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 수정이라고 해봤자 오타 수정과 파티 편성 순서, 몇몇 장비와 다크헌터 기술이 하나 바뀐 것 뿐입니다ㅎㅎ
드디어 목표했던 부가효과 작업을 다 끝냈네요.
A버튼 눌러놓고 오토 돌렸는데 한 3주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ㅋㅋ
저처럼 어떻게든 스토리모드로 잡아보고싶다, 라그나로크 5개 모아서 넘어가고 싶다 그러는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더블액션이나 회피가 잘 떠야되는 이런 변수가 작용하는 부분을 최대한 줄였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뭐 굳이 언급안해도 되겠지만 클래식 멤버로 한다면 당연히 효율은 훨씬 더 늘어나구요.
스샷 몇개와 함께 시작합니다ㅎㅎ
※저번 3턴킬 가이드와 동일하게, 속성부가는 자기가 좋아하는 속성으로 선택해서 통일하시면 되겠구요.
다만 부가효과는 3랭크 기준이므로 2랭크 이하로 맞추면 어떻게 될지 장담 할 수 없습니다.
커스텀 스킬 및 그리모어는 ★랭크를 기준으로 하고 있지만 몇몇 그리모어 스킬은 굳이 ★랭크가 아니어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번에는 DLC를 지르지 않아 황금벨트와 준족의 신발을 얻을 수 없는 분들도 계실지 몰라서 다른 악세사리로 대체했습니다.
요리버프 - TEC 10
파프닐(주인공), 다크헌터(베르트랑), 레인저(플라비오),
바드(크로에), 닥터 마거스(아리안나)
파프닐 - 케리케이온 / 아미앙투스 메일 / 에길의 투구 / 영지의 피어스
필수스킬 - (속성)세이버★ / 마인드셧★ / 속성공격부스트★
그리모어 - 선의 선 / 속성공격 부스트 / 무검 마스터리 / (속성) 세이버 / 마인드 셧 / 영거리 사격
※ 속성 부가 3랭크 그리모어 최소 4개
다크헌터 - 진룡의 검 / 본디지레더 / 풀페이스 / 괴력의 반지
필수스킬 - 검 마스터리★ / 소울 리버레이트★ / 트래핑II★ / 물리공격 부스트★
그리모어 - 선의 선 / 속성공격 부스트 / 음의 반향 / 소울 리버레이트 / (속성) 술장 / 화룡의 맹공
※ 속성 부가 3랭크 그리모어 최소 3개
레인저 - 진룡의 검 / 실피드베스트 / 포레스트런너 / 공국의 수호증
필수스킬 - 어더즈 스탭★ / 민첩성 부스트★ / HP 부스트★
그리모어 - 검 마스터리 / 민첩성 부스트 / 억제방어 부스트 / 경업의 선율 / (속성) 서클 / 대역
※ 속성 부가 3랭크 그리모어를 파프닐, 다크헌터 둘 다 최소 요구치만 맞춘다면 어더즈 스탭은 보험으로 찍어둡시다.
HP 부스트의 경우 맞았을 때 생존확률을 높이기 위해서고 억제방어 부스트는 보스의 봉인이나 상태이상공격을 최대한 막아보고자 해서 달아준 겁니다.
악세사리에 공국의 수호증을 달아준 이유도 어질과 럭을 같이 올리는데에 초점을 맞춘 것.
바드 - 심원의 광궁 / 히멘의 옷 / 은성석의 장갑 / 행운의 네클레스
필수스킬 - 노래 마스터리★ / (속성) 서곡★ / (속성) 환상곡★ / 민첩성 부스트★
그리모어 - 주문 마스터리 / 억제공격 부스트 / 현혹의 주문 / 봉인 주문:다리 / (속성) 서곡 / (속성) 환상곡
※ 실험 당시에는 억제공격 부스트에만 봉인부가 3랭크 하나만 달려있었습니다.
당연하겠지만 LUC 중심의 장비인 이유는 상태이상과 봉인 확률을 올려주기 위해서구요.
닥터 마거스 - 진룡의 검 / 순백의 가슴 보호대 / 브라이트 샌들 / 질풍의 부적
필수스킬 - 무술 마스터리★ / 무술:귀력화★ / 무술:결계★ / TP 부스트★(?)
그리모어 - 무술 마스터리 / 포스 에너지 / 무술:귀력화 / 무술:결계 / (속성) 서클 / 대역
※ TP 부스트의 경우 포스 에너지 회복량이 늘어나지 않을까해서 찍어본건데 찍은 상태랑 안찍은 상태랑 비교를 안해봐서 모르겠네요.
딱 한번만 해보면 알 수 있겠지만 귀찮기도하고 스포도 남아서 다른 스킬 찍을 포인트가 부족한것도 아닌지라 물음표 찍고 넘어갑니다.
1턴
파프닐 : 마인드 셧
다크헌터 : 화룡의 맹공
바드 : (속성) 환상곡
레인저 : 경업의 선율
닥터 마거스 : 포스 대역
1턴은 보스가 파티원 전체 TP를 날려먹는 공격을 합니다.
포스 발동하고 닥터 마거스의 대역으로 넘기면 끝.
2턴
파프닐 : 영거리 사격
다크헌터 : 음의 반향 [다크헌터 -> 파프닐]
바드 : (속성) 서곡 [다크헌터]
레인저 : 포스 대역
닥터 마거스 : 무술:귀력화 [다크헌터]
2턴은 확산하는 타격 공격 / 랜덤 3~5회 타격 공격 둘 중 하나를 사용하니 몽환잔영 발동한 레인저의 대역으로 넘어갑니다.
경업의 선율 + 몽환잔영이면 진짜 어지간해선 다 회피 뜹니다.
버프 순서가 자꾸 꼬여서 이리굴리고 저리굴리다가 스토리 멤버로는 이렇게하면 버프가 안꼬이더군요.
서곡, 귀력화 순서는 상관없고 음의반향이 앞서 두 버프가 발동된 다음에 나오면 됩니다.
3턴
파프닐 : 변신 (속성) 웨이브
다크헌터 : 포스 트래핑II
바드 : 포스 현혹의 주문
레인저 : 대역
닥터 마거스 : (속성) 서클
3턴은 랜덤 3-5회 속성공격을 합니다.
사이클 자체는 화염->얼음->번개->화염 순의 반복이지만
첫 번째로는 2턴과 같이 랜덤으로 사용하니 역시 몽환잔영 레인저의 대역으로 넘어갑니다.
3턴에선 속성공격밖에 하질 않는지라 대역쓰는 레인저를 전열로 보내놓고 트래핑II을 써보니
드레인바이트보다 데미지가 더 많이 나와서 수정했습니다.
4턴
파프닐 : 악셀라 레이트
다크헌터 : (속성) 술장
바드 : 봉인 주문:다리
레인저 : 대역
닥터 마거스 : 결계
4턴은 관통하는 참 공격 또는 파티 전체에 온갖 상태이상을 거는 공격을 하는데,
물리공격은 몽환잔영 레인저의 대역으로, 상태이상 공격은 닥터 마거스의 결계로 해결하면 됩니다.
무술 마스터리 20에 결계 20찍으면 차단율이 100%라서 상태이상 및 봉인이 완전방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프린세스를 닥터 마거스로 전직시켰는데 적절한 선택이었다고 봅니다.
5턴
파프닐 : 영거리 사격 - (속성) 웨이브 - 아카식 노바(포스 브레이크)
다크헌터 : 소울 리버레이트
바드 : 최종결전의 군가(포스 브레이크)
레인저 : (속성) 서클
닥터 마거스 : (속성) 서클
5턴은 맹목과 4턴에서 걸어둔 다리봉인이 반드시 남아있어야하고 다리봉인으로 인해 선제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하나 더 설명하자면 5턴 째 보스의 공격은 단일 대상 무속성 특대 데미지입니다.
적중율이 높진 않다고 설명되있는데 전 5번중 3번꼴로 맞더군요ㅡㅡ;;
여튼 공격 맞으면 무조건 죽는다고 보면 되고 보스가 눕기를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 최소 조건으로 15회의 실험 결과 15회 전부 5턴킬이 되었습니다.
만약 5턴에서 보스가 죽지 않았을 때의 커맨드를 정리해보자면,
1. 다리봉인이 남아있을 때 파프닐이나 다크헌터 둘 중 하나만 살아있으면 (속성) 세이버나 소울 리버레이트로 공격 후 킬.
2. 다리봉인이 없을 때 레인저와 파프닐 혹은 다크헌터가 살아있다면 어더즈 스탭을 살아있는 딜러에게 걸어주고 마찬가지로 공격 후 킬.
3. 다리봉인도 풀렸는데 레인저가 죽었다면 더블액션 세팅 들고가서 더블액션이 안떴다고 생각하고 리☆셋.
위에 있는 바드 장비설명에서 했던 소리 또 해보자면, 실험 당시에는 억제공격 부스트 하나에만 봉인부가가 달려있었는데
다른 그리모어에도 부가 효과가 아예 없거나 억제공격 부스트에 봉인부가 없다고 상태이상이랑 봉인이 안걸리진 않을 것 같습니다.
처음에도 언급했지만 5턴킬은 확률 요소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보니 안정적으로 클리어가 가능해서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된 것 같네요.
이번에도 여기까지, 긴 글 읽느라 고생들 하셨습니다.
이런 가이드 정말 좋습니다. 먼저 고생하셨습니다. 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 한 편으로 슬픈 점은.. 1과는 다르게 주인공이 X나 쌔서... 여기저기 굴려지는구나 라는 느낌이네요.
네, 진짜 1편 주인공을 굳이 하늘에 비유하자면 2편주인공은 저기 성층권 돌파가 아닐까 싶습니다. 사기스러운 이유가 아마 엑셀라 레이트가 원인이 되지않았을까 싶네요. 포스 리셋 활용하면 금방금방 변신도 가능하고 메테오 슬래시 및 악셀라 재사용도 가능하고.. 근데 전작 생각하고 TEC99 아리안나를 연금술사로 전직 시켜서 해봤는데 보스한테 디버프 아군한테 풀버프 걸고나서 속성술장 + 삼룡이 브레스 포함 뭔 스킬을 쏴대도 데미지가 2만이 채 안나옵니다; 위키보면 배율도 상당한데 그게 참 이상하네요..
물론 저기 캐릭터들은 전부 99수행이겠지요? 슬슬 31층 가려고하는데 아주 좋은 팁입니다 라그나로크얻고 사무라이로 탱킹하고다니고싶네욬ㅋㅋㅋㅋ
넵 은퇴나 수행99는 기본으로 깔아둔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5턴킬 세팅은 안정적이지만 그리모어 부가 노가다를 최소7개는 해야되는지라 굳이 여러번 잡고 그러실거 아니면 저번에 올렸던 3턴킬 세팅도 추천 드립니다. 3턴킬은 더블액션이 떠야되지만 그리모어 노가다 4개면 끝나서 어찌보면 더 나을법도 하네요ㅎㅎ
패시브에 부가효과를 붙이시다니... 정말 대단합니다. 전 너무 힘들어서 못 해먹겠네요.
예. 패시브도 속성공격 부스트같은 건 단일이라 그래도 괜찮은데, xx마스터리 같은 건 찍으면 기본으로 1포인트 올라가버리는 액티브 스킬들때문에 진짜 헬이었습니다ㅠ 저도 3주 내내 오토 돌렸어요ㅂㄷㅂㄷ
부가효과가 부족해도 소닉 레이드와 어더즈 스텝으로 괴멸 직전의 상태에서 격파했습니다 좋은 정보...아니 신神급 정보 감사합니다
옙 도움이 되었다니 저도 기분이 좋네영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