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영상을 접했을때 텍스쳐가 좀 깔끔해진 느낌이 들어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최하층 지역 특유의 느낌이 사라지지 않았을까 걱정했는데
다행히도 기우였습니다. 그 습하고 질척질척한, 폐쇄적인 분위기는 여전하더군요. 굉장히 재밌게 즐기고 나서 병자의 마을에 도착한 후 게
임을 껐습니다. 하루에 한두지역 정도만 진행할 생각이네요. 그래픽 관련해서 말을 해보자면... 먼저 지역의 비쥬얼은 바뀐게 별로 없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기존 오리지날 다크소울에서 너무 과하다 싶을 정도로 들어갔던 파사계심도가 적어진 덕분에, 불사의 도시에서 검은
숲의 초입구가 잘 보이도록 변했더군요. 오리지날에선 해당하는 부분에 파사계심도가 껴있어서 거의 보이지 않았습니다. 파사계심도를
없애고 보면 엄청나게 낮은 퀄리티의 저화질 텍스쳐만 보이는 수준이었죠. 그런데 전체적인 텍스쳐를 깔끔하게 수정해서 그런지 원경
을 보는 재미가 늘었습니다. 다음으로 이펙트인데, 전체적으로 이펙트의 퀄리티가 높아졌습니다. 특히 온갖 곳에서 튀어나오는 불
이펙트가 그러한데요. 오리지날에선 그냥 텍스쳐 쪼가리처럼 보였다면, 리마스터는 뭔가 굉장히 리얼해진 느낌이 듭니다. 그 외
에스트병 관련 새로운 이펙트, 화톳불 관련 이펙트도 굉장히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광원도 예전보다 착 가라앉은 느낌이라
60프레임과 함께 눈을 덜 피곤하게 해줘서 장시간 플레이가 가능해졌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정말 의외였던 변경점인데
타이틀 화면의 "DARK SOULS" 문구가 완전히 흑백으로 변했습니다. 시리즈를 전부 플레이해본 분들은 아시다시피
1편과 2편에선 타이틀 화면의 문구가 흑백이 아니었습니다. 약간 뿌연 연갈색이 테두리에 둘러져 있었죠.
그런데 이번 리마스터는 다크소울 3편과 마찬가지로 완전 흑백으로 변했습니다. 마음에 드네요.
이펙트가 바뀐것중 몇몇은 확실히 개선된 느낌이고 화면 전체에 과도한 블룸효과도 줄어들었는데 전체적으로 뭔가 아! 하고 좋아졌다! 정도는 아닌것 같아요. 낫다기보다 그냥 좀 다른느낌... 그보다 갠적으로 패드 버그때문에 짜증나네요
이펙트가 바뀐것중 몇몇은 확실히 개선된 느낌이고 화면 전체에 과도한 블룸효과도 줄어들었는데 전체적으로 뭔가 아! 하고 좋아졌다! 정도는 아닌것 같아요. 낫다기보다 그냥 좀 다른느낌... 그보다 갠적으로 패드 버그때문에 짜증나네요
맞아요. 에셋을 바꾼게 많아서 달라보이는 부분이 많죠. 그런데 소울 색이 퍼래진건 개인적으로 잘못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패드버그만 아니라면 이런글을 썼을지도 모르죠 다 잘해놓고(물론 못고친것도 있긴한데...) 패드버그 하나때문에 ㅠ
패드 버그가 심한가요? 생각해보니 오리지날도 듀얼쇼크를 연결하면 오류가 심한 편이었는데... 이번엔 리마스터면서 또 이런 사태가 벌어졌군요;; 정말 PC판 유저들을 물로 보는것 같습니다.
그 뭐시냐 다룬게임들처럼 키보드 q키로 할당된걸 w키로 바꾸면 화연상에도 그래 출력되는거보면 어느정도는 신경쓴듯한데 딱 그정도인듯 정성도 능력도
말씀해주신거 것 외에도 과하게 들어갔던 모션블러도 자연스럽게 다시 작업했더군요. 명암비도 더 올라갔는데 그래서 환할 땐 많이 밝아보였나봐요. 어두운 곳은 훨씬 어둡더라구요. 대서고 로건 이벤트 때 모자 말곤 아무것도 안 보입니다. 지저분했던 광원처리를 전반적으로 다시 만진 건 좋았지만 블룸 효과를 기반으로 한 구식 쉐이더다 보니까 센의 고성에서 보는 하늘은 여전히 빛이 번져서 엉망이었습니다. 이건 어쩔 수 없었나봐요. 개인적으로는 명암비랑 채도도 수정 가능하게 옵션 좀 줬음 좋겠네요. 채도 높은 색상 특유의 번짐을 싫어해서 줄이면 좋겠어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