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프 배율이 중복이 되는지 궁금해서 간단히 실험해봤습니다.
실험 샌드백은 멸망의 운명 환영 타카토라. 히트수 증가로 인한 대미지 증가가 있는 스피드 무장은 일부러 빼고 했습니다.
긴치요 고유 신술 - 버프 X
긴치요 고유 신술 - 5차지 버프(약 1.2~3배 정도)
긴치요 고유신술 - 진격(2배). 다만 히트수에 따른 신술 공격력 증가도 감안해 순수 2배는 아닙니다.
긴치요 고유신술 - 진격+5차지 버프. 좀 더 한틱 한틱의 대미지는 센거 같은데 어차피 한방이라 잘 모르겠습니다.
실험 대상을 바꿔봤습니다.
제갈량 고유신술 - 버프X
제갈량 고유신술 - 하갈라즈 버프. 단타 대미지가 세서 그런지 공격력 증가가 확연히 보입니다.
제갈량 고유신술 - 진격. 히트수 대미지와 겹쳐 원샷이 나옵니다.
제갈량 고유신술 - 진격 + 하갈라즈. 1타째에서 거의 빈사까지 갑니다. 신격을 달면 1타에서 죽을것 같습니다.
이정도면 거의 증명이 된거 같지만 신술이라 대미지가 셀수도 있으니 표본을 하나 더 만듭니다. 다만 이것도 전부 풀히트 한건 아니라서 좀 불안하긴 합니다.
장료 지상 무쌍 - 짭니다.
장료 지상 무쌍 - 코퀴토스 차지 신술. 많이 강하진 않지만 눈에 보일정도는 됩니다.
장료 지상 무쌍 - 진격. 반피 가까이 까낼정도로 강해집니다.
장료 지상 무쌍 - 진격 + 코퀴토스. 확실히 반피 이상이 날아갑니다. 하지만 수고에 비해서 좀 미묘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밖에도 특수조합과 진격은 이 글의 실험결과대로 중복이 안됐습니다. 아마 배율이 같은 버프는 중복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그외 공격속도 버프와 신속은 중복이 안됩니다(높은쪽으로 적용). 일단 버프 안걸었을때의 안정성을 올려주고, 각성무쌍의 공격속도는 버프기로만 올릴수 있다는 차이점은 있지만, 공속버프가 있는 캐릭터들은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신속을 떼도 상관없을것 같습니다.
결론 - EX 등의 버프기와 진격은 중복이된다. 다만 단순 곱연산인지 다른 계산식이 있는지는 불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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