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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제노블 시리즈의 전투가 주는 이질감은 어디서 올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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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자체가 전투로 먹고 들어가는 시리즈라.. 다른 부분은 취향차라 생각하더라도.. 전투쪽이 오토로 끝낼만큼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느낌은.. 좀 공감이 어렵네요. 2에서 지적되던 쓰는 블레이드만 주인공일행에 맞춰서 쓰게된다는 단점이 아예 커스텀으로 바뀐 부분이라.. 전작에서 조합을 찾는게 재미였다면 본작에서는 직접 꾸미고 구성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마스터 스킬이나 탈랜트아츠 등.. 같은 직업군이라도 효율이 다르고, 타이밍마저 딱 떨어지는 구성도 아닌지라.. 오히려 후반으로 갈수록 하나의 구성이라도 옵션이 다양해지다보니 격겜같이 여러가지 전략이 유기적으로 변하는 점이 장점으로 와닿았네요. 후반부로 갈수록 더 심오하게 들어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난이도로 그냥 오토로 어택땅만 찍어도 엔딩보기 무방하다를 단점이라 말씀하신다면.. 뭐 그 게임을 왜 하는지가 궁금하긴 하지만.. 장기나 바둑두는데 효율적이라는 이유로 알파고 돌려놓고 내가 게임을 즐기는지에 의문을 가진다는게 의도한 개발방향은 아니라는 생각이네요. 그리고 그 효율적이라는 말이 역설적인게.. 가장 기본요소인 캔슬과 포지셔닝이 생략된 ai라.. 차라리 구성이 많아 복잡하다는 말로 이해가 더 빠를 듯 싶어요.
멍청이다 | (IP보기클릭)39.125.***.*** | 22.07.31 08:08

그 모티브가 된 crpg들을 가져왔는데 불구하고 이번3에서 초단위마이크로컨트롤이나 캐릭터동시컨트롤이 되느냐?(x) ai세부설정이 되느냐?(x) 오토로노가다하는게효율적인가?(o) 이런 상황인거죠. 딱히 진취적인 개발방향은 아니라봅니다.

게쉭트리슬링 | (IP보기클릭)121.134.***.*** | 22.07.31 0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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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쉭트리슬링

시리즈 자체가 전투로 먹고 들어가는 시리즈라.. 다른 부분은 취향차라 생각하더라도.. 전투쪽이 오토로 끝낼만큼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느낌은.. 좀 공감이 어렵네요. 2에서 지적되던 쓰는 블레이드만 주인공일행에 맞춰서 쓰게된다는 단점이 아예 커스텀으로 바뀐 부분이라.. 전작에서 조합을 찾는게 재미였다면 본작에서는 직접 꾸미고 구성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마스터 스킬이나 탈랜트아츠 등.. 같은 직업군이라도 효율이 다르고, 타이밍마저 딱 떨어지는 구성도 아닌지라.. 오히려 후반으로 갈수록 하나의 구성이라도 옵션이 다양해지다보니 격겜같이 여러가지 전략이 유기적으로 변하는 점이 장점으로 와닿았네요. 후반부로 갈수록 더 심오하게 들어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난이도로 그냥 오토로 어택땅만 찍어도 엔딩보기 무방하다를 단점이라 말씀하신다면.. 뭐 그 게임을 왜 하는지가 궁금하긴 하지만.. 장기나 바둑두는데 효율적이라는 이유로 알파고 돌려놓고 내가 게임을 즐기는지에 의문을 가진다는게 의도한 개발방향은 아니라는 생각이네요. 그리고 그 효율적이라는 말이 역설적인게.. 가장 기본요소인 캔슬과 포지셔닝이 생략된 ai라.. 차라리 구성이 많아 복잡하다는 말로 이해가 더 빠를 듯 싶어요.

멍청이다 | (IP보기클릭)39.125.***.*** | 22.07.31 08:08
게쉭트리슬링

핀트가 좀 다른 것 같은데, 오토도 개발자가 의도한 개발방향입니다. 안의도했으면 안만드는게 맞구요. 게임방식은 유저의 선택이고.. 엘든링 맨몸플레이랑 영체플레이랑 자기 입맛대로 하는것처럼요. crpg 예를 친절하게 구셨기에 매니아플레이하긴 불편하고 어려운데 그에 비해 오토는 편합니다. 엘든링도 영체플레이 재미없는거 다 알지만 대다수가 영체플레이합니다. 게임에 굳이 왜 스트레스받냐는 유저가 대다수고 대부분 매니아에 맨몸플레이로도 깰 수 있는 유저들도 그냥 하고싶은대로 하는겁니다.

게쉭트리슬링 | (IP보기클릭)121.134.***.*** | 22.07.31 09:29
게쉭트리슬링

그리고 별로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은 게임이라 생각되고 연습없이 보스전 등으로 충분하니 굳이 필드에서 연습하거나 반복할 가치나 재미를 느끼지못해서 오토로 돌리는거에요. 좋게 생각하면 아껴서 플레이한다고 생각해도되고요.

게쉭트리슬링 | (IP보기클릭)121.134.***.*** | 22.07.31 09:41

전투만 봤을때 실시간 액션게임처럼 보이지만 액션게임이라기 보단 퍼즐게임느낌이 강해서 그런게 아닐까 싶어요. 보통 유저들이 생각하는 액션게임들은 속도감 넘치고 콤보 넣는 맛으로 플레이하는 데메크등의 하이스피드 액션류와 적의 패턴을 파악하고 회피후 빈틈에 한방한방 딜하는 소울류를 떠올리는데 제노블은 오토어택중에 틈틈히 상황에 맞는 아츠를 사용하여 연계하는 방식이다 보니 전략성있는 퍼즐게임에 액션이 추가된 느낌이거든요. 그덕에 호불호가 생기는게 아닐까 싶네요.

시드tlem | (IP보기클릭)39.113.***.*** | 22.07.31 08:49
시드tlem

전투에 크게 퍼즐요소가 있다거나 전략성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결국은 특정 상황에서 가장 효율적인 행동은 이미 시스템적으로 정해져 있고 그걸 유저는 그냥 수행하는게 결국은 최고라서요.

아카니스트 | (IP보기클릭)59.15.***.*** | 22.07.31 09:42
아카니스트

그 상황들 자체도 유저가 만들어낼수도 없고 그냥 다양하게 전투하다가 주어지는거고요.

아카니스트 | (IP보기클릭)59.15.***.*** | 22.07.31 09:44
시드tlem

퍼즐이라기보단 와우나 파판식 MMO에 가까운듯

펭더 | (IP보기클릭)106.130.***.*** | 22.07.31 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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