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박도와 하후돈 공략 들어갑니다.
이전 공략까지는 영상과 시점으로 대체했는데 그러면 모션 보는게 직관적이지 않아서
이번 공략부터 모션 소개는 GIF로 들어갑니다.
글제목에도 경고드렸지만 모바일 유저분들은 데이터 주의 부탁드립니다.
모션 소개 : 박도
무기 일람
무기군 | 무기명 | 공격력 | 방어력 |
박도 |
압궤도 | 100 | 30 |
기린아 | 200 | 60 | |
상염도 | 200 | 60 | |
귀곡멸아 | 400 | 120 | |
구환도 |
환도 | 65 | 65 |
호섬도 | 130 | 130 | |
맹제호왕도 | 260 | 260 |
플로우 공격 (□) 일람
지상 플로우 : (특수 경직 상태 또는 이상 상태가 아닌 적에게) □(2타) → □(2타) → □(1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공중 → 날리기
데미지 플로우 : 지상 18 + 피니시 13
박도를 세로 X자 방향으로 베다 5타째에 적을 순간 띄운 후 날려버립니다.
세로 베기 피니시가 다소 아쉽긴 하지만 범위 / 공속 모두 준수한 난전 견제기.
기절 플로우 : (기절 상태의 적에게) □(1타) → □(1타) → □(1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플로우 : 지상 20 + 피니시 12
베기와 찌르기를 섞어가며 돌진합니다.
돌진 거리도 우수하고 공속 / 범위 모두 우수한 난전 섬멸기.
다운 플로우 : (다운 상태의 적에게) □(2타) → □(2타) → □(1타) → □(1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특수 경직
데미지 플로우 : 지상 42 + 피니시 13
제자리에서 가로 방향으로 박도를 이리저리 휘두른 뒤 넓게 베기로 피니시.
첫 5타의 범위가 전방에 몰려있긴 하지만 후속으로 들어가는 공격이 모두 측면까지 견제해줍니다.
다수의 적장을 묶는 용도의 공격임에도 난전역시 준수한 성능을 발휘하는 공격.
다만 첫 5타 시전중 후방이 비므로 사용중 너무 둘러쌓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공중 플로우 : (공중 상태의 적에게) □(1타)(지상 점프) → □(1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날리기
데미지 플로우 : 지상 8 + 공중 8 + 피니시 13
적을 올려침과 함께 공중으로 점프하여 박도로 2타 베기를 시행합니다.
공중 타수가 너무 적어서 역시 경공과의 조합은 비효율적.
또한 범위 자체도 좁기 때문에 일부 적성무장이 아니라면 되도록 난전보다는 무장전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첫타의 지상 점프 모션은 역시 공중 상태에서 스킵 가능합니다.
트리거 공격 일람
(지상 : 데미지 8)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16) | (과단모) |
타상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박도로 1타 들어올려칩니다.
사정거리는 매우 짧지만 고속발동이라는 강점으로 연계용 콤보 파츠로 쓰입니다.
역시나 난전사용은 비추천.
(지상 : 데미지 8)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16) | (과단모) |
기절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기절
박도로 대각 2타 베기를 시행합니다.
매직리치가 있기 때문에 보기보다 사정거리가 깁니다.
발동 속도 자체도 빠른데다 범위도 준수해서 난전에서도 문제없이 시동기로 사용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으로 1타의 경직이 짧은 편이라 타점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적의 경직이 풀려 슈퍼아머 대처시엔 좋지 않습니다.
(지상 : 8) | (공중 강하 : 데미지 8) |
(모으기 : 16) | (과단모) |
전도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다운
도약 후 박도로 적을 찍어내려칩니다. 참고로 도약 시작시에 좁은 공격 범위가 있지만 큰 의미는 없습니다.
공중 강하 모션이 존재하기 때문에 공중 사용시 선딜레이 시간에 공중에서 안전 확보가 가능합니다.
역시 보기보다 사정거리가 길어서 콤보파츠로 손색 없습니다.
다만 범위는 좁으므로 난전중 시동기로는 비추천.
리액트 공격 (△) 일람
기습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51
대각 베기 직후 적을 찍어내려칩니다. 모션은 대시 리액트 + 전도 트리거.
다운 플로우로 연계가 들어가는 이상 난전에서도 무리없이 시동기로 쓸 수 있는 준수한 리액트기.
넉백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박도로 반바퀴 가로베기를 시행합니다. 모션은 전작 박도 4차지.
나름 준수한 견제기인데 당초에 박도의 지상쪽 플로우 모션들이 워낙 고성능이라서 상대적으로 묻혀 잘 안쓰이게 됩니다.
지상 플로우 5타 내려치기가 마음에 안든다면 넉백 마무리도 추천.
가드 붕괴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박도로 적을 강타합니다. 모션은 기절 플로우 피니시 공격.
발동속도는 평범하지만 지상 플로우가 빠르기 때문에 나름 유도후 연계도 잘 들어가고
강력한 기절 플로우 연계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준수한 연계성을 발휘하는 리액트.
대시
적의 상태 판정 : 특수 경직
전방을 향해 넓게 베기를 시행합니다.
발동속도가 최상급이라 박도 대시 공격보다 빠른 공속을 자랑하는 무기는 손에 꼽습니다.
박도의 무기중 하나로 최강급 콤보 시동기이기도 합니다.
카운터 타입 A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 20
박도로 적을 들어쳐올립니다. 모션은 타상 트리거.
후속 연계가 공중 플로우라는 점에서 상당히 미묘한 연계성의 리액트기.
카운터 타입 B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20
박도로 적을 찍어내려칩니다. 모션은 전도 트리거.
후속 연계가 다운 플로우라 역시 준수한 연계성의 리액트기중 하나.
카운터 타입 가드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데미지 : 20
반바퀴 돌며 적에게 박도를 내려칩니다. 모션은 지상 플로우 피니시.
가드 타입 카운터상 난전에서 자주 발동할 일이 많은데다
후속 연계인 기절 플로우의 고성능덕에 준수한 연계성을 자랑하는 리액트입니다.
공중 낙하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공중에서 세로베기로 적을 떨쳐냅니다. 모션은 전작 박도 점프 평타.
공중에서 시전해야 한다는 점 때문에 공중 모션이 미묘한 박도에겐 계륵같은 공격입니다.
또한 거리가 벌어짐으로서 추격중 측면을 피격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만 다운 연계가 된다는 점에서 콤보 파츠로는 채용할 가치는 있습니다.
피니시
지상에선 다운 플로우 마지막 공격, 공중에선 공중 플로우 피니시 모션을 사용합니다. 여타 다른 피니시들과 같은 무특징 모션.
추천 연계 일람
(난전에서) 기절 트리거(R1+□) →기절 플로우 대시(△) → 전도 트리거(R1+×) → 다운 플로우(□×5) → 기절 트리거(R1+□)
(무장전) 카운터(타입 B)(△) → 다운 플로우(□×5) → 전도 트리거(R1+×) → 다운 플로우(□×5) → 전도 트리거(R1+×)
기타 플레이 팁
공중 플로우를 제외한 모든 공격이 쓸모있다는 점에서 역시 최상급의 성능을 자랑합니다.
리액트 역시 이 강력한 플로우를 기반으로 준수한 연계성을 자랑하므로 상당히 다양한 콤보루트를 짤 수 있습니다.
난전중 공중 플로우로 빠지지 않게만 주의한다면 플레이중에 큰 신경쓸 필요없이 플레이 가능합니다.
초중고수 가리지 않고 범용적으로 추천하는 무기입니다.
실전 영상
무장 공략 : 하후돈
적 특기 속성 : 화염
적성 무기 : 박도
유니크 모션 일람
지상 플로우 : (특수 경직 상태 또는 이상 상태가 아닌 적에게) □(2타) → □(2타) → □(1타) → □(유니크 공격)
적의 상태 판정 : 기절(공중)
데미지 : 26
박도로 크게 한방 베며 넓은 충격파를 내뿜습니다. 모션은 전작 하후돈 EX1차지.
박도의 유일한 단점이었던 피니시 공격을 유니크 공격으로 바꾸면서 지상 플로우를 난전섬멸기로 탈바꿈시켜주는 고성능 공격.
아쉬운 점은 역시나 박도 지상 플로우에서 나오는데 5타가 적을 띄우지 않았다면 스무스하게 기절 플로우로 갈 수 있었을 텐데 아쉽습니다.
뜬 적에겐 공중 플로우가 연계가 되므로 곧바로 전도 트리거로 찍어내리는 것을 추천.
(지상 : 데미지 13) | (공중 강하) |
(모으기 : 27) | (과단모) |
타상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공중
박도를 땅으로 끌며 돌진한 뒤 올려베기로 마무리 합니다. 모션은 무려 4편 하후돈 1차지 리메이크.
돌진중엔 무조건 공격판정이므로 슈아와 공격판정으로 똘똘 뭉친 하후돈을 막을 자는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이 돌진 판정이 한가지 독이 되는 케이스가 있는데 바로 적의 선공이나 가드 카운터를 당할 때에 있습니다.
평소에는 선공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적의 레벨이 너무 높을 경우 극심한 선공 데미지를 입을 가능성이 있으며
역시나 다단히트로 똘똘 뭉친 만큼 공격이 가드당하였을 때 카운터 역습을 당할 여지가 있습니다.
판정 발동이 빠르므로 적에게 역습 여지를 주지 않도록 근접하여 쓰는 것을 추천.
또한 아쉬운 점으로 하필 불안정성이 높은 공중 판정이라 후속 연계에 불리합니다. 플로우 연계보다는 곧바로 전도 트리거로 찍는 것을 더 추천.
특수기 : (R1 + ○)
자연 속성 : 참격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 33
반바퀴 돌며 전방을 향해 대각 올려치기를 시행합니다. 모션은 전작 하후돈 EX2차지 3타 모션.
그냥 적당히 준수한 수준의 무적 공격기.
발동 속도는 어정쩡하긴 한데 생각외로 적들이 잘 맞는 편인데다 범위 자체도 준수한 편.
데미지는 특수기 치곤 낮은 편이라 기대하기 힘듭니다. 역시나 공중 판정도 문제.
연계용도보다는 섬멸기로만 쓰는 것을 추천.
지상 난무(지상에서 ○)
자연 속성 : 참격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데미지 : 반복 8×2 + 필살 69
반복 파트에서 박도를 양쪽 방향으로 휘두르며 전진하며 필살 파트에서 박도로 이리저리 베는 공격을 시행합니다.
모션은 반복파트의 경우 전작 하후돈 진각성 모션, 필살 파트는는 전작 하후돈 1번기인 창아.
반복파트의 경우 범위가 넓어 순간 섬멸력은 높지만 이동속도가 느리다는 아쉬움을 보이며 필살 파트역시 데미지가 평균이라 특화시키기도 애매합니다.
다만 반복파트의 데미지가 준수한 편이라서 굳이 특화한다면 무쌍 게이지를 늘리는 쪽을 추천.
또한 연타가 많은 공격기는 방어력에 의한 데미지 감소폭이 큽니다. 무쌍무장을 상대로 쓰는 것은 비추천.
참속성 무장에게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이 점 참고하세요.
공중 난무(공중에서 ○)
자연 속성 : 바람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 100
공중에서 강하하며 박도로 내려칩니다. 모션은 전작 하후돈의 공중기인 창염.
데미지 자체는 준수한 공중무쌍기.
다만 적이 거의 제자리에서 공중으로 뜨는 것을 이용한 연계 루트를 이용해 볼 수가 있습니다.
무쌍 난무라기 보단 제2특수기 느낌으로 사용 가능.
다만 첫 판정이 공중이니 만큼 적이 내려오는 것을 기다리는 게 좋습니다.
풍속성 무장에겐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이 점 참고하세요.
스테이터스 분배 추천
하후돈의 경우 무쌍 게이지와 공격력의 성장이높으며 체력은 준수하게 성장하는 반면 수비의 성장이 더뎌 고질적인 방어력 문제에 부딫칩니다.
특히나 박도의 경우 스테이터스가 공격력에 치우쳐진 만큼 하후돈이라면 수비 우선 분배를 추천합니다.
우선 추천 세팅
맹웅투 등 방여력 강화 옵션 : 고질적인 수비 부족에 시달릴 하후돈이라면 방어력 강화는 고려해볼만한 사항입니다.
풍화륜 : 자주 공중 판정이 나는 하후돈에겐 풍화륜을 통한 즉시 경공이라는 빠른 대처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비추천 세팅
풍대 : 타수가 적어 공콤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굳이 슬롯을 써서 경공 회수를 늘리는 것은 비추천
번개 / 공격속도 강화 옵션 : 기본 공속이 빠른 하후돈에게 공속 강화는 굳이 필요없습니다. 차라리 남는 슬롯에 공격력 옵션이라도 채워넣으세요.
추천 연계 일람
(난전에서 1) 타상 트리거(R1 + △) → 타상 트리거(R1 + △) (반복)
(난전에서 2) 대시(△) → 지상 플로우(□×4) → 전도 트리거(R1 + ×) → 다운 플로우(□×5) → 대시(△) → 지상 플로우(□×4)
(무장전) (근접해서) 타상 트리거(R1 + △) → 경공(×) → 전도 트리거(R1 + ×) → 다운 플로우(□×5) → 전도 트리거(R1 + ×) → 다운 플로우(□×5)
기타 플레이 팁
하후돈은 박도 주 적성 무장으로서 양날의 검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도의 단점중 타상 트리거와 지상 플로우의 문제점을 가려주지만
반대로 유니크 공격들이 죄다 적을 띄워버리는 문제점으로 지속적으로 공중 플로우 피격의 위협을 받습니다.
이 부분을 신경쓰면서 하셔야 박도 무장으로서 제 성능을 발휘합니다.
박도무장으로서라면 똑같이 초중고수 모두 추천하겠지만 하후돈으로서라면 어느정도 초심자 수준을 벗어난 유저들에게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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