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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코너링 기초에 대한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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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너링 시 흔히 말하는 아웃-인-아웃을 하는 이유는 커브에서 회전 반경을 최대한 크게 가지기 위한 것입니다. 원운동 시 원심력은 물체의 속도에 제곱으로 비례하므로 속도가 두 배가 되면 원심력은 네 배가 됩니다. 코너링에서 차를 원심력에서 지탱하는게 타이어와 지면의 마찰력이고 이 마찰력의 최대치를 넘게 되면 스핀이 일어납니다. 결국 코너링 시 스핀을 하지 않고 최대한 마찰력을 유지하는 줄타기를 하며 회전각 악셀링을 조절하는 것이 코너링입니다. 아마 다른 유저들이 더 빠른 속도로 커브를 돌아 나온다면 대부분의 경우 회전 반경 라인을 더 크게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코너링을 빨리 돌아야 그 이후 직선 구간의 가속하는 동안 계속 타임을 단축할 수 있으므로 진입 속도 보다는 탈출 속도가 중요합니다.
WindCannon | (IP보기클릭)23.243.***.*** | 22.03.23 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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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선스 골드 따면서 느낀점들 1) 풀브레이킹 상태로 차를 돌리려고 하면 거의 100% 언더스티어로 회전반경이 넓어집니다. 2) 가속 타이밍이 생각보다 빠릅니다. 반경에 따라선 액셀을 어느정도 밟으면서 속도를 유지하다가 에이펙스를 지나면서 풀로 밟게 됩니다. 3) 생각보다 엔진 브레이크가 감속에 많이 기여하더라고요. 오토로 하고계시면 지금이라도 수동변속으로 4) TCS는 엑셀 브레이크를 조금씩 밟는 데 익숙해지면 1~3단계 내외로 낮추시는 게 좋습니다. 아예 끄는 건 비추..
Aiqu_F | (IP보기클릭)223.39.***.*** | 22.03.22 21:05

기본적으로 속도를 필요한만큼만 줄여서 회전하는 것이 맞죠. 영상에서는 그 것을 해 낸 것이고 님은.... 방향만 급격히 돌리는 것이면 브레이크는 짥고 강하게 밟아서 미끄러지는 것을 이용하는 것을 말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는데 미끄러진 이후에 바로잡는 컨트롤도 익혀야합니다. 보통 영상에 보면 엑셀,브레이크 밟는 게 나올 텐데 그 강도까지 따라해보세요.

루리앱 | (IP보기클릭)112.157.***.*** | 22.03.22 20:39

인코스(에이펙스)로 정면으로 들어 갈 수 있도록 해보세요 차는 둘째 치고 브레이킹과 엑셀 타이밍은 실력입니다

크라이막스 | (IP보기클릭)125.133.***.*** | 22.03.22 20:51

직선구간에서 풀브레이킹 후에 완전다 감속하기 전에 브레이크를 서서히 떼면서 휠을 돌리세여. 그게 트레일 브레이킹입니다.

루리웹-7453896184 | (IP보기클릭)220.121.***.*** | 22.03.22 20:54
루리웹-7453896184

트레일, 블레이저 트레일, 블레이저 트레일블레이저 장난입니다.

크라이막스 | (IP보기클릭)125.133.***.*** | 22.03.22 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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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선스 골드 따면서 느낀점들 1) 풀브레이킹 상태로 차를 돌리려고 하면 거의 100% 언더스티어로 회전반경이 넓어집니다. 2) 가속 타이밍이 생각보다 빠릅니다. 반경에 따라선 액셀을 어느정도 밟으면서 속도를 유지하다가 에이펙스를 지나면서 풀로 밟게 됩니다. 3) 생각보다 엔진 브레이크가 감속에 많이 기여하더라고요. 오토로 하고계시면 지금이라도 수동변속으로 4) TCS는 엑셀 브레이크를 조금씩 밟는 데 익숙해지면 1~3단계 내외로 낮추시는 게 좋습니다. 아예 끄는 건 비추..

Aiqu_F | (IP보기클릭)223.39.***.*** | 22.03.22 21:05
Aiqu_F

TCS 항목에 대놓고 코너 탈출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써 있기도 하고.. TCS 5단계로는 코너를 거의 빠져나왔을 때 엑셀을 약간 강하게 밟아서 미끄러지듯이 엉덩이를 빠르게 빼내는 고것이(...) 잘 안되더라고요.

Aiqu_F | (IP보기클릭)223.39.***.*** | 22.03.22 21:07
Aiqu_F

추가로... 혹시 외국 유튜버 영상을 참고하고 계신다면 꽤 많은 사람들이 한글판의 단위 기본값인 KPH(킬로미터)가 아니라 MPH(마일) 단위로 놓고 합니다. 코너 진입 직전의 속도를 참고하고 계시다면 확인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Aiqu_F | (IP보기클릭)223.39.***.*** | 22.03.22 21:12

말씀하신 내용이 빨라지기 위한 드라이빙을 막는 첫번째 벽이죠. 이해는 해도, 자연스럽게 컨트롤이 따라오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려요. 여러가지의 차종, 다양한 형태의 코너, 볼록한 노면과 오목한 노면에서의 컨트롤 차이 등. 트레일 브레이킹 운용도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가 있어요. 습득만 하시게되면 새로운 세계가 열립니다.

Siboong | (IP보기클릭)175.207.***.*** | 22.03.22 21:57

좋은 말씀들 모두 감사합니다. 정성스러운 댓글들에 정확히 이해한 것은 아니지만 팁을 얻었습니다. 실제로 할 수 있는 연습이 필요한데 대략 머리로만 들어본게 알고있다로 생각하고 대강 멈추고 대강 탈출한 것 같네요. 연습하겠습니다.

김라바 | (IP보기클릭)211.215.***.*** | 22.03.22 22:38
김라바

팁을 얻드셨다니 다앵이기도 하고 긍정적입니다 함께 힘내 봅시다

크라이막스 | (IP보기클릭)125.133.***.*** | 22.03.22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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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너링 시 흔히 말하는 아웃-인-아웃을 하는 이유는 커브에서 회전 반경을 최대한 크게 가지기 위한 것입니다. 원운동 시 원심력은 물체의 속도에 제곱으로 비례하므로 속도가 두 배가 되면 원심력은 네 배가 됩니다. 코너링에서 차를 원심력에서 지탱하는게 타이어와 지면의 마찰력이고 이 마찰력의 최대치를 넘게 되면 스핀이 일어납니다. 결국 코너링 시 스핀을 하지 않고 최대한 마찰력을 유지하는 줄타기를 하며 회전각 악셀링을 조절하는 것이 코너링입니다. 아마 다른 유저들이 더 빠른 속도로 커브를 돌아 나온다면 대부분의 경우 회전 반경 라인을 더 크게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코너링을 빨리 돌아야 그 이후 직선 구간의 가속하는 동안 계속 타임을 단축할 수 있으므로 진입 속도 보다는 탈출 속도가 중요합니다.

WindCannon | (IP보기클릭)23.243.***.*** | 22.03.23 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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