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잉여게이머 레니벤더입니다.
1부에 이어서 효율적인 스킬 트리 2부, 전투 스킬 편입니다.
스킬에 필요한 포인트와 습득법을 정리해둔 1부 링크입니다. ↓
2부에서는 전투 스킬을 다룰 예정이고요.
3부에서는 배트모빌과 배트 수트
4부에서는 도구들과 1~3부를 종합해서 스킬의 우선순위를 최종적으로 종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아캄 시리즈의 재미, 자유흐름 (Free Flow) 전투와 관련된
전투계열 스킬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전투 스킬트리입니다. 선행과 필요포인트는 1부에 정리되어있습니다. 물론 여기서도 습득 포인트는 다시 말씀드릴겁니다.
총 16개 스킬로 구성되어있고요 스페셜 콤보(이하 SC) 급속 냉동기와 SC원격 전기 충격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은
별도의 제한 없이 초반부터 습득이 가능합니다.
자, 그럼 우선순위가 높은 것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치명타 - 1포인트
전투의 알파이자 오메가. 주요 습득 기술의 선행기술이기도 하고, 적중 시 일반 공격 콤보수가 2씩 쌓이는
매우 중요한 기술입니다. 1포인트 밖에 안되기도 하고 SC다중 테이크 다운, 무기 파괴를 찍기 위한 기본 단계이니
빠르게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우선 순위 : 최상
추천 대상 : 공통
특징 : 다른 주요 스킬 선행이며, 콤보수를 빨리 높여 SC를 빨리 발동할 수 있게 함.
2. SC 배타랑 - 4포인트
폭발 배타랑을 던져 히트한 적을 다운시키고 폭발시 주변의 적들에게도 스턴을 걸어줍니다.
사용 빈도 자체는 높지 않지만 어차피 다른 SC 도구들의 선행이며 궁극적으로 SC강화를 위한 선행단계이기 때문에
포인트 여유가 되는 선에서 빠르게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우선 순위 : 최상
추천 대상 : 공통
특징 : 모든 SC 도구 및 SC 강화를 위한 선행 스킬. 필수적으로 찍어야함.
3. SC 강화 - 4포인트
SC 게이지를 충전하기 위한 콤보수를 낮춰줍니다. 8->5
즉 8히트마다 발동할 수 있는 SC 기술들을 5히트마다 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치명타로만 적을 때릴 경우 딱 세번만 때리면 SC 게이지가 완성됩니다.
SC 기술의 특징은 발동 시작부터 종료까지 배트맨을 무적으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빠르게 발동할 수 있게 만드는게 중요하죠.
우선 순위 : 최상
추천 대상 : 공통
특징 : SC 기술의 빠른 발동을 위한 초석.
4. SC 배트클로 - 8포인트
배트클로의 강화 공격으로 적을 공중으로 살짝 끌어당겨 바닥에 내리꽂습니다.
내리꽂는 순간 충격파가 발생해서 주변의 적을 밀어냅니다.
이 기술의 주요 특징은 SC 테이크다운을 두 번써야 처치할 수 있는 브루트 (덩치 큰 아캄 나이트 병사)를
한 방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를 많이 잡아먹지만 브루트 일격사 + 광역 견제의 효과가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중반부 진입하기 전에는 조금 신경써서 찍어줄 필요가 있는 스킬입니다.
'콤보의 달인' 처럼 브루트가 자주 등장하는 AR에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다른 도구나 기술을 이용해 독자적으로 브루트를 제거할 수 있는 숙련된 아캄 유저는 조금 미뤄두셔도 좋습니다.
(생각해보면 이 글을 읽으실 필요가 없는 분인 것 같습니다...)
우선 순위 : 상~중
추천 대상 : 브루트 처치가 곤란한 초보 유저. 증강현실 도전 용.
특징 : 브루트 일격사가 가능한 유일한 스킬. 견제 효과는 덤.
5. SC 다중 지상 테이크다운 - 4포인트
SC 무장 해제 및 파괴 - 6포인트
SC 무장 해제 및 파괴가 우선순위가 높은 스킬인데, 다중 지상 테이크다운이 선행 스킬이라 같이 설명합니다.
SC 다중 지상 테이크다운은 반드시 '다운된 적' 에게만 사용해야 하지만 일격에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주로 배타랑, 반격던지기와 함께 콤보로 사용합니다. 밀집지역에 배타랑을 던져 3명을 넘어뜨리거나
반격 던지기를 잘 이용해서 던진 적에 맞고 다른 적이 함께 넘어지면 바로 발동해서 3~7 명 정도 되는 적을
한꺼번에 테이크다운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런 식으로 다운을 유도하고 콤보로 써야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까다로워서 추천하기는 애매합니다만, 추천 기술인 무장 해제를 올리기 위해 찍어야합니다. 후우....
SC 무장 해제 및 파괴는 반격이 불가능하고, 공격 시 콤보가 끊기는 무기들 (방패, 전기봉 등)을
즉시 무력화 시키고 완전히 파괴하여 다시는 쓸 수 없게!! 만드는 좋은 기술입니다.
스토리가 진행될수록 무기가 많이 나오고 증강현실에서도 후반에 갈 수록 무기가 많이 드랍되어
콤보 끊기기도 쉽고 반격이 곤란하니 배워두고 중간중간 써먹으면 매우 좋습니다.
우선 순위 : 상~중
추천 대상 : 방패, 총, 전기봉이 두려운 분. 증강현실을 좀 더 수월하게 해보고 싶은 분.
특징 : 반격불가, 공격불가 무기를 파괴하여 플레이가 원활해짐. SC 다중 테이크 다운은 선행이기 때문에 어쩔수 없음.
6. SC 전기충격기 - 5포인트 or SC 급속 냉동기 - 6포인트
도구 중 스토리 진행에 따라 중/후반부에 (혹은 잘 찾는다면 초반부에...) 얻을 수 있는 도구로, 도구 자체를
얻기 전까지는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도구를 얻는 즉시 업그레이드 해두면 매우 쓸모가 있습니다.
우선 두 기술 모두 광범위 홀딩기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전기 충격기는 히트한 대상 주변으로 체인 라이트닝처럼 뻗어나가 주변을 모두 감전시켜 일시적 스턴으로 만들어줍니다.
(대상 다수 / 일시적 스턴 / 전기 보호막 & 전기봉을 든 적은 넉백 가능)
급속 냉동기는 히트한 대상 주변까지 같이 얼려서 얼음이 깨질때까지 꽤 오랜 시간 홀딩시켜줍니다.
(전기 충격기보다 좁은 범위 / 장시간 홀딩 / 무기를 들고 있는 적은 무기까지 같이 얼게 됨)
두 도구는 약간 성향이 달라서, 포인트때문에 딱 하나만 업그레이드 하고 싶으시다면 취향에 맞는 장비로
골라서 업그레이드 하시면됩니다.
한대도 맞으면 안되는 아즈라엘 미션, 적이 많이 등장하는 지역 등, 박쥐떼 소환이 없어진 아캄 나이트에서
광역 스턴 & 홀딩을 제공하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우선 순위 : 상~중
추천 대상 : 다수의 적이 나오면 당황하는 초보 유저. 아즈라엘 미션, 증강현실의 한줄기 빛
특징 : 용도는 거의 비슷. 취향에 맞는 장비로 선택적 업그레이드.
7. 칼날 회피 테이크다운 - 3포인트
칼을 들고 있는 적을 일격에 무력화시킵니다. 일반 깡패는 세 번, 닌자(...)와 칼 브루트는 네 번 회피하면 됩니다.
무력화 될 뿐, 들고 있던 칼을 부수는게 아니기 때문에 일반 깡패는 테이크다운 후에 칼이 다시 바닥에 떨어집니다.
칼 브루트의 경우, 테이크다운 기술을 두번 사용해야 무력화되기 때문에 칼날 회피로 처치하려면 두 번 따로 해야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하나 있는데, 칼날 회피 테이크다운 직후에 바로 SC 테이크다운을 걸면 콤보가 끊기는 현상이 있습니다.
(아마도 버그인 것 같습니다만...)
우선 순위가 낮은 이유는 이번 작에서 칼날 회피의 난이도가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전작들에서는 칼날 회피 시 공격타이밍이 일정했는데요, 이번에는 각 캐릭터별로 칼 휘두르는 속도가 조금씩 달라서
정확한 타이밍에 버튼입력이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브루트가 일격에 무력화되지 않는 점도 단점이라면 단점이라서...
다만 증강 현실 훈련에서는 칼날 회피 테이크다운 점수가 100점으로 일반 테이크다운의 두 배이기 때문에
고득점을 노리시는 경우라면 배우실 필요가 있습니다.
아캄나이트로 아캄 시리즈를 처음 접하시거나 익숙치 않은 유저분들은 안찍으셔도 무방합니다.
(그냥 방향키 뒤로 하고 카운터 버튼을 꾹 누르고만 있으면 칼자체는 다 피해집니다. 다만 테이크다운을 못할 뿐)
우선 순위 : 중~하
추천 대상 : 칼날 회피 테이크다운을 이용한 고득점을 노리는 분들.
특징 : 적 유형별 공격속도가 달라져서 대응하기 힘듬. 초보 비추천. 칼날 회피 테이크다운 후 SC 테이크다운시 콤보끊김 버그 있음.
8. 자유흐름 집중 MK2 - 8포인트
SC게이지가 꽉 찼을때 치명타를 때리면 콤보수가 3포인트씩 올라갑니다.
행동 점수 X 콤보수로 계산되는 증강현실의 점수 체계상, 점수 뻥튀기에 좋은 스킬입니다만,
스토리 진행 중에는 비중이 어정쩡합니다. 고콤보에 따른 경험치 보상 효율이 생각보다 좋지 않고
제한된 수의 적만 상대하기 때문에 차라리 다양성을 높이는 편이 좋기 때문에
증강현실 고득점을 노리시는 분들만 찍으시기 바랍니다. 물론 집중 발동시에 치명타 데미지가 증가하여
적들이 쉽게 나가떨어지기는 하지만 포인트에 비해 스토리모드에서는 필요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가능하면 봉인해두고 여유있을때 찍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우선 순위 : 하
추천 대상 : 고득점, 높은 콤보수를 노리는 유저들의 선택.
특징 : 스토리에서 체감하기 힘든 성능. 높은 콤보수를 이용한 증강현실 챌린지 용 스킬
9. 무기탈취 MK2 - 2포인트
뺏은 무기를 더 오래 쓸 수 있게 해주는 업그레이드입니다.
이걸 배우지 않아도 무기탈취는 가능하고 다만 무기를 더 오래쓸 수 있게만 해주는 스킬이기 때문에
이 스킬이야 말로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스킬입니다.
적의 무기를 뺏었을 때의 특징은 다음 두 가지입니다.
- 일반 공격 불가 대상(전기봉, 방패, 브루트 등)을 종류에 상관없이 타격 가능
- 평타에 비해 우월한 데미지
데미지보다는 방패나 브루트를 평타 때리듯이 때릴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데요,
뺏을 수 있는 무기는 둔기(야구배트, 쇠파이프 등)로 한정되어있고 바닥에 떨어진 무기를 주울 때는 딜레이가 엄청 크다는게 문제입니다.
(둔기를 들고 있는 적에게 스턴을 걸고 탈취를 시도하면 이 경우에는 딜레이가 비교적 짧고 약간의 무적시간이 있습니다.)
선택을 한다고 하면 10포인트를 투자해서 무장해제를 배우고 무기 탈취 없이 싸우는 것과
2포인트 정도 선행 투자해서 무기를 적극 활용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이건 정말 개인의 취향이고.. 사실 포인트도 많이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입맛따라 찍으시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포인트는 배트모빌이나 도구 쪽으로 돌리고 이 스킬은 나중에 찍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우선 순위 : 하 (취향에 따라 중)
추천 대상 : 나는 빠따질(?) 이 너무 취향이다. 무기 파괴고 뭐고 귀찮으니 둔기로 후려치겠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
특징 : 안 배워도 무기 탈취는 기본으로 가능. 단지 무기 사용시간만 늘려주는 스킬.
10. 공중곡예 - 1포인트
배트클로 슈퍼 스턴 - 2포인트
공중 곡예는 슈퍼 스턴으로 적을 공중에 띄우고 발차기로 마무리하는 기술입니다.
적이 밀집된 쪽에 잘 사용하면 발차기 맞고 날라가는 적이 다른 적들을 넘어뜨려 대량 다운을 유도할 수도 있지만...
노리고 쓰기는 약간 어렵습니다.
소모 포인트 자체는 적어서 부담없이 찍으실 수는 있으나 실질적인 활용은 좀 고민해야되는 기술입니다.
배트클로 슈퍼 스턴은 배트클로 퀵발사 이후 슈퍼스턴으로 바로 연계하는 기술로, 스턴을 세번이나 걸어야되는
일반 슈퍼스턴에 비해 발동이 좀 빠르다는게 장점입니다.
동작은 참 멋있지만 활용도만 따지면 우선순위는 낮습니다. 취향에 따라 찍어주세요.
우선 순위 : 하 (취향에 따라 중)
추천 대상 : 배트맨은 간지가 생명이다! 배트맨 공콤 간지! 를 원하시면 찍으시면 됩니다.
컨트롤이 익숙해서 공중 곡예를 이용해 다수의 적을 다운 시킬 수 있는 분께도 추천
특징 : 사용시 간지 남. 날아간 적이 다른 적에게 부딪쳐 대량 다운 유도 가능.
배트클로 이용시 슈퍼 스턴 발동이 편리함
11. 슈퍼 스턴 충전 - 3포인트
스턴 버튼을 누르고 있다가 떼면 즉시 슈퍼스턴이 나갑니다.
누르고 있으면 꽤 긴 시간 모을 수 있습니다.
다만 쓸데가 없어서 이걸 굳이 배워야하나... 싶을 정도로 잉여입니다.
용도... 라고 한다면 난전 중에 발동하기 애매한 슈퍼스턴을 전투 시작할때 바로 발동해서 다양성 보너스를
받기 쉽다는 점 정도? 라고 하겠습니다... '몸의 대화' 트로피 따기 어려우신 분들은 이걸 배우셔서
'콤보의 달인' 맵 시작하자마자 사용하셔서 공중곡예까지 연계하시면 두 가지 동작을 해놓고 시작하기 때문에
아주 약간... 도움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사실상 '슈퍼 스턴' 자체가 어떤 동작에서 넣더라도 한가지 기술로 취급되기 때문에 배트클로 슈퍼스턴을
자유자재로 쓰실 수 있다면 이걸 배우는 의미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실질적인 메리트가 거의 없기 때문에 안찍는 스킬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만...
이건 제 개인적인 의견이니 혹시 슈퍼스턴 충전의 좋은 활용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우선 순위 : 최하
추천 대상 : 몸의 대화 트로피를 따는데 어려움을 겪는 분.
특징 : 거의 쓸모 없는 스킬.
12. SC 폭발젤 - 4포인트
폭발젤을 신속발사하여 바로 폭발시킵니다. 일반 폭발젤 퀵 발사는 발사 후에 약2초 정도 텀이 있고 폭발하는데 비해
SC로 발동하면 즉시 폭발하고 범위도 넓어집니다.
단 이 스킬의 경우 우선 순위는 낮은편인게...
성능상 SC 배타랑이랑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리고 SC 배타랑은 경직만 주고 끝나는데 비해
폭발젤은 연막탄 뿌렸을때와 똑같이 주먹을 마구잡이로 휘두르는 상태가 되어 난전 상황에서 맞을 확률이 올라갑니다.
오히려 혼란이 가중되는 느낌이랄까...
도구 다양성 점수를 노리고 한번 써주는 것 외에는 SC배타랑이나 전기 충격기 등으로 경직을 노리는게 효율적입니다.
우선 순위 : 하
추천 대상 : 도구 다양성, 몸의 대화 트로피를 위해 동작이 많이 필요한 분
특징 : 폭발 후 상황이 불리하여 추천하지 않는 기술.
13. 배트모빌 지원 테이크다운 부스트 - 3포인트
배트모빌을 옆에 놓고 싸울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어서... 이것도 실질적으로 버리는 스킬입니다.
이미 다른 공격 수단도 많이 있는데다가 배트모빌이 옆에 있는 상태에서 전투를 하는 상황 자체가 드물거든요.
그냥 길거리 다니다가 만나는 깡패들은 어차피 경험치도 안주고 내려서 싸울 필요도 없으니......
※ 내용 추가
YearningSnow 님 댓글 제보때문에 재차 실험해보았습니다. (제보 감사합니다.)
배트모빌 지원 테이크다운 부스트가 '듀얼 팀 테이크다운'에 영향을 준다고 하셨는데요,
이건 제가 아캄 나이트 처음 할 때도 궁금해서 확인해봤고... 이번 기회에 다시 한번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실험 조건은 아래의 네가지 경우에서, 배트맨이 '치명타', '반격던지기' 등을 사용하지 않고
일반 평타 3타에서 콤보를 끊고 다시 3타격, 하는 방식으로 평타 숫자만을 체크했습니다.
1) 지원 테이크 다운 부스트를 습득한 상태에서 배트모빌 지원 테이크다운 재충전 확인 = 평타 6회
2) 지원 테이크 다운 부스트를 습득하지 않은 상태에서 배트모빌 지원 테이크다운 재충전 확인 = 평타 9회
3) 지원 테이크 다운 부스트를 습득한 상태에서 '고담의 기사' 챌린지 진행 = 평타 8회
4) 지원 테이크 다운 부스트를 습득하지 않은 상태에서 '고담의 기사' 챌린지 진행 = 평타 8회
보시다시피 '듀얼 팀 테이크다운' 게이지는 8회 타격으로 고정입니다.
지원 테이크다운 부스트와는 관계가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안찍으셔도 됩니다.
우선 순위 : 최하
추천 대상 : 없음... 활용도가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음...
특징 : 쓸모 없음. '듀얼 팀 테이크다운' 에도 영향을 주지 않음.
이렇게 해서 전투 관련 스킬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전투 스킬 마스터하는데 필요한 총 64포인트 중, 우선순위 상위권으로 구성하는 경우 대략 32포인트 정도 소요됩니다.
초반 사이드 퀘스트만 잘 진행하셔도 충분히 찍을 수 있는 포인트이니 전투에서 이정도 구성해놓고 시작하시면
진행이 편할거예요.
다음에는 배트 수트 / 배트 모빌 스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게임 방송 알림 겸... 기타 업로드를 위해 블로그 하나 개설하였습니다.
게임 관련 정보나 스샷도 종종 올릴 예정이니 자주 들러주세요!
블로그 -> http://broad3e.tistory.com/
방송 알림용 트위터 -> https://twitter.com/broad_eman
배트모빌 지원을 찍으면 다른 멤버와 싸울때도 적용됩니다... 리들러라든지 증강현실에선 편합니다
혹시 듀얼 팀 테이크다운 게이지 말씀하시는건가요? 배트모빌 지원 테이크다운 업그레이드와 관계 없습니다. 해당 내용에 관해서 본문에 추가해두겠습니다.
그러네요 ; 직접 해보니 따로 돌아가는구요
전기충격기보단 얼음수류탄이 훨씬 쓸모있지 않을까요? 아무래도 장시간 기절이니 그리고 여담으로 저번에 개발관련해서 글쓰셨을때 작년 트레일러 공개때 옷갈아입는 소스 배경 다른거랑 데모로 만든거 치고 성우가 녹음까지 했을까~해서 다 갈아엎은거 아닐까 하셨던거 저도 본작에서 그.위치에서 함부로 슈트를 갈아입는것도 이상하고 트레일러처럼 확실히 폐쇄된 곳에서 갈아입어야하는게 맞지 않나...하면서 의문점이 들고 전반적 정황이 갈아엎은거같긴 한데, 그러기엔 한가지 에러가 있더군요. 펭귄을 심문할때 아캄나나이트와 바바라 고든이 어딨는지 물었던 대사를 스포방지를 위해 교묘하게 바바라고든 부분과 they라는 부분을 잘라먹었죠. 결국 트레일러는 오라클이 펭귄의 위치를 제공하는 씬 이후 배트맨이 아캄나이트와 오라클의 행방을 묻는 모순된 상황이 나와서 말이죠. 한번 짚어보시라고 굳이 최신글에다 구질구질하게 댓글 달았습니다 ㅋ
음...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전기 충격기가 좋을때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초보자가 사용한다면 냉동수류탄 쪽이 좋겠지만, 냉동 수류탄은 스토리 중반부에 획득할 수 있고 전기 충격기는 극초반에도 얻을 수 있으니까요. 결국 선택이죠. 그리고 말씀하신 부분에서 생기는 모순은... 글쎄요. 어쩌면 잡혀간 인물이 오라클이 아니라 알프레드라던가... 로빈이라던가...어쩌면 다른 인물이었을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 부분 음성이 가려져있기 때문에, 이제와서는 정말 알 수 없게 되버렸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