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키보드 카즈야 유저임돠.
심심해서 카즈야 공콤 영상 녹화해보고 올려봤습니다.
국콤이나 고수분들이 많이 쓰는 콤보라기엔 그렇지만 제 손에 착착 붙어서 쓰기 편안한 것들 위주로 올려봤습니다.
재미로 봐주시고, 또 더 좋은 콤보가 있으면 댓글로 꼭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A. 초풍신 콤보
풍신, 초풍신은 데빌로 변하기 전 카즈야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선 자세 띄우기' 입니다.
누누히 강조해도 모자른 기술입니다. 기술 중에 반드시 초풍이 아니어도 상관 없는 콤보들이 있으므로 그저 손에 익도록 연습하세요.
1) 초풍신 - 초풍신 - 육부발 - 나락꽝
제가 가장 많이 쓰는 콤보입니다. 데미지 64로 아쉽지만 쓸만 합니다.
2) 초풍신 - 초풍신 - 육부발 - 신열각 (신라의 달밤킥)
위의 것과 데미지 똑같이 64 나옵니다. 이도 저도 아닐 때 쓰기 편합니다. 신열각 타이밍은 그냥 최대한 빠르게.
3) 초풍신 - 관란열광 3타 - 육부발 - 육부발
데미지는 적지만 뻗어나가는 거리가 길기 때문에 벽으로 몰아붙히기도 좋고, 초풍신을 한 번 밖에 안쓰기 때문에 난이도가 낮은 콤보입니다.
다만 관란열광 (LK LP RK) 을 제자리에서 너무 빨리 쓴다면 미스하거나 2타가 히트 안 할 때도 있습니다.
4) 초풍신 - 초풍신 - 육부발 - 몸지2타 - 대초
국콤이라고 할만 하죠? 데미지 65로 아주 쓸만한 콤보입니다. 나락꽝에서 미스가 나시는 분들은 오히려 이게 더 쉬울 수도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키보드로만 하니까 상관 없는데, 레버로 할 때는 나락꽝이 잘 안나가서 이것만 씁니다.
몸지는 몸지Ral의 약자로 알고 있는데... 마신열초권이구요 커맨드는 4 LK LP입니다.
대쉬해서 몸지 맞추기가 약간 까다롭습니다. 또 대쉬후 4를 잘 입력하지 않으면 그대로 공참각이 나가니까 조심하세요.
4번 응용 1.
대초가 힘드시다면, 몸지 2타 이후 마무리로 그냥 풍신을 끌어서 맞추셔도 되고,
후속프레임이 아쉽지만, 위와 같이 기원권으로 마무리 하셔도 됩니다. 데미지 차이는 없습니다.
각도에 따라서 기원이 히트 안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무리하게 대초 안하고 그냥 끌어서 풍신씁니다.
4번 응용 2.
좀 난이도를 높여서, 초풍신 - 초풍신 - 육부발 - 몸지2타- 대쉬육부발
이것도 히트 가능합니다. 데미지 68로 훌륭한 콤보인데 좀 어렵습니다.
5) 초풍신 - 초풍신 - 왼무릎 - 육부발 - 나락꽝
67데미지로 아주 준수합니다. 왼무릎(흉첨각, 3 LK) 후에 육부발이 히트하냐 아니냐에 따라 성공 여부가 갈립니다.
육부발 히트하면 나락꽝 쉽게 들어갑니다.
하지만 아예 흉첨각이 안들어갈 때도 있습니다.
또 뭐... 육부발 히트 후 대쉬 몸지2타, 대초 들어갑니다. 데미지는 68.
5번 응용 초풍신 - 초풍신 - 원 - 왼무릎 - 육부발 - 나락꽝
데미지 68로 1 더 줍니다. 모든 걸 다 히트하고 육부발 후에 거리가 상당히 많이 벌어집니다. 그래서 나락1타 하고 꽝이 헛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이걸 할 바에는 4번 응용2를 하겠습니다.
5번 콤보들은 피터지게 싸우는 와중에 흉첨각을 쓸만한 정신적인 여유가 잘 안 생겨서 거의 안씁니다.
여기까지 초풍신.
B. 더블어퍼
13프레임의 훌륭한 기상 띄우기 기술입니다. 가드시 딜캐 들어오니 매우 안습이지만 마신권(16 프레임)이 안들어갈 경우 더블어퍼로 먹고 살아야 합니다.
더블어퍼로 안되는 딜캐는 우종떨구기1, 2타로 (기상시 RK, RK 발동 11~12 프레임)으로 잡아주세요. 킹의 손나락 같은 경우 우종떨구기로 잡아줍니다.
더블어퍼 - 마신연진구타 2타 - 육부발 - 나락꽝
저는 더블어퍼 성공시 이것 밖에 안씁니다... 뭘 해야 할지 잘 모르겠거든요. 데미지는 58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좀 아쉬운 콤보입니다.
마신연진구타(구삼단)는 4 RP RK 입니다.
굳이 응용 하자면 관란열광, 육부발로 벽쪽에 밀어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더 좋은 더블어퍼 공콤이 있다면 추가 바랍니다.
C. 마신권
마신권은 상대가 스턴이 되기 때문에 쳐팰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를 만들어줍니다.
데미지도 33으로 아주 좋습니다.
1) 마신권 - 관란열광 - 육부발 - 대쉬 육부발
벽으로 몰수도 있고 커맨드도 쉬운 콤보입니다.
2) 마신권 - 해참권 - 원투포쓰리 - 육부발
해참권은 횡이동 중 AP, 원투포쓰리는 쌍구양인의 다른 이름입니다.
해참권과 원투포쓰리가 적절하게 다 들어갔을 경우 제자리에서 육부발 하면 끝까지 히트하고 데미지는 70입니다.
다만 육부발을 히트시킬 자신이 없다면 대신 우종가르기 (3 RK RK)를 써주세요. 데미지 준수합니다.
D. 좌종떨구기 66~LK
좌종은 발동프레임이 20, 21로 높은 편이지만 카즈야의 몇 안 되는 필수 중단 기술중 하나이며
풍신스탭을 응용하면 나락과 이지선다로 쓸 수도 있고 공중콤보로 연결할 수 있는 훌륭한 기술입니다.
1) 좌종 - 마신연진구타 2타 - 육부발 - 나락꽝
더블어퍼와 같은 형식입니다. 61정도 데미지 나오고 쓸만합니다.
다만 쿠마하고 럭키클로에한테는 안맞는 것 같습니다...100퍼센트는 아니구요...
제가 워낙 나락꽝 성애자라... 이해해주세요.
2) 좌종 - 왼무릎 - 육부발 - 몸지2타 - 대초
좌종을 마신연진구타로 띄울 자신이 없을 때 왼무릎을 써주시면 거의 확정타로 들어갑니다.
카즈야 미러전으로 붙을 시 많은 분들이 이 콤보를 쓰시더군요. 데미지는 60입니다.
또 마찬가지로 몸지2타 이후 대초 말고 그냥 끌풍으로 대신 할 수 있습니다. 기원은 안해봐서 모르겠네요.
2번 응용으로 몸지2타 이후 대쉬 육부발 히트합니다.
E. 폭수축 (횡이동중 LK)
상대가 시계횡신, 반시계횡신을 틀면 반사적으로 앉아버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겐 폭수축을 먹여주시면 됩니다. 데미지 27의 준수한 중단기입니다. 커맨드도 아주 쉽지요.
다만, 이 경우 상대가 엎어지기 때문에 어떤 콤보를 넣을지 당황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콤보 영상을 잘 안봐서 그냥 나락2타까지 먹였었습니다... 아까운 콤보...
폭수축 - 대쉬 육부발 - 대쉬 육부 사자 - 뻥발
육부사자는 3 LP RP 입니다. 호쾌하게 바닥으로 찍어버리는 기술이지요. 그럼 상대가 엎어지게 되는데, 상대가 낙법을 안 칠 경우 뻥발 그냥 들어갑니다.
대신 하나의 콤보로는 안쳐지는 듯 하네요. 안방 쓰고 뻥발 들어가는 거랑 비슷합니다.
잊혀진 랠름 맵에서는 육부 사자 히트하면 바닥으로 떨어집니다.
상대가 낙법을 친다면 저는 풍신스탭으로 들어가서 나락꽝이나 좌종으로 이지 겁니다. 하지만! 낙법쳤을 시 기상기가 빠른 캐릭한테는 쳐맞을 수 있으니
들어갈 때 조심하셔야 합니다.
상대가 낙법도 잘치고 들어가기가 어렵다면 그냥 육부발 후에 나락꽝 해주세요....
F. 카운터
그냥 오른발 RK가 카운터로 터지면 쓰러지는데 저는 뭐 이렇게 마무리 합니다.
가끔 게임 시작하자마자 운 좋게 카운터 터질 때가 있는데... 쓸 일이 거의 없습니다.
기원권 카운터시에도 똑같이 씁니다.
기원초는 뭐... 실전에서 도전할 엄두가 안납니당.
원투포쓰리 (쌍구양인) 4타에 상대가 발악하면 카운터 터집니다.
뭐 마찬가지로 마무리 합니다. 쌍구양인 자체가 데미지가 상당하기 때문에 상대로서는 뼈아픈 실책이 됩니다.
거미절 (4 AP ) 는 회피 후 치는 기술인데 이게 가끔 카운터로 들어갈 때가 있습니다.
기원권, 더블어퍼와 마찬가지로 마무리 합니다. 짤은 벽콤까지 들어갔네요.
라운드 시작하자마자 쓰면 운 좋게 카운터 터질 때가 있는데, 저렇게 벽콤까지 다 들어가면 상대는 일단 멘붕이죵.
벽콤보
벽은 너무나 많은 경우의 수가 있기 때문에 저도 아직 자신있게 할 수는 없습니다만
여러개 올려드립니다.
주로 위에 올려들인 콤보 시동기들을 이용한 응용입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벽콤의 기본은
상대가 벽에 히트시, 우종1타 (이 경우 웨이브 기상킥) - 육부발 - 절영권 (AP) 입니다.
다만 이 타이밍이 묘하게 어긋날 경우, 육부발은 히트 후 상대가 빠져나가서 절영권이 히트 안할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큰거 한방이 들어올 수 있으므로 뼈아픕니다.
두려우시면 그냥 절영권 대신에 하단돌려차기 (2 LK)나 짠발 (2 RK) 써주세요.
1) 마신연진구타를 이용하기
벽에 몰아붙히는 타이밍이 애매하면 우종1타를 쓸 거리를 주지 않고 상대가 벽에 부딪칠 때가 있습니다. 그럼 너무 아쉬워집니다.
그걸 방지하기 위해 약간의 꼼수가 필요합니다.
짤은 더블어퍼 - 마신연진구타 3타를 히트시켜 벽으로 날리는 모습입니다.
커맨드는 4 RP RK LP 입니다.
2) 육부흉명권 이용하기
교과서적인 콤보 후 벽 타이밍이 들어간다면 아주 완벽하겠지만, 애매한 상황일 경우
육부발 이후 육부흉명권 (3LP 6RP) 를 쓰면 벽으로 날려버립니다. 날아가는 거리가 꽤 됩니다.
다만 커맨드 입력이 저는 좀 까다로웠습니다. 자꾸 육부 사자가 날아가서....
저는 3LP 이후 아주 정확하게 6을 입력하려고 노력합니다. 연습 연습~
3) 속질호타 이용하기.
속질호타 (4LP RP)는 11~12 프레임으로 딜캐에도 아주 훌륭한 기술이고, 벽으로 붙히기에도 좋습니다.
4) 초박치기 이용하기.
초박치기(66+AP) 의 데미지는 일단 박치기 데미지 + 바닥에 쓰러졌을 때 데미지 이렇게 두 개로 나뉘는데,
박치기 이후 벽에 부딪치면 후속데미지가 안들어갑니다.
대신 벽콤이 가능해집니다.
거리가 너무 멀어서 웨이브 기상킥이 불가능하다면, 대쉬후 구삼단 2타 (4 RP RK)로 벽꽝 하신 다음 육부발 쓰시면 됩니다.
심심해서 시작한 일이 꽤 오랜 작업을 거치게 했는데
또 유튜브에서 고수분들 영상 보면 꽤 빠져있는 콤보들이 많네요. 특히 벽콤은 제가 아직도 많이 부족합니다.
특히 레드 같은 경우는 아예 빼먹다시피 했네요.
여기서 더 깊이 들어가고 싶으시면 ㅎㅎ 고수분들 영상을 참조해주세요.
무책임한 마무리 죄송
영상이 다 짤려버린 것 같은데 수정하겠습니다 ㅠㅠ
카즈야의 정으로 추천드리고 갑니다
저는 사실 모든 카즈야 콤보를 마신연구2타? 육부발 이것으로 거의다 처리합니다. 풍신콤보는 많지만 역시 한가지만 사용하고용.... 2p에서만하고 그랜드마스터 초보인데 영상보니 부럽습니다.
더퍼 - 육부발 - 원투포쓰리 - 대초 => 대초 마무리에 숙달된 분들이라면 실전용 국콤으로 써도 무방합니다. 후상황 안 가리고 대미지도 쓸만합니다. 더퍼 - 관난열광 - 육부발 - 알아서 마무리 => 쉽긴 한데 타수 때문에 관난열광 3타가 헛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좌종 - 육부발 - 몸지 2타 - 육부발 => 본문의 콤보에서 왼무릎을 뺀 콤보입니다. 대미지가 약간 줄지만 난이도도 내려갑니다. 폭수축 - 사자참포정 - 뻥발 => 폭수축 콤보 중에서 제일 약하고 스크류도 없습니다만, 축/거리/캐릭 등 조건을 하나도 타지 않아서 애매할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벽꽝) - 마신연진구타 2타 - 육부발 => 대미지는 웨종1타 - 육부발 - 절영권 루트보다 약하지만 조건을 하나도 타지 않아 안정적이고, 무엇보다 대미지 다 먹이면서 발코니 브레이크를 유발합니다.
좋은 글 추가 감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