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싸워야하나 그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약간의 이론을 설명해드릴까합니다.
철권은 중거리 견제 싸움, 근거리 개싸움, 타이밍 싸움 등
여러가지 공방 형태가 존재하는데
거리 조절에 한계가 있는 초보구간에서 중거리 견제나 타이밍 싸움은 크게 일어나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8할 이상을 차지하는게 근거리 개싸움인데
이 공방은 프레임 이해와 가드 후 시나리오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일단, 근거리에서 사용되는 주력기를 알아볼게요.
<근접 주력기>
1. 원
2. 원투
3. 왼어퍼
4. 짠손
1. 원 : 원은 10프레임 발동으로 선자세에서 가장 빠른 기본기입니다. 원을 보고 앉아서 띄우기는 거의 불가능함으로
선자세에서 부담없이 내밀기 좋은 기본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대방에게 원을 가드시키면 +1프레임을 얻기 때문에 원-원투 나 원-왼어퍼 등으로 부담없이 다음 기본기를 내밀 수 있습니다.
2. 원투 : 원과 같이 10프레임 발동이지만, 히트시 데미지가 더 셉니다. 그리고 원과 다르게 앉은 자세로 회피 후
띄우기가 들어올 수 있는 기본기이기 때문에 견제기로 막 내밀기보단 10~12프레임 딜캐기로 많이 사용됩니다.
상대방에게 원투를 가드시키면 -1 프레임의 손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원투-원 같은 기본기 연계가 상대의 기본기에 끊길 수 있습니다.
3. 왼어퍼 : 가장빠른 중단 기본기입니다. 보통 13프레임발동이지만, 12나 14프레임 발동인 경우도 있습니다.
왼어퍼 가드시 손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상대가 원으로 개기면 상대가 이깁니다.
상대가 딸피일때 왼어퍼와 짠발을 섞어서 킬각을 내는 경우가 많으니 꽤 활용도가 높은 견제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짠손 : 판정상 중단이나 앉은 상대에게 가드가 되는 특수 중단기 입니다.
프레임은 원과 같은 10프레임이지만, 앉은 자세가 되기 때문에 상대의 원투류를 끊는데
가장 효과적인 기본기입니다. 히트 이 후에는 기상킥 등으로 다시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가드 후 시나리오 학습>
1. 상대방이 나에게 원을 가드시켰다.
원으로 개기면 상대의 원,짠손에 집니다.
왼어퍼로 개기면 상대의 원과 짠손,왼어퍼에 집니다.
짠손으로 개기면 상대의 원투류를 이깁니다.
=> 상대의 원을 가드했을 때는 상대적으로 짠손이 이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왼어퍼에는 질 수도 있습니다.
2. 상대방이 나에게 원투를 가드시켰다.
원으로 개기면 상대의 원을 이기지만, 짠손에는 집니다.
왼어퍼로 개기면 상대의 원과 짠손에 집니다.
짠손으로 개기면 상대방의 모든 기본기를 이깁니다.
=> 상대의 원투를 가드했을 때는 원투류를 내밀거나 짠손을 내밀면 이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상대방이 나에게 왼어퍼를 가드시켰다.
원으로 개기면 상대의 원을 이기지만, 짠손에는 집니다.
짠손으로 개기면 상대방의 모든 기본기를 이깁니다.
=> 상대의 왼어퍼를 가드했을 때는 원투류를 내밀거나 짠손을 내밀면 이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래 개싸움 시나리오에 횡신이나 백대쉬같은 스탭류나 컷킥류도 포함시켜볼까 했습니다만
초보분들이 보시기에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머리가 아프실 것 같아.
일단은 여기까지만 적어볼까합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여기에 더 추가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오 잘읽었ㅇ습니다. 추쳔~^^
1. 오류 = 짠손으로 내밀면 프레임느린 왼어퍼빼곤 예를 들어 미겔은 왼어퍼와 같이맞거나 왼어퍼가 이기는게 태반..
원 가드시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
프레임상으론 저 이론이 맞지만 사람반응이 저스트프레임이 아니고 핑문제도 잇고 해서 제가 말한경우가 생겨서 말씀드렸습니다.ㅎㅎ
원, 원투부분 거꾸로 쓰신거 같은데 대부분의 원잽은 1타만 가드시키면 시전자 +1정도 이득 입니다. 가드 시키고 서로 원투 내밀면 이깁니다. 반대로 원투는 가드시키면 -1,-2정도 손해 입니다 그럼 이만...
그렇게 썻는데 그렇게 안보이셨다면 제 필력이 부족한가 보네요 ㅠ
보통 초보분들이 짠손맞으면 개겨서 기상킥을 다 맞더군요
상대방이 원투 딜캐에 집착한다 -> 하단을 찔러줘서 선택지 가드 선택지를 늘려준다
잘하는 사람은 상대가 잽으로 발악하면 반시계 횡신한 담에 초속 제트어퍼, 초풍 같은거쓰는데 초보에게는 힘들듯.
더써주세요 ㅋㅋ
요약 - 초보들 제발 짠손 좀 씁시다
가위~ 바위~ 보!!!!!
이제 반대 입장에서 보면. 5할 이상이 짠손으로 끊네. 라고 생각해서 컷킥시전! 하단 짠손 회피 이기니 상대는 그걸 노리기 시작 하겠죠. 그래서 매번 짠손으로 끊으면 상대 컷킥에 날라가서 불리한 데미지 싸움을 시작하게 될 수도 있으니 언제나 짠손은 기습적으로 운영을 하는 센스가 필요하긴 합니다 짠손 이후에 상황을 그려보자면. 히트를 했다는 전재로 일단 캐릭별 딜레이 많이 없는 안전한 기상킥으로 개겨 보고 상대는 짠손후 개김 안되겠다 싶은 시나리오를 입력해 준 뒤에 다시. 앉아 짠손후 짠발로 두번 신경을 끓는 방법도 있는데 이역시 난발은 안한만 못하고 다만 상대에게 더 다양한 경우의 수를 던져줌으로써 정작 기본적인곳도 소극적으로 임하게 맹글거나 아님 더 미치게 날뛰고나 ㅋ 퍄턴은 많으면 많을수록. 이거 상대가 간파하면 다음 그거에 따른 또 다른 시나리오로 괴롭히고 일단 그런 심리쌈 중에 전 개인적으로 잡기를 많이 하는데. 잡기를 풀던 말던. 단순히 서서 가드만으로눈 대처가 안되게 잡기를 시도 하고 있어요 그래야 상대가 근접에 갈때 뻔한컷킥 중단에도 맞아주고 하더라고요 뭐든. 자기 심리가 파해가 되도록 일부로 집요하게 밑밥을 깔아주고 그걸 파해 했을 때 다시 뒤집는 낚시질 ㅎ
그부분도 다뤄볼까 했습니다만, 여기까지 숙지하는것도 어려울 초보분들에게 너무 과분한 정보일 것 같아서 일단 배제했습니다 ㅎㅎ
아녀요. 소중한 시간 써줘서 이리 정보 공유하시는 분 정말 감사드립니다 또 좋은 팁 기대할게요 ㅎ
왼어퍼 대부분 13이고 몇몇이 14 아닌가요? 중단12는 요시 3rk나 드라, 펭 같은 애들만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지적 감사합니다
고수들은 저런거 다 숙지하고 때리나요? 그 빠른시간에 저런게 다 생각 나나요?
고수들은 다 숙지하고 있을거에요. 그보다 머리로 생각하기 전에 이미 손이 움직이고 있을듯..
몸이나 손이 기억한다고 봐야죠.
녹단만 되도 다들 숙지하고있는거같더라구여 ㅠㅠ
진짜 걍 몸이 기억하는 거죠
철린이분들에게 굉장히 도움되는 글입니다. 추천
글잘읽었습니다 컷킥편도 기대할게요!!
훌륭한 가이드네요~~ ㅊㅊ
앉아서 짠손질로 몇번 컷하다가 원막고 상대가 컷킥이라도 날리면....ㄷㄷㄷㄷ 공콤한사발 시원하게 들어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