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 삼국무쌍 때문에 X-BOX 360과 플레이스테이션 3를 접하게 된 유저입니다 ~
일단 글이 길으니 스크롤의 양해를 부탁드리며 진 삼국무쌍 팬이시라면 한번쯤 읽어주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
급하신분들은 맨 밑 결론이나 좀만 읽으실 분들은 바램으로 넘어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콘솔 자체는 어렸을때 막내 삼촌에게서 받은 슈퍼패미콤을 시작으로 슈퍼 알라딘보이 2도 사고 여러가지 게임 팩들을 하면서 시작했는데 한동안 건들지도 않다가 고등학교 졸업이후에 다시 한번 콘솔 게임을 해보자라고 생각하면서 유심하게 본게 진 삼국무쌍이었네요. 그때쯤이 아마 진 삼국무쌍 5가 나오고 2개월 됐을때 쯤이라 차세대 콘솔이 나온지 얼마 안됐을때 였네요. 그때 진 삼국무쌍 5가 처음이여서 다른 분들이 이제까지의 무쌍이랑 다르다라고 하셔도 나름 재밌게 했던 기억이 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진 삼국무쌍 6 오리지널은 진 삼국무쌍 5도 진득히 빠져서 모든 캐릭터 만렙도 했고 다른 사람이 예전의 시스템이 돌아왔다길래 궁금한 마음으로 발매되자마자 바로 샀습니다. 처음에 느낀점은 확실히 5편과 6편의 차이는 크더라구요. 그래픽 자체야 무쌍게임에서 보지 않아서 상관 안했지만 우선 게임 방식부터 달라서 초반에 약간 애먹은 기억이 납니다.
1. 스토리 모드
스토리모드 자체는 삼국지의 세계관을 무쌍 게임내에선 삼국지 연의를 충실히 따른 멋진 스토리 모드라 생각합니다. (이중엔 아주 약간 말이 안되는 부분이 있긴 합니다. 예를 들면 위나라 후반 맥성전투에서 나오는 하후돈. 물론 위나라의 주인공급 캐릭터라 밀어준다라지만 좀 억지가 있긴 하더라구요.) 5편밖에 안해봤지만 확실히 5편의 말도 안되는 스토리가 아니어서 나쁘진 않았습니다만 IF 시나리오가 적은것도 적은것대로 좀 아쉬움이 남긴 했습니다. 이부분에서 약간 더 신경을 썼더라면 IF 시나리오로 뻗어나가는 스토리를 하나더 짰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여기서 태클이 들어올수 있는데 크로니클등 IF 시나리오가 들어가있는 부분이 있지 않느냐라고 하실지 모르지만 스토리모드랑 크로니클 모드에서의 감흥은 확실히 다르더라구요.)
새로운 세력인 진의 참전도 좋았습니다. 초반엔 상당히 새롭게 받아들여졌는데 이것도 몇번 하다보면 같은 장수만 여러번 나오는 약간은 성의 없는 스토리다 라고 생각이 들기도 하여 후반에 비중을 차지하는 오나라 최후 명장 육항이라던지 촉의 일대기라 할수있는 요화나 진나라를 세운 사마염등이 있어야 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촉나라와 오나라의 라인업이 약간 더 되어야되지 않나 생각이 들더군요. (특히 오나라에 경우 너무나도 무장이 적어서 남편은 없는데 부인만 열심히 싸우는 연사가 안쓰럽더라구요. 정봉도 불쌍하고. 그래서 육항과 손호등 군주급 캐릭터랑 명장들이 약간 더 추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유선도 나온 마당에.)
스토리모드는 그래도 충실히 따른거 같아 연출 자체는 높이 평하고 싶지만 역시 기대한 만큼 아쉬움이 큰 나머지 단점을 골라내게 되네요. 개인적으론 스토리모드 할때가 가장 재미있었던거 같습니다. (스토리 모드에선 위나라 합비전투를 강력히 추천하네요 ~)
2. 크로니클 모드
크로니클 모드는 삼국지의 대륙을 본보기뜬 헥사모양이라 흥미가 갔습니다. 저마다 하나하나 불빛이 점멸되어있는 구역을 클리어하고 새로운 지역, 전투, 무기 , 무장등을 얻으면서 얻는 재미는 초반에 재밌었습니다. 문제는 중후반 부터입니다. 좀 지루해 지기 시작하고 스토리 모드에 비하면 그냥 대사만 있는 전투들 뿐이라 약간 지루한 면도 듭니다. 게다가 한글화가 안된점까지 포함되서 얘네가 무슨말을 하는건지 이해가 안가고 대충대충 이해하다보면 그냥 전투에 지나지 않다고 생각하네요. 오리지널만 나왔을 당시 적토마를 얻을수 있는 삼국무쌍전까지 진행하면 그 다음부턴 크로니클 모드 자체가 '너무나도' 쉽습니다. 게다가 오리지널에 경우 수라 난이도로 하든 뭐로 하든 얻을수 있는게 없어서 굳이 이걸 선택할 필요도 없고 결국 나중엔 돈도 쌓이고 쌓여서 99만9999원이 되는 지경에 이르게 되죠.
제가 5편까지 밖에 안했지만 5편에서도 무기가 랜덤으로 떨어지고 공격력과 무기 속성, 특성등 여러번 노가다를 했어야 됐고 삼라숭마를 (타임테이블 없이) 얻으려면 미친듯한 노가다가 필요했었는데 그런게 전혀 없으니 정말 하다못해 너무 심심한맛까지 들어버립니다. 거기다가 캐릭터들이 레벨업이 아닌 능력치 업 아이템으로 능력치를 얻고 콤보를 통해서 능력치 업 아이템을 더 높은걸 얻을수 있는데 이짓을 하다보면 62개 캐릭터 전부를 하는데 '내가 왜 이짓을 하는거지?'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힘이 듭니다. (특히 DLC 맵이 없었을 당시는 정말 힘든 여정이죠.)
후에 DLC 맵들이 생겨나서 재미를 더해주긴 하지만 맹장전이 나오기 전까진 여전히 심심한 크로니클 모드이었고 개인적으론 재밌었다고 하긴 좀 뭣한 모드였다고 생각합니다.
3. 난이도 및 기타 오리지널편 요소.
난이도 자체는 5편만 해봐서 정확히 판단하긴 어렵지만 전작에 비해서 난이도마다에 차이를 잘 설정하지 못한거 같습니다. 특히 천국이랑 보통사이의 난이도는 뭘로해도 할만합니다만 보통과 어려움의 차이는 엄청나고 컨트롤이 잘안되거나 능력치가 약하거나 무기가 안좋은 캐릭터를 쓰면 죽을 확률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게다가 궁병의 사기적인 정확도는 몇대 맞다보면 어느새 노란색 피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게다가 오리지널 자체에선 위에도 말했듯이 난이도별 특전같은게 없어서 굳이 도전의식을 불태우지 않으며 전작에 비해 할수있는게 좀 적지 않나 싶습니다.
노가다 요소가 적어진 점도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스킬의 단순화가 좀 심심해지지 않았나 싶네요. 거기다 무기를 모두 사용할수 있다는 점이 캐릭터마다 특성을 파괴한다고 생각이 들고 그렇다고 EX 스킬이 2 ~ 3개가 넘지도 않는 1개일 뿐이고 EX스킬을 제외하면 남는 차이점이라고는 별로 비중을 차지하지도 않는 외형과 음성과 모션 그리고 스킬과 무쌍난무뿐이여서 각 캐릭터마다의 특성을 파괴한거 같아 좀 아쉽습니다. (천품만 달면 여성 캐릭터도 여포가 될수있 ...) 그래픽 자체는 무쌍게임이 원래 낮게 봐야하지만 이제껏 무쌍게임중에선 가장 잘뽑은 그래픽이 아닐까 싶습니다. (무쌍 오로치2보다 더 낫더군요.)
4. 맹장전 레전드 모드.
궁극 난이도가 생기고 여러가지 도전의식을 불태우는 요소가 생겨서 오리지널보다 노가다하는 맛이 있는 맹장전입니다. 스토리모드는 필요없다. 노가다 만이 필요하다는 분들은 맹장전만 사시길 적극 추천합니다. 장군위 부터 수라무기 궁극무기도 모으고 돈모아서 캐릭터 능력치도 풀로 올려주고 하는 맛이 있습니다. 돈이 남아나기까지 꽤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은 오리지널보다 훨씬 좋아진 점이라 할수 있겠네요. 능력치도 체력 1000 공격,방어력 1400 등 업그레이드 되어서 캐릭터가 더 강력해 질수도 있고 오리지널만 있으면 모두 연동되는 점도 좋습니다. 모든 캐릭터의 능력치 풀업과 장군위 , 수라무기 궁극무기를 얻으려면 꽤 시간이 걸린다는 점에서 노가다는 오리지널보다 충분히 낫다고 생각합니다.
레전드 모드 자체는 전작에 스테이지 선택과 비슷한 느낌이어서 좋았고 부족했던 IF 시나리오가 생긴것도 좋았습니다만 개인적으로 대규모 전투가 많지 않다는 점은 좀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하네요. (뭐 이부분은 DLC로 보완했고 그럴려고 이렇게 만든거 같아 보이지만요.) 그래도 크로니클 모드에 비해선 낫다고 생각이 듭니다. 또한 스토리 모드에서 무장을 선택할수 있게 되어서 좋아졌다고 생각하네요. (이부분은 믹스조이에 한하지만요.) 캐릭터도 3명 추가되고 조운과 하후돈, 관우 등 무기가 바뀐 캐릭터도 많아서 중복모션이 좀 덜어진거 같아서 좋았습니다.
5. 개인적인 개선 바램.
간단하게 바램만 한 문장으로 적자면 ... 이라 쓰고 길게 씁니다.
- 다음작에서는 진 삼국무쌍 5의 연무 시스템과 원래대로의 시스템인 차지 시스템을 선택할수 있게 되었으면 함.
> 물론 말도 안되겠지만 전작의 시스템도 결코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연무 시스템 나름대로 재밌었습니다. 이게 가장 큰 바램이네요.
- 연의를 따라가는 충실한 스토리 모드는 그대로 이어가고 IF 시나리오 부분을 현재 스토리 모드의 퀄리티로 제작했으면 함.
- 삼국지의 후반에 등장하는 명장과 군주등이 더 추가되어 후반에도 지루하지 않게 되었으면 함. 물론 전반 무장도 포함 함.
> 삼국지 전반에서도 원소의 맹장 문추와 안량 화웅이나 서서 노숙,조홍이나 악진 이전 등 여러 추가될수 있는 캐릭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세번째로 바라는 바이네요. 코에이가 좋아하는 여성무장에 경우에도 추가하려면 충분히 많습니다. 삼국지 12에서도 엄청나게 추가되었듯이 관은병 여령기 마운록 장춘화 변씨 오국태등 진 삼국무쌍에서 이름값하는 장수들의 딸이나 부인들도 충분히 추가될 가능성 있다고 보여지네요. (여성 무장이 추가 될수록 팬이 더 늘어나는건지 이번작에서 추가가 많더군요. 이러다가 진 여성무쌍이 생길지도 ... 그리고 좀 이해가 안가던건 어거지로 끼워맞춘 관색 & 포삼랑 커플 ... )
- 개인적인 바램이지만 삼국지에서의 대국은 위나라인 만큼 위나라의 캐릭터 추가가 더 되었으면 함.
> 촉나라를 좋아하지만 위나라가 무장이 더욱 많이 참전했으면 합니다. 이게 더 재밌을꺼라 생각이 드네요.
- 노가다 요소를 더욱 보강해주었으면 함.
> 무기 노가다라던지 전작의 말 노가다도 재밌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작 맹장전에서 무기 노가다가 추가 되었지만 그냥 조건만 달성하면 얻을수 있는거라 희귀성이 떨어진다고 생각도 들고 좀 심심한 맛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욱 도전 욕구를 불러드릴 시스템이 추가 되었으면 하네요. 트렌드가 더욱 쉽고 간편하게라지만 개인적으론 파고들수 있는 재미가 있을수록 더 재밌을꺼라 생각합니다.
- 캐릭터 마다의 특성을 되찾아주었으면 함.
> 이게 두번째로 큰 바램입니다. 무기를 계속 마음대로 바꿔낄수 있게 해줄꺼면 무쌍난무 2개인거 까지는 괜찮습니다만 EX 스킬이라도 각 캐릭터당 3개 정도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개도 하다보면 분명 재미없을꺼고 적어도 3개는 해줘야 캐릭터의 특성이 뚜렷해 질꺼라 생각하네요.
- 맵을 우려먹지 않았으면 함.
> 이부분은 다른 게임에서 찾아볼수 있는데 스토리 모드나 중요한 전투에서는 꼭 그 맵을 사용해야 겠지만 그게 아닌 노가다 맵이라는 특성을 지닌 맵을 하나 만들어서 할때마다 약간의 특성과 길이 바뀌는 맵이 있었으면 합니다. 크로니클 모드를 하다보면 장수만 바뀌는 시스템인데 솔직히 맵이 같으면 지루함이 배가 되더군요.
- 대규모 전투가 많아졌으면 함. 예를 들어 복양대난투등 이라던지.
- 무쌍게임이 그렇지 그래픽봐 , 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그래픽 업이 되었으면 함. (클로킹등은 좀 줄였으면 ...)
- 엠파이어스나 맹장전을 내놓을바엔 차라리 충분한 퀄리티로 오리지널만 내서 차라리 이번작처럼 DLC를 냈으면 함. (의상등 커스텀 요소도)
> DLC 안냈으면 하는게 본심이지만 그럴리가 없어서 그나마 현실성 있는(이것도 없어보이지만)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 마지막으로 '한글화가 좀 되었으면 합니다' 다 필요없고 0순위입니다.음성 한글화까지 된다면 원츄 (물론 자막포함)
디지털 터치 개객끼 해봐.
- 결론.
바램이 쓰다보니 정말로 많네요. 그렇다고 진 삼국무쌍 6가 나쁘다는건 아닙니다. 오리지널과 맹장전 둘다 전작만큼 충분히 재밌게 했습니다.
지금이라도 즐기려는 분들은 스토리 모드를 하고싶다 ! 짧고 굵게 ! 라는분은 > 오리지널
진득하게 즐기고 싶다 ! 샀으면 뽕을 빼야 되지 않겠냐 ! 라는분은 > 맹장전
돈이 많으니 걱정할 필요 없다라는 분은 둘다 사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길었던 소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읽으신뒤 댓글 하나쯤 달아주신다면 고맙겠습니다 ~ 의견도 적어주시면 좋구요 !
간만에 로그인하게 만든 글이군요. 저 또한 고등학생 시절에 플스방에서 진삼3를 처음접해본후 완전 반해서 돈을 모아 플스2를 질렀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연히 플스3또한 진삼5가 발매된 즈음에 구입을 했고 지금도 잘 써먹고 있네요. 구형이긴 하지만...... 진삼5를 오래 접하셨다니 어느정도 공감이 되고 말이 통할만한 분을 만나 반갑습니다. 저같은 경우엔 진삼5 특유의 전투현장을 진삼6에서 그만큼 구현해내지 못해 아쉽더군요. 공성병기의 등장이나 성문파괴, 거점 점령, 보급아이템(고기, 만두)출현 등등... 전략적인 깨알같은 재미있는 요소를 진삼6에서 삭제해버려서 큰 아쉬움이 남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라면 진삼6 50% 맹장전 50% 합쳐서 120%되는 작품이라 생각합니다. DLC까지 풀이라면 150%랄까요. 맹장전을 기반으로 크로니클모드를 돌리면 궁극난이도가 꽤 재밌거든요. (장군위X시에)
댓글 읽고나니 어제 글이 길어져서 잊은건지 전작에서 좋았던점을 못적었네요 ㅎ 말씀하신대로 노가다요소나 공성 시스템 연무시스템 전서를 통한 특수기술등 정말 재밌었던 요소가 많았는데 거의 대부분을 버리고 회귀한 모습이라 그지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플레이를 다른분들과 다르게 해서 그런지 크로니클은 난이도를 궁극으로해도 재미가 없더라구요. 어떻게 했냐면 오리지널 나오자 마자 사고 진득하게 플레이 하다가 맹장전이 나올때 콘솔을 할수있는 시기가 못되서 오리지널에 있는 DLC만 후에 (의상과 맵 무기 모두 포함) 다 같이 질러서 또 진득히 하다해서 인지 맹장전을 다시사서 크로니클로 다시 들어가 궁극으로 그나마 어려운 DLC맵들을 궁극으로 돌아도 재미가 있진 않더라구요 ㅠ 어렵긴 어려운데 너무 지겨운 느낌이랄까요. 그래서인지 장수만 바뀌는 맵 말고 맵까지 특색이 바뀌는 랜덤맵을 구상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
제가 진삼2부터 지금까지 즐겨왔지만 진삼5와 멀티레이드는 개인적으로 왠지 이질감이 느껴져서 패스했습니다 때문에 5랑 6의 비교는 못하지만 그외글에는 대체적으로 동감합니다 개인적으로 진삼에서 가장 바라는것은 한글화도 아니고 다른것도 아닌 중복모션 해결입니다 이것이 아마 진삼 최대 단점일듯 합니다 캐릭터는 무수히 많은데 중복모션이 심해서 하다보면 스킨만 바꿔치기해서 하는 기분이 들때가 종종있습니다 이번 진삼6에서 무기체인지 시스템은 양날의 검이라 생각합니다 좋은점도 있지만서도 중복모션때문에 장기간 하다보면 좀 지겨울때가 있습니다 그나마 무기DLC로 새로움을 느끼다가도 하다보면 지겨워지고... 글쓴님 말씀처럼 ex공격이 3개정도 있었으면 좋겠고 아니면 2개라도;; 또 통상공격은 같더라도 차지모션을 무쌍오로치2처럼 캐릭마다 다르게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또 바라는것들이 있다면 클로킹현상이 없었으면 좋겠고 또 말로는 표현을 잘 못하겠는데 적들의 뭉침현상+클로킹현상 등등 때문에 갑자기 피가 너무 팍팍 따는게 마음에 안드는데 이런것들을 좀더 세심하게 만들어줬으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고요 소감 잘 읽었습니다 갑자기 진삼5가 땡기네요
무기가 같더라도 무장 한명한명이 차지가 다르다면 굳이 무기를 더욱 추가하기 보다 그런 고유 차지를 가지는것도 좋을꺼 같아요. 거기서 더 욕심을 내자면 제가 말한대로 무쌍난무는 그대로 가는 한편 EX차지 3개 추가 정도 겠죠 ? 한글화는 전작밖에 못해봤지만 스토리모드를 그렇게 잘뽑아놓고 그런 내용을 일본어로 듣자니 상당히 아쉬워서 한글화가 더 아쉬운거 같아요 레전드모드 크로니클모드까지 전부 포함한다면 소소한 재미도 많았을텐데 말이죠. 확실히 난이도를 높히면 클로킹 현상과 뭉침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무쌍난무를 적 들 사이에서 썼을시에 잘못맞으면 에너지가 한뭉큼 까이는걸 보니 개선이 시급하더라구요. 그래픽 업도 그래픽 업이지만 최적화도 필수 인거 같아요. DLC무기도확실히 무기를 갈아낄수 있고 누가쓰든 모션이나 차지등 모두 같으니 지루해질수밖에 없는거 같아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하하 , 답변 쓰고나서 보니 다른 아이디로 답변을 했었네요 ... 뭐 같은 사람이니 동일인물로 봐주시면 됩니다 ^^
2떄부터 쭉 해봤는데....6가 기존 무쌍들의 장점들을 많이 흡수해 왔다는 점에서 굉장히 높게 보고 있습니다. 몇몇 제약을 걸고 플레이 한다면 무쌍 시리즈 중 최고인 거 같아요. 4편 이후로 이렇게 오래하는 무쌍은 또 처음이군요
저도 전작만큼이나 오랫동안 플레이 했네요 ~ 단지 하다보면 결국 난이도를 빼면 반복된다는 느낌이 강해서 (노가다 요소를 모두 해치우면 정말 마땅한게 없죠 ㅠ) 질리는 감이 없잖아 있는거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