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들 실제 이름은 마치 라틴어처럼 그럴듯하게 지어졌던데 전 그냥 대충 붙여봤습니다^^;
1. 사슴벌레
공격패턴 : 가까이 다가가면 위이 뿔이 벌어지고 플레이어에게 돌격해 옵니다~
카운터타이밍 : 플레이어에게 돌격이 닿기 직전이 카운터타이밍인데, 생각보다 쪼금 여유가 있으므로 밑에 액션버튼 뜨는거 보고 누르셔도 됩니다~
카운터를 맞으면 바닥에 넘어지는데 그때 밟으면 뿔을 뜯어내면서 일격사시킵니다~
다만, 지형때문에 일반 밟기 공격이 나갈때가 있는데 그때는 일격사가 되지 않습니다ㅠㅠ
에이다 미션에서 좁은 잠수함이나 배안 공간때문에 자주 그런일이 발생하죠
※ 크리스편 총탄부족의 주원인인것 같습니다~ 카운터로 처리하면 총탄을 많이 아낄수 있죠ㅋㅋ
2. 칼날 팔뚝
공격패턴
1. 팔을 짧게 휘두르는 공격
카운터타이밍 : 어깨가 뒤로 젖혀진 순간입니다, 사전동작도 짧고, 입력시간도 짧아서 어려운편이죠ㅠㅠ
2. 팔을 크게 휘두르는 공격
카운터타이밍 : 팔을 뒤로 크게 젖혔다가 휘두르는데, 이것 역시 팔이 등뒤로 끝까지 젖혀진 순간입니다~ 1번보단 쉬운데..
실패시 데미지가 끝내주죠.. 노홉에서는 4칸이상 달더군요..
3. 팔을 찍어 내리는 공격
카운터타이밍 : 찍어내리기 위해 팔을 위로 들어올리는데, 카운터타이밍은 팔을 끝까지 들어올리고 내려치기 직전입니다~
사전동작이 꽤 길기 때문에 카운터가 가장 쉽습니다.. 다만.. 이공격을 자주 사용하진 않죠^^;
성공시 적을 멋진 동작으로 일격사 시킵니다~
※ 솔직히 성공해도 크게 남는건 3번공격밖에 없기때문에 다른방법으로 잡는게 수지타산이 더 맞습니다
헤드샷을 하거나 일반체술로 공격시 경직될 때가 있는데, 그때 피니쉬블로우가 들어가니, 더 안전하게 잡을수 잇습니다
3. 잡아서 찍어내리는 주아보
공격패턴 : 멀리서 플레이어를 잡아채려고 팔을 뻣습니다.
카운터타이밍 : 팔을 뻣는 순간이 카운터타이밍입니다~ 어차피 가까이 있으면 공격을 안당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카운터를 넣을수 있죠ㅋㅋ
※ 사실 이몹은 카운터가 필요없이 가까이가서 체술버튼으로 한대 때리면 바로 피니쉬블로우를 넣을수 있기때문에 카운터를 할 필요가 별로 없습니다^^;
4. 방패 주아보
공격패턴 : 돌격과 총쏘기는 카운터가 안됩니다..ㅋ 방패를 위로 치켜들었다가 내려찍는 공격만이 카운터가 됩니다.
카운터타이밍 : 방패를 치켜든후에 짧은시간동안 가만히 있다가 내려치는데, 그 내려치는 순간이 카운터타이밍입니다.
방패를 끝까지 들어올린것에 현혹되지 않고 기다리면 성공할수 있습니다^^;; 그럼 호쾌하게 얼굴을 발로 걷어차는 장면을 볼수 있지요ㅋㅋ
※ 하지만 이녀석도 역시 가까이서 체술로 한대때리면 바로 피니쉬블로우를 넣을수 있는 허약한 녀석이라 카운터를 쓸일이 별로 없긴합니다^^;
5. 바퀴벌레 주아보
공격패턴 : 몸을 살짝 웅크렸다가 점프를 하면서 덥쳐오는 공격이 카운터가 됩니다~
카운터타이밍 : 사전동작이 눈에 띠기때문에 쉬운편입니다..ㅋ 몸을 웅크리는걸 보고 바로 체술버튼을 누르면 잘 됩니다~
하지만 너무 가까이 있으면 입력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아지기 때문에 적절한 거리조절이 필수죠
게다가 총을 쏴데기 때문에 일부러하기에는 위험부담이 있습니다
※ 카운터를 성공해도 밟기 공격을 하기 좋게 만들어주는 것에 불과하죠..ㅋ 밟기공격을 하면 무조건 일격사입니다^^
6. 레포팃사
공격패턴 : 가스뿜어내는 공격은 절대로 가까이 가선 안되죠...ㅋ 하지만 근접했을시 두팔로 끌어안는 공격은 카운터가 됩니다~
카운터타이밍 : 좀비들이 두손으로 끌어안는 공격과 타이밍이 거의 동일해서 쉬운편입니다~ 게다가 레포티사를 유인하기에 가장 적절한 대처법이라
교회에서 사람들이 죽지 않게하거나, 비행기에서 파트너가 문열기 쉽게하기에 좋습니다~ 그리고 근접해 있으면 전방위 가스공격을 쓰지 않더군요..
또 좋은점은 연속으로 세번정도 카운터를 성공시키면 그로기상태가 되서 피니쉬블로우를 넣어줄수 있다는 겁니다ㅋ
이넘도 총알잡아먹는 괴물인데, 카운터를 이용하면 총알을 한발도 안쓰고 잡을수 있죠~ㅋㅋ
7. Six킁킁이
공격패턴
1. 완전체 상태 : 팔로잡아채는 공격을 합니다.. 잡힌후 버튼액션에 실패하면 바로 징그러운 화면과 함께 게임오버를 당하죠..^^; 하지만 이공격도 카운터가 가능합니다.
2. 상체 : 상체공격은 팔로 휘두르는 것과 멍멍이처럼 덥치는 공격이 있는데, 이중 덥치는 공격만 카운터가 가능합니다.
3. 하체 : 하체는 황산을 뿌리면서 달려드는 공격과 발로 차는 공격이 있는데, 이중 발차기만 카운터가 가능합니다.
카운터타이밍
1. 완전체 잡아채기 : 오른손 팔을 잘 보시면 됩니다..^^;ㅋ 팔이 V자로 딱 접히는 순간(팔꿈치가 가장 뒤로 빠지는 순간)이 카운터타이밍입니다.
사전동작은 눈에 띄지만 입력시간이 짧은편이라 어렵습니다.. 집중력이 좀 필요하죠^^;
2. 상체 덤벼들기 : 이공격은 거리조절이 중요합니다.. 근접해 있으면 팔을 휘두르는데 이공격은 카운터가 안되죠..;; 카운터타이밍은 멍멍이와 비슷합니다.
점프하는 순간이 바로 카운터타이밍이죠..; 문제는 난이도도 비슷한데.. 성공에 비해서 얻는것이 별로 없습니다..ㅠㅠ;
3. 하체 발차기 : 앞차기를 하는데 이공격도 입력시간이 짧아서 어렵습니다..ㅋ; 카운터타이밍은 오른발이 땅에서 떨어지는 순간입니다.. 공격전에 특유의 자세를 취하는데
그때부터 오른발만 보고 있다가 땅에서 떨어지는 순간 입력하면 성공할 수 있죠~
※ 사실 죽일수가 없는데다가 공격당했을시 데미지가 엄청나기 때문에 카운터의 위험부담을 질 이유는 없습니다ㅠㅠ; 게다가 유탄발사기, 크로스보우, 매그넘을 이용하면
쉽게 무력화가 가능하기때문에 더더욱 카운터가 쓰일일이 없죠~ 하지만 재미삼아 아마추어 모드등으로 시도해보시는건 추천합니다^^ㅋ
※ 그리고 하체는 그냥 일반체술로 공격하면 멀리 나가떨어져 다운상태가 됩니다~ 무력화 시키기 쉬운데 모르시는 분이 있을까싶어 적어봅니다^^ㅋ
8. 우퍼
공격패턴 : 돌격, 끌어안기, 팔을 휘두르기 등의 공격패턴이 있죠, 이중 팔을 휘두르는 공격은 카운터가 가능합니다~
카운터타이밍 : 일반좀비가 팔을 휘두르는 공격과 타이밍이 비슷해서 쉬운편입니다. 카운터타이밍은 팔이 등뒤로 끝까지 젖혀진 순간이죠~
※ 이 카운터는 쓸모가 있는게 성공하면 우퍼가 바로 그로기 상태에 빠져서 피니쉬블로우를 넣어줄수 있습니다~^^ㅋ 총알낭비의 주범중 하나인
우퍼도 총알을 전혀 쓰지 않고 잡을수 있는 것이죠~ㅋㅋ.. 뭐 다른 쉬운 대처법으론 샷건등으로 다릴쏴주는 겁니다~ 그럼 마찬가지로 그로기 상태에
빠져서 피니쉬블로우를 넣어줄수 있습니다.. 아마 다들 아실거 같네요ㅋ
9. 데보라
공격패턴 : 공격패턴자체는 다들 아실테고.. 카운터가 되는 공격은 2층에서 이리저리 뛰어다니다가 괴성을 지른후 플레이어에게 뛰어드는 공격입니다~ㅋ
카운터타이밍 : 뛰어들때 체조동작으로 멋지게 뛰어내리는데 느낌상 데보라가 캐릭터 딱 머리위에 왔을때 쯤 누르면 성공합니다.. 입력시간이 매우
짧은편이라 어려울것같지만.. 의외로 성공률은 높습니다^^ㅋ 데보라와 거리가 짧으면 점프시 화면에 안보일때도 있는데.. 시도해보시면 이쯤이면 머리위에
있겠다 싶은 감이 옵니다..ㅋㅋ 그때 누르면 잘되죠~ 성공하면 바로 데보라가 그로기 상태에 빠지므로.. 액션버튼으로 퍽퍽때려주시면 됩니다~!
역시 총알을 아낄수 있는 좋은 방법이죠~~
10. 시몬스(빌딩에서 에이다 단독 혹은 레온과 에이다가 같이 싸우는 구간)
공격패턴 : 머리를 창처럼 만들어서 찌르는 공격이 카운터가 됩니다~ 만일 찔리면 뼈를 발사하는 공격을 추가타로 맞게되죠.. 이공격이 카운터가 됩니다~ㅋㅋ
카운터타이밍 : 시몬스를 정면에 두고 가만히 있으면.. 뜬금없이 카운터 액션 버튼이 화면에 뜰때가 있습니다.. 시몬스가 공격자세에 들어간 순간부터가
카운터타이밍인 셈이죠~ㅋㅋ 널널하게 입력해주면 다음에 멋진동작으로 카운터를 넣어주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 다만 사격자세에 들어가면 카운터버튼이 안뜨기 때문에 애매한 거리에서는 웬만하면 사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몬스에게 찌르기 공격을 당하기 딱 좋기 때문이죠.. 시몬스전시 완전히 시몬스와 멀리떨어진곳에서 사격을 가하고
돌격해오면 피하고를 반복하는것이 유리합니다.. 때문에 에이다가 근접해서 시몬스와 싸우는 구간은 사격자세를 잡지
않고 카운터 및 회피를 위주로 상대하는것이 오히려 안전하죠~
겜을 하다보니 저절로 알게되서 공유해볼까 하고 올립니다~^^;ㅋ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ㅋㅋㅋ
나파드는 올릴까 말까하다가 다들아실거 같아서 뺐네요...ㅋ; 나머지도 마찬가진가..?
그리고 아시는 분도 있겠지만 크리스전시 헬기를 노데미지로 잡는 방법을 알아냈는데.. 다음엔 그것에 대해서 글을 써볼까합니다
다들 즐겜하세요~^^
ㅊㅊ
칼날 팔 쥬아보는 50시간 플레이하면서 한 번도 못본거같은 느낌이 드네요 ㅋㅋㅋ 정보 감사합니다.
정보감사합니다! 레포팃사는 근접하다보면 자꾸 독을 뿜어서 체력손실이 심하던데 안뿜을때 한번 해봐야겠네요
개인적으로 실용성은 그닥 높은 편은 아니라는 게 ㅜㅜ
닥추!
메뚜기의 하체공격은 처음 알았네요. 칼 휘두르는 것만 알았는데 말이죠 ^^
와 쩌네요 정말 진정한 공략이네요
시몬스 파리상태일때도 카운터가 가능하더군요.. 파리다리로 가끔 플레이어 내려찍기 시도하는데 그때 카운터가 되더군요.. 저도 어쩌다가 성공한거라 성공하면 원래 피니쉬모션으로 그로기때 눈깔쪽에 수류탄 처박아주는걸 카운터는 올라타서 팔쪽에다가 수류탄 처박아 주더군요.. 근데 이게 카운터가 맞는건지 어떤건지는 아직 1회차라 잘 모르겠네요..
시몬스는 기억이 안 나지만 본 거 같기도 하지만 데보라는 처음 알았네요 +_+
나파드도 알려주세요 ㅠ
근데 몇몇 카운터는 실패할시 노호프 난이도에서는 즉사네요. 특히 데보라나 레포티사. 사슴벌레, 우퍼나 칼날팔뚝은 실패할시 다잉뜨고 용병이나 쉬운 난이도의 캠페인에서는 괜찮겠지만
킁킁이가 제일 짜증남 저놈은 카운터고 머고 기냥 냅다 갈기는게 좋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