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덕분에 FF16 발매 1주년을 맞이했습니다!
감사의 마음을 담아서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한 타카하시 카즈야 신작 기념 일러스트를 전달합니다.
또, 메인 디렉터의 타카이 히로시로부터 메시지가 도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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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 판타지 XVI』발매 1주년, 순식간이었습니다.
플레이해주신 여러분 정말 감사합니다! 스탭 일동을 대표해 감사드립니다.
중간에는 DLC인 「Echoes of the Fallen《하늘의 잔향》」과 「The Rising Tide《바다의 통곡》」도 무사히 출시 할 수 있었습니다.
본편과 함께 즐겨주시다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 개발팀은 PC판 출시를 위해서 절찬 조정 중입니다.
조금이라도 많은 플레이어의 분들이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니, 이쪽도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파이널 판타지 XVI』를 잘 부탁드립니다!
17도 빨리 만들어주면좋겠다ㅠ
연출 최강껨
현재 개발팀은 PC판 출시를 위해서 절찬 조정 중입니다. 와 피시판열심히 만들고 있구나 ㅎ
아직 안해보신 분들 … OST 때문에라도 꼭 해보시길 ~
딱히 용두사미라고 불릴 정도인지? 주인공의 서사가 너무 좋았는데요.
17도 빨리 만들어주면좋겠다ㅠ
3:131020
그러게 말이죠 딱히 별로 한건없는데 눈깜짝할세에 벌써 일년이네요 ㅋㅋㅋ
3:131020
컬렉터즈 에디션 질러놓고 방치한지 벌써 1년이군요;;... 그동안 쌓인 겜은 어림잡아도 수십개 ㅜㅜ
연출 최강껨
15로 인해 "이제 파판은 안녕인가" 이 생각했는데 16이 다시 잡게해줌. + 7 리메이크, 리버스도 추가
현재 개발팀은 PC판 출시를 위해서 절찬 조정 중입니다. 와 피시판열심히 만들고 있구나 ㅎ
아직 안해보신 분들 … OST 때문에라도 꼭 해보시길 ~
연출과 ost는 최근 몇년간 해본 게임들 중 가장 압도적이었음
스토리를 너무 설명충 영상으로 과도하게 때려박아 해결. 전투 재미가 모든 어빌 셋팅 기준으로 맞춰져있음. 이 두 가지만 어케 해결했으면 완벽했다고 생각함 ㅠ 그래도 좋아서 플래티넘도 땀 ㅋ
오랜만에 재미있게 하면서 엔딩 본 작품
이 게임 해보고 느낀 사자성어: 용두사미
진짜 용두사미 파판12 해보실레요?
엔딩때 개슬퍼서 울었는데 용두사미라니
파판12도 해봤는데, 파판12는 만들다만 작품이잖아요..그건 용두사미도 못됨...아예 뱀꼬리가 만들어지지도 않았으니...
국방위원장
딱히 용두사미라고 불릴 정도인지? 주인공의 서사가 너무 좋았는데요.
안해보고 소문만 들어본 티가 어떻게 이렇게 나지
12도 12인데 15도 진짜...마지막에 너무 갑자기 몰아친 느낌 ㅜㅜ 외전들도 빈자리 채워준다는 느낌보다는 옆으로 빠지는 느낌이 더 들었고..ㅜㅜ
똥겜
15는.... 중요한예기를 외전이나 dlc로뺀게 치명적이었죠..... 그탓인지 결국 윗에사람들이 dlc취소라는 선고 를 내리게되었죠
15도 아예 파트2개로 나누었으면 더 좋았었으 것 같습니다. 여주인공 퇴장도 너무 빨랐고 빨리퇴장했어도 주인공이 여주인공 곱씹으면서 느끼는 감정들을 잘 이입되게 만들었으면 더 좋았을텐데 그게 많이 아쉬웠네요..말하려는 건 뭔지 잘 알겠는데 진행이 왔다갔다 하다보니 스토리에 이입되는게 좀 중구난방했던 느낌..
왜 안해봤다고 생각하시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게임은 가지고 있습니다.
근데 요즘 패키지 갖고 있는 사진 보여줘도 안해본 사람 될 수도 있어요. 찍먹하고 마는 분들과 아예 안하시는 분들도 많음. 그래서 트로피 완료율 보면 30% 넘는 게임 그리 많지도 않고요. 엔딩 트로피 보여줘야 인정받을겁니다.
세계관이나 시스템은 꽤 공들인게 티나는데 정작 스토리 후반부가 재현이 덜 되고 완결이 나버린듯한 느낌이 나는 게임이더군요. 실제로 원래는 더 많은 분량이 들어갈 예정이였다는데 디렉터가 도중에 나가면서 결국 무산됐다고 들었던듯
특히 바하무트전의 연출이 끝내줌 뇌절에 뇌절을 거듭하는데 압도적인 간지로 결국엔 감탄이 나오게 만듬
바하무트전은 전투 전 업보를 돌려 받고 파멸하는 뇬시나리오도 있어서 너무 좋았죠
근데 그게 너무 쩔어서 그 다음이 심심햇음
"바다의 통곡"에선 다시 뽕 차오르더군요. 리바이어던 전
이 겜 덕분에 스퀘어에서 만든 게임은 절대 안 사기로 결정ㅋㅋㅋㅋㅋㅋ
축하해요
역시 스퀘어는 글러먹었단걸 깨닫게 한 작품
어우 파판16 1주년이라고 파판16 3대 어그로 중 한분이 오셨네 김크랑 사카구치는 어디 가고 혼자 오셨음?
와 스퀘어 망하겠다 ㅠㅠ
으아어아아앙아 ~~~~ 파판이 꺽였다는걸 못박아 버린 작품
님만 그렇게 생각하는거 아님?
꺾
스토리 별론가요? 피씨 버전 나오면 구매 할까 고민 중인데요
스토리 개인적으로 좋았어요.
오 그럼 필구로 ㅎ
중요한건 액션연출 OST가 개 쩝니다. 명장면들이 정말 많았어요.
별로까진 아닌데 중후반부 되서 너무 평의해지고 힘 많이 빠져요
별로요. 개연성도 어이가 없음. 용두사미 맞음
50프로 할인 빨랑 하라고,..
벌써 1주년이군여 플스판 올클하고 pc판 기다리는 중인데 최적화 잘해서 잘 나와주면 좋겠습니다.ㅎ
넘 재밋긴 했는데.. 17는 정통 jrpg로 만들어줬음.. 갓오브워 하는 느낌이어서
60프레임으로 소환수전투 해보고싶긴하네요 다만 스퀘어게임들 pc포팅 최적화보면 불안하긴함
나중에 프로버젼 패치도 꼭 해주라. 두번째 확팩은 그때 하련다~
PC 버전도 구매해서 해상도 높게 한번 더 봐줘야지
다좋앗는데 엔딩이 좀 ...
단점도 존재하기는한데 13.15보단 갠적으로 좋았음
나도 예구해서 천하에 똥겜이네 했는데 나중에 윈도우판이 완전판이래서 다시 해봤음. 모드로 녹티스 얼굴 중년얼굴에 수염 짜르거로 바꾸고 머리도 차분해 져서 어?!나쁘지 않은데 하고 이그니스 머리 차분하게 바꾸고 했더니 게임이 달라보이드라고 ㅋㅋㅋㅋ 레갈리아 아무대나 갈수 있는 모드랑 까니까 진짜 존나 재밌어지는 거임. 게임이 재밌어지니까 녹티스가 짋어진 무게가 느껴지고 친구들이랑 노는게 아니라 괴로움과 무서움을 잊게 하려고 친구들이 노력하는 걸로 느껴졌음.확실히 이게 캐릭터가 호감이어야 함.그 호빠머리 때는 진짜 뭘 해도 존나 꼴보기 싫었음
복장교체좀 더 늘려줬으면...
아쉬운 부분은 있었지만 find the flame 나오는 장면들은 버릴게 하나도없었고 소환수전투 연출도 진짜 좋았음
파판15에서 파판16 판매량 몇토막이 난거지?? 개박살남
16의 판매량은 15 때문에 영향 받기도 하였고, 15는 애초에 멀티플랫폼이죠. 7 리메이크도 15에 비해 반토막 나긴 했음.
15때 예구했다가 피 본 사람이 많죠
그렇게 분석하기도 어려운게 파판15는 파판13의 영향을 받아서 폭망했어야 정상임 그렇게 따지면 2번 말아먹는거랑 한번 말아먹는거랑 차원이 다른 문제긴한데 기대감은 16이 더컷던건 맞는데 이상하게 안팔렸음 그냥 16판매량은 아무리 따져봐도 미스테리함 왜 안팔린건지는 원인파악이힘듬 이건 스퀘어에닉스 직원들이 분석해도 답이 안나올듯
15 판매량은 베르서스때 부터 10년간 쌓은 기대 수요가 어마어마 했던게 클거라 보네요 거기다 홍보에 엄청 힘을 줬던것도 있고 당시에 이번만큼은 정말 잘나오겠지라고 근거 없이 기대했던 기억이 있네요
멀티플랫폼 => PS독점으로 간게 제일 컸다고 봅니다.
아 가만보니까 ps4로도 안나온게 큰것같긴하네요 ps5전용이었지 ..
파이널판타지 시리즈가 위기 상황이 오니 그래서 17부터 다시 멀티플랫폼으로 간다는 소리가 많죠.
아쉬원던 부분도 있었지만 엔딩까지 즐겁게 했어요 발표는 안했어도 17탄 기획중이거나 개발중이겠지요? 기대중입니다!
재밋게햇지만 엔당보고 바로팔아서 DLC를 못해본게 아쉽네요 ㅠㅠ pc로나오면 다시할려고 기다리고잇음
벌써 1년..빠르다
15, 7리메이크를 끝으로 아이 둘 태어나서 게임 못하고 있는데 16도 해보고 싶네요. 7리메이크2도..
PC판 나오면, 엑박으로도 출시되겠네요.
이거 하려고 플스5 구매했었음. 후반갈수록 좀 실망하긴 했는데 그래도 재밌었음.
지린다는게 뭔지 보여줬음 영상만으로 쫄깃한건 갓오브워 이후 처음임
심심할 때 간간히 플레이하면 엄청 몰입됨!! BGM은 불타오른다!!
이런 초딩겜 만들거면 발매 하지도 말길
좋아하는 사람도 많은데 본인이 싫어한다고 발매 하지도 말라는 초딩 수준의 댓글이군 ㅎㅎ
16이 초딩겜이면 다른 시리즈는 유딩겜이네
ㅋㅋㅋㅋㅋ 느낌이 싸해서 타임라인 둘러보는 데 역시나 '그겜' 못빨아서 안달이였네 ㅋㅋㅋㅋㅋ 진짜 프롬소프트웨어가 좋은 겜 만들고 사람 여럿 망쳤어 기본기 부족해서 파쿠리 하고 좀만 어렵게 만들어서 내면 엣헴 갓겜 이 게임 깬 나는 갓 게이머 ㅇㅈ랄 하게 만들었으니 ㅋㅋㅋㅋ
진짜 스퀘어가 초딩 똥겜 만들어서 지능에 학력미달 ㄱㅈ들 여럿 유입하게 만들었네 ㅋㅋㅋ '그겜' ㅁㅁ 못빨아서 안달인 인간들이 리플이나 달고...타임라인 보니 역시나 직장 하나 못구해서 빌빌대는 딱 그 부류 ㅋㅋㅋ 시간 남아서 남의 타임라인 훔쳐보며 축내지 말고 편의점 알바라도 열심히 하길 ^^
소환수 전투 연출은 진짜 역대급이었음
몇가지 걸리는 부분 빼면 진짜 재밌게 했던 게임이었습니다.
처음에 시작할때, 진짜 영상과 게임 연출진행의 차이를 못느낄정도로 감탄하면서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막판 살짝 아쉽긴 했지만, 그래도 쉼 없이 재미있게 클리어할 정도로 몰입하며 즐겼습니다.
내 인생에 파이널판타지 시리즈를 영원히 지워버리게 된 계기를 만들어준 게임 ㅎ
데메크식 파판
팬게임에서 팬들이 원하는 모습이 아닌 게이머들이 좋아할만한 게임으로 만들었으니 판매량이 안좋지. 그냥 기존 팬게임으로 냈으면 에어리스나 티파 겨드랑이나 빠는 애들이 많이 사줬을텐데 아쉽네요.. 40, 50대 노총각 게이머들은 그냥 이런 재밌는 피지컬 액션게임말고 기존의 정적이고 의미없는 컷신 남발에 유아 퇴행기적인 게임인 파판 7 리메이크처럼 열차 레버 하나 움직여 놓고 ' 잘햇네 클라우드' 이런 게임을 원했는데 말이죠.
정게 파판글은 들어올때마다 차단 목록이 갱신됨
시간 ㅈㄴ 빠르네 벌써 1주년이야
지금도 재밌게 즐기고 있는 데 PC판도 빨리 나와주었으면 좋겠어요
초반에 하만누님도 최고였지.ㅋㅋ
어 글고보니 리바이어선dlc ost는 따로 안나오려나...
연출이 너무 끝내줘서 시간 있으면 다시 하고 싶네요
난 재밌게 했는데
재밌었습니다
2회차 플래까지 100시간 넘어가는줄도 모르고 그저 신나게 달렸던 명작
한편으로 완결되는 대서사시aaa 오랜만이었습니다 포만감이 장난 아니었어요
사실 파이널 판타지 13을 너무 기대햇던 사람인데,,, 13은 하다가 중간에 하차했습니다 (하차한 게임이 손 꼽힐 정도임) 그 마모루 캐릭터가 시바 얻는 구간까지 하고나서요... 그 뒤 파판 15도 데모 하면서 엄청 기대했는데 본편 샀지만 플레이 안함 그 뒤 파판 16 예구 후 바로 달려서 엔딩 봤습니다 전 재밌게 했습니다 데메크 스타일 파판16 대신 뭔가 더 분량이 20~30시간 더 있으면 어땠을까 ( 중반이나 후반 부분을 더 채워서 스토리 강화 ) 하는 아쉬움도 있었네요
담편은 해피엔딩으로 좀 해줘... 15탄/16탄 연달아 눈물 찔끔 나왔잖아 ㅜㅜ
파판 16 오딘과 전투할때 긴장감 넘쳤는데 ㅋㅋㅋㅋ
주인공과 애인이 이쁘니 게임할맛은 확실히 남 연출도 졸라 좋고 돈퍼부었다는건 확실히 느낌 ps5 4k로 그래픽뽕보는맛으로 함
겁나 재밌는데 후반가면 갈수록 그렌라간 됨 스토리작가가 바뀐건가 초반은 비장한데 후반은..
12 13 15 16 난 다 재밌게했는데 까는 사람이 많넹
재밌게 잘 했었져. OST가 좋은것도 좋은건데 사용방법이 너무 좋았습니다. 다른게임들이 꼭 따라했으면 좋을 정도로요. 뽕차는 장면에서 OST가 열일하더라구요
베네딕트랑 시드 너무 짧게 끝나서 아쉬웠어요. 뭔가 둘 과거나 좀 더 깊이 풀어나가도 좋았을 것 같은데 파판 시리즈 중 좋아하는 캐릭터(시드) 이기도 하고 영화 같은 연출은 좋았는데 빈도가 좀 높아서 지치는 감은 있었네요. 나중에 확팩이나 마저 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