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노를 19.8.29에 구매하고 시즌패스 / 아나키스트등을 차례로 사서 500시간을 넘겨 즐기는 유저입니다. 제가 하면서 느낀 것들을 부족한 글재주를 부려 써보려 합니다. 긴 글과 글쓴이의 수다성향이 내포되어 있고 일기형태의 글입니다. 취향이 안맞을 수도 있고 이런 사항과 더불어 스스로 알아가고 싶으신 분이나 미리앎(스포라기에는....)이 싫으신분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바쁜직딩과 성질이 급하신분은 그냥 결과만 보셔도 됩니다. 핵심적으로 적어볼 것들은 하면서 느꼈던 것들을 주로 써볼까합니다. 그냥 평범한 팁이라기보단 응용이고 진행을 많이 못하신 분들에게는 뭔소린가 할까 싶어 조금 걱정은 되네요. 제가 하면서 오래하지 못했던 이유와 극복했던 방법, 게임 내 다양한 시스템을 활용해 효적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법등을 같이 나눠 보려합니다.
저는 맨 처음 유플광고가 시선을 확 잡아 끌었습니다. 배가 나오고 도시전경이 나오는게 제가 어렸을 때 대항해시대4, 시저3를 진짜 하고 싶었는데...컴퓨터가 없어서 친구네 집에서 눈치를 엄청보면서 했거든요. 많이 못 해본게 한으로 남아서 배만 나와도 어떤 도시만 나왔다 하면 한 참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제가 중세시대 스타일을 완전 좋아해요. 뭔가 기계적인 것 보다 순수 인간적인 냄새가 난다 그럴까...
처음 실행을 해서 도로를 내고 첫 주거지를 지을 때 그 감격이 잊혀지지가 않네요. 그리고 점차 늘리고 늘려가는 재미에 아주 푹 빠졌죠. 그러고는 섬마다 자신만의 도시외관과 산업형태를 내 멋대로 설정하고 만들어가는 것에 상당한 흥미를 느꼈습니다. 무료체험을 해보고나서 일단 오리지널을 질렀습니다. 시저3와 비슷한 주택발전 시스템이 저는 너무 좋았거든요. 그래픽도 좋았구요. 그리고 점점 발전함에 따라서 인구구조와 생산체계, 역할들을 점점 플레이어 스타일과 환경에 맞춰 변화를 줄 수 있어서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섬마다 필요한 요구품이나 생산에 필요한 원료를 무역선을 설정하여 공급/수급을 하고 발전시켜나가는 재미도 탁월했습니다. 비록 배종류는 많지 않았지만, 그래도 무역선 설정하는 재미가 있었죠. 약간의 프로그래밍이랄까. 머리를 써서 한배로 4군대 섬에 공급과 원료제공등을 하면서 꼬이지않게 무역을하면 쾌감이 장난 아니였거든요. 한번 꼬이면....핵망이긴 하지만...
그리고 부가적으로 탐사를 보내거나, 도시에 방문객들을 맞이 할 수도 있겠구요. 그리고 주택 외에 조형물들로 도시를 꾸며 매력도를 올릴 수도 있고, 주민들의 행복도를 올려주면 생기는 다양한 이벤트등을 보는 것 또한 재미있구요. 전투함대을 만들어 해적을 소탕하거나, 전쟁을 하여 경쟁자들을 물리치는등 다양한 방법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은 어떤 것부터 해야하나...하고 멍해지는 멍타를 경험할 때가 있습니다.
후기 1
플레이 시간은 많이 지난 것 같은데 내 도시는 변한게 별로 없을까?
제가 하면서 생각했던 문제가 바로 시간은 많이 흘러 간 것 같은데 변화가 별로 없다는 것이였습니다. 그러면서 점점 지쳐갔습니다. 그래서 생각해 보았지요. 무엇이 문제인가?
정신을 차리고 보니, 어느 날 열심히 각섬들의 물품들을 옮겨 가면서 섬과 섬을 정리하고 있는 제가 보이더군요. 자꾸 쌓이고 쌓이는 것을 이곳저곳 보내려고 배설정을 하거나 아니면 다른 곳에 팔거나 아니면 버리거나.....저는 이 문제의 해결책이 바로 농부/노동자/직공/기술자 즉 중간계층을 많이 만들지 말자는 것이였습니다. 이 게임의 최종목표는 투자가를 많이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되었거든요. 왜냐면 투자가를 만명이상을 만들어야 박람회에서 대형 전시회를 할 수 있습니다. 또 영향력이라는 것도 사실 인구가 늘면 자연히 늘지만 투자가와 같이 대폭 늘지는 않거든요. 또한 투자가가 늘면 도시 매력도도 늘게 됩니다.
1만명이상이 되야 할 수있는 대형전시는 식물/기계/인물/장식물등 전설을 얻을 수 있긴한데....만족 스럽진 않지만 그래도 열심히 해야더 수집이 되긴하겠죠. 아무튼 저는 그래서 중간계층은 여분의 인구 500정도로 유지하는게 적당하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유
1. 주택이 발전하면 이전 요구품목이 사라집니다. 예를 들어, 작업복은 농민과 노동자들의 필수품입니다. 하지만 직공주택에서는 슈냅스/작업복/시장을 필요치 않습니다. 직공에서 다시 기술자로 넘어가게되면, 역시 맥주도 소세지, 빵, 학교가 필요없게 되지요. 이렇게 투자가 전용주택이 되어버리는 구역에서는 대학까지도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까지 되어버리면, 일단 물고기부터해서 모피코트까지 필요없게 되죠. 결국 투자가섬이 된 곳에서 생산하다가 보면 저것들이 이제 썩어돌다 못해 창고용량이 꽉차게 되면서 생산을 못하는 지경까지 이르게 됩니다.
이 상태가되면 결국 만들어진 것들을 처리하는데 시간이 소모가 되고 무역선까지 필요하게 됩니다. 섬이 5개라고 치면 각섬에서 배를 2대씩만 보내도 총 10대의 무역선이 정박해야하고 부두없이 이 많은 배들이 1개의 교역소에서 거래를 시작하면 당연히 연착하게 됩니다. 이런 기다림의 시간이 쌓여서 결국엔 제가 또 개입해야하는 상황이 온다는 것이죠. 그래서 섬 중에 못된 구조로 되어있는 섬에는 농민과 노동자들의 주거지를 만들고 넓고 집짓기 좋은 땅에는 투자가와 박람회, 박물관을 지을 구도를 잡는 것은 어떨까 생각을 했습니다. 필요 물품을 생산하는 곳과 발전할 곳을 설정하는게 중요하고 사실 투자가로 전부 업그레이드 해버리면 그 전 요구품목들은 필요가 없기에 각 계급에 1000명이상이 필요한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무역선을 하나 이상을 줄일 수 있어요. 최대한 자급자족을 한다면 물고기/슈냅스/작업복/맥주/소세지/빵/비누/럼주/통조림/재봉틀/모피코트를 실어 나를 필요가 없게되죠. 근데 계속 이곳저곳에서 생산하고 작업하게 하면, 발생하는 문제가 뭐냐면 주택이 업그레이드 되어 필요없어지면 그 섬에서는 결국 남아도는 품목을 실어 나를 배와 다음주택에 필요로하는 새 물품을 실어 오는 배가 추가되서 꼬인다는 겁니다. 그래서 중간계층의 인구를 딱 필요한 만큼만 만들자 입니다. 해본 바로 시청아이템을 활용해서 노동력을 뻥튀기하면, 집 한채에서 최대한 노동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노동력을 늘렸다하여 수량을 더 쓰는 것 같지는 않더라구요.(뇌피셜이에요.) 10개필요하던 곳에서 시청을 활용해서 노동력40%늘렸다해서 14개가 필요하지는 않았거든요. 주택별로 적용이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노동자주택을 많이 만들어 놓구 물품들을 공급하면 확실히 수입은 늘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자로 업그레이드하여 은행만 제공해도 노동자들에게 풀공급시 얻는 이윤보다 훨씬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어요. 그리고 풀공급에 도달하면 심리상 더 나은 소득을 위해 노동자를 직공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면, 부족함 없이 공급하던 작업복은 이제 필요없어 썩어돌게 됩니다.
이걸 처분하거나 소비를 위해서 무역선을 만들고 다른곳에 소비할 노동자 단지를 만들거나 아무 NPC에게 가져다 팔게 되거나 아니면 버리거나 하게 되죠. 문제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주택이 업그레이드 되면, 직공단지가 되어버린 이 섬에 다시 통조림부터 시작해서 다른품목들을 주변이나 여러곳에서 재료를 수급하려, 다른배를 건조하거나 무역로를 재설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야금야금 영향력을 소모(멀티섬:차후에설명,배건조 또는 전세항로설정)하게되면 또 집을 지어서 인구를 늘려야하고 발전을 반복하는 악순환이 반복는 것 같아요. 이렇게 쌓이다보면 손이 많이가게 되고 집중도가 분산되어 다른 곳에 신경을 쓸 여력이 줄어들게 되면서 지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입에선 아~~노오~~!181818181818!!!!!!!!를 1800번을 외치면서 아노1800을 손에서 놓게 된다는 저만의 생각....이.......너무 아재같나요? 헿헿헿헿
팁
1. 부두를 활용하자 : 부두는 교역소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바다에 저장고를 짓고 가장 외곽에 붙여 지으면 보기가 상당히 좋아요. 또한 항만시설관리자에 교역속도 증가시키는 아이템을 넣으면 킹왕짱 됩니다. 20여척의 배도 2-3개 부두면 완벽히 해결되는 것 같습니다.
2. 기호화 해놓는다 : 저는 섬들 이름을 1,2,3,4 번으로 짓습니다. 그리고 DLC출시 순서대로 지역을 A(구대륙),B(신대륙),C(곶),D(북극) 이렇게 해놓구 가령 북극과 구대륙을 오가는 배라면 시작지점으로 기준하여 DA1-4 TRADER 같이 배이름과 항로이름을 붙입니다. 그럼 무역로에서 찾기가 쉽더라구요.
3. 물품 사용/중지를 활용하자 : 맥주를 예를 들겠습니다. 맥주는 노동자와 직공이 사치품으로 사용합니다. 그런데 맥주가 부족할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생산을 더 지어주면 아주 좋겠지만, 여의치가 않을 수 있고 다른 지역에서 생산하거나 이곳에서 맥주를 그렇게 만들필요는 없다고 생각이들면 한 단계 낮은 주택(노동자)에서 맥주를 사용중지를 하는 겁니다. 둘 다 공급이 불안정하여 맥주에서 얻을 수익이 낮아집니다. 그런데 높은곳만 정해주면 확실한 수입증가를 챙겨 공급불안정에서 오는 양쪽의 수입감소를 오히려 수입이 더 높은 직공에게 우선 공급됨으로써 안정적인 경상수지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건 맥주뿐만아니라 동시에 사용하는 럼주, 통조림, 재봉틀, 모피코트, 커피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상위주택에서 우선사용 하는 것이 나은 선택이다. 라는 거죠.
4. 재고설정을 활용하자 : K를 누르면 그 해당섬의 교역소가 열립니다. 각 아이템의 아이콘을 누르고 판매와 구매, 그리고 최소재고 설정을 할수가 있습니다. 설정한 재고 상태로 구매와 판매. 그리고 섬간의 무역에서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구매와 판매는 보시면 아시겠지만, 최소재고는 멀티섬의 재고 관리에 도움이 아주 많이 됩니다. 설정이하는 절대로 가져 오지 않기 때문에 생산을 하면서 다른곳에 공급하는 곳은 무조건 설정해 놔야 전부 가져오는 불상사를 막아 공급이 부족사태를 막을 수 있습니다. 또 한 다른 멀티섬에 사용하는 양을 20개에서 지속 관리하고 싶다면 1번섬에서 50개를 싣고 2번 섬에 50개를 다 내려놓고 다시 50개를 싣습니다. 이때 2번섬에 최소재고 20개를 설정해 놓으면 20개가 최소재고라 30개만 다시 싣게 됩니다. 다시 1번섬으로 돌아간 배는 다시 50개를 싣습니다. 그 사이에 2번섬은 5개를 사용합니다. 2번섬에 도착하여 50개를 놓으면 65개가 되고 다시 50개를 싣게되면 20개가 남고 45개가 다시 실려 결국엔 2번섬은 계속 20개가 됩니다. 이 설정이 필요한 이유는 그냥 5개씩 설정을 하면 가끔 교역소에 딜레이로 어쩔때는 5개 어쩔때는 6개가 사용되어 부족하거나 여유있게 1개를 더 설정했다가 남게 되어 꾸준히 쌓여 창고용량을 넘어가게되면 배에 물품이 남아 무역이 꼬이는 경우가 간혹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을 사용하면 6개가 사용되던 7개가 사용되던 2번섬에는 다른 배의 관여만 없다면 지속적으로 20개안으로 관리가 되기에 오랜시간이 지나도 꼬일 염려가 없습니다.
5. 무역선에 선-하적대기/버리기 기능을 활용하자 : 무역설정에 보시면 해당 버튼은 각 섬이름별로 밑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대기는 그 물품수량이 되기까지 기다리는 것으로 부두의 여유가 있고 시간이 비교적 오래 걸리지 않으면 써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도 오래걸리거나 하는 문제가 발생하면 알림메세지가 계속떠서 다른 메세지를 가리게 되므로 저는 버리기 기능만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버리기는 하적하는 섬에 창고가 꽉차서 넣을 수 없을 때 배밖으로 던지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비교적 값이 싸고 부담이 없는 것에 대하여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기능의 사용은 결국은 과잉생산이라는 말과도 같지만, 중요한 재료와 물품을 실어야해서 꼬임이 절대 없어야 하는 배에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렇다고 해도 섬 교역소나 부두앞에 버려지는 것들이 많으면 괜히 신경쓰여요 ㅠ.ㅠ
6. 투자가를 되도록 빨리가자 : 투자가를 빨리가면 좋은 것이 바로 은행과 회원제클럽입니다. 은행수입이 정말 압도적으로 좋은데다가, 이쯤되면 시청 아이템중에 은행이 보석과 회중시계의 요구량을 충족시켜주는 아이템도 있습니다. 그리고 영향력도 어마어마하게 들어오고 여객부두가 있다면 매력도도 증가하여 매우 좋습니다.
7. 인물들을 활용하자 : 교도소에 인물들을 보면 배뿐만 아니라 시청과 무역연합에 좋은 것들이 아주 많습니다. 노동력을 올려주거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줍니다. 또 행복도와 생산력을 올려주거나 노동력을 줄여주고 다른재료를 추가로 생산하거나 하는 등의 좋은 효과들이 아주 많습니다. 교도소에서 구매를 적극적으로 하려면 최소 경사수지가 50K정도(분당수익) 되서 분당 수익이 좀 되면 어느정도 비벼볼만 합니다. 싼것들 중에서도 좋은것들이 많긴한데 비싼건 30만원도 넘습니다. 할인셋팅(8번참고)하시면 구매비용이 많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섬 매력도가 4천이상이되면 여객부두에서 전설인물들이 가끔 나옵니다. 목록변경 주사위는 처음 5000원이고 1회추가당 5000원씩 추가되고 최대치는 없는 것 같아요. 목록은 10분마다 바뀌는 것 같아요.
8. 배의 장착템들을 활용하여 구매 가격을 낮추자 : 배에 배치할 수 있는 인물들을 보면 구매가격 -15% 이런식으로 있을 겁니다. 그냥 배에도 장착이 가능하고 군함에만 장착이 가능한 것이 있는데. 전투순양함에 최대 4개 장착하여 할인율을 15%짜리 4개를껴서 60%까지 떨어트릴수있어요. 유지비80%에 -10%감소해주는게 초반엔 도움되는데 아무쪼록 최소 50%는 만들 수 있어서 교도소장에가서 주사위 굴리시면 금세 만들 수 있습니다. 유지비80%를 넣고 교도소에 짱박아놓고 빠른배로 왔다갔다 인물들을 실어오면 괜찮더라구요.
후기 2
영향력과 경상수지가 안정화 되었는데 이젠 무얼하지? 나는 오리지널만 있는데 DLC를 사서 해볼까?
자금은 1000M이 되면 더 쌓이지 않습니다. 투자가(시청범위를 1단지라고 칭할께요) 2-3 단지를 만들다보면 경상수지는 신경을 안쓰셔도 되고 십여단지가 되는 순간500k는 그냥 넘어버립니다. 오리지널만 있었던 저는 진짜 멍해져서 멘붕이 빠지더군요.
섬 물품정리를 하느라고 지쳐 나가 떨어져 중간에 그만두었다가, 카페에 여러스샷을 보고 다시 후기1과 같이 지치는 이유를 찾아 고비를 넘기고 보니 어느세 200시간을 하고 업적도 왠만한 건 다 했더라구요. 그런데 멘붕이 왔었어요. 할게 없었거든요. 그냥 교도소에서 주구장창 주사위 놀이를 했었습니다. 그런데 진짜 겉 핥기로만 게임을 했구나 하고 느꼈습니다. 수집과 탐사를 집중해보니 또 딴 세계더라구요. 그리고 이쯤에서 DLC를 하나씩 사면서 또 다시 느꼈죠. 와.....할게 무궁무진하구나. 미쳤다. 하고 생각이 들더군요.
이유
1. 게임의 깊이를 잘 몰랐던 이유가 업적을 위해서 게임을 끝까지 못했던 탓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5만명이상도 필요 없었거든요. 그러다가 업적을 다하고 그냥 수집을 위해서 한 번 게임을 시작해보자 하고 샌드박스를 켜고 지금까지 모인 노하우를 총동원해서 진짜 끝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DLC를 구매하고 추가된 시청과 무역연합에 아이템을 조합시키기 시작하니깐 게임이 완전 달라지더라구요. 그리고 탐사와 잠수정까지 더해지니깐 완전 정신 못차리겠더라구요. 이렇게 업적까지하면서 정신차려보니 300시간이 더해져 500시간을 뚫었더군요.
인구구조와 물품공급에 대해서 노하우가 생겼고, 다른 DLC들에서 추가된 인물과 아이템들 그외 다양하게 할 것들이 예상외로 너무 많이 늘어버려서 또 멘붕이 약간 왔었습니다. 그래도 대비책들로 대처가 되니 재미있었습니다. 지루하지도 시간을 많이 잡아 먹지도 않았죠. 아직도 수집은 끝도 없네요. 요즘은 탐사를 보내 놓구 섬 2개에 중간계층을 해놓고 나머지는 전부 투자가로 만들고 있습니다. 해도 해도 왜 이렇게 만족이 없는지. 도시꾸미기도 정말 참 끝이 없습니다.
2. 저는 DLC를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조건이 있습니다. 저도 이것때문에 조금 힘들었거든요. 바로 기초가 탄탄하지 않으면 지칠 수 있어요. 무역선들의 에러메세지가 끊임없이 나타나고 물품들이 이리저리 옮겨지고 혹은 내던져지고 무역선 설정을 계속 반복한다면 신경쓸일들이 많아지면서 곧 지치게 되고 곧 그만둘 가망성이 매우 크거든요. 이런 것들을 반복했던 분들이라면 조금 위험할 수 있어요. 이런 짓을 해야하는 곳(지역)이 2곳이 더 늘어나는데 이것을 감내하거나 정리를 잘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지 않으면 많이 힘들거에요. 잘 생각해보시고 구매하셔요.
위와 같은 상황이 되면 2가지 중 한 개를 선택하게 됩니다. 지쳐 그만두거나, 극복하거나. 그런데 지치는게 좀 더 큰 것 같습니다. 여러 사이트에 가보면 글이 많지 않거든요. ㅠㅠ 너무 아쉬운 것 같아요. 다들 많이 지치는 게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부분은 잦은 섹션(지역)이동과 더불어 시스템 적으로 추가되어 손을 더 타는 시스템들 때문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래서 저는 하면서 느낀 점들과 극복했던 노하우들을 적어 보는 것이기도 해요. 손이 덜 가게 했었던 것들을 팁으로 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저도 너무 많이해서 지쳐서 이렇게 글을 쓰면서 추억을 되세김질 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지금 게임을 켜고 보면서 다시해보기도하고 하고 있거든요.
팁
9. NPC들을 이용하자 : 꼭 스스로 다 만들필요는 없는 듯합니다. NPC들이 판매하는 아이템들을 활용하면 상당히 편합니다. 카나히의 커피,초콜렛, 럼주,시가등등 아니면 교도소장의 여러광석들 그리고 북극의 NPC들도 또한 도움이 많이 됩니다. NPC들도 지속적으로 생산을 하기 때문에 급하게 마구잡이 가져다 쓰시지만 않는다면 끊키지 않고 지속적으로 공급이 가능합니다. 경상수지가 높지 않더라도 여유자금이 있다면 사서 공급하시면 무조건 경상수지는 +가 될겁니다.
10. 그만좀 괴롭혀 이놈들아!! : 중립NPC외에도 경쟁AI가 있습니다. 이놈들에게 평판점수가 있는데 30점미만은 조만간 전쟁선포를 합니다. 관리는 사실 퀘스트가 제일 무난합니다. 보상도 괜찮거든요. 그리고 NPC마다 평판을 올려주는 전용신문선전이 따로 있습니다. 어려움 난이도 애들까지는 꼭 퀘스트가 아니더라도 평판관리가 괜찮습니다만, 금테를 두른 놈들은 상당히 관리하기가 껄끄럽습니다. 신문선전이나 해적을 처치하면 좋아하는 AI도 있지만 아닌애들도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금테 놈들은 신경을 조금만 안써줘도 거즘 전쟁상태로 돌입됩니다. 그렇게 되더라도 휴전을 이용하여 조금 편하게 게임을 할 수도 있습니다. 초반에 어느정도 퀘스트를 진행하고 관리하기 껄끄러운 놈과 동선이 겹치지 않게 멀티를 하시고 신대륙도 동선이 겹치지 않게 하시고 바로 전쟁선포를 하는 겁니다. 배를 한 두대정도 파괴하거나 시간이 좀 지나거나 아니면 칭찬을해서 약간의 평판 점수가 쌓이면 휴전을 "신청" 할 수 있어요. 2시간동안 전쟁을 하지 않는데 일정량의 금액이 필요합니다. 금액은 그렇게 비싸지 않습니다. 그리고 휴전신청을하면 평판이 오릅니다. 5~8점이 오릅니다. 이런식으로 휴전만 계속 해준다면 평판점수관리가 매우 쉽습니다. 평판이 50점이된다면 동맹까지 스트레이트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동맹은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동맹국이 다른 곳과 전쟁을 선포하게 되면 참여하거나 수교를 끊어야 하는데 결국 어느쪽이나 평판을 잃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점수가 점점 하락하다가 전쟁상태가 될 수 있죠. 간혹 초보님들이 동맹을 맺고 잘하던 게임이 갑자기 전쟁터가 되서 물품수급이 끊켜서 패배하는 걸 많이 보는 이유가 바로 동맹 때문입니다. 관리가 편해도 절대 동맹까지는 하지마시고 까다로운 놈들은 제일 편한건 2시간마다 휴전을 하는게 가장 편합니다. 40점이상이면 휴전을 신청하는데 자금도 들지 않습니다. 그러다가 어느정도 함대를 구성하면 밀어 버려도 되고, 다음 설명드릴 섬지분구매를 합니다.
11. 전쟁없이 섬를?! : 휴전으로 2시간짜리 평화를 얻고 평점관리에 들어갔다면, 저는 10분의 쿨타임을 가지는 섬지분 구매를 생각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충분한 자금이 있고 영향력도 충분하다면 지금까지도 휴전을 하고 있는 걸리적 거리던 놈의 섬을 전체를 날려 버릴 수 있습니다. 휴전은 2시간의 시간이 있고, 자금력만 있다면, 저 휴전시간에 몇개의 섬이고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단 지분을 살때 마다 -3정도의 평판감소가 있지만 0점에서는 -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간을 맞춰서 휴전을 신청하자마자 구매한다면 1시간에 모든 마음 먹은 섬을 다 구매해서 날려 버릴 수 있죠. 미리미리 구매를 해서 준비를 해놓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순차적으로 섬을 정복해버리는 것이지요. 왜 순차적으로 점령을 하냐면 그 전에 있던 물품들이 바다에 다 내던져지 거든요. 큰 섬일수록 좋은 물품(아닐수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필요없으시면 그냥 날려 버리셔도 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섬지분을 구매할 때마다 지분당 10점의 영향력이 소모되는데 이건 다음에 설명드릴 영향력소모 카테고리 중 확장이라는 곳에 영향력을 소모하게됩니다.. 즉 5개 지분을 구매하기위해서는 총 50의 영향력이 필요하고, 마지막의 점령은 영향력을 소모하지 않습니다만, 그 해당하는 섬의 크기에 따라서 확장했을때처럼 영향력이 소모되고 나머지는 반환되죠.
12. 주택이 없이 섬에서 노동을 시킬 수 있다 : 위에 설명드린 영향력을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인구표시옆에 영향력을 누르면 영향력탭이 뜹니다. 하단에 > 화살표를 누르면 총6개의 영향력 소모수치가 나오죠. 6개의 영향력 중에 저는 확장 영향력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우스를 오버해보면 사용되어진 영향력에 따라 버프들이 있습니다. 확장에 300의 영향력을 소모하게 되면, 섬에 기술자까지의 노동력이 각200이 생깁니다. 집 한채 없이 말이죠. 그러면 집도 안짓고 바로 건설재료만 있다면 모든 광산, 모피, 농작물, 통나무, 제제소, 점토등 원재료를 집을 짓지도 않고 구할 수 있게 됩니다. 노동력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것이죠. 사실 50만되도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제일 큰 섬기준으로 영향력 소모가 35전후, 지분구매는 10점이니 계산해서 잘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실 100점이면 구대륙과 신대륙 그리고 곶까지 합쳐서 4~5개만 점령하시면 금방입니다. 커피는 큰 섬 3개면 커피는 무역연합과 시청아이템 세팅하면 노동력과 생산성은 충분합니다.
13. 꼭 그렇게 다 공급해줘야 속이 시원했냣!! : 투자가에게 지독히도 많이 필요한게 커피라죠...ㅠ.ㅠ 그런데 꼭 커피를 공급하려고 애를 안써도 됩니다. 이건 투자가 뿐만아니라 다른 직군도 같습니다만, 공급하기가 까다로운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물론 공급이 되지 않으면 경상수지에 타격이 입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투자가가 많아지고 기술자에게도 은행이 보급되는 순간 몇개의 상품이 공급되지 않더라도 문제가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이때부터 아니 사실 그 전부터 우리는 행복도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특히 여객부두가 있는 곳이라면 신경을 더 써줘야합니다. 축제는 매력도를 상승시켜주거든요. 축제이벤트는 행복도에 따라 발생합니다. 사치품에서도 행복도를 얻기도 하지만, 가장 큰 효과를 보는 것은 사실 무역연합과 시청 아이템입니다. 이것들과 더불어 최대한 행복도를 신경써준다면 필요품목과 사치품 몇개를 공급하지 않는다고 난리가 나지는 않습니다. 물론 경상수지가 왔다갔다하는 상황에서는 지양해야합니다. 또 생산성 변경을 통해서도 행복도를 얻을 수 있으니 여분의 인구와 생산건물 갯수를 무역연합 아이템들과 함께 조절/활용하여 추가적인 행복도를 얻을 수도 있으니 참고 하시면 될 듯 합니다.
14. 이섬에서 일어난 모든 상황을 알 수 있다 : 최근 업데이트부터 생긴 것으로 알고 있는데, 물품별로 그래프가 있습니다. 생산성이나 사용량, 무역량과 시간들을 확인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죠. 무역에 걸리는 시간과 어떤 섬에서 무역품이 왔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을 비교 활용하면, 무역, 생산, 공급등에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사실 써드리고 싶은 것들도 많이 있습니다만(지금도 너무 많닷!!), 게임하시면서 조금 더 만져 보고 응용해 볼만 한 것들로 적었습니다. 기본적인 팁은 여러 게시판에 많이 있는 것 같아서 되도록 적지 않았습니다. 지금도 최악의 상황으로 설정해서 이렇게 저렇게 해보고 있는데, 평생 즐기기 적당한 게임이 나온 것 같아 참으로 즐겁네요.
5판하면 했던 것 또 다시 하려니깐 재미가 없으실 수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상황만 조금씩 변화를 주면 그냥 여타 RPG게임 매번 같은 짓 하는 것 보다 훨씬 나은 것 같아서 요즘 푹빠져 사네요. 지금까지 사놓은 게임중에 디비전이라는 게임이 플레이시간 천시간으로 제일 긴데 이게 곧 따라잡지 않으려나....하는 생각을 해보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봣습니다.
감사합니닷!
긴 정성글 감사합니다. 많은 영감을 얻고 갑니다!!
즐거운 게임 되셨으면 합니다!! ^^
안녕하세요. 혹시 견적을 여쭤봐도 될까요? 제가 아노를 하고 싶은데 견적에 대해서 감이 안와서요ㅜㅜ 해상도는 혹시 1900*1080 사용하시는건가용??
견적이라함은 어떤것을 말씀하시는 것일까요? 컴퓨터 사양견적을 말씀하시는건가요? 해상도는 최대가 저렇게뿐인것같습니다.
아아 그렇군요..!! 네 컴퓨터 견적이요ㅜㅜ
i7-8700k, 580글카에 램은 16기간가? 그럴거에영. 이거 밑에도 충분할 것 같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