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실탄총? 광학총?
일단 실탄총이 코스트가 더 비싸니뭐니하는데 그딴건 알바 아니다. 어짜피 돈따윈 넘쳐나는 게임이다.
그냥 각각 장점만 알아보도록하자.
실탄 : 적대 플레이어 or PVP시 플레이어 캐릭터에 대해 피해량이 감소하지않으며, 한방 공격력이 높은 무기가 많다.
광학 : 몬스터에게 약점공격을 하지 않아도 비교적 높은 피해량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겜은 약점을 치지 않으면 대미지가 많이 떨어지니, 실탄총이 좋다.
그렇지만 일부 예외 몬스터가 있는데... (콥스 스니퍼)같은 약점이 상시 노출되지 않는 거대로봇 몬스터, 공중 몬스터에 기동력도 뛰어난 비행 로봇계열 몬스터의 경우 약점을 노리는게 어려운 편이기에 광학총으로 상대하는게 잡기가 편하다.
2 - 1회차 스토리 진행을 위한 무기?
우선 편한 진행을 원한다면 다음 무기 종류는 제외하는게 좋은데...
- 핸드건
- 샷건
- 게틀링건
- 광검
일단 핸드건은 뭔 헛소리냐는 사람도 있을텐데, 퀵샷이 아무리 쌔더라도 무기가 약한 초반에는 그다지 좋은 무기가 아니다.
핸드건(대구경)은 순간 폭딜로 패턴을 끊는데 의의가 있지, 실질적인 딜량은 AR이나 SMG에 비해 크게 밀린다. 그래도 보조 무기로는 괜찮으니 가끔 쓰면서 퀵샷 숙련도 정도는 올려두는게 좋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샷건, 게틀링, 광검은 이 겜의 대표적인 노답 무기 시리즈다.
광검의 경우 컨트롤만 뛰어나다면 어떻게든 활약이 가능하다지만... 샷건이랑 게틀링건은 답이 없다.
샷건의 경우 근접해서 사용해도 SMG나 AR에 비해 대미지가 크게 높지 않으며, 게틀링의 경우 이동속도 패널티와 낮은 집탄때문에 보스전이면 몰라도 잡몹 상대로는 매우 불리하다.
왠만해선 어썰트 라이플이나 서브 머신건, 혹은 스나이퍼 라이플을 주 무기로 사용하는 편이 좋다. 런처도 괜찮지만 이 쪽은 공중 보스에게 매우 취약하니 다른 무기도 하나 드는 편이 좋다.
만약 예약 구매 특전을 가지고 있다면 미도식 소총(금)을 구입해서 사용하도록하자. STR/DEX 요구치가 1이라 시작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 2랭이라 1회차 중후반, 컨트롤만 좋다면 엔딩까지 사용해도 좋은 강력한 무기다.
3 - 악세서리 옵션은?
2회차 익스부터는 몬스터의 공격력이 너무 높아서 체력이 못버티지만, 1회차는 달라서 vit를 어느정도 투자한다면 생존률이 높다.
그렇기에 1회차 이지~노말에서는 분당 체력 회복옵션이 매우 뛰어난 편인데, 이 때는 힐러를 해줄 아파시스 or 동료들의 스킬 레벨이 낮아 치유가 불안정하다. 그런 상황에서 체력 유지를 도와주는 이 옵션은 정말 유용하다.
하지만 2회차 익스 이후, 어느정도 스토리가 진행된 이후에는 저 옵션은 약간 빛을 바래는데, 적의 화력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이다.
특히 스나이퍼 계열의 약점 공격에 큰 피해를 받을 수 있고, 휴머노이드 라이트의 퀵샷에 약점 크리를 맞으면 거의 즉사급의 피해가 들어오기에 분체회 옵션을 활용하기도 전에 죽어버릴 수 있다.
그렇기에 익스 난이도에선 즉사 방지옵션이 나름 유용한 편이다.
익숙해진다면 생존 옵션은 적당히 하고 리차지, 스텟 업, 재장전 속도 뭐 이런 옵들도 맞추게 될텐데, 이미 그거 맞추면 초보 아니니 넘어가자.
4 - 가젯은 무엇이 좋은가?
일단 이 겜 가젯은 대부분 쓰레기다.
쓸데없는 가젯 투성이기에 대부분 생략하고, 그나마 활용이 가능한 가젯만 나열하자면 대충 이렇게 되는데..
구급치료 키트
섬광탄
전자 스턴트랩
커버 비전
메타 마테리얼 옵티컬 카모
먼저 구급치료 키트는 그냥 말 그대로 체력 리젠을 부여해준다. 분체회 옵션이 부족하거나, 아에 사용하지않을 때 소소하게 체력관리에 도움이 된다. 쓸데없는 가젯이 많은지라 가장 무난한 효과를 보여준다.
섬광탄, 전자 스턴트랩의 경우 몬스터를 제압하는데 특화되었는데, 섬광탄은 1~2발 안에 효과를 볼 수 있는대신 지속시간이 짧다. 반대로 전자 스턴트랩의 경우 발동한다면 긴 시간동안 마비시켜 프리딜을 넣을 수 있지만 근접해야하고 보스 몬스터는 내성이 높아서 1,2번으로는 통하지 않는다는 약점이 있다.
보스 공략에 매우 도움이 되는 가젯이기에, 매우 추천된다. 전자 스턴트랩은 취향에 따라 넣지 않더라도, 섬광탄의 경우 넣는 것을 강추한다.
커버 비전의 경우 자신의 앞에 엄폐물을 까는 기술인데, 다른 무기를 들 때도 쓸만하지만 특히 스나이퍼 라이플과의 궁합이 매우 좋다. 폭발형 공격이나 관통형 공격이 아니라면 모든 공격을 막아주기에 스나로 프리딜을 넣을 수 있게해준다는 것이 매우 크다.
메타 마테리얼 옵티컬 카모는 은신인데... 적에게 너무 접근하면 발각된다. 하지만 보통 몬스터와 조우했을 때 선공권을 얻을 수 있고, 하이딩과 같이 사용한다면 대놓고 적들 사이로 지나다니는 것도 가능하다. 그리고 어느정도 헤이트 감소 보정도 있는지 보스전 도중에 사용하고 조금 기다려주면 타겟팅이 다른 동료 캐릭터에게 유도된다.
아, 근접 특화 키트라면 소드 유저라면 쓸만하다.
5 - 스킬은 뭘 쓰는게 좋나?
그냥 귀찮으니 무기 별로 요약해보자.
참고로 이 겜의 스킬 피해량은 무기 공격력에 비례한다. 그러니까 같은 스킬도 무기 공격력 차이나면 딜 차이난다.
핸드건 - 퀵샷(1~3)
핸드건의 존재의의이자, 대구경 핸드건이 아닌 다른 핸드건이 애매한 이유기도 하다.
1초도 안되는 시간에 다량의 총알을 순식간에 발사하는데, 핸드건의 기본 크리티컬 배율이 높은 편이라 약점에 전부 들어가면 높은 확률로 보스 몬스터라도 다운상태가 된다. 한 마디로 누킹이 가능하다.
하지만 위에 적었듯이 피해량은 무기 공격력에 비례하는데, 핸드건은 대부분 공격력이 낮은 편에 속한다. 대구경 핸드건만 빼고 말이다.
어썰트 라이플 / 서브 머신건 - 슬라이딩 샷
이 두 무기는 유용한 공격 기술이 없다.
슬라이딩 샷은 공격기로도 활용이 가능하지만 위력은 별거 없고... 사실상 이동기인데, 이동거리가 긴 편에다가 속도도 빨라서 긴급 회피기로 유용한 기술이다. 여러가지로 쓸데가 많다.
샷건 - 그나마 건스팅.
그나마다. 그나마. 그나마 건스팅 사용 무기 중 높은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하지만 별로 좋지않다... 보스 홀딩용 정도인데, 그건 ai가 할 일이지 플레이어가 할 일이 아니다.
스나이퍼 라이플 - 센트리 스타일
시전시 즉시 재장전 + 앉음 상태가 되는데, 불릿 서클이 점 수준으로 줄어들고 공격력도 소폭 상승한다.
뭐, 정조준 비슷하다 보면 되겠다. 다만 숨참기 지원은 여전히~안된다. 이동시 해제된다.
게틀링건 - 히트 디스차지 탄
게틀링의 무기 특징은 과열인데, 이 스킬은 과열치를 감소시켜준다.
다른 무기는 뭐 선택인데, 게틀링은 이 스킬이 필수다. 이거 없으면 제대로 쓸 수가 없다. 그냥 무조건 써라.
런처 - 네메시스 탄 / 중력장 발생탄
핸드건처럼 기술의 비중이 높은 무기 중 하나다.
퀵샷처럼 막 쓰는 건 아니고... 두 스킬 모두 어느정도 쓰이는 곳이 있는데 네메시스의 경우 자동 조준 시스템을 이용하여 발사시 유도탄이 되기에 적대 플레이어(필드에 등장하는 인간형 몬스터)를 날려버리는데 매우 유용하다. 체력이 감소할 수록 위력도 증가하기에 체력이 낮을 때 사용하면 보스전에서도 충분한 위력을 발휘한다.
중력탄 발생탄의 경우 런처의 필살기나 다름 없는데, 잡몹 상대로도 끌어당기니 유용하지만 보스의 다운을 유발하기 쉬운 기술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참고로 이거도 유도다.
다만, 중력장 발생탄을 다운된 적에게 사용하면 다운된 상태로 적들이 빙글빙글 돌기에 못 맞추니까 그건 주의하자...
광검 - 스타 스플래시를 제외한 모든 소드 스킬
얜 그냥 스킬빼면 아무것도 없다.
스타 스플래시는 구데기니 버리고, 더블 서큘러(건소드 스킬)은 스킬 레벨3이 되지않으면 명중률이 극악이니 스킬작으로 3렙을 찍고 쓰도록하자.
그 외 공통 기술로는 실드 매트릭스(무적기), 옴니아 바니타스(회피기), 하이퍼 센스(무적기)나 각종 버프계열을 추천한다.
6 - 동료는 누가 좋나?
이건 뭐 취향인데, 일단 아파시스는 왠만해선 넣는게 좋다.
전형적인 잡캐인 ai동료들과 달리 아파시스는 플레이어가 셋팅을 할 수 있기에 특정 분야에 특화된 캐릭터로 만들 수 있다. 탱커+서포터나 순수 서포터가 추천되지만, 취향에 따라선 딜러로 활용해도 좋다.
그나마 강력한 동료를 나열하자면 이 정도인데
키리토
아스나
프리미어 & 아르고
키리토의 경우 총탄을 튕겨내는 소드 배리어와 무적기인 하이퍼 센스를 가지고있어 어태커 설정임에도 불구하고 생존력이 가장 뛰어나다. 즉, 전열에서 어그로를 최대한 오래 끌어준다는 것. 거기에 레벨이 오르면 더블 서큘러 3으로 보스 홀딩까지 해준다.
광검 자체의 화력이 높은 편이 아니지만, 이 겜의 AI는 멍청해서 총을 잘 쏘지도 못하기에 의외로 키리토가 꿇리는 것도 없다. 다만 공중 보스 상대로는 답이 없다.
아스나의 경우 전형적인 서포터인데, 주무장/부무장 전부 서포터 셋팅이기에 플레이어가 셋팅한 서포터 아파시스와 비슷한 수준의 강력한 서포터다. 거기에 건스팅을 이용한 보스 홀딩도 가능하며, 아무리 서포트 중심이래도 어썰트 라이플을 든 만큼 대미지도 다른 동료들보다 떨어지지는 않는다. 사실상 AI중 제일 사기 동료라 보면 된다.
프리미어의 경우 다른 부분은 미묘하지만 일단 서포터고 아르고는 탱커 성향이다. 이 둘 중 하나를 따지라면 프리미어 쪽이 우위지만, 아르고도 나쁘지는 않다.
이 둘은 무기가 권총/샷건이라서 화력은 매우 약하다. 하지만 강력한 제압기인 섬광탄과 전자 스턴트랩을 둘 다 가지고 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 AI는 가젯 사용을 자주하기에 저 두 가젯을 자주 사용하며, 그 말은 곧 보스 패턴을 알아서 캔슬시켜준다는 것이다.
반대로 영 좋지 않은 동료는... 후카지로가 문제다. 유일하게 중력탄을 사용하는 ai인데, 위에 적었듯이 중력장은 다운된 적도 강제로 이동시킨다. 그러니까 겨우 마비, 다운시켰는데 후카지로가 중력장쏘면 보스가 움직여서 쏘지도 못한다는거다.
여담 : 아츠(필살기)는 핸드건말곤 쓸 시간도 아까우니 놀거 아니면 안 써도 괜찮다. 진짜다 이거.
동료 추천중에 리즈벳도 추천해여 공방 버프 주니까 본인이나 아파시스에게 넣을 공방 버프를 빼고 다른 스킬을 집어넣을수도 있죠 물론 별 도움 안될수도 있긴한데...... 그 버프 쓰는 시간 대신 딜링 넣을수도 있으니까요
이 게임에서... AI들은 그냥 버프용이죠. 딜은 기대 불가;;; 주인공이 1초면 잡는 몹을 1분 걸려서 잡는데요 ㅋ 단순 계산으로도 60배 차이나는군요. 버프기가 있는 케릭을 쓰는게 정답 맞습니다.
동료 추천 - 아스나, 리즈벳 콤비짜고, 아파시스 서포터 세팅하면, AI들 생존율 만큼은 최고가 되더군요.... 보통 플레이하면, 보스방이나, 필드에서 몹들 몰려서 난전이 되면, 플레이어만 살아있고, 동료들은 전부 순삭 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위 방식으로 파티 짜면, 20마리 이상 적이 집중 사격 하는 속에서도 2명 이상은 생존해 있다는.... 거기다 추가료..... 파티에 아파시스만 서포터인 경우... 아파시스가 주인공 보다 다른 파티원들한테 버프를 더 자주 주기 때문에(주인공과 아파시스 이동 속도 간격 문제로) 주인공만 버프가 없는 맨몸 상태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위 파티로 하면, 버프가 항상 넘쳐나는.. 장점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