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너무 화려하고 너무 길어져 버렸습니다.
게다가 3d 그래픽이 많이 화려해 진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몇번 실패(?)했다고 과감하게 포기해 버린 것도 아쉽지요.
전투 신 개선을 위해서는 이런 방향으로 나갔으면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전투신의 다양화라고 봅니다.
1. 3d로 만들어서, 카메라 연출로 패턴을 늘린다.
전에 만들어놓은 3d 슈로대는 연출이 그냥 2d랑 다를 바가 없었습니다.
같은 무기, 같은 피격신이라도 카메라 시점을 2-3개로 만든다면 완전히 다른 느낌이 옵니다.
2. 전투 길이의 랜덤화.
길고 멋진 연출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너무 길어져서 다 보고 넘어갈 수가 없습니다.
일반 평타 양념 공격은 간략형 전투로 충분하다고 봅니다. 그냥 드르륵 쏘고 끝내는 옛날 슈로대 연출을 쓰는 겁니다.
크리티컬, 막타, 열혈 혼 등의 공격은 제대로 된 연출을 쓰는 겁니다.
그리고 대 보스 전에 한해서만 사전 대사를 집어넣는 겁니다. 졸개 상대로 일일이 한마디씩 하고 공격을 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3. 적 대사 생략하기...--;
보스급 아닌 적들이 일일이 떠드는거...쓸데 없습니다. 로봇물에서도 주인공이 격추하는 적들이 뭔 대사를 하는지 안나옵니다.
차라리, 주인공의 격추 성공 대사를 넣는 편이 나아 보입니다.
4. 3번과 연계된 것입니다만, 보스전의 차별화 입니다.
보스전은 현행 연출을 기본으로 하고, 졸개전에 한해서만이라도 전투신을 간략하게 해주는 겁니다.
전투를 스킵하기는 아깝고, 전투를 스킵하지 않기에도 (시간이) 아깝습니다.
연출이 길고 좋아지는 것은 좋지만....
차별화가 없이 스킵만 연발하게 만든다면....
슈로대의 미래는 밝을 수 없다고 말하고 싶군요.
짧은 연출로 보다가, 긴 연출이 등장하면 '아싸! 크리티컬!' 이런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도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약한무기 연출 줄이는거 극히 공감합니다. 마장기신 정도만 해도 좋겠네요 크리티컬시 새로연출 이거 잼있는 의견이네요
의외로 크리티컬 연출은 F완결편 잠지드가 있지요 초폭렬권을 쓰면 크리시 밀어내고 한대 더 때려요...
주인공 대사는 한판에 두세번 듣기 힘든데.... 개성도 없는 적 대사는 몇십번씩 들어야 되지요...--;
우왓! 이대로는! 크윽! 탈출한다! 클론병도 아니고...
그래도 적병들 대사가 엄청 늘어나긴 했죠...
이펙트 좀 멋있어졌으면 좋겠어여
그런 시도가 없었던게 아닙니다 최신 판권작인 z시리즈의 시옥, 천옥이 그렇게했다가 성의가 없느니 뭐니 해서 욕만 엄청 먹엇죠
1번은 지금도 자세히 보면 카메라 연출 가지가지 각도에서 다 합니다. 3d라고 지금보다 현란한 카메라워크를 보여줄 수 있으리라곤 노하우도 없는 팀에게 기대하기 힘들거같아요.... 2번은 간결한 전투신은 둘째치고 각 세력 적에 대한 수많은 전용대사들 다 없애는 셈인데 좋아할 사람보다 빡쳐할 사람이 압도적으로 많을것 같습니다. 차라리 설정에서 듣기 싫은 사람을 위해서 스킵 기능을 넣어주면 모를까, 엄청난 비용을 써가며 팬들의 만족도를 더하기 위해 굳이 넣어둔 시스템인데 없애는건 좀 많이 애러인거같아요. 3번도 마찬가지로, 적 캐릭터들이 아군보고 아는채 하는데에 세계관에 빠져들게 하는 역할도 강하고 근본적으로 없어도 되지만 팬들이 좋아하니까 일부러 더 많은 특수대사를 추가해서 지금의 상태가 된건데, 없어지면 게임 자체의 볼륨감이나 게임 규모에서 느껴지는 장인력도 확 떨어질 거 같아요. 이것도 제작비의 상당부분 먹을텐데 스킵기능이면 몰라도 짜르는건 좀... 매출에 악영향을 끼치면 끼쳤지 좋아할 팬이 많을 것 같진 않아요. 4번은... 원래 전투신을 유용한다 해도 제작비나 제작시간이 1.5배는 오를 것 같네요. 졸개한테 화려하게 초극딜 먹이는걸 좋아하는 유저분도 꽤 계실거고, 잡졸에게 쓰라고 있는게 비교적 짧은 연출의 하위 기술들이라... 이것도 모든 유저가 그렇게 강제되기를 바랄리 없는 기능이니 추가 선택 옵션으로 넣어야할텐데, 해주면 없는거보단 나으니 좋긴 하겠지만 아무래도 요즘 슈로대의 매출 상황으론 메리트가 적은만큼 그럴 여유가 있을지는 의문이네요.... 전 다른건 다 부차적인 문제고 제발 분할화면좀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네요. 전투신 시간 단축되는건 좋은데 종종 박력있게 둘 다 큰 화면으로 보고싶단 말이다ㅠㅠ
쓰다보니 2번이 좀 본론에서 빗겨나간거같은데 전투길이 단축 자체는 좋은 아이디어인거같아요. 무기별로 짧은거 긴거 두개 만드는건 요즘 상황상 힘들겠지만 잡졸잡이용 무기들은 짧고 박력있게 만들어서 제작비좀 절약하고, 대신 터트려야할 필살기류는 좀 더 힘 실어서 만들어줬으면 좋겠네요. 중요한건, 짧아도 연출 퀄이 떨어지면 안된다는거. 오지에서 연출도 떨어지면 남을 팬이 여기서 또 반토막날걸요ㅠㅠ
다 필요없고 일단 빨리 나왔으면 좋겠음..이제 OG시리즈 다음작은 언제 나올지 기약도 못하고...연출이 전부 바뀔수록 개발기간은 더욱 길어지게 됨..
왜 빔라이플을 세번이나 쏴야 하며 그중 두발은 빗나가야 하는가 하는 의문이 떠나질 않는 요즘 슈로대 일반무기 연출...
너무 많은걸 해달라고 하시네. 다음 OG작은 50년 기념주기에 나오게 될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