:: 오버워치 패치 노트 - 2019년 12월 11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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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이벤트: 2019 환상의 겨울나라
다시 축제의 시간이 찾아왔습니다!
오버워치가 다음 3주간 흥겨운 분위기로 들썩입니다. 축제 아이템으로 수집품을 가득 채우고, 3개의 겨울 난투 '예티 사냥꾼'과 '메이의 눈싸움 대작전', 그리고 새롭게 추가된 '눈싸움 데스매치'를 즐기세요! 눈 내리는 어둠 속에 아름답게 반짝이는 불빛과 과자의 집 테마로 꾸며진 블리자드 월드를 감상하세요.
이뿐만이 아닙니다. 겨울나라 전리품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선물도 준비했습니다! 서리 시그마, 요툰 둠피스트, 쥐의 왕 리퍼 등 새로운 이벤트 아이템을 만나보세요. 빠른 대전, 경쟁전, 아케이드에서 주간 챌린지를 완료하고 다양한 축제 수집품을 얻으세요. 게임에 접속만 해도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세 가지 스프레이도 놓치지 마시고요!
환상의 겨울나라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참고: 대전이 끝난 후에 대기열에서 나와도 ‘기다리는 동안’ 모드를 계속해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대기열에 등록된 동안 게임 모드를 클릭하여 ‘기다리는 동안’ 메뉴를 띄워보세요.
※워크샵 업데이트
- 사용자 지정 게임 - 훈련장 모드
- 새로운 워크샵 입력값
- Game Mode
- Current Game Mode
- 새로운 워크샵 설정
- "대기열에 등록된 플레이어들도 허용": 게임을 검색 중인 플레이어들도 참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영웅 업데이트
■일반
- 방어력의 피해 감소 효과가 3에서 5로 증가했습니다.
■오리사
- 일반
- 기본 방어력이 200에서 250으로 증가했습니다.
- 보호 방벽
- 내구도가 900에서 600으로 감소했습니다.
- 방어 강화
-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8초로 감소했습니다.
■시그마
- 실험용 방벽
- 내구도가 1500에서 900으로 감소했습니다.
- 초당 내구도 회복률이 150에서 120으로 감소했습니다.
- 키네틱 손아귀
- 재사용 대기시간이 13초에서 10초로 감소했습니다.
- 보호막으로 전환되는 피해가 40%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라인하르트
- 방벽 방패
- 내구도가 2000에서 1600으로 감소했습니다.
-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50%에서 30%로 감소했습니다.
- 불굴 (지속 능력)
- 밀쳐내기 저항 효과가 3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개발자의 의견: 방어력, 오리사, 시그마, 라인하르트에 적용된 위의 변경 사항은 게임 중에 플레이어들이 방벽을 공격하는 시간을 줄이고 각 영웅의 다른 능력들을 강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로 인해 게임의 속도감이 크게 변할 것이며, 이 영웅들이 돌격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를 주시할 것입니다.
■모이라
- 생체 손아귀
- 치유량이 4에서 3.25로 감소했습니다. (초당 치유량 80에서 65로 감소)
#개발자의 의견: 모이라의 주 치유 기술은 여러 대상을 동시에 치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영향력이 너무 강했습니다.
■D.Va
- 방어 매트릭스
-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에서 1.5초로 감소했습니다.
#개발자의 의견: 역할 고정이 도입된 후, D.Va를 상향할 여지가 생겨 지난 업데이트의 변경 사항을 일부 되돌리려 합니다.
■위도우메이커
- 갈고리 발사
-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12초로 증가했습니다.
#개발자의 의견: 게임 전체적으로 방벽이 활성화된 시간이 전체적으로 감소하는 만큼 위도우메이커는 장거리에서 적을 저격할 여지가 더욱 많아졌습니다. 이 변화로 이전보다 하향된 기동성을 가지게 된 위도우메이커는 대처하기가 보다 쉬울 것입니다.
■토르비욘
- 과부하
-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10초로 감소했습니다.
#개발자의 의견: 토르비욘은 포탑이 파괴되고 과부하를 사용한 후에도 팀 교전이 지속되면 전투에 기여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번 변화로 토르비욘은 과부하에 더 의지하여 전투에 뛰어들 수 있을 것입니다.
■겐지
- 수리검
- 탄창 크기가 24에서 30으로 증가했습니다.
#개발자의 의견: 여러 업데이트에 걸쳐 영웅들의 전체적인 생존력이 높아진 지금, 겐지는 때때로 목표를 확실히 제거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겐지의 탄창 크기를 증가시켜 약간의 상향을 적용했습니다.
■자리야
- 입자포 (보조 발사)
- 폭발 반경이 2미터에서 2.5미터로 증가했습니다.
- 탄환 비용이 25에서 20으로 감소했습니다.
#개발자의 의견: 자리야의 전체적인 공격력은 양호하지만 지난 업데이트 이후로 보조 발사가 약간 미흡한 느낌이 들어 이번에 상향했습니다.
※버그 수정
■일반
- (스위치) D.Va의 메카가 파괴될 때 모든 플레이어의 자이로 컨트롤이 일시적으로 비활성화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스위치) 터치 컨트롤로 "팀으로 함께하시겠습니까?"를 수락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스위치) 터치 컨트롤로 다른 플레이어를 추천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스위치) 영웅 건틀릿 모드에서 FPS가 감소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처치 영상 중에 팀원을 관전하던 플레이어들이 카메라를 돌릴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수수께끼의 영웅에서 공격팀에게 "수비를 준비하십시오" 텍스트가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빠른 대전을 시작한 친구를 관전하려고 할 때 클라이언트가 간혹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지속 치유 효과로 증가한 최대 생명력을 중력 붕괴가 올바르지 않게 계산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워크샵 – 이제 대기실 설정을 확인하는 중에 사용자 지정 게임 대기실 단축키를 사용하여 화면을 정상적으로 닫을 수 있습니다.
- 색각 보정 설정 - 빨간색이 아닌 색을 적용하여 적외선 투시를 사용할 경우 모델링이 흐릿하게 보일 수 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워크샵 - 전장 이름과 드롭다운 메뉴에서 소문자 및 대문자가 잘못 나타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워크샵 - Player Died 이벤트에서 D.Va가 감지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지정 게임 - 점령/호위가 혼합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 재생 가능한 생명력/보호막을 가진 영웅들이 생명력이 최대일 때 받는 피해가 감소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시메트라의 감시 포탑, 로드호그의 갈고리, 시그마의 강착, 오리사의 꼼짝마!, 그외 영웅들의 여러 능력들이 자판기와 같은 환경 요소의 충돌 범위를 정상적으로 감안합니다.
- 초정밀 마우스 입력을 활성화하면 웅크리기/일어서기 전환이 일관적이지 않게 작동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전장
- 검은 숲 (1v1) - 리퍼가 파괴 가능한 문 뒤쪽으로 그림자 밟기를 사용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영웅
- 둠피스트
- 이제 향상된 조준선을 사용하면 기본 조준선이 제거됩니다.
- 둠피스트의 라이징 어퍼컷의 음향 효과가 가끔 출력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개별 전투 중에 지진 강타로 적의 머리 위에 착지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루시우
- <비트레이트 스킨> 루시우의 고글에 있는 시각화된 소리 효과가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리퍼
- 그림자 밟기 중에 영웅을 교체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정크랫
- 정크랫의 폭탄이 가파른 경사면을 천천히 굴러 내려갈 때 폭발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시그마
- 시그마가 실험용 방벽을 배치하는 중에 해킹을 당하면 기본 발사를 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오리사
- 오리사의 꼼짝 마!의 투사체가 3인칭으로 볼 때 지면을 통과하는 것처럼 보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로드호그
- 로드호그의 갈고리가 포탑과 방벽에 피해를 줄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위도우메이커
- 저격 조준경을 사용하는 중에 위도우메이커의 저격 조준경 - 한 번 눌러 켜기 설정을 비활성화하면 저격 조준경을 사용하는 상태로 고정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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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리기테는 왜 버프를 안해주는가..?
그냥 방벽을 너도 나도 들고있는 시스템 자체가 잘못된거같다... 방벽은 그냥 전술적으로 그땨그때 응용해서 쓸정도로 만들엇어야되는데 전략의 중심이 되게 설계해버린게 문젠거같은데
위도우너프는 저게 다? 저격 줄창하다가 만만한놈이 붙으면 맞딜하고 좀 빢신놈이 붙으면 갈고리타고 튄다음 저격질 다시하는데 저격도 한번에 안죽으면 재발사 시간이짧아서 또 쏘면돼고 위도우만 또 살판나겠네
저는 위도우 때문에 기분이 나빠서 옵치 접음.. 둠피도 둠피지만 위도우도 진짜...
버프 됐잖아 방어구패치
와 라인 하향
이속 증가와 함께 이것저것 해서 라인은 상향입니다
디바 메트릭스 사정거리 버그 고쳤을라나?
이 븅들은 아직 그런 버그가 있는 줄도 모름.
아직 그건 그대로라 막았는데 안막아짐....
브리기테는 왜 버프를 안해주는가..?
꽃초
버프 됐잖아 방어구패치
방어력이 버프되서 브리기테가 간접상향되었습니다. 예로 젠복치에 브리기테 쉴드를 던져주면 트레이서는 원콤낼수가 없습니다.
와 드디어 방벽메타가 끝인가
라인에게 스턴면역같은거 줘야하는데..
ㄹㅇ 궁쓸때만큼은 면역해야됨
그 흑 코코넛세끼는?
스크레트
무슨 모든 원흉이 탱커탓인가요. 밸런스 발로해서 방벽 메타가 온것도 있었지만, 코코넛이 메타 1,2순에서 밀린다해도 전부터 꾸준히 말이 나왔던 녀석인데...
프로들 대부분 ptr패치 후에는 둠피 쓰는사람만 쓸거같다고 말하긴 했음
둠피스트는 방벽메타 오기 전에는 쓰는 사람만 쓰고 딜러들 중에선 픽율이 중간 밖에 안되던 놈입니다만;;
방벽메타로 둠피가 더 혐오스럽게 된거지. 그전부터 위도우하고 같이 꾸준히 문제라고 거론되던게 둠피였습니다만...
위도우와 같이 거론되는 수준이 된건 방벽메타 된 이후에요....
전통적인 총쟁이들이 방벽때문에 탱커들을 뭐 어찌 할 수가 없어서 기용하기 힘들었죠 둠피를 압박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가졌는데도 불구하고요
지금과 같은 방벽메타가 온게 리그 2시즌 스테4 대략 7월 이후부터 인데, 시그마 등장 그리고 222 적용과 비슷한 시기죠. 본인이 메인 역할군이 힐러에다 222 적용된 7월 이후 거의 옵치를 접다시피해서(현재는 생각날때 가끔 빠대만 하는 정도) 기억을 못할 수 가 없네요. 한참 제가 열심히 할때도 둠피 등장은 공포(;;)였고, 당시에도 200짜리 영웅들은 원샷원킬에다 보호막 때문에 안 죽지도 않아서 이야기가 꾀 있었습니다. 계속 언급하지만 방벽메타로 넘어오면서 더더욱 두드러진 거고요.
원래 둠피는 씹 사기였음 칼질에 칼질에 칼질당해도 쓰는 사람은 계속 썼고 준수한 성능을 보였음.그나마 칼질해서 한동안 안보이다가 방벽메타 나오고 다시 나온거지 둠피도 문제지만 그나마 방벽메타로 억제되고있던 핵+고인물 위도우들 풀려나면 ㄹㅇ 걍 방벽메타가 좋았다 그럴듯
탱커 너프가 아니라 방벽 너프아님? 너무 노골적으로 자극적인 제목으로 올리시는듯.
탱커 방벽 너프 그러나 탱커의 자가 생존력 버프 물론 오리사는 자가 생존력이 버프된건진 모르겠다
초자연인3
톨비가 전형적인 저티어 깡패여서 너프때린거라
얘들은 너프를 때리면 관짝에서 못나올정도로 못박아버리던데 벌써부터 걱정되네
그냥 방벽을 너도 나도 들고있는 시스템 자체가 잘못된거같다... 방벽은 그냥 전술적으로 그땨그때 응용해서 쓸정도로 만들엇어야되는데 전략의 중심이 되게 설계해버린게 문젠거같은데
테섭엄청 오래갔는데 버그수정말고는 첫공개때랑 차이점은 없는건가요?
위도우너프는 저게 다? 저격 줄창하다가 만만한놈이 붙으면 맞딜하고 좀 빢신놈이 붙으면 갈고리타고 튄다음 저격질 다시하는데 저격도 한번에 안죽으면 재발사 시간이짧아서 또 쏘면돼고 위도우만 또 살판나겠네
저는 위도우 때문에 기분이 나빠서 옵치 접음.. 둠피도 둠피지만 위도우도 진짜...
원본 링크는 없나요?
이분 왜 항상 제목을 이렇게 적으시지 제목 자극적이개 적어서 조회수 뽑는 유튜버 같음 제목 임의 변경은 글삭제 당한다하지 않았나 블쟈 공홈에 제목 저렇게 올라온거 아니면 맘대로 적은거 같은데
객관적으로 문제되는 점인데 저나 님이나 단시간만에 비추 엄청쌓이는거 보면 뭔가 있긴 있는듯ㅋㅋㅋ
적용된건가요? 똑같은거같은데 ... 패치되는 시간이 다른건가
위도우 딜부터 너프하지 참...
[오버워치의 미래 희망편] 그동안 탱커들의 방벽 플레이로 인해 방벽 먼저 깨기 싸움이었는데 이번 패치로와 갓 패치인 222로 모든 유저가 플렉서블하게 상황에 대처, 영웅의 변경으로 갓겜이 될 것 입니다. [오버워치의 미래 현실편] 탱커 : (패치로 인해 기존 대비 30% 정도 일찍 방벽이 깨져버림) 아... 또 죽네 제발 힐케어 제대로 좀 힐러 : 아 딜러가 계속 뒤에서 무는데 어쩌라고 지켜주던가 딜러 : (어디선가 혼자 가서 죽고옴) 아 내가 2명이나 잘랐는데 못 미는 이유가 뭐임
겐지는 위도우 카운터나 잘 하게 탄퍼짐이나 줄여주지. 측후방 물었을 때, 수리검 두 번 던져보고 맞추면 처치각, 빗나가면 퇴각이라 수리검 개수가 부족한 적은 없었음.
모이라는 너프에 너프네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