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버스님이 과거에 번역해 공지에 올린 전투공략/팁 글이 있습니다. 해당 번역에서 없는 걸 가져왔습니다. 번역은 미숙한관계로 직접 작성합니다.
주관적인 의견도 있고, 개인적인 체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투브에 나오는 마스터급의 실력은 아니지만 사격에서 에로 사항이 꽃피는 초보 분들을 위해 씁니다.
1. 시야를 움직이는 것보다, 발을 움직이는게 더 빠릅니다.
빠른 적이 접근했을때 느리면 그놈의 레티클이 뒷목을 잡게 합니다. 시야만으로 에임을 잡으면 에로사항이 꽤 있습니다. 발도 움직이면서 에임을 갖다대는 느낌으로 쏴야 합니다. 발로 크게 움직이고 시야로 조금 보정하는 식으로 익혀봅시다.
2.실제 시야각과 조준각의 차이
하이곡그 즈곡크를 제외하면 왼손 무장은 매우 드물죠. 대체로 오른손에 사격이든 근접이든 들려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오른손 무장 기준으로 줌을 했다가 풀면 시야가 오른쪽으로 조금씩 움직이는 경험 다들 있으실겁니다. 줌을 하면 총구에서 나가는걸 보정해주는데 줌 없이는 총구랑 실제 시야랑 차이가 나서 적정 사거리 이상은 어긋납니다. 적정 사거리면 가장 쉽게 맞출 수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으니 손과 눈으로 보정해야합니다. 오른손 무장 기준 쏘다보면 느끼시겠지만 표적을 왼쪽에 두고 쏘는게 판정이 후합니다. 평지에서 대치하는경우는 발앞 뒤에서 유폭을 노리는 것보다 옆으로 유폭을 노리는게 더 쉽습니다. 사격각도가 안나옵니다. 내가 높은곳이라면 상관 없습니다.
3. 예측 사격 팁
건베오 무장설명에는 탄속이 없지만, 무기 종류에 따라 탄속이 존재합니다. 히트 스캔 방식이 아니라 투사체가 실제로 날아갑니다. 거리가 멀수록 착탄은 길어지고, 그에 따른 예측을 해줘야합니다. 지원기가 아닌 이상 어느정도 속도는 다 가지고 있고, 메뉴버를 갖고 있는 기체면 맞는걸 전제로 인파이팅을 노리기에 사거리를 유지하면서 쏴야합니다. 또한 상대방도 바보가 아니라 회피 기동을 하는데, 이때 노리기 쉬운것은 부스터가 끊어지는 순간입니다. 지상전은 절대적으로, 부스트가 멈추면 착지합니다. 그 순간이 무방비합니다. 경직을 강제분사와 메뉴버로 심리전을 걸어서 회피하거나 버티는 것, 움직임을 읽어서 멈추는 것의 싸움입니다. 혹은 ASL로 두들기던가. 그래서 AMBAC가 넘치는 고코스트로 갈수록 우주전은 빔이 상당히 유리하죠. 20년 2월 기준 MKII나 릭디같은 깡패가 존재는 합니다. 추가로 사진은 없지만 엄폐도 잘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말하는 저도 엄폐로 사격 미스를 유도하는 쪽이고 회피기동은 영 좋지 않습니다.
조준은 여기까지입니다. 오늘 올리고 싶은 팁은 유효범위입니다.눈자국 회사의 별들의 전쟁 탱크. 스플래시 데미지. 유폭이죠. 무장 종류별로 히트 범위가 다른건 쓰다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됩니다. 전부는 아니지만 일부를 소개할까 합니다. 기본적으로 사격무장의 투사체 자체는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직격을 위해서는 예측사격이 필수입니다. 크로스에어 상으로 참고할만한건 어디까지나 폭발 범위(스플레시)와 착탄입니다.
#근접 및 기초
근접은 별거 없습니다. 에임을 위로 올리든 아래로 내리든 오만가지로 돌려도 앞을 때립니다. 대신 여기서 설명할 것은 다른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상대방이 사거리에 들어오면 에임이 파란색으로 뜹니다. 상성도 뜨죠. 그리고 빨간 박스처럼 보통은 크로스에어가 아닌 바주카, 캐논류 예외없이 사각형입니다. 혹은 가로, 세로 십자형입니다. 이게 매우 쓸데없어 보일 수도 있으나, 상당히 중요합니다. 거리가 멀면 더 정확해야 하고, 가까우면 대충쏴도 되지만 그 기준은 MS 머리 발 끝이 들어가는 정도입니다. 추가로 사격 무장은 유효 사거리밖에라도 약간 더 멀리 나가니 잘 활용하도록 합시다.
- 번외로 쉴드가 있는 MS는 보통은 좌격, N격보다 우격이 더 좋습니다. 이유는 쉴드가 전면으로 나오기 때문에 앞에서 날아오는 투사체를 어느정도 막아줍니다.이걸 거부하는 이단아의 예시로 쌍검필 페일라이더'들'이 있습니다. 화려한 모션은 좌격이 조금 더 몸을 가드하지만 몸을 다 내놓습니다.카벨리는 자벨린이지만 우격은 쉴드전방입니다. BD 2호기조차도 우격은 가드를 겸합니다. 이렇게 말하는 저는 실전에서는 막 씁니다.
참고: 튜토리얼에서는 알려주지를 않는데 우주전은 레이더 옆에 고도계가 있어서 상승 하강에 참고가 가능합니다.
우주전은 근접이 시야 보는데로 칼찌가 가능해집니다. AMBAC 스킬이 없으면 급상승 급하강 전진 후퇴 부스터시 틈이 생기는데 중저코스트의 경우 고성늘 벨런서가 있다면 미리 근접으로 스왑하고 근접공격으로 딜레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고성능 밸런서가 없다면 튜토리얼처럼 부스터로 급제동도 가능합니다. 등을 터뜨려면 엄청 좋긴한데..... 등 터지기전에 체력이 다 빠지는게 우주전이죠. 아군이 싸워주지 않는 이상은 힘듭니다. 기회가 되면 노려보고 등짝에 크게 연연하지는 맙시다.
#유폭 가능한 바주카나 슈트롬
바주카는 가장 기초적으로 익혀야 하는 무장입니다. 캠퍼의 경우는 슈트롬이 반드시 맞아야 해서 더더욱. 사실 별거 없습니다. 빨간 박스가 유효범위입니다. 어떤 무장이든 마찬가지지만 평지에서 쏘는 것은 고지에서 쏘는 것 보다 표적 앞뒤로 좁습니다. 갤구그 전용 런처 범위가 넓고 자쿠 바주카는 좁고 이런건 생각보다 별거 없습니다. 탄속이 더 체감됩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양 옆은 폭파각이 넓게 나오지만 발 앞 뒤는 좁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투사체 자체는 크지 않습니다. 가운데 작은 박스쯤이면 직격을 노려볼만합니다.
#스나이퍼
노란색 자쿠 스나이퍼 마탑포 /빨강 육전형 건담 WR 180mm / 주황색 짐 스나이퍼 II 75mm or 힐돌프 APFSDS.
마젤란은 강경직을 유발하지만 180mm보다 판정이 비좁습니다. 대략 정중앙 크로스 에어는 겹쳐야 맞습니다. 더 좁게 보는게 좋습니다. 요즘은 플라이트 때문에 등장합니다. 180mm는 좀 꽉 채워도 맞습니다. 저 바늘구멍이 짐 스나이퍼 II 75mm 와 APFSDS탄입니다. 걸어다니는 MS 다리 사이로 탄이 빗나가는 쾌감을 선사하는 무장입니다. 마젤란이나 180mm는 투사체가 75mm보다는 커서 맞추기는 쉽습니다.
# 마이크로 미사일, 이프리트 개량형의 미사일 ,머드록의 미사일,기타 소형 미사일들
보통은 직격을 노리고 쏘는 편이지만 크로스에어 밖은 안 맞는다 보는게 맞습니다. 고지에서 쏘는게 아니라면 발 앞에 쏘는 것은 삼가하도록 합시다.
소형 미사일은 '소형'이라서 직격은 작습니다. 멀리서 쏴도 상관없는 탱크가 아니라면 준 근접이 필수입니다.
빨강은 네모/ 노랑은 같은 크로스에어를 쓰는 캐논
네모는 170mm구경답게 상당히 좁습니다. 마탑포 급이죠. 이거 쓸 바에는 즈다 F 가 나을 수도 있지만 대함포는 직격만 맞아서 정확하게 쏴야합니다.
보통 지원기의 숄더 캐논은 따로 운용 방법 없이 근처에만 맞아도 범용기는 춤을 춥니다. 투사체도 큰 편입니다.
# 샷건
모두에게 평등한 경직을 선사하는 샷건입니다. 핑이 날뛰면 눈물나는 무장이기도 합니다. 빨간 박스가 MS보다 조금 작으면 유효하게 멈춥니다. 초근접이면 벗어나도 맞는게 샷건이지만 대략 이정도가 최저입니다. 여유가 되면 다리에 초근접으로 박아봅시다. 샷건은 쏠 때 총구가 꽤 올라가는데 쏘면서 조금 내리면 명중률이 올라갑니다.
# 던지는 투사체 .수류탄, 화염방사기
어깨에 힘 빡주고 던지는게 아니라 아쉽게도 연습이 완벽을 만듭니다. 폭발 범위도 크지는 않고 체감은 바주카 정도.바주카보다 넓고 위력적인건 고기동형 자쿠나 돔 복포사양의 수류탄정도입니다.
# ASL 없는 무기 전반. 사격무장 공통
모든 무기가 가운데 코딱지가 직격이지만, 집속 빔, 빔바주카등의 경우 빔이 굵어서 좀 더 큽니다. 실탄 역시 바주카,슈트롬과 마찬가지로 탄이 크게 나가면 판정이 더 넓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어떤 사격무장이든 직격 착탄범위는 비좁습니다.
#이단아 갓샤
갓샤는 이단아입니다. 일단 사격각이 오른손 무장이지만 사거리가 길어지면 오른쪽으로 갑니다. 오른쪽 판정이 좋아집니다. 최대 사정거리는 특히나입니다. 투사체가 작은건 아닌데..확실하지는 않네요. 겔구그나 해산물은 땡큐지만 늘씬한 기체는 안맞는 경우도 상당합니다.빨강 박스면 얼추 맞는 정도이고. 주황 박스는 하반신 정도 넣고 멀리 쏘면 다리에 핀포인트로 맞습니다. 강습이나 캠퍼는 추가 미사일로 다리를 아작낼 수 있습니다.노란박스는 갓샤의 최대 사정거리상 MS가 저 안에 있다면 맞출 수 있습니다. 탄속이 빨라서 해머건은 준 스나이퍼로 사용 가능합니다. / 우주에서는 중력이 작용하지 않아 해머건이 구려집니다. 갓샤는 지상에서만 씁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고, 주관이 어느정도 들어갔을거라는 점, 넓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수정사항이 생기거나 안 잊어버리면 추가글이나...... 수정을 하겠습니다.
aim 범위등 엄청 유용한 자료입니다.
최강추없나 ㅉㅉ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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