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 크로니클즈부터 8탄까지 해보고 소감아닌소감으로 까놓고 얘기해 볼까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스 분위기 나는건 딱 오리진(2006)까지 였던거 같구여
시리즈가 거듭되면서 게임의 형태도 진화해 가는건 맞지만
이스는 몇가지 게임방식(틀)을 지켜왔는데
그걸 무시하고
2007년 콘도 토시히로가 사장취임이래 나온
7,이스4리메이크(셀세타수해),8,9는 그냥 이스 타이틀만 붙인 변질게임이라고 보고 싶군여
완전 새롭게 태어난 이스의 신(괴?!)작들...이제부터 아돌의 일대기를 담은 100여권의 모험일지의 여정을 그린
스토리로 명맥을 이어가는건 이스팬에게 있어 반갑기 그지없었지만
기존 탑뷰방식 갖다버리고 psp까지 아무말없다가 플포발매되서 욕먹던 3D그래픽,회피구르기, 파티플레이 ,정체성이 사라진 대륙간 모험
이중에서
처음부터 고수해왔던 탑뷰방식을 왜 버린건데??(예외도 있었던3탄 페르가나의 맹세 부제달고 리메이크때 바뀜)
신규유저 입장에선 어떨지 모르겠지만 올드유저가 7탄부터 느꼈던 이스는 딴 게임같아 보였음
그리고 왜 협력 파티플을 하느냐고?? 모험을 여지껏 혼자 했는데(3탄부터 도기하고 여행을 같이 다녔지만 게임상 간섭은 없었음)
번갈아 협력 플레이가 되니 아돌의 정체성에 혼란이 온다
소위 변화에 적응못해 도태되어버린 구시대적 사고방식을 가진 유저의 한낱 푸념으로 들리겠지만
어떨까 이글을 읽고 한번쯤 같은 생각을 해본 유저가 있을지 모르겠군여
잡설로 당시 이스4 셀세타 수해가 리메이크 되서 나온다길래 엄청 기대했더만
7하고 똑같고 시작부터 아돌이 여긴어디? 나는 누구? 이 대사 시전하고 나서 멘붕 와버렸다.
틀려도 시나리오가 완전 틀리잖어!!
이스IP를 이딴식으로 만들어 놓고 신규유저들의 소감같은거 읽어보면 좀 불편할때가 있더군여
이스가 왜 이스인줄 알고는 해야지
도쿄재나두때부터 시작된 어설픈 3D모델링 갖다버리고 다시 2D의 미려한 세계관으로 돌아오길
기대해 봅니다만(그럴일은 두번다시 없겠지만 ㅎㅎㅎㅎ)
참고할만한 블로그 https://thecakeisalie.tistory.com/21
이스 IP를 이딴 식으로 만들어놨다고 하시는데... 현실은 이스8이 시리즈 최고 평가 올드 유저, 신규 유저 상관없이 말이죠.
별로 공감받기 힘든 의견같네요
1. 올드팬으로 파티가 싫다? 혼자 다녔다? 도기 빼도 중간중간 합류했던 NPC들이 많은데 걔들은 뭔데요? 그리고 파티는 5에 등장 예정이였습니다. 기술력이 딸려서 못한거지 안한게 아닙니다. 2. 탑뷰도 3때 사이드뷰했다가 존망해서 다시 탑뷰가 된거지 탑뷰가 전통이 아닙니다. 솔직히 3 사이드뷰가 나쁜건 아니였는데 그당시 팔콤 기술력이 개딸려서 욕처먹은거지 그리고 페르가나의 맹새를 잘보면 어떻게든 사이드 뷰 느낌나게 시점이 고정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리메이크로 탑뷰로 돌아간게 전통이라 봐뀐게 아닙니다. 그당시 만들던 게임들 툴 돌려쓰기 했으니까 탑뷰로 간거죠 3. 2D의 미려한???????? 미려한? 2D가? 팔콤이? 뭔 미친소리입니까? 팔콤은 2D로 개발할때도 10년전 그래픽이라고 일본에서도 미친듯이 욕처먹던 회사입니다. 그나마 3D니 그나마 10년 PS2 그래픽이라고 욕처먹고 마는거지 2D 그대로 이어갔으면 팔콤이라는 회사가 없어졌을 겁니다. 그리고 이거 "이스IP를 이딴식으로 만들어 놓고 신규유저들의 소감같은거 읽어보면 좀 불편할때가 있더군여 이스가 왜 이스인줄 알고는 해야지" 꼰대 소리 들어도 할말이 없을 소리인데요? 제가 이스를 8살에 처음 시작해서 25년째 하는중이고 요즘도 심심하면 구작 플레이하는데 님이 하는 소리중에 공감되는게 단 한 개도 없습니다.
팔콤이 2D로 돌아오면 미려한 2D 그래픽으로 만들거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 당시랑 상황이 완전히 다르죠.. 해상도가 넘사벽으로 올라가면서 2D도 인력, 제작비, 기술력이 상당히 들어갑니다. SNK가 2D로 안 만들고 3D로 삽질하면서 욕 먹는 걸 보면 바로 답이 나오죠.
너무 과거에 갇혀사신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파티시스템은 저도 가끔은 어돌혼자 싸우는거 즐기고는 싶지만 한번쯤 다시 그렇게 나왔으면이지 싫은것도 아니구요
이스 IP를 이딴 식으로 만들어놨다고 하시는데... 현실은 이스8이 시리즈 최고 평가 올드 유저, 신규 유저 상관없이 말이죠.
팔콤이 2D로 돌아오면 미려한 2D 그래픽으로 만들거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 당시랑 상황이 완전히 다르죠.. 해상도가 넘사벽으로 올라가면서 2D도 인력, 제작비, 기술력이 상당히 들어갑니다. SNK가 2D로 안 만들고 3D로 삽질하면서 욕 먹는 걸 보면 바로 답이 나오죠.
별로 공감받기 힘든 의견같네요
1. 올드팬으로 파티가 싫다? 혼자 다녔다? 도기 빼도 중간중간 합류했던 NPC들이 많은데 걔들은 뭔데요? 그리고 파티는 5에 등장 예정이였습니다. 기술력이 딸려서 못한거지 안한게 아닙니다. 2. 탑뷰도 3때 사이드뷰했다가 존망해서 다시 탑뷰가 된거지 탑뷰가 전통이 아닙니다. 솔직히 3 사이드뷰가 나쁜건 아니였는데 그당시 팔콤 기술력이 개딸려서 욕처먹은거지 그리고 페르가나의 맹새를 잘보면 어떻게든 사이드 뷰 느낌나게 시점이 고정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리메이크로 탑뷰로 돌아간게 전통이라 봐뀐게 아닙니다. 그당시 만들던 게임들 툴 돌려쓰기 했으니까 탑뷰로 간거죠 3. 2D의 미려한???????? 미려한? 2D가? 팔콤이? 뭔 미친소리입니까? 팔콤은 2D로 개발할때도 10년전 그래픽이라고 일본에서도 미친듯이 욕처먹던 회사입니다. 그나마 3D니 그나마 10년 PS2 그래픽이라고 욕처먹고 마는거지 2D 그대로 이어갔으면 팔콤이라는 회사가 없어졌을 겁니다. 그리고 이거 "이스IP를 이딴식으로 만들어 놓고 신규유저들의 소감같은거 읽어보면 좀 불편할때가 있더군여 이스가 왜 이스인줄 알고는 해야지" 꼰대 소리 들어도 할말이 없을 소리인데요? 제가 이스를 8살에 처음 시작해서 25년째 하는중이고 요즘도 심심하면 구작 플레이하는데 님이 하는 소리중에 공감되는게 단 한 개도 없습니다.
너무 과거에 갇혀사신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파티시스템은 저도 가끔은 어돌혼자 싸우는거 즐기고는 싶지만 한번쯤 다시 그렇게 나왔으면이지 싫은것도 아니구요
저는 탑뷰방식을 잘 버렸다고 생각합니다. 탑뷰나 쿼터뷰 방식은 공간의 활용이 제한적이라 전략적으로 지루해질 수 있고 캐릭터를 조명하기 힘들어요. 이스의 액션은 혁신적으로 재밌게 바뀌었어요.
참고하라는 블로그에서도 8을 마스터피스라고 칭했는데... 글쓴분한테 초창기 이스 플레이 방식이 무슨 신앙의 교리 같은건가요?
그냥 초기 이스가 더 취향이라고 말하면 될것가지고, 왜 꼭 후기 작품을 까면서 자기 겜부심을 채우려고하는지 이유를 모르겠음. 애초에 이스는 아돌이 등장한다는거 말고는 딱히 이스의 정체성이라는게 없었는데 왜 자기 멋대로 이스의 정체성을 규정하는지도 모르겠구요.
홍삼캔디 1달 압수
이런기존팬들말에휘둘려만들다가 도태되고 정작 올드팬들도재미없으면칼같이등돌려서 겜망하는거죠.오히려 팔콤겜들은 아직도 더 트랜드를 많이따라가야하는데
2d 미려한은 정말아닌거같애요 솔직히 그래픽적으로 당시시대에 맞춰서 갠춘했던거 5편 케핀빼고 없지않나싶은데 이터널이랑 6 펠가나 오리진 시절했던세대신가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