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수정,제작하는 저부터 당연히 많은 경기를 해봐야하기때문에
1.0버전 이후에도 꾸준히 틈틈히 게임중입니다
간단하게 제가 플레이한 최근 20경기 데이터와 실제 MLB 데이터로 이야기 나눠볼까 합니다
아 그리고 제일 끝에 적으려 했던 내용이지만, 길어서 안보시는 분들도 계실거 같아
미리 위에다가 쓰겠습니다 ㅎㅎ.. 슬라이더 조절은 필수도 아니며, 기호식품같은거라고 보시면 됩니당!
그래서 사람마다 체감도 다르고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취향에 맞는 슬라이더는 우리를 더 맛있는 식사로 이끌어줍니다!
그래서 꼭 제것 뿐만이 아니라 , 어떤 슬라이더든 교과서는 될 수 없고 참고서의 역할로 봐주시면 감사합니다
일단 , 20경기 구간 12승을 얻었는데 빡집중 구간이였던터라 그런가 시즌 승률보다 좋게 나왔습니다 ㅎㅎ 아직 전 5할에 -10승입니다
득,실점같은 경우는 리그 평균치에 비슷하게 나온거 같고 , 대량득점 대량실점 경기도 분포 돼 있고 무실점 경기도 한번 달성했네요
득점 루트의 경우에도 다양하게 잘나왔습니다. 홈런없는 경기, 2루타 없는 경기, 안타 많지만 장타없는 경기,저득점에 홈런으로만 이긴 경기 등등
음... 그리고 다들 이미 잘 아시겠지만 , 볼넷 획득과 볼넷 허용이 야구게임의 최대난제인데..
이건 사실상 아무리 조절해도 실제만큼 주고 얻기가 힘든거 같습니다 .
리얼한 스탯을 위해서는 , 투구 조작법을 클래식으로 하면 되긴한데 , 그렇게 되면 조작이 너무 심심해서 .. 전 좋아하지 않습니다 ㅠㅠ
그나마 최대한 주고 얻기를 시도하려고 , 유저의 컨트롤-일관성을 낮춘거긴한데, 여기서 더 낮추면 지금 데이터보다
피장타 피안타가 너무 늘어나서.. 근본적인 해결법은 아니며
결국에는 , 리얼한 통계를 선호하시면 조작법을 클래식으로 가야하고 핀포인트나 미터로는 해결이 사실상 어렵습니다
획득의 경우에는 지금의 세트로도 충분히 해결 가능하실겁니다.. 다만 전 원래 참을성이 없고 볼스피드8이라 얻기가 좀 힘들긴 합니다 ㅋㅋ..;;
하지만, 제 경우에도 플레이한거 복기해보면 카운트 싸움 자체는 잘 가져가는 경우가 많은데
결국엔 3-2에서 긴장하고 욕심내서 못얻은 볼넷이 많기 때문에, 아마 다른 분들은 가능하실지도 모릅니다 !!
삼진은 9.25개 당하고 6.9개를 잡아냈습니다 . 투수진 자체가 별로 좋지 않아서 탈삼진은 다소 적긴하지만 허용범위라고 보여지고
일단, 제가 볼 스피드 8/6을 설명했던걸 다시 정리해보면
100% 실제와 같을 순 없지만 , 시각적인 스피드와 실제 타자가 느끼는 스피드의 부담을 적용하려고 시도한겁니다
95마일 이상 100마일에 가까운 직구를 치기는 굉장히 버거울 때가 많고 , 그렇다고 그 패스트볼에 타이밍 맞쳐놓으면
정말 몰린 커브나 체인지업에도 당황해서 잡히는 경험을 하실거라고 봅니다
패스트볼의 속도가 자신에게 부담스럽지 않다면, 타격 결과값도 늘 좋은편이고 더불어 체감하는 변화구의 위력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실제 경기보셔도 자주 나오지만 , 타자들이 파울홈런 칠 때 보시면 , 그건 100% 자기 스윙으로 친거고 다만 타이밍만 조금 빨랐을 뿐인데
마찬가지로 게임에서도 , 배럴 타구는 파울일 때 가 많습니다 ㅎㅎㅎㅎ
패스트볼에 맞춰서 포인트를 앞으로 당겨두고 있다가 변화구에 헛스윙먹고 ,
한참 높은 패스트볼에도 붕붕 돌려버리는 상황은 실제에도 많기때문에 , 이건 공 속도 말고 다른 슬라이더로는 만들어 낼 수가 없더군요..
그리고, 이렇게 함으로써 그전에는 메리트도 없고 , 쓰지도 않던 3가지 스윙버튼을 다 활용하게 됩니다
파워.노말,컨택 스윙이 있는데 , 이건 사실 치는게 쉬울 때는 전혀 메리트가 없었습니다
왜냐면 기본인 X노말 스윙으로도 홈런도 적당히 나오고 , 커팅도 되니까요
하지만 지금은 타이밍을 뺏겼을때 컨택스윙으로 대처하거나 , 유리한 카운트에서 노려보는 파워 스윙으로도 활용히 가능하고
실제로도 , 이렇게 바뀌면 라인업 1번부터 9번까지 누가 나오든 능력치가 어떻든 그냥 공 오면 버튼 눌러서 단순하게 치는거 이상으로
타자의 능력치를 더 꼼꼼히 보고 거기에 맞춰서 새로운 재미가 생깁니다 .
제가 조작하는 팀으로 예를 들어보자면 , 오닐 크루즈는 컨택,파워가 상급이지만 , 반대쪽 스플릿 능력치가 안좋고 비전이 낮습니다
비전이 낮기때문에 꾸준히 좋은 타구를 만들기는 어렵고 볼스피드가 빠르기때문에 헛스윙,삼진,나쁜타구도 많습니다
이건 실제 오닐 크루즈도 마찬가지구요 . 능력치는 비슷하지만 비전도 좋은 레이놀즈가 상대적으로
인게임이나 실제에서 크루즈보다 타율이 높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크루즈같이 인플레이 확률이 낮은 타자의 경우 노말-컨택을 조합해서 , 삼진 방어,커트하고 싸우다가
좋은 공에 본인 스윙가져가거나 , 타이밍 좋은 스윙에는 크루즈는 똥파워라 컨택스윙으로도 비거리 큰 홈런도 나오더라구요...ㅎㅎ
레이놀즈같이 컨택이 좋으면 굳이 컨택스윙을 쓸 일은 많지않고 , 꾸준한 안타와 2루타 , 가끔 유리한 카운트에서 파워스윙으로 홈런을 때려냅니다
그리고 배지환 같은 타자는 발이 굉장히 빠르지만 , 컨택이 낮기때문에 실제처럼 맞추는데 집중하는 컨셉을 컨택스윙으로 가져가구요
기습번트,내야 굴러가는 타구로 내야안타 등등 재미난 장면이 많이 연출됩니다
평균적으로 CPU는 엑스버튼->동그라미->세모->네모 순으로 프라이머리 피치, 세컨피치,써드피치가 장착 돼 있고 그렇게 구사합니다
주무기가 무엇인지 평속이 얼마인지 미리 학습하고 타이밍을 설정해서 치는 맛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 나오는 홈런의 비중도 그전엔 일반 홈런보다 노 다웃 홈런이 너무 많고 그랬는데 그점도 상쇄됐고
이젠 퍼펙-퍼펙이라도 가끔 안넘어가고 잡힙니다 ㅋㅋ..
아........아...............음.............뭔가 더 쓸말이 있었던게 같은데 까먹...었습니다..일 준비도 해야하니 생각나면 추가할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야구는 데이터죠.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이유이기도 해요. 작년에 피츠버그로 한 시즌 꾸렸는데 레이놀즈, 크루즈의 예시가 아주 좋습니다. 전반적으로 뛰어난 레이놀즈와 똥파워 크루즈 ㅎㅎ 다저스로 치면 프리먼과 먼시군요
프리먼 먼시라고 하기엔 유형은 똑같지만 프리먼 삐질거 같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프리먼을 전반적으로 뛰어나다고 평가하는 레이놀즈와 비교하는건 사실 모독이나 다름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ㅋㅋ 프리먼은 적어도 매우 뛰어난 정도는 붙여줘야 하는 선수죠
엥.. 프리먼=레이놀즈 라는게 아니구 팀내에서 이미지 비교에요 ㅎㅎㅎ 레이놀즈와 크루즈의 느낌이 다저스로 보면 프리먼 먼시의 차이와 유형이라는 비교...ㅎㅎ
조마우어님 말씀대로 팀내에서 이미지 비교입니다 ㅎㅎ 프리먼은 당장 은퇴해도 HOF 수준이죠 ^^ 의견 감사합니다.
아하 이해했습니다
넵 이해했습니다
정말 피칭이 더쇼게임의 최대 난제인거 같습니더 ㅎㅎㅎ 클래식으로 바꾸자니 너무 밋밋하고 핀포인트로 두자니 볼넷을 너무 안주고!! 슬라이더 적용하고 프랜경기 2-1로 졌습니당🤣🤣 마무리투수 아웃카운트 하나남았음에도 2사 1,2루라고 바로 교체해뿔던데 아주 맘에들었네요👍👍
그러게말이죠 ㅎㅎㅎ 예전에 홀옵이 최고 난이도였다가 레전드 추가한거처럼 이제 레전드 위에 리얼 난이도 하나 나왔음 싶습니다 ㅠ
마우어님 제가 클래식으로 피칭하는데 너무 어렵네요... 어떤 부분 슬라이더를 조절하는게 합리적일까요? 유저의 제구를 올리니 칼제구가 되는듯하고 PC의 타격을 내리니 너무 헛치고.. 조언 부탁드립니다.
아..음..음... 어떤 부분이 어려우신건지 자세히 알려주실 수 있으실까요 .. ??
안녕하세요~ 어떤 부분이냐면 클래식 피칭시 공이 너무 날리고 아니면 가운데 들어가서 정타허용이 너무 많아요 아예 난이도를 레전드에서 내려야 할까요?
음 클래식피칭이라면 , 일단 선수 능력치가 우선되기는 한데, 일단 유저 컨트롤과 일관성을 5/5로 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다들 마우어님 추천설정 피칭 볼 마커(투구커서) OFF 해서 게임 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