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인공 스탯은 마, 속 중심으로 키우는 편이 좋습니다.
우선 주인공은 반드시 전투에 참여합니다. 그렇기에 약점을 찌를 수 있는 마법 중심이 프레스 턴 얻을 때 더 유리합니다.
또 힘은 일반 물리 스킬만, 기는 총격 스킬만 강화됩니다. 일반 공격력에는 거의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무기쪽이 거의 다 줍니다.
그렇기에 효율적으로 마를 강화하는 편이 좋습니다.
속의 경우는 명중률, 회피율 때문이라도 높은 편이 좋습니다. 장비를 이용해서 최종적으로 총 200을 넘겼는데, 보스전에서 자주 피해 굉장히 유리했습니다.
운은 크리티컬 및 상태이상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만... 상태이상 회피나 성공률이 운인지 속인지 알 수 없어서 추천은 못 드리겠습니다.
다만 특정 던전에서 스탯이 장비포함 100? 정도가 아니면 들어가지 못할 장소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장비의 능력치 증가를 계산하면서 최소한은 올려놓는 편이 좋을 거라 생각됩니다.
2. 보스전을 생각한다면 화염, 전격은 특대 개인공격이건 대 전체공격이건 상관없습니다만, 빙결과 충격은 중공격 1~4회 공격하는 마법을 추천합니다.
구체적으로는 絶対零度(빙결)과 妖花烈風(충격) 입니다.
중공격의 데미지는 특대개인공격의 반 정도입니다. 그렇기에 만약 컨센트레이트->중공격 4연격이면 특대개인공격의 2배에 해당하는 데미지가 가게됩니다.
평균적으로 2-3회 공격이기에 특대공격보다 약해지는 일은 드뭅니다. 다만 마력이 많이 들기에 후반에 익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이건 루트가 정해지면 주인공이 무언가를 얻게되는데... 자세한 건 스포라서 생략합니다만 그로 인해 훨씬 유용성이 커지고 무시무시해집니다.
3. 주인공은 레벨이 99가 되어도 MP이 많은 편이 아닙니다. MP 증가 아이템도 있긴 하지만 수가 적기에 에너지 드레인을 익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건 주인공 뿐 아닌 마법 중심 악마들도 여유가 있으면 익혀두는 편이 좋습니다. 의외로 빨아들이는 MP가 큰 편이라 후반까지 도움이 됩니다.
4. 돈 벌때는 전작처럼 유물 돌아다니기와 시바부(결박 마법)+펀드가 도움이 됩니다. 펀드는 극 후반부가 아니면 크게는 못 벌고,
유물은 전작처럼 도쿄 오른쪽 아래 부분이 많이 벌립니다. 한 번 쭉 돌아다니면 5~9만 정도 벌립니다.
다만 워낙 쓰이는 돈이 많아서 저는 돈 DLC를 그냥 샀습니다. 그 전까지 번 돈이 플레이시간 37시간으로 총 3백만쯤이었는데
DLC 4시간 정도로 7백만쯤 그걸로 벌고 좀 허탈했지만 사고 싶은 장비, 만들고 싶은 제 취향의 악마를 만들 수 있었기에 현질에 거부감이 없으신 분들은 추천합니다.
펀드하면 정말 시간걸립니다...
5. 일본에서 전생 리스타트하면 레벨, 돈, 장비 중 골라서 이을 수 있다는 말이 있었는데 거짓말입니다.
저처럼 믿고 가진 능력치 증가 아이템을 악마한테 주지 마세요. ...참고로 능력치 증가 아이템을 포함한, '귀중품 제외 모든 아이템'이 이어집니다.
6. 꽤 버그가 많은 편입니다. 패치되기 전까지는 저장을 자주 하세요.
저는 치명적인 버그에 걸린적은 없지만, 전생 리스타트인데도 플레이로그가 이어지지 않는 버그(아예 설정을 안한듯 싶더군요)에 걸렸습니다.
일본 사이트 말로는 갑자기 종료, 진행이 안 됨 등 여러 버그가 있기에 반드시 저장을 자주, 여러 곳에 하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쉽게 걸리지는 않는다고 하지만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습니다.
그럼 이제 2회차하러 가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밮매일날 사서 몬헌 하느라 못하고 정보만 보고 있었는데 전작처럼 기 속 위주로 키울려고 했는데 파이널은 물리쪽이 전작에비해 스텟 설정이 변경됐나보네요 전작 물리기는 힘보다 기 쪽이 더 위력이 올라간걸로 알고 있어서요 혹시 참고 될만한 일본 사이트 알고 계시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http://gamers-high.com/megami4-final/ 를 참고하고 있습니다. 특정 맵에 대한 정보나 정령합체(예를들어 쿠니츠카미는 정령합체가 불가능하지만 가능으로 적혀있다는 등)등 몇몇 정보는 틀린 것이나 부족한 것이 있지만 현재 시점에서 가장 정보가 많아보이네요. 기에 대한 정보는 딱히 본 적이 없습니다만... 전작과는 달리 대다수의 적들이 마법에 대해 약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보스 포함) 주인공은 만능+4대속성+컨센트레이트 밑 기타로 키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작에서 힐링과 버프용 속운몰빵으로 키웠었는데 이번작에는 딜도 넣어야 하는 하는가 보군요. 안티크톤같은 만능데미지 추가디버프기가 없으니 니야리를 노리기위해 속성에도 신경을 써야할 듯 합니다
전작은 힐+버프+에너지드레인에 안티크톤으로 메타트론따까리햇엇는데..... 이젠 주인공답게 딜넣는다는게 참 좋군요.
저는 반대로 기술/속도 위주로 찍었습니다만 글 쓰신 분 말씀대로 마/속에 집중하는게 더 효율이 좋아보이네요. 단지 기/속 위주로 찍는 방침의 장점이라면 어차피 주력 단일 기술/전체 기술 하나씩이랑 챠지만 있으면 나머지는 뭘 채워도 상관없으니 기술 칸 수가 좀 더 널럴하다는 점과 마나 소모가 상대적으로 적어 기술 남발이 더 편하다는 점 정도겠네요. 주인공도 프레로마나 기가 프레로마를 얻을 수 있다면 더 빛을 보는 장점이겠지만 그게 아니라 안타깝지만 말입니다 ㅠㅜ
아 그리고 저는 운도 150 넘게 찍어줬는데 기분탓인지 크리티컬이 상당히 잘 뜨는 편이었습니다. 마법으로 약점 찌르는게 더 안정적이지만, 혹시 저처럼 물리캐로 키우신다면 운도 어느정도 올리시는게 도움이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