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에 입문하려하나 너무 진입장벽이 높은탓에 다들 멀티를 꺼리는 경향이 있는것 알고있습니다
우선 제대로 배우시려면 국내의 탑건에게 제대로 배우시라고 권장드립니다
실제 조종사 양성기관에서도 탑건에게 배우고 있고 에이스컴뱃 멀티에서도 탑건에게 배우는게 맞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제가 탑건은 아니지만 최소한 입문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가이드를 준비해봤습니다
이 글은 적의 공격을 잘 피하고 잘 공격하는 탑건학교에서 가르치는것과 같은 기술을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탑건에게 제대로 배우세요
단, 탑건이 기술을 가르쳐줄지 말지는 오로지 탑건의 의사에 달려있으므로, 이를 존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후의 입문자용 가이드는 오직 플스기준으로 합니다
1. 우선 파츠부터 모으세요
이 게임의 멀티는 파츠빨과 기체성능빨, 무기성능빨입니다. 이게 80~90%는 먹고 들어갑니다
제가 만나본 사람들중에 실제 조종사 출신분들중 아주 일부를 제외하고는 모두 파츠빨이었고, 기체와 무기성능으로 무지성으로 하고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멀티의 모든 파츠를 다 모으면 좋치만 모든 파츠를 다 개방할 필요는 없습니다.
MRP 획득의 최고 효율이 나는 방법이 제가 보았을때는 DLC 미션 1번과 2번으로 버는것인것 같습니다
하드기준으로 미션 2의 경우 A 랭크에서 한번에 50만 MRP가 들어옵니다.
열심히 도셔서 멀티파츠를 우선 모두 개방하세요.
기동관련 파츠 -> 표준미사일 관련 파츠 -> 특수미사일 관련 파츠순으로 모두 뚫으시면 되며 나머지는 TLS와 EML 관련 파츠들과 일부 멀티용 전자전 파츠들이 남는데
일단은 이것들은 아직 열지 마시고 나중에 천천히 쓰고 싶으실때 여시면 됩니다
2. 초보자용 추천 기체는 MiG-21 bis 입니다
멀티에서 가장 성능이 나쁜 기체는 A-10C 입니다. 의외로 F-104가 성능이 생각보다 좋습니다.
그런데 MiG-21 bis 이녀석은 그냥 개사기입니다.
외형이 마음에 안드시죠? 저도 그래요. 그런데 성능하나는 진짜 탁월한 기체입니다.
고인물들이 뉴비들 배려한다고 MiG-21 bis 끌고나오나보다 싶죠? 천만에 말씀입니다. 그냥 뉴비니까 적당히 구린걸로 끌고나오는겁니다. 진짜 상급자들은 A-10C 끌고나옵니다
MiG-21 bis 성능이 2500정도 되는 최상급 티어 기체입니다.
거기다 이녀석... 작아서 잘 맞지도 않아요 ㅋㅋㅋㅋ
선회능력도 정말 상쾌하게 돌아가구요. 표준미사일 자체도 매우 고성능 미사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기체가 쓰는 표준미사일과는 성능이 보다 더 좋은 것을 씁니다
생각보다 명중률도 꽤 높습니다
추천 세팅은 이렇게 맞추세요
운동성능
- 고압력 대응 차세대 구성재 Lv.2 (최고속도 2)
- 가변 사이클 엔진 Lv.2 (가속 2, 최고속도 2)
- 플랩용 신형 액추에이터 Lv.3 (피치 3)
- 대규모 운동능력 향상화 개수 Lv.2 (대규모 2)
- 방탄형 연료 탱크 Lv.2 (방탄 2)
표준미사일
- 지향성 근접신관 (표준미사일용) Lv.2 (표준미사일 위력 2)
- 추력 변경 조타 장치 (표준미사일용) Lv.2 (표준미사일 유도 2)
전자전
- 고속 데이터 링크 대응 안테나 (표준미사일 성능 향상)
그냥 무지성으로 게임해도 어느정도 실적은 나올겁니다. 동급기체 대비 성능이 탁월한 기체입니다.
3. 기체 코스트 제한방을 사용하세요
이 게임에는 초보자들을 위한 배려장치가 있습니다. 아무도 이걸 모르고 있는것 같습니다. 심지어 고인물들도 모릅니다.
멀티에는 기체코스트 제한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기체 코스트 제한이 걸리면 파츠빨과 기체성능 및 무기성능빨이 모두 없어지고 여러분과 동등한 수준이 됩니다
여기서는 비행경험이 풍부한 사람이 제실력을 발휘합니다. 지금까지 무지성으로 멀티를 해왔다면 모두 없어지고 찐 실력으로만 승부를 해야합니다
이 게임의 기체 코스트 제한은 아래와 같습니다
1. 2000 이하
완전 생초보를 위한 제한입니다. 정말 성능이 제일 나쁜 기체들로만 타고 나올수 있습니다.
물론 위의 MiG-21 bis 는 저렇게 맞추면 딱 2000 나옵니다. 싹쓸이 하고 다닐수 있습니다.
2. 2250 수준
이 게임에 이제 막 익숙해지기 시작한 그래도 아직은 뉴비단계에 있는 사람들의 수준입니다
기체 티어는 낮으나 무기성능이 깡패인 녀석들이 이 코스트 수준에 배치되어있습니다
무기성능이 위력적인 녀석들이므로 아직은 무기성능에 의존하는 뉴비분들에게 어울리는 수준입니다
3. 2500 수준
딱 한번 있었던 공식 대회에서 사용한 수준입니다. 대회 수준이기 때문에 고인물들도 즐겨찾는 수준입니다
여기부터는 초보분들이 오시면 일방적으로 털리기 시작합니다.
위에 있는 무제한급의 무기와 밑에있는 2250 수준의 모든 무기들이 모여있는 수준이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4. 무제한급
고인물 천지입니다. 뉴비분들이 여기 들어가시면 끔살 당하십니다. 뉴비분들은 절대 여기 들어가시는거 아닙니다.
만약 자신의 수준에 맞는 코스트 제한방이 없다면 만드세요. 같은 수준의 분들도 들어올겁니다.
물론 이건 게임에서 제공하는 최소한의 장치일 뿐이라서 각 티어에서도 서로 수준이 다를겁니다.
격투게임의 계급제가 여기서는 이게 대신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4. 자신에게 맞는 기체와 무장을 선택하세요
그 이전에 다양한 기체와 다양한 무장을 써보세요. 그 과정에서 자신에게 잘맞는 기체를 찾아가셔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티어가 올라가면서 점점 기체도 고티어 기체로 바뀔거고 무장도 거기에 맞춰갈겁니다
우선은 저티어에서 사용할 기체와 고티어에서 사용할 기체 두가지를 고르세요
저티어는 저티어에 어울리는 특수미사일이 있으며, 고티어는 고티어에 어울리는 특수미사일이 있습니다
그래도 나는 랩터를 타겠어 하시는 분들에게는 무제한급에서 열심히 얻어맞으면서 배우시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저기는 뉴비에게 생지옥이나 다름없는 곳이라서요
각각 티어를 올려가면서 각 무기들이 가진 성능과 특성이 눈에 보일겁니다
크게 근거리용 무기와 원거리용 무기가 있습니다
각각 사람마다 선호하는 성향이 다르며 잘쓰는 것 역시 다릅니다. 기체 역시 마찬가지죠
이걸 다 써보시면서 잘맞는쪽을 선택하시고 수준을 높여가시면 됩니다.
서두에 말했다시피 이 부분은 탑건에게 제대로 배우세요. 제가 드릴 조언은 이 정도 밖에 없습니다. 이 섹션에서는요
5. 무기의 특성을 잘 이해하세요
QAAM, HCAA, HPAA 모두 특성이 다르며 성능이 다릅니다.
HVAA, LAAM, SAAM 역시 특성이 다르고 성능이 다릅니다. 4AAM, 6AAM, 8AAM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해당 무기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제대로 파악하셔야 합니다.
생각보다 멀티는 밸런스가 잘 맞춰진 편입니다. 스팀은 아니겠지만 플스는 아닙니다.
핵의심이 되면 조용히 신고누르면 소니가 알아서 보내줍니다. 어느날부터 안보이기 시작할거에요
때문에 플스에선 핵이 거의 없습니다. 100% 없다고 확언은 못합니다만 아무튼...
근접무기와 원거리무기 그리고 각각의 게임마다 흘러가는 국면에 따라서 근접무기는 근접전을 해야하고 속도를 잃으면서 비행하기 때문에 원거리 무기의 저격에 취약할수 밖에 없고, 반대로 원거리 무기는 견제가 들어올때 도망하는것 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때문에 어느 무기가 특출나게 좋다고 말할수 없습니다
EML 역시 매우 고숙련이 필요한 상급자용 무기입니다. 써보시면 압니다.
전 죽어도 이건 못쓰겠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대부분 미사일을 쓰는 공중전을 원하는거지 FPS나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를 원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그냥 금지무기로 정해놓고 있습니다. 아마도 우리나라도 금지하는 분위기로 보여집니다만 아무튼...
각 무기의 밸런스가 잘 잡혀있는 편이기 때문에 하나의 무기를 고숙련도로 연습하면 매우 위력적인 모습을 발휘할수 있습니다
실제로 해외의 실력파들은 어느 특출난 무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배틀로얄에서 1등을 하는게 아니라 자신이 잘 쓰는 무기를 가장 잘 쓰는 사람이 1등을 합니다
보통 2분대에서 게임이 10만점 콜드로 종료됩니다. 길어야 1분대이고 5분을 다 쓰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해외 게이머들의 특징으로 공격기술이 매우 발달해있습니다. 반대로 일본의 경우에는 생존기술이 매우 발달해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다 대응방법이 있습니다만 여기선 다루지 않습니다. 탑건에게 배우세요. 어중간한 실력인 제가 어중간하게 잘못 가르쳐드릴순 없습니다
실제로 F-15C SASM을 잘 쓰시는 분도 계시고 HVAA들고 1등 하시는 분도 계시고 HCAA나 QAAM, HPAA, 6AAM 등 가지각색의 무기가 날아오는데
모두 고도로 노리고 조준해서 쏜 미사일들이 날아옵니다. 까딱 잘못하면 얻어맞을 정도로 숙련도가 높습니다. 그러니 어느 무기가 가장 좋다고 말할수는 없는겁니다
자신이 가장 잘 쓸수 있는 무기가 가장 좋습니다.
물론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건 QAAM 입니다만 그것도 무제한급에서나 이야기고 저티어에서는 SASM이나 HCAA 같은게 제일 좋습니다
아니면 그냥 표준미사일만 쓰는것도 좋구요. 저티어방에서는 그게 또 통합니다.
HVAA나 EML 들고 다니셔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친구가 사라질거고 너무 의존하면 다른 무기를 못쓰게 될테니 그리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QAAM은 쓰시려면 표준미사일로 반드시 맞는 각을 잴 정도의 수준이 된 후에 사용하시는걸 권합니다.
저티어에서는 탄약수가 적어서 아껴야 하거든요. 초보자에게 추천하지 않는 이유가 이겁니다.
그냥 막 써도 되는 표준미사일로도 QAAM 비슷하게 만들수 있으니 그걸로 하라고 권하는 이유가 이거기도 하구요
조준실력이 늘면 QAAM으로 갈아타셔도 좋습니다
6. 땅으로 내려가지 마십시요
해외에서는 2가지의 이유로 땅으로 내려가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땅 근처에서 초보자들은 추락하기 쉽다
두번째, 공중이라면 미사일이 반전추격하지만 땅에서는 그냥 땅에 박혀버린다. 그러므로 치트와 동일 행위로 간주한다
입니다
물론 두번째는 일부 유저들이 하는거고 특히 일본인을 해외인들은 싫어하는 편입니다. 일본인들이 땅으로 내려가서 회피하는 행위를 잘 하거든요
이 이슈는 해외에서의 이슈이니 상관할바는 없구요. 다만 해외인들과 게임할때는 주의하지 않으면 바로 칼같이 강퇴당할테니 꼭 기억해두십시요
땅 근처는 초보자들이 비행하면 십중팔구 어디에 충돌하기 쉽습니다. 그러니 가급적이면 고도를 높여서 게임하세요.
추락하면 추락 패널티로 점수가 5000점 가량 까입니다. 매 추락마다요. 이거 꽤 큰 점수 손실입니다.
가급적이면 고도를 높이세요
7. 자신에게 맞는 기체 튜닝을 하세요
이 게임은 파츠빨이고 기체와 무기성능빨입니다. 이게 90%는 먹고들어갑니다.
자신에게 가장 잘맞는 기체와 무장을 골랐으면 이제 이 성능을 극대화 하기 위해 파츠 튜닝을 해야합니다.
파츠튜닝을 하고 안하고는 차이가 어마어마합니다.
멀티에서 제가 선호하는 세팅은 추천드릴수는 있습니다만 이게 꼭 정답은 아니고 제가 쓰는 세팅일 뿐이지 여러분에게 맞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그럴땐 과감히 따라하지 마시고 참고정도만 하세요
거의 모든 기체에서 공통적으로 씁니다
운동성능
- 경량형 블레이드 디스크 Lv.2 (가속 2)
- 플랩용 신형 액추에이터 Lv.3 (피치 3)
- 대규모 운동능력 향상화 개수 Lv.2 (대규모 2)
- 방탄형 연료 탱크 Lv.2 (방탄 2) / 범용형 스텔스 도료 Lv.2 (스텔스 2)
기관총 : 남으면 사용
- 고출력화 개수 대응 포탄 Lv.2 (기총 위력 2)
표준미사일 : 표준미사일 전용방에서 사용
- 지향성 근접신관 (표준미사일용) Lv.2 (표준미사일 위력 2)
- 고에너지 신형 추진체 (표준미사일용) Lv.2 (표준미사일 가속2) / 렘제트식 추진 장치 (표준미사일용) Lv.2 (항속거리 2)
- 추력 변경 조타 장치 (표준미사일용) Lv.2 (표준미사일 유도 2)
QAAM 오리진 타입 : 저의 주특기 무기 세팅
- 지향성 근접신관 (특수무기용) Lv.2 (특수무기 위력 2)
- 이륙중량 증강 개수 (특수무기용) Lv.2 (특수무기 탑재량 2)
- 추력 변경 조타 장치 (특수무기용) Lv.2 (특수무기 유도 2)
QAAM 조종사 타입 : 플스진영에 한때 많이 존재했던 실제 조종사 출신분들이 사용한 세팅으로 추정. 방어기동 대응용으로 사용합니다
- 이륙중량 증강 개수 (특수무기용) Lv.2 (특수무기 탑재량 2)
- 렘제트식 추진 장치 (특수무기용) Lv.2 (특수무기 항속거리 2)
- 추력 변경 조타 장치 (특수무기용) Lv.2 (특수무기 유도 2)
전자전
- 기관포 자동 소사 장치 : 기총 강화와 함께 사용하거나 기총 강화 없이 단독으로 사용
- 고속 데이터 링크 대응 안테나 : 표준미사일 전용방에서 사용
이 세팅이 정답이 절대로 아니며 저에게 특화한 세팅일 뿐. 여러분은 여러분에 맞는 세팅을 직접 설계하셔야 합니다.
이 설계 과정에서 직접 얻어맞고서 왜 맞았는지 이유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대응을 해가는 과정에서 여러분만의 최적의 세팅이 나옵니다
그러니 절대 저게 정답이 아니며 그냥 참고정도만 사용하세요.
8. 절대 맞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마십시요
이 게임의 멀티에서 얻어맞는건 너무 당연한겁니다. 이걸 싫어하거나 꺼려한다면 스트레스만 쌓입니다.
1등을 하고 있는 경우는 사방에서 미사일 10발 이상이 동시에 날아오고, 고도로 조준해서 상대방의 비행습관과 패턴까지 읽고 그 앞의 행동을 예측해서 정밀하게 조준해서 발사한 미사일입니다. 안맞는게 이상할 정도죠. 그러니 맞는것에 익숙해지고 두려워하지 마세요.
이 게임 멀티도 격투게임과 똑같습니다. 지금까지 이 게임 멀티의 실력파들과 함께 게임하면서 단 한사람도 한번도 맞지 않고 게임을 종료하는 사람들 중에 1등을 한 사람은 없었습니다. 그것도 고수들만 있는 방에서요.
우리나라의 탑건분도 단 한대도 맞지 않고 게임을 끝내는 경우는 없습니다. 실력차가 많이 나는게 아닌 이상은요.
물론 실력차가 많이 나면 한대도 맞지 않고 1등으로 게임을 끝낼순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실력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에 한하고 실력이 동등하거나 고수준으로 올라가면 절대로 한대도 맞지 않고 1등을 하며 게임을 끝낼수 없습니다
정밀하게 조준해서 발사한 미사일입니다. 맞는게 당연한거고 이를 당연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리고 왜 맞았는지 분석하고 해결방법을 궁리하고 그러는 과정에서 실력이 느는겁니다
또한 상대가 썼던 기체와 무장으로 비행해보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내가 왜 패할수 밖에 없었는지를 알아가야합니다
실제로 정면BFM 그러니까 헤드온 상황에서는 QAAM 보다 HCAA가 유리합니다. 제가 QAAM만 사용했다면 왜 HCAA에게 매번 지는지 절대 몰랐을겁니다
이러한 과정과정이 모여서 실력이 되는거니 절대 맞는것을 두려워 하지 마십시요
9. 상대가 왜이리 안맞는지 그 이유 또한 분석해야 합니다
상대의 방어기동이 뛰어나면 역시 마찬가지의 이유로 맞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방어에 전념하면 단 1점도 얻을수 없죠. 그냥 꼴찌만 하는겁니다
어느 이유에서건 방어기동은 반드시 익혀두어야 합니다. 그게 미사일을 맞을 확률을 줄여주니까요.
하지만 상대가 방어기동술이 뛰어나면 공격과 마찬가지로 단 한대도 맞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물론 상대가 방어기동술이 익숙한 상대라면 방어기동으로 회피를 하면서 점수를 얻어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냥 질질 끌려다니는 셈이죠. 이 경우는 실력차이가 많이 벌어져 있는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하지만 아니라면요?
대부분의 경우에는 상대의 타임라인이 나보다 앞서있는게 이유입니다.
희한하게도 이 게임의 멀티에서는 모든 사람이 같은 타임라인을 보고 게임이 진행되는게 아닙니다
누구는 앞에 있고 누구는 뒤에있죠. 만약 타임라인이 뒤에있으면 타임라인이 앞에있는 사람을 거의 절대로 맞출수 없습니다
나에겐 현실이지만 상대에게는 이미 지나간 안맞기로 확정된 과거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상대방은 쏜 미사일을 거의 쉽게 맞출수 있습니다. 상대에겐 이미 맞기로 확정된 현실이고 나에겐 미래에 반드시 일어날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네트워크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러한 이슈 때문에 일본인들이 이 게임의 수혜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대부분 이러한 현상이 벌어지는 상대는 일본인이거든요.
하지만 상대가 방어기동이 뛰어나서 그럴수도 있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탑건에게 제대로 배우시려면 이런 맞추기 까다로운 상대를 어떻게 하면 잘 맞출수 있는가를 배워야 합니다
죄송합니다만 저는 그럴 기술과 실력이 없어서 가르쳐드릴 수 없으니 이 역시 탑건에게 제대로 배우세요
10. 속도는 곧 생명과 같습니다
공중전에서 속도가 없으면 날아오는 미사일을 피할 수 없습니다. 이는 무기의 종류와 특성에 따라 제각각 다릅니다만
일반적으로 속도가 없으면 미사일을 회피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고속 미사일일수록 더욱더 피하기 어렵죠
반대로 속도가 너무 빨라도 미사일을 회피할 수 없습니다. 너무 빨라서 선회력이 둔해지기 때문입니다
이 속도를 극한으로 컨트롤 하는 것이 PSM 입니다.
실속 직전까지 속도를 내린 상태에서 사용하는거죠. 당연히 날아오는 미사일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요즘 PSM은 반드시 실전에서 다룰수 있을 정도로 숙달해야 하는 것이 기본이 되었습니다.
스팀에서는 이걸 못하면 멀티에서 절대 이기기 힘들고
반대로 플스에서는 마구 난사하면 처참하게 터져나갑니다.
말했다시피 플스는 밸런스가 잘 맞는편입니다.
근거리 무기와 중원거리 무기의 비율이 적당히 섞여있어서 반드시 중원거리에서 저격이 들어옵니다.
그래서 플스쪽에서는 반드시 꼭 필요할때만 사용해야하죠.
급기동, 그러니까 가속버튼과 감속버튼을 동시에 누르면서 피치를 당기는 하이G턴은 속도를 빠른 속도로 소모하며 급격한 턴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꼭 필요할때만 사용해야하죠. 이 선회능력은 기체마다 모두 다른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자신에게 잘 맞는 기체를 고르라는 이유중 하나가 바로 이겁니다
하이G 턴은 여러단계로 짧게 끊어서 사용할수 있으며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면 무조건 가속버튼은 항상 누르고 비행하는겁니다
멀티에서는 속도가 없으면 그냥 죽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1. 방탄 2 파츠는 이제는 필수입니다
아직 플스쪽은 이게 주 메타는 아닙니다만 스팀쪽은 방탄 2 파츠가 없으면 게임을 할수 없는 지경입니다
이제 플스도 슬슬 다시 주 메타로 돌아가는 분위기입니다
특수무기에서는 체감이 잘 안됄수 있으나 표준미사일의 경우는 체감이 크기 때문에
방탄 2 파츠는 꼭 끼시기 바랍니다
피통이 더 커지는 역할을 합니다
12. 조준 (락온) 할 타겟을 바꿀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목뷰로 전환도 할수 있습니다
플스 기준 세모버튼이 락온할 타겟을 바꾸는 버튼입니다. 이 버튼을 꾸욱 누르고 있으면 락온타겟을 주목하는 주목뷰로 전환됩니다
보통 숙련자들의 도그파이트는 이 주목뷰로 게임을 시작하고 이 주목뷰로 게임을 끝냅니다
물론 락온할 타겟을 바꿔가면서 게임도 하죠.
현재 게임상황을 3차원 입체지도로 머릿속에 그려가며 게임하는 수준의 에이스들은 이를 이용해 기습락온이라는 기술을 쓰기도 합니다
이 락온상대를 변경해가면서 고효율 목표를 노리는게 점수면에서 이득을 볼수 있습니다
1등을 하면 더 높은 상금이 걸리거든요. 그것은 달리 말하면 1등에게 미사일을 맞추면 더 많은 점수를 얻을수 있다는 겁니다
물론 1등은 실력파 에이스들일 테니까 맞추는게 쉽지는 않겠지만요
그럴땐 2등, 아니면 3등, 그것도 아니면 그냥 적당히 점수 높은 상대를 노리거나
그것도 아니면 자신과 비슷한 수준을 노리면 됩니다
게임하면서 이 실력은 자연스럽게 올라갈거고 경험이 쌓이면 상황판단 능력도 할수 있는 여유가 생깁니다
상대가 나를 노리는지 아닌지 의중을 파악하는 것도 가능하죠. 그러면 미리 도망가거나 미리 대응할수도 있지요
물론 이런것은 경험이 많이 쌓여서 배틀로얄중에도 여유가 생길 정도가 되었을때나 가능한거니 미리 안됀다고 머리 싸맬 필요 없어요
단 주의하실 점은 주목뷰는 공격시에 주로 사용하고 방어기동할때는 주목뷰를 풀고 하셔야 합니다
주목뷰 상태에서는 3차원 입체기동을 하기 어렵습니다.
마찬가지 이유로 공격기동시 3차원 입체기동으로 공격을 할때도 주목뷰는 풀고 하는겁니다
주목뷰 상태에서는 내가 제대로 입체기동을 하는지 파악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보통 무지성으로 게임할때는 주목뷰 상태로 선회싸움만 반복합니다.
13. 팀 데스매치를 플레이 하세요
운이 좋으면 대부분 고인물이 한명이상 낀 상태로 같이 게임할수 있습니다. 뉴비들의 부담이 줄어들죠
팀 데스매치는 팀원과의 연계가 중요한 모드라서 혼자서 실력이 뛰어나다고 꼭 게임을 이길수 있는게 아닙니다
거기다가 팀 데스매치는 뉴비들이 입문하기에 안성맞춤인 모드이기 때문에 민폐라고 생각하는 사람 아무도 없으니 부담없이 플레이 하세요
거기다가 팀원끼리 펼치는 연계 전술 비행은 공중전을 하는 또 다른 재미이기도 합니다
실력이 고만고만한 조종사 둘이 편을 먹고 함께 연계해서 편대비행하는 것을 에이스컴뱃에서 경험해본 분이라면 누구나 알만한 사실이 있습니다
이게 에이스컴뱃7 초기에 나타난 조종사분들이 실력이 뛰어나다는 인식을 넣어주었다는 점입니다
물론 그분들 중에는 진짜 실력이 뛰어난 실제 탑건 수준인 분도 더러 계셨습니다
그러나 에이스컴뱃을 하는 조종사 출신 분들의 경우는 실력이 고만고만한 분들이 많습니다
뭐 모르죠. 진짜로 게임하시면 어떨지...
하지만 과거에 이분들이 보여준 편대 전술 비행의 위력은 당시에 멀티 좀 한다는 사람들 모두를 씹어먹어버렸습니다.
당시에 스팀에는 이제 PSM 이 대세로 자리잡은 시기였는데, 같은시기에 플스진영에서도 PSM 이 유행했으나
이 조종사분들의 편대비행이 그걸 다 씹어먹어버렸습니다.
PSM 잘 쓴다구요? 한명이 어그로 먹고 나머지 한명이 원거리에서 저격하면 됩니다.
이 분들은 배틀로얄에서도 그렇게 하고 다니셨지만 팀 데스매치에서도 그렇게 하고 다니셨죠
그래서 플스진영에서는 PSM 유행이 곧 사그라들었지요. 당연히 방탄메타도 스팀에서는 유행하는게 플스진영에서는 아무도 방탄을 안끼고 있었구요
그게 최근에는 다시 PSM 과 방탄이 플스에도 유행하기 시작하는데 아무튼 당시에 조종사 분들이 보여준 강력한 연계비행은 당시 플스진영을 뒤흔들 정도였습니다
연계의 위력이 이정도로 강력하니 팀 데스매치를 선호하는 분들도 꽤 많구요
팀 데스매치를 하면서 조금씩 배워나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런 선택지도 있다고 알아두시면 됩니다
14. 함부로 치터라고 속단하지 마세요. 플스진영에서는요.
마지막으로 함부로 치터라고 속단하지 마세요. 플스진영의 경우 신고하면 어느날 조용히 사라집니다. 스팀과 다릅니다.
정상상황에서도 발생하는 현상이 치트를 써도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절대 아무도 이 둘을 한번에 구분할 수 없습니다
스팀이라면 몰라도 플스진영에서는 절대로 상대가 치터라고 단언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탑건 수준의 경험과 실력이 아니면 구분이 어렵고, 아무리 탑건 이라도 한번에 치터라고 속단하지 않습니다.
다음 게임에서 좀 더 개선되기를 바라자구요
이상입니다
새로 입문해서 멀티 재밌게 즐기고 있는 유저 입니다. 정말 정성을 다해 글을 작성해 주신 게 느껴져서 저 같은 초보에겐 한줄기 빛과 같은 글인것 같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