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레벨+특성어빌 작업 완료'한 길가메시는 사시니님의 실험에서도 이상이 없었고 ,
13렙으로는 아머브레이커를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선택을 안 하게 될 경향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저는 이상한 점이 있었던 9렙만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물리수치만 최고인 녀석을 포획해서(초기물공스탯 687), 힘의크리스탈로 성장시켰습니다.
롤 어빌 작업은 하지 않았습니다.
JHA, ADA, AAA 등 다양한 패러다임(튜닝: 모두 크로스)으로 테스트를 해봤는데, 모두 정상이었습니다.
패러다임에 의한 영향이 있을 리는 없겠죠.
■ 실험군: 9레벨, 특성 어빌 작업 완료
■ 대조군: 9레벨, 특성 어빌 없음
우선, 물리마법 내성 단계에 대한 설명부터 하는 게 좋겠네요.
물리/마법 내성은 "약점->표준->반감->내구->무효" 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약점은 2배율, 표준은 1배율, 반감은 2분의1 배율, 내구는 10분의1 배율, 무효는 0 배율입니다.
그리고, 물공 평타(싸우기)와 마공 평타(루인)의 배율은 모두 1.1로 계산을 하고, 아머브레이커와 마인드피어스의 배율은 모두 1.5로 계산합니다.
아머브레이커와 마인드피어스는 물리/마법 내성이 '반감'과 '내구'일 때에만 발동합니다.
1. 대조군의 길가메시: 물공 965, 마공634 (물공대마공비율=1.52)
이하 테스트에서의 최종 물공과 최종 마공의 계산은, 롤보너스 및 각종 보정 요소와 기타 배율 요소들은 다 생략하고,
결과 비교만을 위해 편의상 간략하게 줄여서 계산해본 것입니다.
그리고, 13과 13-2에서 실제 전투에서 적용되고 있는 물공 보너스 요소 약 20%는 고려를 안 했습니다
동료 몬스터에게도 적용이 되는지는 불분명합니다.
라바와 총총의 테스트 결과를 보면, 적용이 되지 않는 것 같기도 한데 말이죠.
<테스트 1> 물리/마법 모두 표준인 몹: 대평원 등의 무수히 많은 일반적인 몹들
최종물공: 1.1(싸우기)x965(물공스탯)x1(표준)=1062(반올림)
최종마공: 1.1(루인)x634(마공스탯)x1(표준)=697
사실상 계산해볼 필요도 없이 물공이 당연히 더 높으므로 물공 스킬을 쓸 것으로 예상=>결과: 예상 그대로 칼질
<테스트 2> 물리 반감, 마법 표준인 몹: 나바트가 소환하는 베히모스창천, 대평원의 간코너보스와 모블린센터 등
최종물공: 1.5(아머브레이커)x965x0.5(반감)=724(반올림)
최종마공: 1.1(평타)x634x1(표준)=697
최종물공이 더 높으므로, 물공 스킬을 쓸 것으로 예상=>결과: 예상 그대로 칼질
<테스트 3> 물리 내구, 마법 반감인 몹: 대평원의 포모르
최종물공: 1.5(아머브레이커)x965x0.1(내구)=145
최종마공: 1.5(마인드피어스)x634x0.5(반감)=476
최종마공이 더 높으므로, 마공 스킬을 쓸 것으로 예상=>결과: 예상 그대로 루인
<테스트 4> 물리 표준, 마법 약점인 몹: 오르바 200의 라바와 총총
최종물공: 1.1x965x1(표준)=1062
최종마공: 1.1x634x2(약점)=1268
최종마공이 더 높으므로, 마공 스킬을 쓸 것으로 예상=>결과: 예상 그대로 루인
2. 실험군의 길가메시: 물공 1302, 마공 634 (물공대마공비율=2.05)
=특성 어빌=
◎ 조기브레이크
◎ 브레이크지속UP+
◎ 물공 35%
◎ 체인보너스UP+
◎ 공격하면 ATB회복
◎ 아스필계회복UP+
◎ HP 30%
◎ 물리내성 36%
◎ 마법내성 36%
◎ 롤동조
<테스트 1> 물리/마법 모두 표준인 몹: 대조군과 동일
계산 생략.
물공이 당연히 더 높으므로 물공 스킬을 쓸 것으로 예상=>결과: 예상 그대로 칼질
<테스트 2> 물리 반감, 마법 표준인 몹: 대조군과 동일
계산 생략.
대조군 때보다 물공 비율이 더 높아졌으므로, 계산 결과도 당연히 물공이 더 높게 나옴. 따라서 물공 스킬을 쓸 것으로 예상=>결과: 예상 그대로 칼질
<테스트 3> 물리 내구, 마법 반감인 몹: 대조군과 동일
최종물공: 1.5x1302x0.1=195
최종마공: 1.5x634x0.5=476
최종마공이 여전히 더 높으므로 마공 스킬을 쓸 것으로 예상=>결과: 예상 그대로 루인
<테스트 4> 물리 표준, 마법 약점인 몹: 대조군과 동일
최종물공: 1.1x1302x1=1432
최종마공: 1.1x634x2=1394
최종물공이 더 높으므로 물공 스킬을 쓸 것으로 예상=>결과: 예상 그대로 칼질
※ 테스트 4의 경우가, 실혐군과 대조군의 결과가 달라지는 케이스로 눈여겨 볼만한 경우인데, 최종물공과 최종마공이 거의 엇비슷합니다.
여러번 테스트를 해보니, 대부분의 경우에는 칼질을 하는데, 아주 가끔 한번씩 루인을 쏘기도 하더군요.
최종물공과 최종마공 수치가 엇비슷해지면, 게임상에서 설정된 AI(인공지능)의 선택의 가짓수가 늘어나서 비효율적으로 작동할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그래서 만능형(균등형,밸런스형)으로는 왠만하면 성장시키지 않는 게 좋다고 언급한 바가 있죠.
물공이면 물공, 마공이면 마공, 어느 한쪽으로 확실하게 키워주고 올려주는 것이 AI를 위해서 더 좋은 선택입니다.
3. 결론
'루인가' 부분은, 사시니님의 실험에서 밝혀졌듯이, 예상했던 대로 결과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았던 것 같더군요.
루인가와 같은 롤어빌 계승이 문제가 됐을 리는 없겠죠.
사시니님의 경우 '자동브레이브'를 달아주셨는데 저의 테스트 환경보다 물공 수치가 더 높은 상황입니다.
저는 기본적으로는 노버프 상태로 진행을 했고, 가혼가스의 풀버프도 가끔 받아서 해봤는데 역시 동일했습니다.
'자동브레이브' 역시 영향을 줬을 리는 없겠죠.
셜록 홈즈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불가능한 것을 모두 제외했을 때, 그 나머지가 아무리 말이 안 된다고 하더라도 그게 진실이다."
제가 유심히 살펴보니까, 저와 사시니님의 유일한 차이는, 패러다임 튜닝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껏 패러다임 튜닝에 대해서는 언급된 바가 전혀 없었는데,
제 예상에, 아마도 사시니님은 BBA(와이드) 혹은 ABA/BAA(와이드) 혹은 AAA(와이드) 패러다임 및 튜닝을 사용하셨을 것 같습니다.
전 '크로스'로 설정하고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모두 정상이었습니다.
근데, '노멀'이나 '와이드'로 설정하니까 사시니님과 동일한 현상이 발생하더군요.
문제의 원인은 이것 같습니다.
패러다임 튜닝이 문제였다니 정말 말도 안되죠.
일단은, 패러다임 튜닝을 '크로스'로 맞추면 해결이 됩니다.
몹이 다수라서 그랬다 친다면, 마지막 한 마리가 남았다면 정상으로 돌아와야할텐데, 그렇지도 않더군요.
원래 한마리만 나오는 전투에서도 노멀이나 와이드 튜닝에서는 루인을 쓰는군요.
몹이 다수일 때, 와이드나 노멀에서도 가끔 '에어리어 블래스트'와 존크래시가 뜨면서 'X베기'를 쓰기도 하던데,
와이드 튜닝에서는 문제가 아주 아주 많고, 노멀 튜닝에서는 문제가 많으면서 가끔 오락가락 하는 것 같습니다.
길가메시의 인공지능과 패러다임 튜닝 사이에 뭔가 설정이 꼬인 것 같습니다.
게다가, 13렙 길가메시는 문제가 없는데 9렙 길가메시만 문제라니, 더더욱 말이 안 되죠.
스퀘어에닉스에 보고해서, 패치를 단행해야 할 사안인 것 같습니다.
크로스 튜닝으로 설정을 해준다면, 9렙까지 키워서 특성어빌 작업해주고 대보스전 용도로도 활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와우!! 빛의매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제 사소한(?) 문제점 하나때문에 이렇게 시간을 투자해서 실험까지 해주시다니...ㅠ_ㅠ 사실 전 그냥 길가메쉬의 AI가 꼬여서 헛짓거리 하는걸로 결론내리고 그냥 13까지 키워서 필드사냥용으로 사용해야겠다 라는 쪽으로 생각을 굳혔었는데 패러다임조합이 문제였다니...;; 저는 평상시에 BAA에 노멀이나 와이드를 사용하거든요 보스몹잡을때만 크로스를 사용하는데 그게 문제라니...;; 원인을알아서 속시원하기도 하지만 조금 어이없네요. 단순히 패러다임 조합만으로 물리공격치의 절반도 안되는 마법공격을 자행하는 AI라니... 스퀘어바보 -_-;; 한마터면 제 길가메쉬는 몬스터 포획용+쟈코처리용이 될뻔했네요 ㅎㅎㅎ 다시한번 귀한시간 투자해서 실험해주신 빛의매 님께 감사드립니다 (__) 아.. 속시원해 며칠 골아팠는데 후련하네요ㅎ 이미 쟈코및 포획용으로 싱크로+도 달아주고 마공도(루인가때문에-_-) 달아줬는데 어빌리티좀 다시 손봐야겠네요ㅎㅎㅎ 근데 패러다임을 크로스로 설정해도 X베기나 에어리얼블래스터 같은 다수공격스킬을 사용하나요? 빈도수가 좀 줄지 않을까요??
어차피 저도 키워서 사용을 해봤을텐데요 뭐 ^^ 브레이크블러드도 그랬고 이번의 물공/마공 선택의 문제점도 그렇고, 길가메시 분석에 관한한 사시니님이 큰 역할을 하셨다고 봅니다. ㅎㅎ 노멀이나 와이드 튜닝에서만 '에어리어블래스트'나 존크래시→'X베기' 등의 광역스킬이 발동이 됩니다. 크로스 튜닝에서는 애초에 발동이 안 되죠. AAA(노멀) 등의 패러다임일 때는, 물공이 터지면 무조건 '에어리어블래스트'만 발동이 되더군요. ABA(노멀) 또는 BAA(노멀) 등 블래스터가 포함된 패러다임일 때 가끔씩 존크래시가 뜨면서 'X베기'가 발동이 되던데, 그 X베기로 원샷원킬이 안 된다면 그 후에는 루인을 쏴대니 대략 난감이죠. ㅎㅎ 그리고, 전투 개시후 리더로 타겟팅 지정을 빨리 해주면 그나마 물리광역스킬이 가끔이라도 발동이 되는데, 타겟팅 지정을 안 해주면 거의 루인만 쓰는 것 같습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9렙 길가메시로 다수몹이 등장하는 잡몹 사냥에서 물리광역스킬을 제대로 사용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네요. 테스트하시는데 수고하셨습니다.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