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판에도 드디어 클라이밍 이벤트가 왔네요. 그래서 공략글을 한 번 적어보겠습니다. 사실 이전 글을 재탕하고 세부 내용만 좀 변경을...ㅋㅋ;;
클라이밍 이벤트는 DOAX3에 있었던 "록 클라이밍"을 VV에서 재활용 한 거라 할 수 있습니다. DOAX3에서도 록 클라이밍은 실패가 없는 액티비티고 만족도나 잭 머니 버는 게 괜찮아서 자주 돌리게 되는 이벤트였죠. 제작진은 그라비아로도 적극 활용하길 기대했던 것 같은데 사실 몇 번 보면 질립니다.;; VV에서 재활용한 록 클라이밍은 캐릭터들의 잠재 능력을 강화하는 매우 중요한 이벤트가 됩니다.
클라이밍 이벤트는 DMM판 기준으론 맨 처음 등장 떄 이후론 신 캐릭터 등장 관련 이벤트로 계속 개최되고 있습니다. (??? : 그러니 과금을 하란 말이다!!!)
이 법칙을 따른다면 스팀판의 다음 클라이밍 이벤트는 피오나 등장 이후가 될 겁니다.
이 클라이밍 이벤트에 관한 제 이전글을 우선 첨부하겠습니다.
이전 DMM판 클라이밍 이벤트 공략 글 : https://bbs.ruliweb.com/pc/board/100330/read/9412980?search_type=member_srl&search_key=195461
VV 스킬 시스템 관련 글 : https://bbs.ruliweb.com/psp/board/100330/read/9412832?search_type=member_srl&search_key=195461
1. 록 클라이밍을 한 번 해보자!
이번 클라이밍 이벤트는 스팀판에서 클라이밍 이벤트의 첫 등장이라 그런지 강제로(?) 클라이밍을 시작하네요. 강제 시작 이후에는 이런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이벤트 란을 누르면 플레이어의 사용 가능한 캐릭터들이 보이네요. 후술하겠지만 모든 캐릭터들의 시작 근성 포인트는 450입니다.
록 클라이밍을 시작할 캐릭터를 고르고 중앙의 붉은 "록 클라이밍" 버튼을 누르면 클라이밍 관련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처음으로 클라이밍에 도전하는 캐릭터라면 위화면처럼 특별한 잠재능력 "다이아몬드 원석 파워"를 이번 이벤트에서 제공해줍니다.
참고로 이 버튼 하나만 누르면 실제 클라이밍에 안 들어가도 우선 잠재 능력은 던져주니 모든 캐릭터들을 한 번씩은 눌러주도록 합시다.;;
앞서 말했듯이 록 클라이밍은 잠재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이벤트입니다. 그래서 버튼을 누르고 진행된 화면에선 해당 캐릭터의 잠재 능력들이 왼편 하단에 나열된 걸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입문이니 이번 이벤트에서 제공한 "다이아몬드 원석 파워"를 이어 강화해 봅시다. 후술하겠지만 다이아몬드 원석 파워는 이번 이벤트에서 "난관으로의 열쇠" 이하 "열쇠"없이 최대 강화를 할 수 있는 잠재능력입니다..
"다이아몬드 원석 파워"를 선택하고 오른편 하단의 시작 붉은 버튼을 누르면 록 클라이밍이 시작됩니다.
록 클라이밍이 시작된 화면입니다. DOAX3를 하신 분들은 재활용(...)이란 걸 단번에 아실 겁니다. DOAX3와는 달리 록 클라이밍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플레이어가 신경 쓸, 중요한 부분은 왼편 상단에 적힌 부분입니다. 타마키의의 현재 근성 포인트라는 수치가 1107인데 이 화면에서 잠재 능력 강화에 필요한 정상에 도달하는 수치는 501입니다.
왼편 하단에는 현재 강화하는 잠재 능력인 "다이아몬드 원석 파워"가 보입니다.
정상까지 올라오는데 성공했고 때문에 "다이아의 원석 파워가 강화 성공한 걸 볼 수 있습니다. 2%로 강화됐네요.
우선 록 클라이밍 자체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이제 세부 내용들을 더 파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이번 클라이밍 이벤트의 트렌드 효과 / 이벤트 조합 비교 / 근성 주입 영양제와 난관 루트로 가는 열쇠
이번 이벤트의 트렌드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역시 트렌드 SSR이 킹왕짱입니다. 특이하게도 레이팡의 악세사리가 특수 효과를 주네요. 유료 가챠를 돌리신 분들은 레이팡을 파트너로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돌릴 수 있겠습니다. 과!금!!유!!!도!!!!
만약 불운(ㅠ)하여 이번에 트렌드 의상을 못 뽑으셨거나 돌을 아끼시려는 분들(그런데 전 클라이밍 이벤트는 최우선으로 취급하시길 권장합니다)은 최대한 빨리 SR의상이라도 구입하셔서 스킬 최대 각성을 최대한 빨리 하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이번 클라이밍 이벤트는 이벤트 재화 보상을 미친듯이 긁어 모아야 합니다.
트렌드SSR(풀각)+트렌드 SR(풀각)조합 S랭크 5회전은 2.2. 트렌드 SR입고는 이 이상으론 빠른 파밍은 좀 무리가 따르겠더군요. 참고로 이 조합으로 S랭크 결승전가면 이벤트 재화 보상 더 손해봅니다.;;
트렌드SSR(풀각)+트렌드 SR(풀각)조합 SS 1회전은 2.31이네요. SS 1회전만 와도 상대 TEC 능력치가 ㅎㄷㄷ해서 개인적으론 빠른 파밍하긴 좀 살떨리지 않나 합니다.
트렌드SSR(풀각)+일반SSR 조합으로 SS 결승전은 2.58. 제가 현재 파밍 중인 조합입니다. TEC 방어를 떡칠하니 잇몸으로 억지로 어떻게든 깨긴 하네요.;;
트렌드SSR(풀각)+트렌드 SR(풀각)조합 SS 결승전은 2.96. 당연히 가장 좋긴 한데 팀 닌자 농간으로 이 조합은 어느 정도 패배를 각오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이벤트의 이벤트 샵입니다. 관련 중요 아이템인 난관 루트로 가는 열쇠, 근성 주입 영양제, 이벤트 SR의상 모두 이벤트 샵에서 재화 코인으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그야말로 이벤트 재화 보상을 긁어 모아야 합니다.;;
이 두 아이템이 이번 이벤트의 키 아이템들입니다.
우선 근성 주입 영양제 이하 영양제를 알아보자면 록 클라이밍에서 잠재 능력 강화에는 근성 포인트라는 수치가 필요한데 모든 캐릭터의 처음 근성 포인트는 겨우 450밖에 안 됩니다. 이 근성 포인트란 수치를 보충해서 계속 올려주는 게 영양제이죠. 영양제 없이는 클라미밍 자체가 불가능 합니다. 영양제를 먹으면 캐릭터의 스테미너 수치를 반영하여 캐릭터의 근성 포인트 수치가 올라갑니다.
영양제는 이벤트 경기들을 초회 클리어시 제공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이벤트 샵에서 구입하셔야 합니다. 위에 이미지에도 있겠지만 250개까지는 이벤트 재화 보상 즉 등반가 코인 이하 코인 10로 1개 구입인데 그 이상으론 한개에 50코인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후술하겠지만 잠재 능력은 강화할 수록, 그리고 좋은 잠재 능력일 수록 요구 근성 포인트가 엄청나게 상승합니다. 고로 이벤트 코인이 정말 부족하다고 느낄 이벤트입니다.
그리고 그거까지 안 가더라도 당장 위 이미지에서 스킬 강화에 5000포인트를 요구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초기 근성 수치 450으론 택도 없고(...) 결국 영양제 바르는 게 이번 이벤트의 목적이란 걸 알 수 있는 부분이죠. 코인을 벌자 코인을!!!
그 다음으론 열쇠에 대해 설명하자면 앞서 잠깐 언급했지만 이번 이벤트에서 제공하는 "다이아의 원석 파워"말고 다른 대부분의 잠재 능력은 강화 시에 열쇠를 요구합니다. 일부 처음 강화 시는 불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최대 강화까지는 무조건 다 요구합니다. 즉 "다이아의 원석 파워"말고 다른 모든 잠재 능력은 풀강화하는데는 열쇠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열쇠는 이벤트샵에서 구입 하거나 이벤트의 초회 클리어 보상, 그리고 이벤트의 점수 보상 등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이벤트에서 열쇠는 총 28개 제공한다고 하네요. 특이하게도 DMM판과 다르게 열쇠 요구 잠재능력 3개를 강화하고 자투리가 4개 남갰군요.
3. 클라이밍에서 어떤 잠재 능력을 강화해야 할까?
이 부분은 이번 스팀판 이벤트가 내용이 좀 부실한 부분이 있어서 DMM판 이미지를 가져오겠습니다. 한 마디로 이야기해서 클라이밍 이벤트의 목적은 SSR추출 잠재능력을 강화하는 겁니다. 단언하자면(귀차니즘) 요구 pp대비 잠재 능력 능력 계수가 강화시 제일 좋은 게 SSR 추출 잠재능력이죠.
여태까지 스킬 강화석을, 아니면 SSR확정권이나 비너스 가챠 등으로 스킬 풀각하여 얻는 SSR 추출 잠재능력을 최대한 강화해 주시면 됩니다.
단 정말 입문한지 얼마 안 된 상황이라 SSR 추출 잠재능력이 현재 하나도 없고, 이벤트 기간동안 얻기 힘들다고 하시면 최대한 다른 잠재능력이라도 강화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이 클라이밍 이벤트가 끝나면 열쇠와 영양제는 인계되지 않고 모두 사라집니다. 그리고 클라이밍 이벤트는 DMM판 기준으로 분기별로 한 번 정도만 돌아옵니다. 어쩔 수 없이 열쇠를 써서 다른 잠재 능력이라도 강화해야죠. ㅠ
勇者니케님 이 올려주신 이미지를 첨부하겠습니다. SSR 추출 잠재능력이 없을 시에는 결론적으론 pp8 +5%가 SSR을 제외하고서는 눈꼽만큼 제일 좋긴한데 사실 큰 차이는 없습니다. 상황되는대로 강화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외 여담으로 만약 운 좋게 트렌드 SSR을 이번 이벤트에서 구하셨거나 물약을 발라서(...) 영양제가 남는 분들은 당연히 다이아몬드의 원석 파워를 모든 캐릭터에게 풀강화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그외에...
SSR 추출 잠재능력들은 사실 처음 1회 강화는 열쇠가 들지 않습니다. 역시 되는데로 다 강화할 수 있다면 좋겠죠.
그리고 캐릭터 레벨업 시 제공하는 pp8에 2% 잠재능력들 역시 처음 한 번은 열쇠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4. 클라이밍에서 통한 잠재 능력 강화와 실전 이미지
그렇다면 이번 클라이밍 이벤트에서 가장 중요한 두 축인 열쇠가 들지 않는 다이아몬드의 원석 파워와, SSR 추출 잠재 능력을 실제로 강화해 보겠습니다.
다이아몬드 원석 파워는 풀강까지 열쇠가 필요하지 않고 요구 영양제 양도 적어서 상대적으로 편하게 강화할 수 있는 녀석입니다.
풀강화할 경우 이렇게 pp5에 6% 잠재능력이 됩니다. 트렌드 SSR을 입은 타마키의 경우 제 경우에는 영양제 22개로 풀강화에 성공했습니다.
여담으로 제가 이전 다른 글들에서 몇 번 언급했지만 이 다이아 시리즈 녀석들은 라이벌 페스에선 다른 잠재능력으로 대체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SSR 추출 잠재 능력의 경우에는 제 경우엔 이 녀석을 선택했습니다. 타마키는 SSR이 몇 벌 없어서 추출할 수 있는 잠재 능력이 별로 없군요...ㅠ
여담으로 이번 이벤트는 중요해서 이번 타마키 오츠마미 핀쵸스를 뽑는데 성공하신 분들 중에 많이 풀각하시고 솟아나는 스테미너5를 강화하실 거라 생각하는데(저도 강화할 예정이긴 합니다) 이게 VV 시스템상 풀강화해서 잠재능력으로 달면 27%로 작동하겠지만 대신 이번 이벤트에선 수영복 자체의 11% 포텐 스킬은 작동하지 않는 페널티를 먹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수영복 자체의 포텐스킬과 장착한 잠재능력이 다른 숫자 일 경우는 문제 없이 같이 발동하지만 같은 숫자(SSR의 경우 맨 뒤 숫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일 경우 잠재능력과 수영복의 포텐 스킬은 중복 발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SSR 추출 솟아나는 스테미너5는 잠재능력으로 장착할 시 이번 이벤트와 앞으로도 타마키가 솟아나는 스테미너5를 포텐 스킬로 가지고 있는 수영복을 장착할 경우 중복 발동하지 않습니다. 뭐 이건 VV 시스템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긴 합니다.
다시 강화 부분으로 돌아와서 풀강 직전입니다. 마지막은 20000요구 ㄷㄷ;; DMM판과 같이 SSR 추출 잠재 능력 하나에 풀강까지 열쇠8개가 소모됩니다.
풀강 성공! 제 경우 타마키는 트렌드 SSR을 입어서인지 이 풀강화에 영양제 68개가 소모되었습니다.
실제 장착 후 페스 이미지입니다. 파워24%가 잠재 능력으로 발동하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외 팁! (1) 클라이밍 시작 전에 STM 위주로 캐릭터 세팅을 하자!
위에서도 살짝 언급하고 지나갔지만 영양제로 회복하는 근성 포인트 수치는 캐릭터의 STM 수치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클라이밍 시작 전에 캐릭터를 STM 일변도로 세팅해 주는 게 좋습니다.(의상과 악세만입니다. 잠재 능력은 상관 없습니다)
괜히 페스 코디 버튼이 아래에 바로 있는 게 아니죠.
실제 화면을 보시죠. 악세사리를 STM 일변도로 세팅하지 않은 상태에선 STM가 11076인데 영양제 하나를 먹었을 때 1665 포인트가 됩니다.
악세사리를 STM 일변도로 세팅하니 STM가 11481이 되었는데 같은 상황에서 영양제를 하나 먹었을 떄 1705 포인트가 됩니다.
드라마틱한 차이는 아니지만 영양제 하나당 차이니 영양제를 들이 붙는 이벤트 특성 상 이게 모이면 좀 차이가 날 겁니다. 어짜피 트렌드 의상은 모두 STM니 신경 쓰실 거 없고, 악세사리를 클라이밍 시작 전에 STM 악세사리로 모두 바꿔 끼고 클라이밍에 들어가시면 영양제를 약간이나마 아끼실 수 있을 겁니다.
그외 팁 (2) 이번 이벤트도 응원 효과는 적용된다!
이상하게 이번 스팀판 이벤트 공지에는 응원 관련 내용이 없어서 저는 이벤트에선 응원과 응원 효과로 인한 근성 포인트 회복이 없나 싶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있더군요.;;
응원으로 초록색 숫자, 근성 포인트 일부가 회복되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응원 인물들1
응원 인물들 2
이 응원이란 걸 설명하자면 응원하는 인원이 있으면 일정 정도의 근성 포인트가 진행되며 회복됩니다. 응원해주는 캐릭터가 많을 수록 회복되는 양도 늘어납니다. 그러므로 근성 포인트와 재화를 최대한 아끼기 위해선 응원 시스템도 최대한 활용해야만 합니다.
응원에 참가하는 캐릭터는...
바로 이전 경기에 참가한 두 명.
현재의 파트너
입니다. 그러므로 이 캐릭터들은 트렌드 효과를 받는 SSR과 SR의상을 이 이벤트 기간에 입혀주도록 하세요. 공지 부분에 없어서 명확하진 않지만 응원 효과는 트렌드 SSR혹은 SR을 입어야만 발동할 겁니다.
추가로 생각할 점은 이 부분입니다.
현재 저는 타마키와 엘레나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메인 화면에 나오는 파트너 캐릭을 타마키나 엘레나로 두면 응원 받을 수 있는 한 자리를 없애는 격입니다. 고로 다른 캐릭터로 교체하는 게 좋습니다.
타마키나 엘레나의 클라이밍 강화를 할 땐 더 생각할 부분도 있는데(일부러 직전 경기를 다른 캐릭으로?) 이 정도까지는 귀찮네요.
아무튼 이 부분은 한 번 생각해두실 부분입니다. 워낙 재화 소모가 심한 이벤트니 최대한 응원 효과를 받으며 재화 및 영양제를 아끼는 게 좋으니까요.
실제로 응원 효과를 다시 한 번 보면...
응원 내용 공지에 없는 걸 보고 응원 없구나 하고 초기에 클라이밍 한 타마키 입니다.(..) 다이아몬드 원석 파워1강화를 또 강화하는 상태인데 제 기억으로 트렌드 SR 입은 엘레나 혼자서 응원하는 상황이었습니다. 126이 소모될 때 6이 회복되고 있습니다.
테스트로 동일한 다이아몬드 원석 파워1강화를 강화하는 상태인데 이 때는 트렌드 SSR을 입은 타마키, 트렌드 SR을 입은 엘레나와 코코로, 즉 응원을 3명 다에게 받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위와 동일하게 126이 소모되는데 이번엔 19가 회복되고 있습니다. 응원 효과와 응원 인원수에 따른 차이가 이번 이벤트에서도 확실히 있습니다.
팀 닌자...날 속였어...;; 여러분은 속지 마세요. ㅠ
아무튼 이 응원 시스템이 실제론 있으므로 트렌드SSR/SR의상을 입은 3명이 있을 때부터 실제 클라이밍에 들어가길 추천합니다. 아니면 좀 손해봅니다.;;
또 응원이 실제론 있기 때문에 이전 DMM판 때 설명처럼 해당 캐릭터의 잠재 능력 최후 강화 때는 요구 영양제 수치보다 1~2개를 적게 넣고 가는 게 좋습니다.
여러번 계속 읽다보니 이제야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 거 같네요. 저는 SSR 스킬이 없으니 다이아몬드 원석 POW나 강화하고...나머지는 좀 봐야겠네요...
아쉬우시겠네요. ㅠ SSR 추출 잠재능력이 없다면 pp대비 비율이 그나마 기본 SR 추출 잠재능력이 제일 좋습니다. 꼭 그게 아니더라도 열쇠 소모 잠재능력 강화를 이 기회에 하시는 편이 좋죠. SSR 추출 잠재능력이 아니더라도 강화를 하면 확실히 캐릭터가 더 강해집니다.
뭐 시작한지 얼마 안됐으니까 이정도로 만족해야죠 뭐 ㅎㅎㅎ
앞으로 각성석이나 기본 SSR 많이 쌓으셔서 다음 클라이밍 이벤트에선 꼭 강화를!
이예이~ 'ㅁ'/
굳굳~~ 클라이밍 이벤트 공략 강화 버전이군용! 매우 중요한 페스인만큼 꼭 읽어볼 필요가 있다고 봐요 ㅇㅇ
부족한 글을 좋게 평가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론 매우 중요한 이벤트라고 생각합니다!
공략감사합니다.
조금아리도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입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더 업글되서 보기 좋네요^^; 여담으로 제가 짜투리 시간에 방송할때 물어보는 사람들이 꽤 있는 질문중에 주력케릭(여기서는 타마키) 클라이밍할때 응원 2명만 되는데 어떻하냐고 물어보는 사람이 꽤 되더군요 간단하게 벤치 맴버 두명에게 트렌드 SR입히고 낮은등급 경기 아무거나 한번 돌리고 하면 됩니다^^;
본문에도 살짝 언급하긴 했지만 주력 두 캐릭도 응원을 다 받으려면 바로 전에 일부러 다른 캐릭 2명으로 페스를 돌려야하죠. 전 초기에는 이번엔 응원 없음이라 생각+타마키는 트렌드 SSR이라 그냥 밀고나갔섰습니다. 그나저나 응원 시스템 있으면서 공지에는 왜 설명을 안 해논 거지? DMM판에 비해서 클라이밍 전반 설명이 엄청 부실하게 되어 있네요. 그런데 오츠마미 핀쵸스 설명은 또 자세하게 해놓은...;;
그 설명도 잘보면 사진내용은 일본어인게 일본판 그냥 복사 붙여넣기 더군요..-_-;
헐 그런가요? 정말 의욕이 없군요. DMM판은 클라이밍 이벤트 뜨면 클라이밍 조작법 등 상세하게 따로 별도 공지로 올려주는데...;;
감사합니다. 한 두번쯤 읽어보니 어느정도 감이 잡히는 느낌입니다.
부족한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입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행궈쓰
제가 본문에서 이벤트 재화 코인을 긁어모아야 할 거라고 몇 번이라 언급한 이유가 있죠. ㅠ 사실 DMM판 첫 클라이밍 이벤트는 제가 기억하기론 영양제가 이번 스팀판처럼 이벤트 재화 코인으로 구입하는 형태가 아니라 SR 스칼 각성석처럼 드랍 형태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트렌드 SSR 없이 이벤트 SR 두벌로도 물약만 많으면 어떻게 어떻게 강화하는데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당시 DMM판은 물약을 퍼주는 시기이기도 했었고요. 그런데 지금은...ㅠ 거기다가 중요한 이벤트라고 의도적으로 이벤트 재화 코인 입수량을 줄였기 때문에 이렇게 빡센 거죠. ㅠ
행궈쓰
우선 SSR 3개와 자투리로 SSR 하나 절반까진 했네요. 저는 이걸로 열쇠는 다 썼습니다. 이제 다이아 시리즈만 남았는데 이미 10코인 영양제는 오링난지 오래라 저도 앞이 막막하네요. 물약을 얼마나 빨아야 할지...ㅠ
덕분에 편하게 깼습니다. 좋은 공략 강사합니다
부족한 글이 도움이 됐다면 다행입니다!
공략 감사합니다 막막했는데 덕분에 감이 잡히네요 ㅎㅎ
부족한 글이 도움이 됐다면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