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액션 없이 3턴킬하는 영상입니다..만, 제 실험결과 지금은 영상과 같은 방법으로는 무리입니다.
아무래도 보스 방어력이 버프된 것 같네요.
스압이 좀 있다보니 바쁘신 분들을 위해 팁이라고 한다면,
거두절미하고 세팅만 보실분들은 그리모어 세팅 / 장비 / 스킬 항목까지 내리시면 됩니다.
먼저 영상의 세팅부터 적어봅시다.
파프닐 그리모어가 선의선★ / 속성공격부스트7 / 무검마스터리8 / 프리즈세이버★ / 영거리사격★ / 마인드셧★
선의선 제외 얼음부가 3랭크 5개로 아이스 웨이브 방당 8500-8900.
딜러 다크헌터 그리모어가 선의선★ / 속성공격부스트★ / 치유의리듬★ / 소울 리버레이트★ / 화룡의맹공★ / 빙격의술장★
치유의 리듬, 선의선 제외 얼음부가 3랭크 4개로 소울 리버레이트가 97816.
보스의 HP는 28만이므로 아이스 웨이브 평균값(8750 x10=87500) + 아카식노바(99999) + 소울리버레이트(97816) = 285315로 3턴킬이 나오게됩니다.
... 그런데 제 실험 결과 영상보다 더 좋은 그리모어 세팅인데 데미지가 떨어집니다.
딜러 다크헌터의 치유의리듬 그리모어를 술장마스터리로 바꾼 것을 제외하고는
나머지는 다 똑같지만 얼음 부가효과 갯수는 더 많았고, 몇몇 스킬 랭크도 좀 더 높았고,
파티의 모든 캐릭터의 장비와 스킬포인트를 투자하여 올리는 스킬은 영상과 전부 동일하게 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전 스토리모드라서 봉인용 다크헌터를 플라비오로, 딜러 다크헌터를 크로에로 대신했네요.
다음 스샷은 실험 당시 딜러들 그리모어 세팅입니다.
파프닐
딜러 다크헌터 대용 클로에
아이스웨이브 7000 ~ 7300 / 아카식노바 99999 / 소울 리버레이트 72600
더 좋은 세팅임에도 불구하고 아이스웨이브 평균값에 나머지를 더하면 244099밖에 안나오네요;
추가 실험으로 스탠다드에서 부가효과 갯수 영상이랑 똑같이 맞추고 해봤는데
아이스웨이브 방당 1만정도 나오는걸 보면 영상이 조작이 아님은 확실합니다.
무검 마스터리 랭크1이랑 속성공격 부스트 2랭 더 높다고해서 아이스 웨이브 한 방당 데미지가 1000넘게 차이나진 않을거거든요.
크로에의 경우 영상의 다크헌터보다 힘이7, 공격력이 47 떨어지는 상태입니다만,
아무리 그래도 데미지가 25000씩이나 떨어지는 건;
치유의 리듬이 딜에는 아무 상관없어서 뺐는데 설마 저것 때문은 아닐거고..
더블액션 두 번 띄워서 잡는 영상도 부가효과 갯수까지 맞춰서 똑같이 세팅 해봤지만 역시 데미지는 덜 나왔네요.
보스 방어력이 처음 나왔을 때 보다 버프된게 맞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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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모어는 굳이 언급안해도 되겠지만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만큼 ★랭크로 맞춰주세요.
괄호 안은 최소로 찍어줘야 할, 더불어 필수로 ★랭크 찍어줘야 할 스킬입니다.
주의할 점이라고 하면 본문에는 프리즈 서클이라고 적었지만,
서클 스킬은 부가효과들이 다른속성 위주로 나왔다면 그 속성에 맞춰서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바드의 서곡과 환상곡도 마찬가지구요.
즉, 부가효과 화염3랭크가 다른 속성들보다 많이 나왔다면 걍 화염 모아서 세팅하면 된다는 말입니다.
절대로 그리모어 부가효과를 얼음만 고집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탐색준비 요리버프 - TEC 10
파프닐 - 케리케이온 / 아미앙투스 메일 / 에길의 투구 / 공국의 수호증 (프리즈세이버★ / 마인드셧★ / 속성공격부스트★)
그리모어 - 선의 선 / 속성공격 부스트 / 무검 마스터리 / 프리즈 세이버 / 영거리 사격 / 더블 액션
다크헌터(딜러) - 진룡의 검 / 본디지레더 / 섀도우 클럽 / 괴력의 반지 (소울 리버레이트★)
그리모어 - 선의 선 / 속성공격 부스트 / 술장 마스터리 / 소울 리베이트 / 화룡의 맹공 / 빙격의 술장
다크헌터(봉인) - 진룡의 검 / 순백의 가슴 보호대 / 준족의 신발 / 질풍의 부적 (물리공격 부스트★ / 억제공격 부스트★ / 검 마스터리★)
그리모어 - 선의 선 / 물리공격 부스트 / 민첩성 부스트 / 포스 에너지 / 대역 / 프리즈 서클
※ 다크헌터(봉인)의 경우 영상에서 어질이 86이었으니 어질은 86으로 맞추면 될 것 같습니다.
정확하게는 어질수치에 상관없이 2턴에서 보스보다 먼저 로즈 프리즌(포스 브레이크)이 발동되면 됩니다.
최소 어질은 따로 테스트를 안해봐서 모르겠고ㅠ 플라비오의 경우 진룡의 검 / 본디지레더 / 준족의 신발 / 황금벨트를 끼워주시면 됩니다.
스킬의 경우 억제공격 부스트 하나만 찍어줘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적어둔 다른 스킬들을 찍어두시면 아주 조금이라도 딜량을 올려줄 수 있습니다.
엑스터시가 아니라 소울 리버레이트인 이유는 2봉인 엑스터시보다 소울 리버레이트가 배율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여담으로 그리모어에 봉인부가 3랭크 하나도 안달고 사용해도 31층 보스 풀 디버프인 독+팔다리 봉인이 다 걸리더군요.
바드 - 진룡의 검 / 히멘의 옷 / 준족의 신발 / 황금 벨트 (노래 마스터리★ / 빙극의 서곡★ / 빙막의 환상곡★)
그리모어 - 노래 마스터리 / 빙극의 서곡 / 빙막의 환상곡 / 민첩성 부스트
프린세스 - 진룡의 검 / 로얄 바니 / 준족의 신발 / 황금 벨트 (공격의 호령★ / 프리즈 서클★ / 음의반향★)
그리모어 - 공격의 호령 / 프리즈 서클 / 음의 반향
※ 바드와 프린세스의 경우 굳이 황금 벨트를 끼워줄 필요는 없고,
황금벨트가 없을 시 질풍의 부적으로 대신해주면 되겠습니다.
다만 2턴에서 바드 빙극의서곡이 발동되기전에 프린세스의 음의반향이 먼저 나오면 안되는데,
어질 엄청낮은 베르트랑으로도 그런 경우는 없었으니 안심해도 될 것 같네요.
※ 마지막으로 턴에 따른 파티원 패턴 정리합니다.
# 1턴
파프닐 : 변신 마인드 셧
다크헌터(딜러) : 포스부스트 화룡의 맹공
다크헌터(봉인) : 포스부스트(필수) 대역
바드 : 포스부스트 빙막의 환상곡
프린세스 : 포스부스트 공격의 호령
1턴은 TP를 날려먹는 공격을 하는데 TP 거의 필요없는 다크헌터(봉인)을 대역으로 사용하고
프리즈 서클을 사용할 TP를 포스 에너지로 충당합니다.
# 2턴
파프닐 : 악셀라 레이트
다크헌터(딜러) : 빙격의 술장
다크헌터(봉인) : 로즈 프리즌(포스 브레이크)
바드 : 빙극의 서곡 -> 다크헌터(딜러)
프린세스 : 음의반향 -> 다크헌터(딜러)에서 파프닐로
2턴째는 보스가 행동하기 전에 다크헌터(봉인)의 로즈 프리즌이 먼저 들어가고
보스 행동 봉쇄, 독으로 인한 소울 리버레이트 뎀뻥 조건 충족, 여유롭게 버프걸면 됩니다.
# 3턴
파프닐 : 영거리 사격 -> 아이스 웨이브(더블 액션 발동) -> 아카식 노바
다크헌터(딜러) : 소울 리버레이트
다크헌터(봉인) : 프리즈 서클
바드 : 최종결전의 군가(포스 브레이크)
프린세스 : 프리즈 서클
3턴 째는 2턴의 봉인때문에 보스가 최저속도가 되므로 보스가 행동하기 전에 먼저 공격 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더블 액션이 터져주기만을 기다리면 되겠습니다.
이하는 추가 실험 결과입니다만,
어찌보면 이 글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일지도 모르겠어서 궁서체로 씁니다.
스토리모드로 파프닐 그리모어에서 영거리사격과 프리즈 세이버.
크로에(딜러 다크헌터)의 그리모어에서 빙격의 술장과 소울 리버레이트.
캐릭당 각각 2개씩 이 스킬들만 얼음부가 3랭크를 달고 해봤는데 이렇게만 해도 3턴킬은 됩니다.
물론 나머지 그리모어는 전부 ★랭크구요.
결론만 말하자면 굳이 모든 그리모어에 부가효과 떡칠할 필요는 없다는 겁니다.
다만 얼음부가 이게 공격스킬에만 적용되는 건지, 아니면 달기만해도 전부 적용되는 건지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얼음부가로 도배했을 때 데미지가 더 떴던걸로 기억하는데 아마 적용이 되는게 맞지 싶습니다만..
또 하나 드는 의문점이라면 빙격의 술장을 사용하고 다음턴에 속성변환 된 물리 스킬이
STR에 영향을 받는지 TEC에 영향을 받는지 둘 다 받는건지 요것도 잘 모르겠네요ㅠ
세팅보면 물리스킬은 힘에 영향을 받는게 맞는 것 같고 물리랑 속성 부스트가 중첩이 안되니까
보스의 약점인 속성을 노려서 속성공격 부스트만 찍은 것 같은데 말입니다.
글을 마무리함에 앞서, 개인적인 사족 한 마디 달아보자면 일단 스토리모드에서 아직 부족한 것들을 얻고 클래식을 갈 예정입니다.
언제 될런지 모르겠지만 속성공격 부스트★랭크 얼음부가, 무검 마스터리 ★랭크 얼음부가, 술장 마스터리★ 얼음부가까지..
무검이랑 술장은 1포인트만 찍어도 액티브 스킬들이 활성화되서 진짜 헬게이트가 열리겠네요 하아..
여튼, 다크헌터 -> 다크헌터보다는 힘이 약간 더 높은 하이랜더 -> 다크헌터로 가서 더블액션 없이 3턴킬이 되는지 다시 한 번 해볼 생각이구요.
원래는 사무라이 -> 다크헌터로 가는게 힘이 더 높지만 사무라이 일러가 맘에드는게 없네요ㅠ
글을 작성하다보니 어느새 두 시간이 지났네요ㅎㅎ
여기까지 긴 글 읽느라 애쓰셨고, 3턴킬 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30층 보스도 그렇고 북미판 베이스인것 같으니 북미판 내면서 좀 수정한게 사실이긴 한듯...
잡아보긴 해야하는 데.. 어차피 검이고 뭐고 걍 귀찮아서 피크닉에서 킬해버리고 젤다나 하고 있지만.. 아 그러고보니 31층에서 나오는 그리모어에 붙는 부가효과는 무조건 3랭크라는 것 같으니 노가다 하실분들은 참조.
네 31층에서는 부가효과가 무조건 3랭크가 맞긴 한데, 모든 그리모어 발생 시 부가효과가 붙는 건 아니고 더군다나 모든 부가효과들이 다 뜨는지라..ㅠ 여튼 저도 네잎클로버쓰면서 수동 노가다하다가 도저히 못해먹겠다고 생각하는 도중에 FOE 리젠이 빨라서 일정루트 선 그어놓고 걍 물건으로 A버튼 눌러두고 오토 돌려버리는중입니다ㅋㅋ 진짜 신세계수 1도 익스퍼트 포레스트셀 2턴킬한다고 노가다했을 때도 이렇게까지 질리진 않았는데 이번작 노가다는 정말 상상을 초월하네요;
뭐 어차피 dlc라서 훈장에 영향 있는것도 아니고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이긴 한데 다음에 할만한 게임까지 할만한게....
저도 오토 돌려놓고 블본 죽돌이짓 며칠 하다가 또 금방 질려서 접고.. 지금은 걍 공허의 유산 하는중입니다ㅋㅋ 클래식가면 또 하는동안은 재밌을 거 같은데 이거 당최 그리모어가 나오질 않아 넘어갈 수가 없으니ㅡㅡ;; 여튼 댓글보니 데미지가 왜이렇게 떨어지는지 알게되었네요. 정보 감사합니다ㅎㅎ
왘ㅋㅋㅋ 부가효과는 어떻게 붙이셨나요 원하는게 잘안붙을텐데
하다가 이게 할 짓인가 싶어서 난이도 피크닉으로 맞춰놓고 31층에서 일정 루트 선을 그어놓은 다음에 다른 물건으로 a버튼 눌리게 해놓고 작업장 돌리고 있습니다ㅎㅎ 거의 하루죙일 돌리는거 같은데 저의 경우 2-3일에 원하는거 하나씩 얻는거같네요;;
부가옵션은 그리모어카드로 안옮겨지지 않지 않나요??
네 그래서 직접 노가다해야합니다ㅎㅎ
아예 스킬을 찍지 말고 ★ 그리모어 한개만 달아놓고 노가다 하면 안되나요?
요게 굉장히 애매합니다. 위키에서 든 예를 풀어보자면 레인저의 프랭크샷을 5까지 찍고, 그리모어 4렙짜리를 달았다 한 들 그리모어 찬스에서 나오는 최대 랭크는 5라고 하거든요. 프리미엄 찬스의 경우 더 높은 랭크의 그리모어가 뜨긴합니다만, 더 이상한 건 저도 지금 프리미엄 찬스 요리먹고 필요스킬 + 그리모어 ★랭크 하나씩만 달아주고 노가다중인데 이게 패시브는 스킬 안찍고는 죽어도 ★랭크가 안뜨더군요;; 단순히 운인지 저만 그런건지를 잘 모르겠네요 이 부분을.. 액티브는 스킬 안찍고 그리모어만 넣어놔도 가끔 ★랭크가 뜨는데 저도 뭐가 뭔지 잘 모르겠어서 패시브는 스킬+그리모어, 액티브도 가능하면 스킬+그리모어로 하고 전직이 불가능한 파프닐의 경우 어지간해선 액티브 스킬만 쥐어주고 다니네요. 추가로 파프닐을 제외한 캐릭터들은 프리미엄 찬스 떴을 때 뭔짓을 하든 간에 그리모어가 들어오는데 파프닐은 그리모어가 안들어오는 경우가 참 많네요-_-;;
이런 공략 너무좋앙~검을얻고 클래식갈려고했는데 다른직업들이 필요한거봐선 스토리모드로는 불가능한가보네요 그냥 클래식가야할려나
걍 스토리멤버 전직시키면 됩니당. 저도 스토리멤버 전직시켜서 잡았어요
보니까 파프니르, 프린세스는 원래 캐릭터 그대로 가고 베르트랑을 바드로 플라비오를 봉인 다크헌터로 크로에를 딜러 다크헌터로 전직시키신거 같은데 맞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