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요뿌요는 잘하는데 테트리스는 못하신다구요?
VS에서 자꾸 테트리스한테 지신다구요?
스왑에서 테트리스로 넘어가면 어찌할지 모르시겠다구요?
명색이 뿌요뿌요 테트리스인데 뿌요뿌요만하긴 좀 그러시다구요?
그런 여러분들을 위한 테트리스 입문서!
테트리스란 무엇일까요?
테트리스는 7개의 블럭을 이용해서 가로로 꽉 채우는 게임입니다. 가로로 꽉 채우게 되면 그 줄은 소거됩니다.
블럭의 종류를 알아 봅시다.
테트리스에서 블럭은 총 7가지가 있습니다. 모두 4칸을 차지하는 블럭입니다. 블럭의 모양과 색은 표준으로 잡혀 있어 다른 테트리스에서도 그대로입니다.
모든 블럭의 이름을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하늘색 블럭이 I 테트로미노, 보라색 블럭이 T 테트로미노인 것만 외우시면 됩니다.
블럭의 이동과 하드드롭
뿌요뿌요 테트리스에서는 블럭의 좌,우 이동은 D-패드 좌,우 키로 합니다.
빨리 내려오는 키는 D-패드 아래입니다. 이걸 테트리스에서는 "소프트 드롭"이라 부릅니다.
회전은 기종마다 버튼 이름이 달라 설명하기 힘들지만 3DS 기준으로는 A가 시계 방향 회전, B가 반시계 방향 회전입니다.
하드 드롭이란 소프트 드롭과 달리 "한 번에" 바닥으로 착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D-패드 위 키로 할 수 있습니다.
홀드
홀드는 의외로 테트리스를 어렸을 때 해봤다면 모르는 기능입니다. 옛날에는 없었거든요.
홀드란 쉽게 말해 잠깐 블럭을 꽁쳐 둘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정확하게는 현재 블럭과 홀드 칸에 있는 블럭을 교환하는 것이지요.
당연한 말이겠지만 게임을 처음 시작했을 때는 홀드칸에 아무 블럭도 없으니, 이때 홀드를 하면 현재 블럭은 홀드 칸으로 들어 가고 다음 블럭이 나옵니다.
홀드는 연속으로 시전할 수는 없습니다. 한번 홀드하면 블럭을 드롭해야지 홀드가 가능합니다.
인피니티
플레이어가 블록을 이동, 회전 시키는 동안은 블록이 땅에 떨어진 상태라도 최종 고정이 되지 않는 규칙입니다. 버튼을 연타하거나 십자키를 좌우로 흔들고 있으면 생각할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즉, 버티기 기술.
싱글 플레이에서는 말 그대로 무한정 버틸 수 있지만 대전에서는 시간 제한을 거는 경우가 많습니다.
테트리스의 공격
이제 공격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합시다.
기본 공격
싱글
한 번에 한 줄을 소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쉽게도 공격량은 없습니다.
더블
한 번에 두 줄을 소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격량은 1줄입니다.
트리플
한 번에 세 줄을 소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격량은 2줄입니다.
테트리스
한 번에 4줄을 소거하는 것을 말하면서 동시에 이 게임의 이름입니다. 공격량은 4줄입니다.
시전하려면 I 테트리미노가 필요합니다. 4줄은 테트리스에서 한 번에 지울 수 있는 최대량입니다.
T스핀 공격
T 테트리미노를 이용한 특수 공격 방법입니다.
T스핀이란 원래라면 회전이 안 되는데, 슈퍼로테이션을 이용해서 T테트리미노를 어거지로 끼워 넣은 것을 말합니다.
T스핀의 결정 조건은 조금 복잡하지만 위의 사진 모양 외에는 거의 없습니다. 저 모양만 익혀 두시면 됩니다.
T스핀
T스핀을 시전했지만 줄이 소거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공격량은 없습니다.
T스핀 싱글
T스핀으로 한 줄을 지우는 것을 말합니다. 공격량은 2줄입니다.
T스핀 더블
T스핀으로 두 줄을 소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격량은 4줄입니다.
2줄을 소거한 것만으로 4줄을 공격했으니 테트리스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중수가 자주 시전합니다.
T스핀 트리플
T스핀을 모르는 사람이 보면 버그라고 생각할 정도로 T테트리미노를 어거지로 끼워 맞추어 3줄을 지우는 공격입니다.
공격량은 6줄로 어마어마합니다. 고수들도 시전하기 어려운 공격입니다.
T스핀 미니
일명 사기 티스핀입니다. 한 줄을 소거하는 것은 티스핀 싱글과 같지만, 정해진 모양이 아니라 조금 부족한 모양이라 미니라 부르는 것 같습니다. 티스핀 미니를 시전하는 방법은 굉장히 많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티스핀 미니가 성립하는지를 알려면 "슈퍼 로테이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알아햐 하므로 생략하겠습니다.
티스민 미니는 꽤나 최근에 추가된 규칙입니다. 한게임 테트리스에서는 티스핀 미니를 그냥 티스핀 싱글로 처리했습니다.
공격량은 1줄입니다. 초반에 뿌요쪽에 견제로 보내기도 애매한 공격량입니다.
보너스 공격: 백투백
테트리스나 T스핀 공격을 연속으로 실행하면 추가 공격을 주는 규칙입니다.
여기서 연속의 개념은 연쇄랑 다릅니다. 중간에 싱글, 더블, 트리플을 하지만 않으면 백투백이 인정됩니다.
예를 들어 테트리스를 한 번 하고 난 뒤 블럭을 5개 드롭하고 T스핀 더블을 하면, 방금의 T스핀 더블은 백투백 T스핀 더블이 됩니다. 하지만 테트리스를 한 번 하고 난 뒤 중간에 싱글, 더블, 트리플을 했다면 백투백은 깨집니다.
소거량 |
공격량 |
---|---|
싱글 |
0 |
더블 |
1 |
트리플 |
2 |
테트리스 |
4 |
백투백 테트리스 |
5 |
소거량 | 공격량 |
---|---|
티스핀 미니 |
1 |
백투백 티스핀 미니 |
2 |
티스핀 싱글 |
2 |
백투백 티스핀 싱글 | 3 |
티스핀 더블 | 4 |
백투백 티스핀 더블 | 5 |
티스핀 트리플 |
6 |
백투백 티스핀 트리플 | 8 |
특수 공격
퍼펙트 클리어
필드의 모든 블럭을 소거하는 공격입니다. 뿌요뿌요의 싹슬이와 개념이 같습니다. 한 가지 다른 점이라면 뿌요뿌요에서는 시전하고 그 다음 공격에서 공격 보너스가 붙지만, 테트리스는 시전하는 즉시 공격이 간다는 점입니다.
공격 보너스 량은 6줄입니다. 여기서 "보너스 량"이라고 한 이유는 말 그대로 기본 공격에 추가로 붙는 보너스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더블로 퍼펙트 클리어를 하면 더블의 공격량(2줄) + 퍼펙트 클리어 보너스(6줄) = 총 8줄의 공격이 갑니다.
여기서 테트리스에서 이론적으로 "한 번에" 가장 많이 보낼 수 있는 공격량을 알 수 있습니다. 백투백 테트리스로 퍼펙트 클리어를 했을 때입니다. 이 때의 공격량은 11줄입니다. 밑에 후술할 REN으로도 이 공격량을 낼 수 있습니다. 11번째 REN으로 퍼펙트 클리어를 해도 11줄입니다.
REN
연쇄 공격입니다. 뿌요뿌요와 개념이 같습니다. REN도 퍼펙트 클리어와 같이 보너스 공격입니다.
REN # | 공격량 |
총 공격량 |
---|---|---|
0 | 0 | 0 |
1 | 0 | 0 |
2 | 1 | 1 |
3 | 1 | 2 |
4 | 2 | 4 |
5 | 2 | 6 |
6 | 3 | 9 |
7 | 3 | 12 |
8 | 4 | 16 |
9 | 4 | 20 |
10 | 4 | 24 |
11 | 5 | 29 |
REN은 짧은 시간에 가장 많은 공격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격필살도 가능합니다.
쉽게하는 법은 좌측이나 우측을 2칸 띄고 높게 쌓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높게 쌓아야 하는만큼 공격에 매우 취약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쓰레기 줄
공격을 받으면 아래서부터 올라오는 줄입니다. 애들 젖니 빠지듯이 딱 1칸이 비어있습니다.
쓰레기 줄이 올라오는 규칙은 표준으로 정해져 있지 않아 게임마다 다릅니다. 결국 운빨.
각종 팁
마지막으로 팁 몇개 적어 봅니다.
- 홀드를 적절히 활용하세요. 홀드를 쓰지 않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 I테트리미노나 T테트리미노가 나오면 가급적 홀드해 두세요. 카운터를 날릴 때 필요합니다.
- 높이가 3칸이상인 구멍이 나오지 않게 주의하세요. 이 곳은 I테트리미노가 아니면 채울 수 없으니 불리해집니다.
- 테트리스는 속도 싸움입니다. 연습으로 블럭을 빨리 드롭할 수 있도록 하세요.
- Next를 2개이상 보는 것은 효과가 없습니다. 연구 결과도 있답니다.
- 게임 시작 처음에 나오는 7개의 블럭은 모두 다른 블럭입니다. 테트리스 규칙중 하나입니다. 이걸 이용한 빌드도 있습니다.
- 뿌요뿌요 테트리스에서는 블럭이 나오는 곳이 막히지만 않으면 죽지 않습니다. 즉, 양측 가장자리가 필드 맨 위로 올라갔다고 해서 죽지 않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초반 빌드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도움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정말 잘 정리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티스핀 없었으면 작대기(즉 I) 운빨겜이 되었을 지도 모르겠네요. 실제로 초창기 테트리스 1인플레이도 I 없으면 점수 벌기 힘들었죠.
빌드..! 빌드를 주세요!
어렸을때부터 봤던 테트리스지만 이런 규칙들이 있을 줄은 몰랐네요
우와~~~~ 스위치로 입문 합니다. 어렸을 때만 하구요. 재밌습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