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그대로 초심자용 sr포인트 얻는 팁입니다. 슈로대가 한글화가 되니 게임의 저변 확대를 위해 미약한 힘이나마 뭔가 도움이 되고자 하나하나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sr포인트는 대부분 턴 제약이 조건이고 이게 가장 까다로울 것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관한 공략을 적어봅니다.
일단 이동력이 제일 중요합니다. 유닛을 보면 이동력이 있는데 기체 트윈시 이동력이 결정되는 수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동력 + 이동력) / 2 = 트윈 이동력(소수점 버림)
소수점이 발생하면 손해이므로 짝수는 짝수끼리, 홀수는 홀수끼리 트윈을 맺는 게 소수점이 안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법입니다.
비행타입으로 변형할 수 있는 유닛은 이동력이 상승하므로 이동시에만 변형으로 이동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SRX(5), 그룬가스트 개량형(6) 끼리 트윈을 짜면 (5+6)/2=5.5 이므로 최종 이동력은 5입니다만 그룬가스트를 비행타입으로 변형시키면 (5+7)/2=6 이 되어 손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1부족하다면 이동력을 올려주는 강화파츠 '부스터' 등을 장비해주면 됩니다. 합산이므로 둘중 아무나 장비하면 되요.
압도적으로 이동력이 8인 하이페리온은 다른 기체와 트윈을 맺으면 그만큼 느려지므로 느린 기체를 끌고 가는 용도나 아니면 단독 운용도 괜찮습니다. 단독 운용으론 사기적으로 이동하는 편법도 있고요(하이페리온 2회 이동하는 법 링크. http://bbs.ruliweb.com/game/ps/83970/board/read/9411265?cate=14&page=2)
비행유닛은 비행유닛끼리. 땅개는 땅개끼리 트윈을 짜야합니다. 우주맵에선 상관이 없으나 지상에선 비행유닛과 땅개를 트윈으로 맺으면 애꿎은 비행유닛까지 날 수 없게 됩니다. 이동타입은 아래 화면 좌하단을 보면 이동수치와 'A','L','W' 이란 게 표시됩니다.
Air = 공중이동 가능
Land = 지상이동 가능
Water = 수중이동 페널티 없음
(스샷은 급한대로 스샷게에서 퍼왔습니다. 불편하시다면 삭제하겠습니다)
라즈앙 그리프 레이븐은 A가 있으므로 공중비행이 가능합니다(지형적응은 공=B이므로 전투시 100% 성능을 발휘하려면 지상에서 싸워야 하지만요)
소울세이버 FF는 공중을 날 수 없지만 W가 있어서 수중이동에도 이동력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이 둘이 트윈을 짜면 어떨까요?
비행도 안되고 수중이동 페널티도 받습니다. 결국 트윈은 이동타입과 지형적응이 같은 유닛끼리 트윈을 맺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리고 정신기 '가속'과 '강습'은 트윈을 포함해 이동력을 3 더해주므로 가속과 강습을 가진 파일럿끼리 트윈을 맺는 것도 비효율적입니다. 이런 파일럿은 최대한 분산해 주세요.
자 이제 매턴 이동력을 1씩 버는 팁을 알아볼까요? 방향에 따른 제약이 필요합니다만 알아두면 매우 유용합니다.
트윈을 맺은 상태에서 해산을 하면 서브기체가 옆으로 나눠집니다. 이때 서브기체로 트윈을 맺으면 메인기체가 서브기체쪽으로 붙으며 결과적으로 1칸 이동하는 셈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해산할 때 서브기체가 어느 방향으로 나눠지냐는 것인데 그건 언제나 정해져 있습니다.
(스샷은 급한대로 스샷게에서 퍼왔습니다. 불편하시다면 삭제하겠습니다)
우측 상단을 보면 붉은 나침반이 가리키는 방향이 곧 서브기체가 나뉘는 방향입니다. 만약 그방향에 누가 있다면 시계방향으로 돌아 남동쪽>남서쪽>북서쪽 순으로 우선시 됩니다.
만약 4군데 전부 누가 있다면 사선으로 다시 시계방향으로 돕니다만 8방향 전부 공간이 없다면 가장 가까운 빈칸에 나타나죠. 이때는 2칸 이상 벌어지므로 다시 트윈이 불가능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매턴 이런식으로 1칸씩 공짜로 이동할 수 있으며 정신기 '연격'이나 스킬 '연속행동'으로 2회 행동시에도 써먹을 수 있어 보다 빠르게 목표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정말 너무 느려서 답이 없다싶은 기체라면 아예 맵 시작부터 전함에 태워버립니다. 전함에 태우면 기력이 5떨어지는 페널티가 있지만 100 이하로는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처음부터 전함에 태우면 에이스를 찍지 않았다면 손해보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이동력이 5인 그랑티드를 전함에 태우고 전함이 이동(6), 2턴째에 전함이 이동(6) 그랑티드 발진(5).
그랑티드가 2번 이동하는 10칸보다 6+6+5=17칸이 더 낫죠. 물론 전함의 위치에 따라 편차는 있지만 단순계산으로도 이득임을 알 수 있죠.
모두 이동에 관한 공략이고 마지막으로 팁을 드리자면 적을 전멸시키려면 방어하는 적의 사정권에 빨리 들어가서 반격을 이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방어하는 적은 아군페이즈에 공격하면 대미지도 안들어가고 적의 사정권에 들어오지 않으면 이동도 안합니다. 얘네들을 최대한 빨리 움직이게 해서 매턴 대미지를 입혀야 나중에 턴을 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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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엔 sr포인트 신경 안쓰고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그냥 게임 하는 방법을 적어볼까 합니다.
좋은글입니다. 추천은 이런글을 줄 때 하라고 있는 기능이죠. 다만, 전함에 태워서까지 급하게 SR포인트를 따야할 구간이 없다시피하니 괜찮더군요. SR포인트 따려면, 역시 제일 좋은 건... 잘피하고 잘때려서 적진에 버티기 용이한 유닛들을 먼저 전방 배치하는게 최고죠. 이그젝스바인, 게슈펜스트 RV랑 하켄, 토롬베 이런 것들.
우주 루트 초반은 sr포인트가 빡빡해서 저 팁을 모두 활용해야 되겠더군요.
와우!! 추천하려고 로그인까지 했어요 초심자용이 아닌 가이드 입니다~ 좋아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