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날 판타지 13-2 플레이스테이션 3용 세이브 파일 Edit
작성자: 루리웹 NekoKirai
본 글을 읽고 세이브 파일 에디팅으로 생긴 문제는 전적으로 본인의 책임입니다.
작성 된 게시물을 퍼가시는 것은 상관없지만, 원본 출처와 링크를 남겨주세요.
세이브 파일 에디팅은 어디까지나 엔딩을 보고 난 후에 사용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게임을 1회차도 클리어 하지 않고 에디팅을 시도할 시 심각하게 난이도가떨어져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세이브 파일의 description에 대해 다룬 글이 아니므로, 여타 게임을 에디팅 하기 위한 질문은 피해주세요.
Ps3의 세이브 파일은 견고한 암호화가 걸려 있고, 이를 완벽하게 풀었다는 사람은 아직 없습니다.
단지 파이날 판타지 13-2에서는 어떤 이유에선지 일부 파일의 변조를알아차리지 못하고 변경된 내용을 게임에 반영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암호화된 파일을 다루기 때문에 완벽하게 에디팅이 안되는 문제가 있으나, 사용에는큰 무리가 없어 해외 여러 게임 포럼에서 다뤄지고 있습니다.
세이브 파일 에디팅으로 인해 본체가 고장나거나 psn에서 블록을 먹었다는이야기는 아직 없습니다.
물론 물리적으로 본체가 고장 나거나 하는일 없으니 안심하고 사용 하세요.
필요한 준비물: USB스틱 23MB이상의공간. HxD Hex 편집기.
에디팅에 앞서서 먼저 세이브 파일을 백업해 둡시다.
암호화가 된 채로 진행하기에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아무도 모릅니다.
에디팅중에 세이브 파일 원본을 덮어 쓰는 과정이 많아서, 백업을 하지않고 진행하다가 낭패를 볼 수 도 있습니다.
Ps3에서 세이브 파일을 옮겨봅시다.저장 데이터 유틸리티 항목을 뒤져 ff13-2세이브 파일이 담긴 폴더를 찾습니다.
에디팅 할 세이브 파일로 커서를 옮기고 세모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활성화 됩니다.
복사를 선택하면 저장장소 선택이 나오는데 USB 저장 장치를 선택하면세이브 파일이 USB스틱으로 저장됩니다.
다음은 PC상에 HxD 헥스편집기를 설치 해 봅시다.
기존에 쓰고 계신 Hex편집기가 있다면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설명을 위해 보편적이고 프리웨어인 HxD편집기를 이용한 예시를적겠습니다.
HxD 편집기는 아래 링크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mh-nexus.de/downloads/HxDSetupKOR.zip
설치하셨다면 HxD편집기를 실행합니다.
파일->열기-> 자신의 USB폴더로 이동합니다. 저장한 세이브 파일이 1번 세이프 파일이라면,
PS3\SAVEDATA\xxxxxxx-01의 항목으로 이동하여 APP.DAT 파일을 찾아 열어 줍니다.
암호화된 세이브 파일의 내부입니다.
이곳에서 에디팅할 데이터의 주소로 이동하고 열기 아이콘옆의 저장 버튼을 누른후,
다시 ps3로옮기고, ff13-2를 실행하면, 에디팅 된 아이템이나 능력치를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노엘의CP를 에디팅 해봅시다.
Ctrl+g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팝업이 하나 뜹니다.
콤보박스에 16진수, 처음 항목이 기본인데 혹시나 변경되있다면,
그림처럼 선택해 주시고 오프셋이라고 쓰인곳에 342F1 을 입력한후 수락을 눌러봅시다.
342F1은 노엘의 CP가 저장되는 장소의 주소입니다.
다른 주소들은 이 예제가 끝나는 부분에 적어 두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오프셋 주소 342F1로 자동 이동하고 해당자리에 C9라는 정보가 표시 되있는 것을볼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개개인마다 다르게 나옵니다. 00~FF의 16진수로 이루어져있고요.
이곳에 C9이외에다른 숫자를 집어 넣으면 CP의 수치가 변경됩니다.
숫자는 00~FF 사이의아무 숫자를 넣어도 됩니다. 단 처음 적혀있던 숫자는 제외합니다.
저는 C9가적혀 있는데 이부분을 C8로 변경해보겠습니다.
보이는 것처럼 빨간색으로 정보가 변경됬음을 알수 있습니다.
이제 열기 아이콘 옆에 디스켓모양의 저장버튼이 활성화되있는걸 볼수 있죠?
디스켓 모양의 저장버튼을 누르면 저장이 완료되고, USB를 뽑아 ps3의 세이브 파일을 옮겨 봅시다.
Ps3로 세이브 파일을 보내는 방법은 가져올때의 반대순입니다.
저장 데이터 유틸리티 항목을 보시면 USB기기가 표시되어있습니다.
들어 가보시면 ff13-2세이브 파일이 보일 겁니다.
세모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활성화 되고, 복사를 선택합니다.
복사를 선택하면 같은 파일이 있다는 메시지와 함께 덮어쓸거냐고 묻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당연히 YES를선택하셔서 파일을 덮어 씌웁니다.
그리고 메뉴에서 나와ff13-2를 실행해봅시다.
짜잔~ 변경된노엘의 CP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초반 31분플레이 세라는 974CP를 가지고 있으나, 노엘의 CP는 66254를 가지고 있군요~
숫자를 이거 저거 넣다 보면 거의 맥스를 넘는 CP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귀찮다면 그냥 FF로 입력.
이 같은 방법으로 캐릭터의 공격력이나 HP, 액세서리 한계치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소지중인 아이템의 개수도 에딧이 가능합니다.
다음의 주소를 참고하시고, 필요한 항목을 에디트 해봅시다.
# 오프셋 주소
노엘
342F1: CP
342F5: 악세사리 장비 한계
342F9: 체력
34309: 물리공격력
34315: 마법공격력
세라
36C91: CP
36C95: 악세사리 장비 한계
36C99: 체력
36CA9: 물리공격력
36CB5: 마법공격력
4F3CD: 중요아이템 첫번째 라인 왼쪽
4A27D: 소비 아이템 첫번째 라인 왼쪽
4DAC7: 소재 아이템 첫번째 라인 왼쪽
54F17: 특수 아이템 첫번째 라인 왼쪽
5532E: 몬스터 성장 아이템 첫번째 라인 오른쪽
아이템의 에디팅 같은 경우 라인과 오른쪽 왼쪽을 주의하세요.
필요한 아이템을 해당 자리로 옮겨야 합니다.
HxD 에디터에서 해당 주소에 나온 숫자 이외의 숫자를 입력하면, 아이템의개수가 렌덤하게 변경됩니다.
대부분 FF를넣으면 확실하게 큰폭으로 증가합니다. 개수는 적게는 몇천에서 몇백만 까지 상승합니다.
다만 주의하실 점은 에디팅후에 에디팅된 아이템의 앞쪽이나뒤쪽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미확인 아이템이라는 아이템이 보일 경우 다른 숫자를 이용해서에디트하세요.
해당 주소가 개수 이외 영역도 포함하고 있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아이템 정보가 섞여 미확인 아이템이 되는것입니다.
숫자를 변경하거나, 미확인아이템으로 변경되는 아이템을 다른 아이템과 자릴 바꾸고 다시 해보시면 문제 없이 변경되기도 합니다.
미확인 아이템이 생성되면, 게임에 지장은 없으나 미관상 보기가 않좋습니다.
상점에 팔거나 버릴수도 없어서 귀찮은 잉여템이 되버리니에디팅 할때마다 확인해봅시다.
간혹 돈만 에디트 할 수 없는가에 대한 질문이 들어 옵니다만... 현재는 저도 못찾았고, 해외에서도 못찾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냥 비싼 아이템 하나 개수 에디트 해서 상점에 팔아서 씁시다. 돈 맥스 따윈 그냥 쉽게 됩니다.
#능력치 에디트에 관해
물공, 마공은 어떤 수치를 넣어도 9999가 됩니다. 이부분은 암호화 따른 폐해인듯 해요. 에디팅이 되지 않았을때
나온 수치 이외 어떤 숫자를 넣어도 9999가 됩니다. 조정이 불가능한 부분이구요.
HP의 경우 원래 숫자에 +1정도만 하시면 99999까진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99999(MAX??)가 됩니다.
이부분도 어쩔수 없구요. 악세사리 착용 수치는 이거 저거 넣다 보면 200이 넘는 수치가 나오니 그대로 쓰시거나...
아니면 제가 아래 적은 방법을 토대로 255(MAX)수치를 만들어 봅시다.
#아이템 에디트시 알려진 문제점과 해결법====================================
미확인 아이템이 생성된다.
è FF이외 다른숫자로 다시 변경하고 시도, 혹은 미확인 아이템으로 변경 되는 아이템을 다른 아이템과 자릴 바꾸고 시도한다.
몬스터성장 아이템을 에딧후 성장에 사용못하고 회색으로표시된다. 개수가 모자라다는 메세지가 뜬다.
è 아이템 개수가 너무 많아서 적다고 인식하는 문제입니다.
아이템을 상점에 충분히 팔고 다시 시도하거나, 해당 아이템을주는 몬스터를 잡아 하나 획득하면, 99개로 개수가 조정됩니다.
참고로 없는 아이템을 생성하거나 할 수 없습니다. 오직 개수만 에디팅 되니 이점 질문 하지 마세요.
무기나 액세서리의 경우 그럴듯하게 보이는 주소는 있지만만지면 고장나서 아직 공개할 때가 아닌거 같네요.
# 스폐셜: 액세서리 장비 수치 255(MAX) 만들기!!
이글을 보는 여러분은 행운아~ ^^;;
액세서리 수치의 위치는 나와있으나 에딧을 해봐도 도통알수가 없던 분들이 꽤 될겁니다.
해외에서 조차 두손 들었던, 255만들기… 00~FF 사이에 단 1개만 255가 되며, 암호화되있기 때문에 매번 찾기가 힘듭니다.
FF=255가 아니라 00~FF 중에 단 1개만 255가 되기 때문에 255를만든다고 밤새버린 해외 유저들이 엄청 많습니다.
엄청난 노가다를 필요로 하기에, 대충 200넘는 언저리가 운좋게 걸리면 그냥 사용하는 유저가 대부분이었으나,,,
끈질기게 렌즈를 혹사한 결과, 비교적 빠르고 정확하게 255를 만드는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뭐 빠르게라고 적긴했지만… 최소 1시간 이상을 필요로 하고(아무리빨라도요…)
비교적 다른 작업에 비해 렌즈를 혹사시키게 될 방법이기에이렇게까지 하기 싫다는 분은 제껴도 되는 부분입니다.
글이 꽤 길고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패턴을 찾아서 수치 비교, 수정, 로딩의 노가다가 들어 가므로 천천히 읽어 보시고,
할 수 있겠다 싶은 분만 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노엘과 세라의 액세서리 주소의 데이터를 00으로 저장하고 게임상에서 액세서리 수치를 봅시다.
주소는 위에 적힌데로,
342F5: 노엘의 악세사리 장비 한계
36C95: 세라의 악세사리 장비 한계
같은 방법으로 01,02, 03, 04, 05, 06, 07, 08, 09, 0A, 0B, 0C, 0D, 0E, 0F로 바꿔보고 액세서리
수치를 확인하여 노트나 엑셀을 이용해 적어봅시다.
저는 다음 수치인10~1F도 적어 보았습니다.
네 일관성이 없어 보입니다. 00~0f 사이의 값들이 법칙없이 늘어서 있네요.
세라와 노엘의 패턴이 약간 다르지만, 일단 노엘의 수치만을 보고 설명하겠습니다.
위 표에서보시면00~0F와 10~1F로 나눠놓은 것이 보입니다.
둘의 차이는 각각 16개의수치가 있고, 서로 뒷자리가 같은 숫자가 16쌍이 있고,
앞자리가 0과 1로 나뉘어있습니다.
이를 0과 1블록으로 보고 끝자리가 같은 녀석끼리 비교해보았습니다.
그럼 재밌는 현상이 일어 나는데…
00일 경우 226, 10일 경우 242로 16의 차이가 납니다.
01일 경우 221, 11일 경우 237로 16의 차이가 납니다.
0블록과 1블록의 끝자리가 같은 녀석이 16씩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간단한 패턴이군요. 이를바탕으로 앞자리가 2일 경우 1보다 16씩 클거 같다!
라는 가정이 나옵니다.
신나서 20으로수치를 저장하고 게임에 들어 가보니 194가 나옵니다. ㅜㅜ;;
하지만 좌절하지 않고 곰곰히 보다 보면…
결과가 1과 2의 앞자리에 끝자리 0인 녀석의 차이는 242-194=48.
16*3 = 48 !!!
이것은 무슨 의미인가?네 그렇습니다. 같은 끝짜리를 가진경우 16의배수차가 나는 16개의
숫자가 있다는 겁니다.
다만 앞자리에 따라 순차적으로 찾아 볼 수는 없고, 렌덤하게 배치가 되있습니다.
그렇다면 16씩 0~255의 숫자를 블록화 시키고 해당열에 있는 숫자를 기준으로 원하는 수치를 찾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이해하기 쉽게 다음 표를 그려 봤습니다.
이표는 0~255를 16단위로 나누어 늘어 놓은겁니다.
세로 한줄이 데이터의 고정된 뒷자리고, 앞자리를 변경하면 가로줄이 바뀝니다.
무슨 이야기인가 예를 들어 가며 설명해보겠습니다.
저희는 255를찾아야 하죠. 255가 들어간 행(빨간색~)을 보면 숫자가
15, 31, 47, 63,79, 95, 111, 127, 143, 159, 175, 191, 207, 223, 239, 255가 있습니다.
제가 노엘의 주소00~0F까지 중에 찾은 숫자를 봅시다.
226, 221, 224,227, 230, 225, 228, 231, 218, 213, 216, 219, 222, 217, 220, 223 입니다.
일치하는 숫자가 223하나뿐이군요. 223은 0F를 적었을 때 나온수치입니다.
따라서 뒷자리 F를고정하고 앞자리를 1~F까지 차례대로 변경하다 보면 원하는 수치가 나올수 있다는 겁니다.
1F->239
2F->63
3F->207
4F->159
5F->175
위 처럼 변경했을 때 화살표 뒤에 있는 수치가 게임상에서표시되는 액세서리 수치입니다.
239, 63, 207, 159,175 순서는 뒤죽 박죽이지만 모두 255가있는 행에 들어 있는 숫자입니다.
예측이 맞아 떨어지며 다음을 진행해 보니…
6F->255 !!!!
찾았습니다 ㅎㅎ. 참~ 쉽죠잉~.
자 이제 세라를 변경해줘야 하는데… 숫자를 똑같이 끝짜리만 비교해봤더니….
16차이가 아닙니다…;;;
근소하게 15~19 마구마구 변경되네요;; 게다가 마지막 0d와 0e의 수치는 똑같습니다…;
포기하려다 혹시나 해서 그냥 같은 방법을 모태로 여러가지궁리를 해봤습니다.
16개의 블록 5개 정도를 확인하고 보니, 도저히 노엘처럼 일정한 패턴이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일부 구간에서는16의 법칙이 맞아 떨어지는 곳도 있네요.
해서 생각해낸 것이 그냥 근사치까지 일단 달려려 보자!! 입니다.
근사치까지 도달 후에255가 안나오면 해당 블록의 끝짜리 0~F까지 전부 뒤져 보는겁니다.
자 그럼 좀 복잡하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따라 해봅시다.
먼저 세라의 00~0F일때 악세사리 능력치를 보니...
139, 136, 137,134, 143, 140, 141, 138, 130, 131, 154, 129, 13, 132, 132, 133
255행안에있는 숫자(혹은 1~3차이는 나지만 같은 비슷한 숫자)를 찾아 보니....
04->143로 끝짜리가 4일 때 (노엘이라면100%지만…)255가 나올수도 있겠네요.
끝자리를 4로고정하고 같은 방법으로 도전!!
14->158
첨부터 이렇게 나오네요158.. 노엘이었다면 159(255행에 있는 수치)가나왔을텐데…
무시하고 계속합니다.
24->111
34->127
요 두개는 255행에있는 숫자지만..
44->204
아 204… 255행에없는 숫자가… 하지만 무시하고 계속합니다. 255의 근사치가나오길 바라며..
54->223
64->175
74->191
84->15
94->31
A4->239
B4->254!!!!
255와 1차이가 나오는254가 등장.
이제 앞자리 B를 0~F까지 전부 바꿔보며 255가 나오길 빌어 봅시다.
B0->234
B1->231
B2->252
B3->253
B4->254
B5->238
B6->255!!!!
드디어 찾았군요. ㅎㅎ
세라의 원리는 이렇습니다. 노엘처럼 끝자리가 같을 경우 앞자리를 바꾸면 16의 배수정도 차이가 난다.
다만 16배수로 딱 떨어질때도 있고 16배수보다 +-1~3정도 뒤죽 박죽이다.
그냥 16의앞뒤 정도 수치 차이가 나니까 게다가 +- 로 두번 정도 움직이면 그냥 +-x = 0로
16근사하게 차이가 나겠다… 그럼 그냥 무시하고 쭉 진행해서…
255의 근사치가 나왔을경우 앞이나 뒤를 꼼꼼히 살펴보면 있을거 같다.
이런 가정으로 해본 것이지만 가정이 맞았습니다. 5개 정도의 세이브 파일로 시험해 봤습니다.
알고 계시질지 모르지만 ff13-2의세이브 파일은 세이브를 할때마다 암호화가 바뀌어 수치가 계속 바뀝니다.
그래도 같은 방법으로 시도했을 때 모두 255가 나와주네요.
작업하실때는 처음 USB에 옮긴 파일만을 계속 수정하며 하셔야 합니다. 이거 중요!!
괜히 한번 수치 확인하실때 마다 세이브 파일을 USB로 옮기는 일은 하지 마세요. 그래선 찾아지지도 않고... 삽질입니다.
이렇게 해서…
짜잔~ 레벨 1인 주제 악세 장비 수치가 255인 두 주인공~
굉장히 까다롭고 약간 어려운방법이지만…
무식하게 이거 저거 넣어 보는 방법보다 괜찮은거 같지않습니까?
긴글이 되었군요. 이밖에 아직 확인중인 녀석들도 있기에, 확인되면 또 글을 올려 보겠습니다.
나온지 좀 되서 다들 엔딩들 보셨을거 같구… 글들 읽어봐도 노가다네 뭐네…
귀찮은 일들뿐… 여러분들의시간을 절약시켜 줬다면 좋겠군요.
이만 여기서 마치는 것으로 하고…
아… 이글틈나는데로 찍어서 공지로좀 올려 봅시다. 여기 저기 노가다하시는 분들의 수고를 덜기위해 ㅎㅎ
전에도 같은 세이브 에딧건으로 글을 올렸었습니다만…
텍스트뿐이라서 그런지 조회수가 시원찮았네요. 이번엔 조회수 + 추천으로 공지좀 띄워주세요~
다들 즐거운 하루 되시길 ㅎㅎ
감사합니다... 저같은 게임치들에게 파판도 그림의 떡이었는데 에디트라도 해서 엔딩볼수 있겠네요 ㅠㅠ
ㅎㄷㄷㄷ... 이거쓰는순간 파판13-2 하고는 영영 ㅂ2ㅂ2될듯;;
초회차는 오리지널플레이하고 2회 3회차할때는 에디터 플레이도 굉장히 재밌지요.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악세사리가 그동안 답답했는데 255는 귀찮아서 안하구; 대충 FF 때려박으니 230정도 둘다 나왔네요.
악세장비코스트 조절 덕분에 연쇄어빌리티를 적극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뉴게임4회차하며 질려가던 찰나 신선함을 느꼈네요. 감사드립니다.
아니.. 이런건 추천 -_-; 단 1회차분들은 하지마시구 2회차부터 하세요. 1회차부터 하시면 재미 엄청나게 반감되실듯합니다;
에디팅한 세이브파일로 게임 진행 시 트로피가 남은게 있다면 트로피 획득 가능한가요?
당신을 제 형님으로 모시겠습니다. 악세는 좀 어려워서 222정도로 만들고 무적을 만들었습니다. 아이템은 좋은거 나오면 올려야겠네요.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자 로그인 했습니다. ^^ 플레이시간이 190시간에 육박하는 시점에서 악세사리 장비능력 Max는 다양한 연쇄어빌리티 조합이 가능하게 되어 상당히 즐겁습니다. 올려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제 나름대로 패턴을 찾아 가면서 노력한 결과 1시간 정도걸려서 노엘과 세라를 255로 셋팅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기로 본편에서는 확인할 수가 없는 내용인데, 굿초이스중식은 한 캐릭이 2개 이상 들고 있으면 중첩이 안됩니다. 굿초이스중식 4개끼고 아틸다를 잡아봤지만 각각 1개씩 들고 있는 것과 입수길 은 같더군요. ^^;
수치를 변경하고 저장했는데 안되요.
컴맹인지라 이해도가 떨어집니다. ~ 용자 분께서 세이브 자료실에 올려주시면 감사합니다. 모든 돈 및 여러 능력치 좋은정도로 ^^
연쇄 어빌리티 때문에 그러는데 악세사리 착용 슬릇을 늘리는 방법은 없겠죠?
해외 포럼같은데 보면 에디터가 있긴합니다. 엑박용이긴하나 플스용으로는 세라/노엘의 물공/마공/체력/CP/장비제한 에딧이 가능합니다. 거의 맥스에 가까운수치가 되며 공격력 및 체력은 99999가 된다고 위에나와있네요. 장비제한에 대해서는 노엘의 경우 글에 나온것처럼 어느정도 규칙이 있기에 255로 수정이 됩니다만 세라의 경우는 255가 되지 않네요 저같이 로딩노가다를 싫어하시는분들은 수작업으로 수정해서 255에 가까운수치로 맞춰놓고 하면 될꺼같습니다 돈 / 아이템 edit은 지원하지 않으니 글에 써진대로 비싼아이템 하나 놓고 수정하면 될듯하네요. 제가 본 포럼은 360heaven인가 그랬습니다.
성공입니다 시간은 좀 걸리지만 정말 감사합니다.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혹시 지금도 에디트 가능한가요?? 가능하다면 오늘 한번 해보고 싶네요ㅎㅎ
잘됩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에 둘다 255 맞추었네요
몬스터 아이템 한개한개 에디트 하지 말고 아래 오프셋 주소를 이용하면 좀 더 편안해질....딸꾹... 5531D First line of the left column 5533F Second line of the left column 5535A Third line of the left column 55386 Fourth line of the left column 5532E First line of the right column 55375 Third line of the right colum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