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호령이라는 미친 스킬이 뜨긴했습니다마는 최종던전 4층 황금상자에서 해금되는 특수합체인지라 사실상 최종보스, 벨벳룸 4연전용이라 수라전생이 의미없어진건 아닙니다. 최종보스 체력이 8만쯤 되는지라 오히려 수라까지 쓰는게 더 나은 측면도 있죠. (수라+대호령이면 2딜러로 최종보스에게 한턴에 2만이상씩 박히므로)
이번작은 마법원이 후반으로 빠지고 미니리커버리(전작 치유의 바람에 대응)가 2칸 소비가 되어 전작처럼 생각없이 막써도 되지는 않습니다마는, 그래도 foe 찢고 다니는데는 여전히 좋습니다.
1. 수라전생 획득까지
우선 무료제물로 한캐릭에게 렙업을 꾸준히 몰아해주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Q는 서브 페르소나빨인 게임이므로 와일드레벨을 올리는게 좋습니다. 유료제물은 돈이 너무 많이 깨지니 무료만 하는게 좋습니다. 보물스팟으로 돈벌리는 것도 2시어터 후반에서부터나 되니 돈은 아끼는게 좋죠.
여튼 이렇게 무료제물로 한 메인 페르소나에 레벨링을 열심히 몰아줬다면 2시어터에서 3시어터 정도에서
35 베르세르크로부터 수라전생을 빼올 수 있습니다.
합체로 만들 수도 있고 foe를 잡아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그냥 수라전생을 굴리기는 부담이 있으므로 몇가지 스킬이 필요합니다.
2. 필요스킬
우선 중치유촉진이 필요합니다.
무려 체력의 10퍼센트를 회복하는 패시브로
20 특수합체 아만으로부터 빼올 수 있고
35 베르세르크가 40때 배워서 제물로 계승시킬 수 있습니다.
딜러진과 탱커에게만 달아줘도 됩니다.
그 다음은 지원스킬 영기의 샘
38 랴난시가 42 때 배웁니다. 랴난시는 구원의 손과 메디아도 있으니 쓰면 괜찮습니다. 체력 5퍼를 회복시켜주므로 중치유촉진과 합치면 15퍼까지 커버가 됩니다.
그 다음은 구원의 손 계열+메디아, 미니리커버리 조합
후타바는 선제 확률업이 굉장히 잘터져서 그냥도 좋습니다.
후카는 아무래도 3칸 쓰는건 부담이 좀 가죠.
2칸소비로 늘긴 했으나 5칸 풀로 채워가면 보스전에서도 3번정도는 쓸 수 있습니다. 수라전생 팟이면 그 안에 다 잡으니 큰 부담은 안됩니다.
연쇄팟은 연쇄로 칠 때마다 게이지가 쌓이니 부담이 덜합니다.
메디아는 좀더 안정적으로 굴리기 위한 용도+foe전에서 미니리커버리 아끼기용이니 꼭 필요한 건 아니고 메디라마로 대체해도 괜찮습니다.
구원의 손은 랴난시가 갖고 있습니다. 영기의 샘도 챙길겸 랴난시를 쓰면 좋습니다.
48렙 큐벨레는 성모의 양손이라는 상위 스킬을 배우니 나중에 바꿉시다.
미니리커버리는 없어도 구원의 손 계열+메디라마를 계속 돌리면 됩니다마는, 그렇게 한명 턴을 계속 날리기보다는 미니리커버리로 힐러로 쓸 한명을 다른 역할로 돌리는게 낫다고 봅니다.
구원의 손은 파티에서 첫 캐릭(포메이션에서 좌측상단 캐릭)에게는 하나 달아줘야합니다.
전작에서는 아무나 끼고 있어도 치유의 바람과 마법원 회복량이 올라갔지만 이번에는 자신이 쓰는 치유스킬로 한정되어 파티 첫 캐릭에게 달아줘야합니다. 이렇게하면 미니리커버리 회복량이 뻥튀기됩니다.
성모의 양손 기준 미니리커버리의 회복량은 2.5배, 즉 50퍼가 되어 수라전생의 소비량을 커버하게 됩니다.
그리고 올가드
수라전생팟은 그냥 맨몸으로 내놨다가는 딜러진이 맞아죽기 딱 좋습니다. 라인가드를 써도 상관은 없습니다.
이 정도면 기본적인 스킬세팅이 끝납니다.
3. 파티구성
1서폿, 1탱, 3딜이나
2서폿, 1탱, 2딜정도로 짜면됩니다.
2서폿이 좀더 안정적이긴 합니다.
서폿역할은 힐, 상태이상, 버프, 디버프 모두 포함입니다.
이번작은 몹마다 내성이 좀 달라서 미묘하지만, 독과 혼란이면 거의 대부분은 다 상태이상을 걸 수 있습니다.
1, 2, 3 시어터 foe 모두 혼란이 걸리고
1,2 시어터 보스는 독
4시어터 foe는 첫 foe인 곰을 제외한 나뭇꾼과 난쟁이가 상태이상에 걸립니다.
그 외에도 잡몹들이나 황금몹(부스트 없으면 황금이 선제)에게 상태이상걸고 다니는 것도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리스키의 경우 조커를 파티에서 뺄 수 없는데, 이 경우 물리팟은 조커를 서포터로 쓰는게 좋습니다. 반역의 선도자는 크리를 굉장히 안정적으로 띄워주는 버프로 물리딜러들이 사실상 수라+차지 dps이상을 내게 해줍니다.(물리기 전반이 부스트시 대미지 2배 이상 강화되므로) 거기다 물리딜러들이 부스트를 계속 유지하여 체력 코스트 소비0 최속행동을 계속 쓸 수 있게 해줍니다.
난동부리기, 에로우샤워, 헤비레인, 아이온의 비, 찰나베기, 팔척뛰기같은 다단히트류 물리기를 반역의 선도자를 받고 쓰면 거의 무조건 부스트가 걸립니다.
탱은 아이기스가 베스트입니다. 물리내성은 스킬로도 달 수 없으므로(상쇄바디같은 스킬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 자체만으로 가치가 높고, 자체적으로 이지스의 방패(전작보다는 잘 안터지는 기분입니다마는)를 들고있는 완벽한 탱입니다. 올가드 아이기스를 뚫을 수 있는 기술은 손에 꼽습니다.
딜러진은 물리캐가 부스트 강화 때문에 더 강력하기는하나 취향대로 써도 못깰건 없을겁니다.
잡몹 상대용으로 파티 전체에 메기도를 다 껴줘도 괜찮습니다. 고작 sp14 밖에 안쓰는데, 초중반에 5메기도 맞고 살 잡몹은 거의 없습니다.
4. 운용
우선 첫턴은 보통 상태이상, 디버프, 버프, 수라전생을 겁시다. 후반부 상태이상 굉장히 안걸리는 적은 상태이상을 안써도 좋습니다. 대신 예방의 팔찌, 메멘토를 써서 상태이상이나 봉인을 대비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두번째 턴은 속도 따라 다릅니다. 힐러가 딜러진보다 속도가 느리다면 메디아를 돌리면서 미니리커버리를 아껴도 좋습니다. 세팅만 잘 되있어도 물리딜러가 공격 스킬 코스트로 본인 체력 15퍼이상만 안쓰면 힐, 미니리커버리없이도 2대는 안죽고 칠 수 있습니다. 서포터 캐릭도 딜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보스전같은 경우나 공격 2턴 정도 안에 못 죽일 것 같다면 미니리커버리를 킵니다.
그 후로는 상황대로입니다. 미니리커버리가 계속되는한 딜러진은 계속 딜넣고 탱커는 올가드나 라인가드를 돌립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