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한 번 분석해서 적어보려 했던 부분인데 마침 이번 스텔라 페스는 매우 무리해서(...) 트렌드 풀각 두 명을 돌릴 수 있는 상태라 트렌드 및 풀각 여부에 따라 트렌드 보정과 이벤트 보상 획득에 대한 분석과 비교를 한 번 해보려 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이번 스텔라 페스의 트렌드 보정은 위와 같습니다. 이번 트렌드 가챠를 통한 트렌드 의상과 스텔라 가챠를 통한 스텔라 의상들은 언제나들과 같게 이벤트 보상 재화/경험치/획득 스코어/능력치와 오너룸 20시간 일을 돌릴 시 초성공 확정이라 이벤트 기간 주간엔 매일 3개의 FP 물약을 얻습니다. 그리고 트렌드 SR 악세사리가 있어서 이걸로도 이벤트 보상 재화와 획득 스코어 및 TEC 능력치에 보정이 좀 더 붙기도 하네요.
아 추가로 분석글을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이 아래의 모든 비교 대상은 난이도 SS+ 페스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아직 스팀판에선 SS 난이도가 최상위 난이도라 잘 모르실 건데요. DMM판에선 SS+ 난이도가 추가된지 좀 됐죠. 라이벌 캐릭터들의 레벨이 50~60사이로 늘어 능력치도 결승전쯤 가면 만에 가까워 지는 등 난이도가 대폭 상승했습니다. 텐션 게이지를 깎아버리는 실로 더러운 스킬도 사용하구요 부들부들...FP도 한판에 36~39를 먹는 등 소모 FP도 대폭 늘고 난이도도 대폭 상승하지만 그만큼 보상도 한 번에 화끈하게 들어옵니다.
그런데 문제는 SS+ 난이도가 추가되면서 이 글의 주제인 트렌드 보정, SSR 수영복의 트렌드 보정이 난이도에 따라 약간 차등 적용된다는 겁니다. 정확하겐 트렌드 SSR 보상을 입었을 경우 SS+ 난이도에서 보정이 아래 난이도에 비해 상승되어 보정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SS+ 이하 난이도에선 트렌드 SSR을 입었을 때 이벤트 재화 보상과 경험치는 난이도에 따라 차이(당연히 난이도가 높을 수록 보상이 오르지요)가 있지만 능력치 보정과 점수(어필포인트) 보정은 난이도에 따른 차이가 없습니다. 그런데 유독 SS+이상에서만 능력치 보정과 점수 보정에서 차이가 납니다.
SS+ 결승전
SS 결승전
E 결승전
SS+만 난이도에 따라 능력치 보정이 다르게 들어가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점수 보정도 이런 식으로 SS+난이도 이상에선 더 강하게 들어갑니다..
제가 알기론 트렌드 SR의상은 SS+간다고 보정이 더 들어가진 않은 걸로 기억합니다.(사실 트렌드 SR가지곤 SS+ 도전은...) 즉 트렌드 SSR만의 특권입니다. 이전 난이도들에선 난이도에 따라 차이가 없었던 능력치와 점수 보정도 SS+ 난이도 이상에선 더 강하게 들어가는 겁니다.
즉 안 그래도 이전보다 깨기 버거워진 난이도인데 트렌드 SSR을 입으면 보정이 더 강하게 들어가므로 트렌드 SSR을 입고 안 입고 차이가 아래 난이도들 보다 더 크게 들어갑니다. 한 마디로 정리해서 표현하자면 과금유도가 더 빡세집니다.;;
아직 모르셨던 분들은 아래로 가기 전에 이 부분은 미리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이번 이벤트는 트렌드 SR의상이 없기 때문에 만약 트렌드 SSR 의상을 하나도 못 뽑았다면 트렌드 SR 악세사리만 걸치고 파밍을 해야할 겁니다. 그 상황을 가정하고 제 캐릭터 중 레벨이 높은 두 캐릭인 카스미와 타마키에게 트렌드 SR만 걸치고 그나마 파밍이 가능한 SS+ 난이도 1회전에 도전해 봤습니다. 트렌드 SSR을 안 입고 있지만 트렌드 SR 악세사리를 껴서 TEC 능력치에 약간 보정이 들어간 게 보이네요.
다행히도 팀 닌자가 이번 주는 대범 모드(?)로 나왔는지 SS+ 난이도 1회전 라이벌 캐릭 두 명을 STM 위주 캐릭터로 세팅해놨네요. 트렌드 SSR을 못 뽑으셨더라도 어느 정도 레벨이 되고 잘 세팅된 캐릭터라면 이번 주 SS+ 난이도 1회전에서 파밍하는 건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현실적으로 트렌드 SSR을 못 뽑은 상황이라면 SS+ 1회전이 파밍 장소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위부턴 빠르게 파밍하기가 어렵지요.
SS+ 1회전을 트렌드 SSR 없이, 트렌드 SR 악세사리만 걸치고 클리어 했을 때의 결과입니다. 점수(어필포인트) 보정은 20%가 붙었는데 트렌드 SR 악세사리 2개의 영향 같습니다. 즉 트렌드 SR 악세사리 하나당 점수에 10% 보정이 붙는 걸로 보이네요.
이벤트 재화 보상은 78개가 들어왔고 경험치는 A에이스 캐릭터에 96이 들어왔습니다. 후술하겠지만 우선 경험치 부분은 1회전에서 트렌드를 입었을 경우 144가 붙기 때문에 트렌드 SSR 수영복 경험치 보정이 약 50% 정도 붙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A에이스 캐릭터가 96이니 A에이스가 아닌 파트너 캐릭터는 48의 경험치를 획득할 겁니다.
이 아래부터는 트렌드 SR 악세사리는 기본 장착하는 걸 전제하고 내용을 진행하겠습니다.
내용을 좀 더 추가한 부분입니다. SS+ 1회전에서 두 명 다 풀각 없는 트렌드 SSR을 입고 도전해 보았습니다.
점수(어필포인트) 보정은 170%가 붙습니다. 트렌드 악세만 있을 땐 20%가 붙었기 때문에 트렌드 SSR 의상 하나마다 75%의 보정이 붙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풀각 여부는 점수 보정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벤트 재화 보상은 176개가 들어왔고 경험치는 A에이스 캐릭터에 144가 들어왔습니다. 위와 비교하여 역시 트렌드 SSR 수영복 경험치 보정이 약 50% 정도 붙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A에이스 캐릭터가 144이니 A에이스가 아닌 파트너 캐릭터는 72의 경험치를 획득할 겁니다.
벌써부터 보상 차이가 팍팍나는군요.
역시 내용 추가한 부분입니다. 좀 더 자세한 분석을 위해 바로 위와 동일한 트렌드 SSR 두명인 상태에서 이번엔 결승전에 도전해보겠습니다.
SS+ 결승전을 두 명 다 트렌드 SSR을 입은 상태에서의 결과입니다. 점수(어필포인트) 보정은 동일한 170%입니다.
이벤트 재화 보상은 195개가 들어왔고 경험치는 A에이스 캐릭터에 177이 들어왔습니다. 그러므로 A에이스가 아닌 파트너 캐릭터는 89의 경험치를 획득할 겁니다.
이번에는 한 명은 트렌드 SSR을 입은 상태 / 다른 한 명은 풀각한 트렌드 SSR을 입고 SS+난이도 결승전에 도전해봤습니다. 여담이지만 제 실제 파밍 세팅이기도 합니다.
SS+ 결승전을 트렌드 SSR을 입은 상태 / 다른 한 명은 풀각한 트렌드 SSR을 입은 상태에서의 결과입니다. 점수(어필포인트) 보정은 동일한 170%입니다.
이벤트 재화 보상은 278개가 들어왔고 경험치는 A에이스 캐릭터에 177이 들어왔습니다. 그러므로 A에이스가 아닌 파트너 캐릭터는 89의 경험치를 획득할 겁니다.
마지막으로 두 명 다 풀각한 트렌드 SSR 의상을 입은 상태로 SS+ 난이도 결승전을 돌아보겠습니다. 사실 저도 두 명 다 풀각 상황은 정말 흔치 않습니다. 이전에 리플로 한 번 적었었는데 그 때부터 생각하고 있다가 이번 기회가 되서 글로 써보네요. ㅋㅋ
SS+ 결승전을 두 명 다 풀각한 트렌드 SSR 의상을 입은 상태에서의 결과입니다. 점수(어필포인트) 보정은 동일한 170%입니다.
이벤트 재화 보상은 354개가 들어왔고 경험치도 위와 같이 A에이스 캐릭터에 177이 들어왔습니다. 그러므로 A에이스가 아닌 파트너 캐릭터는 89의 경험치를 획득할 겁니다.
결론적으로 풀각 여부는 이벤트 재화 보상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물론 수영복의 스킬 계수 자체가 높아지기 때문에 점수(어필포인트)도 더 잘 뽑기는 할 겁니다. 이벤트 SR 스킬 각성석이 있다면 이것도 스킬 풀각 여부에 영향을 받는데 이번 이벤트는 이벤트 SR 스킬 각성석이 없어서...
이벤트 재화 보상 부분만 더 파고 든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두 명 다 트렌드 SR 악세만 1회전 = 78
(2) 두 명 다 트렌드 SSR 1회전 = 176
(3) 두 명 다 트렌드 SSR 결승전 = 195
(4) 한 명은 트렌드 SSR + 한 명은 풀각 트렌드 SSR 결승전 = 278
(5) 두 명 다 풀각한 트렌드 SSR 결승전 = 354
우선 (4)와 (5)의 경우를 비교해 보면 SSR이 풀각될 경우 보상 재화가 약 80여개 더 붙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4)의 경우에서 80여개를 낮추면 200 정도인데 이게 SS+ 결승전에서 두 명 다 트렌드 SSR을 입은 경우라고 추측할 수 있겠습니다. 내용 추가로 (3)이 추가되서 사실로 밝혀진 부분이네요. ㅋㅋ;;
(1)의 경우와 (2)의 경우를 비교하면 100 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이걸 2로 나누면 트렌드 SSR 한 명 당 50 정도의 보정이 들어간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2)의 경우와 (3)의 경우를 비교하니 SS+ 1회전과 결승전은 20 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결론을 내리면 이벤트 재화 보상 부분은 트렌드 보정도 중요하지만 트렌드 보정 보다도 풀각 여부에 따라 더 보정이 크게 들어간다는 걸 알 수 있었네요.
아 그리고 이 부분은 약간 깜빡한 부분이라 이미지가 없는데 SS+ 1회전과 결승전은 3의 FP가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FP차이에 따른 1회전과 결승전의 차이도 적고 싶은데 글쓰는 지금은 레슨을 걸어둔 상태라 이벤트 재화 보상은 FP에 따른 1회전과 결승전의 비율 차이를 적기가 힘드네요. 양해 부탁드립니다. ㅠ 레슨 풀리는 내일되면 추가할지도 모습니다!
물론 당연하겠지만 FP대비 비율을 따져도 당연히 결승전이 더 획득 수가 높게 되어 있습니다.
내용 추가로 동일한 트렌드 SSR 두벌일 때 1회전은 36FP/176, 결승전은 39FP/195라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비율이 1회전은 약 4.9 정도이고 결승전은 5입니다. 생각보다 차이가 크진 않지만 결승전이 더 유리하긴 합니다.
경험치 부분은 A캐릭터가 똑같이 트렌드 SSR을 입었을 때 1회전 = 36FP/144 결승전 = 39FP/177인데 비율이 1회전은 4이고 결승전이 약 4.5입니다. 경험치 부분도 당연히 결승전이 더 유리합니다.
단 점수(어필포인트)부분은 두 명 다 SSR일 때 170%보정이 똑같기 때문에 점수만 따진다면 1회전이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결승전 상대가 더 까다로우니...
뭐 길게 이러니 저러니 했지만 트렌드 풀각 2명으로 이번 이벤트를 돌면 한판당 재화가 350여개가 들어오기 때문에 날잡고 물약 몇 개만 빨면 바로 우편함에 뭔가가 날라오는 걸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벤트마다 이벤트 재화 획득 수가 차이가 많이 나긴 합니다. 절대 획득 수가 같지가 않죠.
제 이전 글들을 좀 뒤져보니 DMM판의 바로 이전 클라이밍 이벤트 이미지가 있더군요. 이 이벤트 때도 매우 운 좋게도 두 명 다 트렌드 SSR 풀각 상태로 이벤트를 돌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위 이미지를 보면 SS+ 난이도 결승전인데도 이벤트 보상 재화가 184개만 들어온 걸 볼 수 있습니다. 트렌드 SR 악세사리 여부 등의 차이도 있긴 하지만 그것보단 이벤트 성격상 차이라고 봐야겠지요.
즉 클라이밍 이벤트는 제작진이 생각하기에도 중요도가 높은 이벤트라 이벤트 재화 보상이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일부러 이벤트 재화 보상의 수입을 낮춘, 즉 과금유도를 위한 포석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시 한 번 외칩시다. 과!금!!유!!!도!!!!
결국 이벤트 재화 보상 부분은 트렌드 SSR 및 트렌드 보정과 스킬 풀각 여부에 따른 차이도 있지만 제작진이 생각하는 이벤트의 중요도에 따라서도 보상 획득 부분이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리고 경험상 에스테/클라이밍 등 중요 이벤트일수록 보상이 더 짭니다.;;
아무튼 언젠가 짬을 내서 적어보려고 했던 부분이었는데 이번이 아니면 또 언제 적을 기회가 있을까 싶어서 적어본 부분입니다. 덕분에 이번 이벤튼 비교적 물약을 적게 빨고 이벤트를 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후폭풍은 어흑...ㅠ
Fiona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입니다! 앗 사실 응원 보드 및 데코 브로마이드 부분은 제가 그리 신경을 깊게 안 씀+귀차니즘으로 넘어갔었는데 요청을 하시니 한 번 찬찬히 살펴보고 시간이 되는데로 부족하지만 기본적으로 다루는 글을 한 번 올려보겠습니다.
굳굳 공략 ㅊㅊ 드려요~ SS+ 난이도는 그주 트랜셩복 없으면 돌파가 거의 불가능하더라구요. 근데 lv 70, 79에 풀각풀강이면 SS+ 결승도 올스킵으로 승리 가능하겠어요. @.@;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입니다! SS+추가되고 나서 SS+는 트렌드 없으면 게스트 불러와서 이 없이 잇몸으로 깨는 느낌으로 처음 한 번 클리어는 모를까 빠르게 파밍하는 건 정말 무리가 따르더군요. 타마키는 본문에도 적었지만 풀각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제가 경험치를 몰아줄 생각이 없어서 실제 파밍은 풀각 한명+그냥 트렌드 SSR로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ㅋㅋ;;
좋은글 잘봤습니다.. 다른것보다 타마키가 79랩이라니.. 만랩이 코앞이네요..^^; 이미 달성하셨으려나..ㅎㅎ
부족한 글을 좋게 평가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사실 타마키 79렙을 7월초에 찍었네요. 그 때 그 내용 글을 올렸었는데 지금 보니 리플도 달아주셨던! 당분간은 타마키 만렙을 찍을 생각이 없어서 경험치를 안 몰아줄 생각입니다. ㅋㅋ;;
정성글 추천
부족한 글을 좋게 평가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