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콘솔판 유저인지라 콘솔판 기준입니다.
(PC판에 대한 내용도 살짝 다루지만 아무래도 PC판은 제대로 접해보질 않아서 빠진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저도 아직 미흡한 부분이 많지만 루리웹 게시판에 딱히 공략글이 별로 없어 적어봅니다.
(수정할 부분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1. 미션에 따른 레벨 (레벨 차이가 날 경우 경험치 패널티. 요구레벨을 넘기면 패널티 없어짐)
10 | Jewelry Store | Safe House Nightmare | |||||
20 | Diamond Store | Ukrainian Job | Four Stores | Mallcrasher | Art Gallery | ||
30 | Bank Heists | Nightclub | Transport dlc | Shadow Raid | Meltdown | Car Shop | |
40 | Rats | Election Day | GO Bank | White Xmas | Hoxton Revenge | ||
50 | Rats pro | Election Day pro | Firestarter | Watchdogs | Framing Frame | The Diamond dlc | |
60 | Cook Off | Watchdogs pro | Firestarter pro | Hotline Miami dlc | Hoxton Breakout | The Bomb Heists dlc | The Big Bank dlc |
70 |
Big Oil pro |
Framing Frame pro | Train dlc | Hotline Miami dlc pro | Hoxton Breakout pro | Golden Grin Casino dlc |
(출처 : payday 2 wikia)
위 표의 레벨에서 -10 레벨을 하시면 됩니다.
해당 레벨 이상일때 경험치 패널티 없이 온전한 경험치를 받습니다.
쨌든, 요지는 위의 표를 보시면 대충 자신의 현재 렙에 도전할 만한 미션들이 보이실 겁니다.
(물론 요구레벨순 = 체감난이도순 은 동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만, 가이드라인 정도는 되니..)
각각의 미션들은 크게 플랜A (= 스텔스) 미션과 플랜 B (= 라우드) 미션으로 구분되어지는데
플랜 A 전용 미션 / 플랜 B 전용 미션
플랜 A 옵션 -> 플랜 B 전환 미션
으로 구분됩니다.
플랜 A 옵션(스펙터 유령 / 미션 설명창엔 Stealth is an option 문구)이 붙은 미션들은
스텔스로 진행하는게 빠르고 편한 미션도 있지만 플랜B로 진행하는게 편한 미션도 있습니다.
(& 플랜 B 전용미션이더라도 스텔스로 진행이 가능한 미션도 존재.. 패치에 따라 다르지만서도``;)
입문자 분들은 처음엔 보통 플랜B 미션으로 진행하시는 편이 여러모로 수월한 편입니다.
(위의 표 참고하셔서 미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난 플랜A에 꽂혔다 하시는 분들은 쥬얼리 스토어 / 뱅크 하이스트 / 아트 갤러리 / 일렉션 데이 / 섀도우 레이드 (자매품 : 우크라니안 잡 / 포 스토어 / 다이아몬드 스토어 / 나이트 클럽) 와 같은 스텔스 난이도가 쉬운 미션들로 스텔스에 입문하셔서 기초(?!)를 닦으신 후 다음의 미션들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
입문자라면 난이도는 노멀~오버킬 난이도로. (사실 입문자라 해도 적당히 실력에 자신있으시면 처음부터 오버킬 달리셔도 됩니다.)
쥬얼리스토어 / 뱅크하이스트 / 핫라인 마이애미 / 혹스턴 브레이크 아웃 과 같은 레벨 대비 경험치 잘 주는 미션들을 주로 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론 입문자 분들은 레벨은 더디게 올려도 적당한 난이도의 여러 미션들을 한번쯤 쭈욱 경험해보는 것도 나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혹브(혹스턴브레이크아웃)로 레벨 주구장창 올려서 악명은 높은데 랫츠 ㅁㅇ제조 할줄도 모르고,
일렉션 데이 어떻게 진행해야 될지도 모르는 그런 물렙들이 있습니다.
PC판 같은 경우는 그런 물렙은 얄짤없이 강퇴당하고 욕 얻어먹기 쉽상입니다. (PC판은 채팅도 되고 스팀 프로필 확인도 되니 블랙리스ㅌ...)
콘솔판은...뭐....그냥 그러려니 합니다``;
쩼든, 요지는 페이데이 = 코옵 게임이니만큼 (스텔스/라우드 솔로 제외)
적어도 플레이하려는 해당 미션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정도는 숙지해두는 편이 좋습니다.
노악명일땐 적어도 같은 초보자 끼리 내지 초보자 취급을 받으니 묻어가는 식으로 경험해보실 수 있을겁니다.(PC판...아마도요..``;)
2. 무기 사는 것에 너무 연연하지 마세요.
후반부 레벨 아니면 초반엔 주무기 1~2 개 / 부무기 1~2 개 정도만 사시면 됩니다.
콘솔판이라면 크라임웨이브 에디션 / PC판이라면 보통 고티에디션 (최근 세일)을 구매하셨을 텐데
모든 DLC는 아니지만 꽤나 많은 DLC 가 포함된 버전입니다.
그런고로, 0렙에서도 쓸수 있는 DLC 무기들 = 코만도 / 이글헤비(탄약은 적지만 깡뎀이 높죠) 와 같은 주무기를 일단 초반에 사용하시고,
(AK도 나름 괜춘합니다.)
부무기는 샷건 계열에서 저지 / 로코모티브(추천) 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초반에 렙이 안되서 안풀렸다면 대충 기본무기 쓰시다가 언락될때 사시면 됩니다.)
그리고 65렙을 찍을시 오버킬 이하 난이도에서 불도저를 단 2방에 처리가능한 저격총-타나토스(=바렛) 을 일단 사용하시면 됩니다.
물론, 제가 언급한 무기 외의 무기들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만, 간략한 가이드라인 소개정도로...
3. 검색 등을 통해 사람들이 추천하는 무기들은 보통 무기부착물들을 부착 = 풀개조한 총기들이 대다수입니다.
(& 보통 데스위시 난이도 기준입니다. 오버킬 이하에선 대부분의 무기들을 적당히 굴릴 수 있습니다.)
뭐, 여기서 언급해보자면,
대표적인 어썰라 추천무기
CAR-4 (일명 카포) : 화력은 약간 떨어지지만 올라운드 만능형 무기. 흔히 갓포 라고도...
Clarlion (파마스) : 은폐도 관련 세팅일 때 주로 쓰는 무기. 뭐, 은폐도를 떠나서 DPS 를 놓고 봤을때 어썰라 탑급에 속하는 무기.
AMR-16 : 카포의 화력이 아쉽다면 AMR 을..
Gecko : 위와 동일.
이외에도 G3. AK 등이 있습니다.
(콘솔판은 아직 AK/CAR 모드 팩이 안나와서``; AK는 일단 위에서 제외 & 지금으로서도 카포 어느정도 세팅이 되긴 하므로 위에 언급)
샷건 추천무기
샷건 주무기 - M1014 / 레이븐 / 모스코니 (PC라면 죠셀린, AA-12 ..?)
샷건 부무기 - 로코모티브 / 저지
로코모티브는 주력무기로도 안성맞춤입니다. 딱히 개조없이도 여러모로 굴리기 좋은 무기.
저지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지만 HE라운드 를 박아서 스턴 및 광역딜 용으로 굴리기 좋은 무기입니다.
(보통 퓨지티브 스킬트리=은폐도 관련 세팅 일때 자주 사용하는 보조무장입니다.)
저격총 추천무기
타나토스(=바렛) : 딱히 무기부착물 없어도 굴리기 좋은 무기.(은폐도는 포기..)
모신나강 : 은폐도 관련 세팅일 때 저격총 쓰고 싶을때 쓰는 무기.
(R93 과 래틀은 취향껏~ 개인적으로 오버킬 이하 난이도에서 R93 애용``;)
아킴보 추천무기
치마노 커스텀 : 아킴보 난사형. 그래도 가급적이면 헤샷 위주로. Berneti (=베레타) 아킴보 상위호환. 콘솔판은 베레타 아킴보 쓰시면 됩니다.
데져트 이글 : 약간의 탄관리 필요. 헤샷 위주로.
그 외 크로스킬 정도?
권총 추천무기 (권총은 고스트 스킬트리를 스텔스만 찍고 권총 트리는 안타봐서 아주 간략히만...)
브롱코 : 깡뎀이 높죠.
그루버 : 개인적으로 0렙부터 쓸수 있어서 소음기 하나 달고 스텔스 용으로 쓰고 있습니다``;
치마노 커스텀
시그니쳐
레오
스트라잌
4. 은폐도? Threat? 디텍션 리스크? 악명? Offshore?
- Detection Risk (디텍션 리스크)
쉽게 얘기하자면, 두터운 방어구, 큼지막한 무기, 혹은 무기에 부착물을 덕지덕지 붙이면 무기가 화려해지고 부피가 커져서 적의 눈에 잘 띄겠죠?
즉, 디텍션 리스크는 '적의 눈에 띄는 정도' 를 말합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적의 눈에 잘 띄게 마련이라 이 디텍션 리스크 수치가 높을수록
적(혹은 시민)에게 발견되었을 때
? -> ! 로 가는 게이지 수치가 확 높아집니다. (아이언맨=ICTV 끼고 있으면 일정거리에서 보자마자 바로 ! (발견!) 뜰 수도 있죠)
디텍션 리스크가 낮으면 낮을수록 ? -> ! 로 가는 게이지 수치도 낮구요.
- Concealment
흔히 '은폐도' 라고 하는데, 디텍션 리스크와 반대로 '적의 눈에 안띄는 정도(은폐되는 정도)' 를 말합니다.
(concealment 수치가 동일한 무기인데 디텍션 리스크 수치가 다르게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은폐도와 디텍션 리스크를 위와 같이 이해하시면
수치상으론 같지만 무언가 좀더 눈에 띄일만한 요소가 있어서 디텍션 리스크가 다르게 나온다라고 대충 이해가 가실겁니다``; 혹은 버그일수도 있구요ㅎㅎ;)
은폐도는 총합에 의해 디텍션 리스크를 결정짓는데,
은폐도 총합 = 방어구 은폐 + 주무기 은폐 + 보조무기 은폐 + 근접무기 은폐 / (여기에 추가로 스킬들이 적용)
은폐도의 총합이 높을수록 디텍션 리스크는 낮아지고
은폐도의 총합이 낮을수록 디텍션 리스크는 높아집니다.
Concealment |
119 |
118 |
117 |
116 |
115 |
114 |
113 |
112 |
111 |
110 |
109 |
108 |
107 |
106 |
105 |
104 |
103 |
102 |
101 |
100 |
99 |
98 |
97 |
96 |
95 |
94 |
93 |
92 |
91 |
---|---|---|---|---|---|---|---|---|---|---|---|---|---|---|---|---|---|---|---|---|---|---|---|---|---|---|---|---|---|
Detection risk |
3 |
4 |
6 |
7 |
9 |
10 |
12 |
13 |
14 |
16 |
17 |
19 |
20 |
22 |
23 |
26 |
29 |
32 |
35 |
43 |
45 |
46 |
49 |
52 |
55 |
58 |
63 |
69 |
75 |
이러한 은폐도는 퓨지티브+슈트 의 회피빌드 스킬트리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 Threat
간단히 위협도 라고 하는데,
'적에게 위협을 끼치는 정도'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쉽게 '총소리' 라고 이해하셔도 됩니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총소리가 커서 적이 위협받는 정도가 크다라는 식...
이 수치가 높을 수록 적이 회피할 확률이 높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사격시 이 수치가 높은 팀원이 적에게 사격당하기 쉽습니다.(루머. 왠지 그런거 같다는 느낌이 드는 정도의 수준.)
마스터마인드의 Control Freak 스킬과 연관하여 범위 및 효력이 증가합니다.
(플삼 초창기때 인포서의 오프레서 스킬을 일단 찍고 봤엇는데 요새는 거의 버리는 추세더군요``; 패치로 하향된듯..``;)
- Offshore Account
해외계좌 자금입니다.
미션 보상금의 대부분이 오프쇼어로 빠지고 그중 일부가 현금으로 전환됩니다.(비율은 오프쇼어 80% 스펜딩캐쉬 20% 정도)
악명을 돌릴때 / 미션 구매(Buy Contract) / Offshore Payday (페이데이 카드깡) 에 사용되는데
바로바로 악명을 돌리실 생각이시라면 카드깡은 추후로 미뤄두시고 모아두시는 걸 추천.
- Spending Cash
현금.
무기 구매, 스킬 구매, 무기 및 마스크 슬롯 구매, 에셋 구매 에 사용됩니다.
- 악명 (Infamy)
레벨이 100 에 도달하면 2억달러의 해외계좌 자금을 소모해 악명을 돌릴 수 있습니다.
처음 악명을 돌리시는 경우 100 도달 + 2억달러 소지시 Infamy 항목 먼저 들어가셔서 뜨는 팝업창을 확인 후
메인메뉴로 나오시면 Become Infamous 라는 항목이 Infamy 항목 밑에 생성되었을 겁니다. 해당 항목 클릭하시면 됩니다.
악명을 돌리는 경우
레벨 초기화(100에서 0으로) / 소지금(현금) 초기화 / 스킬트리 초기화 / Infamy Point 1 포인트 획득.
오프쇼어 머니는 그대로 유지 / 이미 구매한 무기 등도 유지 됩니다.
(5악명까지는 위와 동일합니다만, 6악명부터는 소지금은 초기화 되지 않습니다.)
그런고로, 악명을 돌리기 전 스킬트리를 미리 초기화시켜서 일부금액을 환불받으시고, 소지금으로 무기 및 마스크 슬롯 을 구매해놓거나 혹은 무기들을 구매해놓으세요.
이후 악명을 돌렸을시 0레벨 현금 0원인 상태이기 때문에 사두었던 무기들을 되팔아서 초반에 현금을 어느정도 쓸 수 있게끔 해두시면 됩니다.
악명을 돌려 얻게된 Infamy 포인트는 Infamy 항목에서 사용이 가능한데
Infamy 트리 Tier 0 는 추가경험치 +5% 효과
Tier 1 은 해당 스킬트리 + 퓨지티브 스킬트리에 스킬티어 요구 스킬포인트 10% 감소 효과 및 추가경험치 +5% 효과
가 붙습니다.
5. 무기부착물
부착물 얻는 방법
- 도전과제 (PC판에 한해 일부 도전과제를 깨면 부착물들이 언락되는 도전과제 들이 있습니다. 해당 도과 깨기)
- 페이데이 카드 (미션 완료시 보상. 오프쇼어 페이데이 카드깡도 있지만 악명 빨리 돌리려는 이들에겐 비추천.)
- 게이지 모드 커리어 패키지 모으기 (참조 사이트 : http://klenium.github.io/pd2packages/ )
커리어 패키지는 난이도에 따라 나오는 갯수가 다릅니다.
하드 난이도면 보통 3~4개 정도 나오고 데스위시면 10 개 정도 나옵니다.
위 사이트 참조하셔서 대충 위치 익혀두시고 게임 진행하시다 챙겨주시면 됩니다.
콘솔판은 PC판과 다르게 도전과제(=트로피) 깨기 = 부착물 언락 방식은 삭제된듯 합니다.
부착물관련 도전과제(=트로피)도 몇 없기도 하고, PC판 도전과제 목록 참조해서 깨봐도 언락되지 않습니다.
그저 페이데이 카드 주구장창 까다보면 그냥 나옵니다...``;
부착물 빨리 얻는 방법은 카드작 이라고 있는데 뭐 아실분들은 다 아실테고, 입문자 분들도 검색해보시면 아실테니 생략.
6. 레벨업 코스
i) 플랜 B 위주
플랜B 위주로 굴린다 하더라도 초반엔 스텔스로 렙업하는게 쉽고 빠릅니다.
쥬얼리 스토어 데스위시 스텔스 -> 뱅크 하이스트 데위 스텔스 -> 혹스턴 브레이크아웃
뱅크하이스트 스텔스 이후로 경험치 잘주는 적당한 플랜B 미션들(화이트X마스/핫라인마이애미 등)을 오버킬 난이도로 진행하시거나
혹은 혹스턴 브레이크 아웃을 낮은 난이도로 진행하시면 됩니다.(이후 레벨에 맞게 난이도 올리시면 됩니다.)
혹 뱅크하이스트 스텔스가 아직 어렵다면 쥬얼리 한번정도 더 돌고 바로 플랜B 미션들 좀 하다 혹스턴 브레이크 아웃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ii) 플랜 A 위주
쥬얼리 스토어 데스위시 스텔스 -> 뱅크하이스트 데위 스텔스 -> 일렉션 데이 데스위시 스텔스 -> 혹브
혹브 전에 일렉션 데위 스텔스로 스텔스 경험치 보너스를 받고 혹브 하고 다시 일렉션 해서 스텔스 경험치 받고 혹브 하는 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일렉션 데이는 섀도우 레이드 등과 같은 스텔스 미션들로 대체 가능,(쉽고 빠르고 스텔스 추가경험치 잘주는 스텔스 미션으로 대체)
7. 몇몇 미션 간략 설명
플랜B로 자주 하시게 될(?!) 두세가지 미션들 간략 설명.
(스텔스 관련 미션들은 유튜브 등에서 검색 ㄱㄱㅆ)
RATS
- 입문자가 자주 실수를 하는 미션.
- 1일차 : ㅁㅇ제조
ㅁㅇ 재료로는 Muratic Acid / Caustic Soda / Hydrogen Chloride => Mu / Cs / Hcl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지하실 / 주차장의 차량 / 바깥 창고 2곳 / 집안 1층 화장실 에 재료들이 있으며,
헥터가 말해주는 대로 재료 넣어주시면 됩니다. (간간이 말을 바꾸는데 이럴땐 두번째 말하는 것까지 듣고 넣어주시면 됩니다.)
숙련되시면 익숙해서 대충 첫 말 듣자마자 바로 넣어줄 수 있긴합니다만 혹시나 아예 리스트로 보고 싶으신 분이 계실까봐 첨부합니다.
Add muriatic acid if you hear:
- Acid, guys, acid. Get some and pour it in there.
- Add muriatic acid, to continue the process!
- Ah, OK... Muria, muriatic acid. Add more.
- Cooking away fine - needs more acid though.
- Hm, yeah it is not caustic soda... Yeah. It should be acid. Yep, sure that is it.
- I'm 100% it is muriatic acid now. Just add it.
- Looking at this site... Says acid is used in this step... We got muriatic, right?
- Mu... Muriatic acid - we need some more in there.
- OK, so add caustic... No, wait, add acid - muriatic acid.
Add caustic soda if you hear:
- Add caustic soda to continue the process!
- Caustic basic reaction is now added. OK you got any soda around? Add it.
- Caustic chloride. Says it is liquid form... Wait a minute... Should be soda, right?
- Caustic soda - yep, that's it. Go for it.
- I'm 100% it is some caustic soda needed here. Drop some in.
- I'm just guessing at this point... These internet descriptions are iffy.
- It needs hydrogen chloride, for sure... OK wait, soda... Yeah, caustic soda!
- Says we need club soda to get this temperature up... Sounds odd. What can you get?
- Try caustic soda....Or hydrogen... No no, wait, soda... Go for that. Yeah.
Add hydrogen chloride if you hear:
- Add hydrogen chloride to continue the process!
- Caustic chloride. Says it is some solid form... Wait a... Should be that hydrogen, right?
- Fuck me, we needed those cooks. I'm going with chloride.
- Fuck me, we needed those cooks. I'm going with hydrogen.
- Fuck me, we needed those damn cooks. I'm going with caustic soda.
- Hydrogen... Is that a gas... Can't be a solid... Says add it. You guys got a gas tank?
- I'm not 100% but I think it is hydrogen chloride now. Yep, should be.
- It needs hydrogen chloride - for sure.
- It needs hydrogen chloride, for sure... No, no wait... Yeah, OK.
- This site says something else... Chloride soda hydrogen mix. I don't know, go for it - something.
뭐, 다 보실 필요는 없고 굵게 되있는 부분만 기억해두시면 됩니다.
#. 빠르게 클리어시에는 잘못된 재료 넣고 ㅁㅇ제조실 불태우면 됩니다.
- 2일차 : ㅁㅇ거래
1일차에서 만든 ㅁㅇ을 갱들과 거래해 인텔을 대가로 받아오는건데
여기서 대가로 받는 인텔이 3일차에서 돈가방 밑에 설치된 C4를 해제시키게끔 해주는 요소입니다. 인텔 없으면 C4 해제 못하고 폭 to the 파.
(빠르게 돈가방 챙길 수는 있지만 몇개 못챙김)
ㅁㅇ거래시 주의점
총구를 갱들에게 향하면 안됩니다.
& 뛰는 건 상관없긴 한데 갱 근처에선 뛰지 않는 편이...
ㅁㅇ을 트럭에 실을때 가급적이면 깊숙이 던져주세요. 얕게 던졌다가 잘 안들어갔다 싶어서 다시 주우는 순간 훔치는 걸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1일차에서 ㅁㅇ제조를 ㅁㅇ거래 목표치보다 적게 했을 경우 갱이 배신때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난이도가 높을수록 ㅁㅇ거래 목표치만 거래하는 경우에도 갱이 배신때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배신을 방지하려면 목표치보다 좀더 많이 ㅁㅇ을 만들어서 거래)
ㅁㅇ거래를 성공적으로 진행시 목표지점이 뜨고 해당 지점에 도달시 갱이 금고를 열어줍니다.
금고안 인텔 확보하고 주변에 보시면 돈다발이 있습니다. ㅁㅇ거래 보상금이므로 열심히 챙겨주시면 됩니다.
돈가방을 밴에 옮기신후 바로 탈출하지 마시고
ㅁㅇ을 실었던 트럭에서 ㅁㅇ을 다시 훔치세요.(보상 up)
- 3일차 : 버스
3일차 진행하시기전 Ace pilot 에셋을 꼭 사줘서 가방 옮기는 시간을 줄이시는 걸 추천.
버스안에 돈가방들이 있는데 이 돈가방 밑에 C4 가 설치되어있습니다.
2일차에서 인텔을 확보했다면 C4 를 해제할 수 있으니, 돈가방을 드신후 바로 C4 를 꼭 해제해주세요. (없는 가방도 있음)
(그 외 도전과제 관련해선 해당 도전과제 목록 참조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Hotline Miami
- 1일차
러시아 마피아 죽이기 -> 차량 불붙이기 -> 주유소 폭파하기 -> 와이어 집고 차량과 해치 연결 하기 -> 코미사르 위치찾기
러시아 마피아 죽이기 단계에서
1명은 모텔 앞 차량들 뒤트렁크를 확인해주세요. 돈가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Monarch 차량)
주유소에 있는 2개 차량도 트렁크가 열립니다.
또다른 1명은 모텔 2층에 있는 ㅁㅇ 제조실을 찾아 ㅁㅇ을 제조하시면 됩니다.
ㅁㅇ 제조순서는 랫츠와는 다르게 고정되어 있습니다.
Mu -> Cs -> Hcl 순.
재료는 ㅁㅇ제조실 방안 갈색 박스 안에 담겨 있습니다.
나머지 인원은 열심히 모텔 1층 과 2층을 수색하시면서 러시아 몹 들을 죽이시면 됩니다.(모텔 방안에 돈다발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1층과 2층 방을 다 뒤졌는데 아직 다음단계로 안넘어갔다면
모텔 뒷길을 살피시면 됩니다.
이 단계에서 보통 크로우바 하나 쯤은 구해두시면 이후 진행이 빨라집니다만, 뭐 넘어가셔도``;
(모텔 뒷길 창문 / 2층 자판기 등의 장소에 있음)
지하실을 연 단계에선
크로우바를 얻으셔서 (철창 안에 한개)
화물들 까시고 화물 안 바코드를 바코드 리더기에 넣어 코미사르 위치를 찾으시면 됩니다.
Georgetown / Shaw / West End / Downtown / Foggy Bottom 의 5개 지역이고
지하실 중앙 보시면 지도 및 사진이 있습니다. 해당 지역 별 화물물품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사진이 붙어있죠.
예를 들어 다운타운 지역 화물은 시가(담배) 사진이 붙어있으면
지하실 내 화물상자 중 시가 가 있는 상자는 다운타운 지역에서 온 화물이고, 바코드도 다운타운을 가리킵니다.
헥터가 얘기하는 걸 잘 들으시면 어떤 지역 바코드 넣으라고 얘기해줍니다.(저도 오늘 다른 분께 들어서 알았네요 ㅋㅋ;)
ㅁㅇ재료 들고 ㅁㅇ제조실 가서 ㅁㅇ 제조하시면 됩니다.
- 2일차
코미사르 (마피아 두목)을 죽이는게 목표인데, 코미사르는 최상층에 있습니다.
빠르게 최상층 방에 도달할수록 방안에 있는 ㅁㅇ의 갯수가 많습니다. (2층 즈음에서 철창 문이 있으므로 톱이 있을시 빠르게 열고 갈 수 있죠잉~)
& 중간에 의자에 폭탄매고 앉은 인질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폭탄을 해제해주시면 주변의 돈다발들을 챙길 수 있는데
이속이 느려지니 C4 갖고 있는 사람은 그냥 쭉 달리게끔 하고 나머지 인원들이 돈가방 챙겨주시면 됩니다.
코미사르가 들어간 패닉룸을 드릴로 열어주시면 됩니다.
중간중간 헬기가 소이탄 쏴서 방안을 불태우는데 (보통 드릴 재가동 시켜야할때 쯤)
최상층 방 바깥 복도 밸브 열어주시면 방안 천장에서 물이 뿜어져 나옵니다.
이후 패닉룸 열리면 코미사르 죽이고 ㅁㅇ 헬기에 실은 후 탈출.
Hoxton Breakout
- 1일차
톱(ATM / 문따기 용도), 재머(ATM), C4(문따기 용) 가 유용하게 쓰입니다.
차량을 호위하며 중간중간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들을 치워주거나 하시면 됩니다.
중간 즈음에 스나이퍼 한마리가 나오는데 후딱 처리해주세요.
주차장에 들어서면 보안실을 후딱 찾아 컴퓨터 해킹해서 차량방지봉에 막혀 있던 차량을 출구까지 이동시키는 목적.
보안실안에는 오버킬 이상 난이도에서 불도저 한마리가 안에 있습니다.(베리하드도 있던가``;)
- 2일차
재머(문따기) / C4 (문따기+다리폭파) 가 유용하게 쓰입니다.
2일차에선 키카드를 얻으시는게 좋습니다.
난이도에 따라 나오는 키카드 갯수가 다릅니다.
오버킬에선 대략 3~4개 정도고, 데스위시에선 3개 이하.
키카드 위치는
1층
금속탐지기(?!) / 안내 데스크 / 왼쪽 작은 방 데스크 /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뒤쪽 길쭉한 의자들
2층
오퍼레이션 룸(디펜스 장소) 사무책상 및 서버실 앞 / 증거보관실 쪽 사무책상. 간간이 증거검색 방안에도. / 관리자(?!) 사무실 / 관리자 사무실 근처 쪽방.(직원 사무실)
3층 (키카드나 재머로 열어야 올라갈 수 있습니다.)
사무책상
(혹여 빠진게 있을 수 있습니다``; 가끔 화분에서도 나오는 경우라든지...)
& 키카드(뿐만 아니라 기타 아이템들도 적용) 복사버그가 있는데 동시에 키카드를 집으면 복사되서 한번에 2개(2명 시도시) 3개(3명 시도시) 를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키카드 동시사용시에도 중복적용되서 한개의 문에 2개의 키카드가 소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키카드 사용처
- 오퍼레이션 룸 의 셔터문 내리는 용도
- 의무실(오퍼레이션 룸 기준 오른쪽 대각선 방) / 무기고(2층 또는 1층 랜덤) / 비상계단(3층. 한개 열면 2개 모두 열림) 문따는 용도
- 서브미션 문따는 용도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보통 오버킬 이하 난이도에서 키카드로 셔터문을 내리는 방식은 혹브 초보자 분들이 자주 사용하는데, 문 내리면 적어도 2번째인가 3번째 해킹때까지는 많이 편하기 때문.
숙련자라면 그냥 문따는 용도로 주로 씁니다. (문따는 속도 키카드 > 재머 > C4 > 드릴 순.)
팀 내 재머나 C4가 없더라도 빠른 클리어를 위해..(서브미션들 잘만 만나면 12~3분 내로 2일차 클리어)
재머나 C4가 있더라도 문따는 용도로..``; (재머는 무기고나 의무실 혹은 3층 여는데 쓰라고 하고, C4는 심심할때 다리폭파나 하려고 쓰는...``;)
팀 내 아모백이 부족하고 탄관리가 잘안된다 싶으면 무기고를 열어주고
팀 내 메딕백 내지 에이드킷이 부족하다면 의무실을 열어주면 됩니다.
3층을 여는 경우
혼자 무쌍을 찍고 싶다면 혹은 잡몹 및 특경처리가 수월하고 팀원들이 영 부실하다 싶으면(이럴경우 보통 셔터문 내리지만요``;)
비상계단문 열어서 3층에서 왔다리 갔다리 하면서 오퍼레이션 룸 및 3층 애들을 잡아주시면 됩니다.
3층에서 싸우면 일단 방안에서 위에 쳐다보며 싸우는 것보다 수월하게 전투에 임할 수 있습니다.(방안에 있는 인원들이 편해지는 효과~)
(오퍼레이션 룸 입구 근처에서 무쌍직어도 되죠잉~)
다만, 왠간해선 안여는 편이 좋습니다. 심심할때나 열어주지 (혹은 데위에서 위층 특경 넘어오지 못하게 다리폭파하기 위해 열기도..)
지인팟 아니고서야 보통은 안여는 편입니다.
안여는 이유를 얘기해보자면, 위층을 열었을시 위층에서 나오는 애들이 (보통 오퍼 룸 위층 난간에서 총 쏘는 놈들) 계단 타고 내려옵니다.
그럼 2층의 물량 + 3층 물량 이 합쳐져 물량이 쏟아지는 경우가 간혹가다 생길 수 있습니다.(혹은 아래층 인원이 위로 이동)
위층에서 무쌍 안찍고 열어만 두면 가끔가다 이런 상황이 발생.
C4로 다리를 부술 수 있습니다. 이거 정확한 효과가 적 경찰 스폰 지점 막기인데, 심심할때나 하는 거지 크게 유용하다고 보진 않습니다.
해당 스폰지점 막는다쳐도 물량이 감소되는게 아니라 다른 스폰지점에서 스폰되기 때문에 기존 스폰인원 + 추가 스폰인원 = 물량이 쌓이는...
(유용하게 쓸려면 3층 열어서 오퍼룸 양 옆 난간 쪽 부근 다리를 폭파)
- 데스위시에선 일단 파워근처 문은 닫아줍니다.
(위에서 오는 애들, 같은 층 내 바깥에서 오는 애들 물량이 많아질수록 파워 근처 문이 안닫혀있으면 수시로 파워가 내려가는...ㅋㅋㅋ)
키카드 복사나 팀내 재머보유로 여유가 있다면 팀 내 장비 및 상황 고려해서 나머지 셔터문도 닫아줍니다.
(의무실 과 무기고를 열어야 할 상황이 올수도 있으니 상황 고려해서 닫아야 합니다.)
셔터문 정문을 닫는 경우 - 적 병력들이 돌아서 오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생김.
셔터문 오른쪽(스나이퍼가 쪼는 쪽)을 닫는 경우 - 스나이퍼의 위험에서 벗어남 (방안에서 전투가 급박하게 진행될때 이쪽 문 근처에 있다 스나 깜박하고 죽는 경우가 생김)
셔터문 오른쪽 2개문(위의 경우 포함) - 뒷치기 당할 위험이 줄어듬.(위에서 내려오는 애들은 일단 제외)
재머 피드백까지 찍었다면 셔터문 닫고 안에서 농성하는 방식도 있죠.
쟀든, 재머는 문따기 + 의무실 내지 무기고 여는 용도로 쓰이는데 팀내 상황봐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데위 물량에 팀내 탄약관리가 힘들다 싶으면 무기고를, 팀원들이 자주 눕는다 싶으면 의무실을....)
오버킬이하에선 어느정도 팀원간 거리가 벌어져도 상관없습니다. 너무 멀지만 않으면 충분히 백업 갈 거리에서 적당히 무쌍 찍으시면 됩니다.
(너무 먼 거리라도 무쌍 찍을 정도면 쭉 돌파해도 되지만 간간이 실수가 나오는 경우 쪽팔리죠잉~)
하지만 데위에선 오버킬 했던 경험으로 막 혼자 미션하러 먼저가거나 그러지 마세요. 그러다 훅 누워버리고 가는 길 중간에 물량 쌓여있으면 손만 흔들어줄뿐.
(혹브 뿐만이 아니라 다른 미션에서도 대동소이합니다. 데위에선 대체로 방어하기 쉬운 곳에서 방어 -> 이후 전진 하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 데위에선 방안에서 물량이 쏟아지거나 물량 처리가 늦어질 경우 파워가 시도때도 없이 내려갑니다.
파워를 잘 지킵시다.
- 서브미션 목표가 떴더라도 어썰트 중이면 어썰트 끝나고 서브미션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눈치껏 팀원들 따라 행동하시면 됩니다.)
8. 플랜B 데스위시 난이도 입문 레벨
전체적인 데스위시 난이도는 최소 70 은 찍어줘야 하고 보통 90 이상은 되줘야 합니다.
미션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보통 70 이하는 악명을 찍었든 아니든 간에 데스위시에 참여하는 건 가급적 삼가하시고 & 그런 유저가 들어왔다면 가차없이 킥 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페데 고수라던가 혹은 지인 팟 인 경우는 제외~)
보통 70 정도면 한 쪽 스킬트리는 완성. 약간의 보조스킬 까지 된 상태.
90정도 되면 한 쪽 완성 나머지 쪽도 거의 완성 상태.
(입문레벨 최소치를 70 으로 뒀는데 말그대로 최소치일뿐 보통은 80 이상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팀원 간 조합 / 미션 등에 따라 70 정도도 나름 데위에서 그럭저럭 몫은 합니다만,
90 이상 이 되었을때 슬슬 입질 타기 시작하시면 됩니다. (뭐, 100 찍고 도는게 제일 안정적이죠.)
9. 그 외 팁
- 특수경찰은 마킹(플스라면 R1)이 됩니다. 자주자주 마킹해주세요.
- 톱 사용시 작은 보관금고와 같은 것은 보관금고 문에다 바로 사용해주시면 되고,
문 열때는 문고리에 톱 사용, ATM은 톱날 표시가 있는 이음새에다 사용.
- 닥터백(메딕백) 은 다운횟수를 초기화 시켜줍니다.
4번 다운되면 자동으로 구금됩니다. 구금되었다 풀려나면 다운횟수는 초기화 되지만 트레이드 하기까지 시간이 걸리니
3번 다운되었을때(회색화면) 닥터백을 먹어 다운횟수를 초기화시켜줍시다. (팀내 상황 고려해서 2번 다운되었을때 먹어도 무방)
- 높은 난이도일수록 보조장비(닥터백/아모백 등)는 에이스까지 찍어줄것.
- 팀내 보조장비 상황 및 미션을 보고 들고갈 보조장비를 바꿔주는 편이 좋습니다.
- 마스터 마인드의 '도미네이터' 스킬에 대해
적과 근접한 거리에서 도미네이터 스킬로 적을 제압할 수 있는데 (특경은 불가)
적의 뒤에 있을때
적이 장전 중일때
적이 넘어졌을때
적의 체력이 낮을때
적을 제압하기가 쉽습니다.
- 스킬창 내에서 퍽덱 창으로 넘어갈수 있습니다.(콘솔판은 R2 한번 눌러주면 됩니다.)
추천 퍽덱은 아머러 와 로그 퍽 덱.
아머를 주로 입는 세팅이면 아머러 를.
슈트를 주로 입는 세팅이면 로그 를.
그 외 퍽덱은 플레이 스타일 / 스킬 세팅 에 따라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ex. 스텔스 세팅이면 버글러 를, 약간의 아머와 회피 둘 모두를 노릴때 크룩 등
- 총기별로 탄수급(적이 죽고 드랍하는 탄약) 율이 다릅니다.
자세한 정보는 다음 링크 클릭.
- 스텔스 보너스
플랜A로 미션을 깨게되면 스텔스 보너스가 붙는데 추가 경험치 +5%~+30% 까지 보너스가 붙습니다.
이 보너스는 다음 미션에 적용이 되는데
미션 중간에 방을 나가거나 하면 스텔스 보너스는 사라집니다.
IN LOBBY 에서는 들어갔다 나와도 상관없지만 로비창에서 게임 시작전 창 =에셋구매 하는 창으로 넘어간 상태에선 인 게임으로 간주하므로
이상태에서 나오시면 스텔스 보너스는 사라집니다.
어렵네요 ㅜㅜ 어쨋든 디테일한 좋은정보네요
귿정보! 감사합니다~ ^^ 이렇게 또 배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