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1.01 : 자잘한 오타 수정.
v1.02 : 팁 몇개 추가, 설명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
v1.02.1 : 1.05.019로 바뀐 밸런스 조정 적용
여태까지 플레이한것중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것과 가장 못했다고 생각하는것 2개의 전적이네요.(패드유저입니다.)
언차티드4 는 무기나 장비들의 밸런스가 매우 잘짜여져 있습니다. 그러나 무기나 장비들의 장단점이 매우 뚜렷하죠.
기본 팁부터, 장비 선택 팁까지 나열해 보도록해보겠습니다.
기본팁
1. 시험은 반드시 클리어 해라
당연 하시겠지만 시험은 매우 어려움까지 클리어 하시는걸 권장합니다. 유물도 얻고 장비들의 기본사용법도 알고 1석 2조의 개인 미션입니다.
2. 지속적으로 움직여라
언차티드 멀티플레이는 매우 동적인 게임입니다.
한 엄페물에 계속 짱박혀 있을 경우 사이드킥, 신비, 수류탄, 지뢰등이 사방에서 날아오며 한곳에 계속 있다는 것은 자살행위나 마찬가지 입니다.
3. 아군과 같이 다니자
혼자 무쌍을 찍는거보단 생각보다 아군과의 협동이 중요합니다
팀플레이를 하지 않는 팀과 팀플레를 하는 팀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죽으면 바로 끝이 아닌 다운 상태가 되는데 아군이 있으면 소생시켜서 KO를 줄여 결과적으로 이길수 있습니다.
4. 구르기는 무적이 아니다.
언차4 멀티에서는 제가 느낀바로는 구르기에 무적은 없습니다.
그러면 왜 구르기를 쓰느냐. 하면은.
구르기는 적의 조준점을 빠르게 벗어나게 해주며, 자세를 숙여 피탄 범위를 줄여주고, 빠르게 엄페물 뒤로 들어가는 3가지 목적으로 씁니다.
대충 메기솔V의 슬라이딩으로 적에게 들켰을때 빠르게 벗어나기 위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되겠습니다.
5. 맵을 숙지하자
이건 어느 멀티플레이게임이나 당연한 것이겠지만 벽을 타고 이동하거나 숏컷을 사용할 수 있는 언차 멀티에선 더욱 부각됩니다
6. 우회하라
만약 아군과 적군이 한 지역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다면 우회해서 뒤통수를 노리는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여기에 브루트 사이드킥을 사용할 정도의 돈을 가지고 뒤로 우회해 돌아가 사용한다면 가장 효과적으로 지속적인 교전을 끝낼수 있습니다.
7. 기습엔 충전공격 근접전에선 비지향 사격
연막탄을 쏘거나 코너에서 갑툭튀하거나 적의 뒤통수를 치는게 충전공격의 가장 탁월한 사용 방법입니다.
가끔 적이 근접해 있다고 네모버튼으로 팔을 휘두르는 분들이 계시는데 연사무기를 가지고 계시다면 당연히 비지향 사격으로 갈기시는게 근접공격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근접공격은 비지향 사격후 탄창이 떨어지거나 비지향 사격으로 피를 어느정도 깎고 막타용으로 사용합시다.
8. 권총을 무시하지 말라
권총도 생각보다 좋습니다. 비지향 사격시 탄퍼짐 정도가 장총보다 적고 한발 한발이 생각보다 위협적이라서 상당히 쓸만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한 라운드 전체를 권총만 들고 뛴적이 있을 정도로 상당히 좋습니다.
또한 재장전 부착물을 끼고 있지 않을경우 탄창이 다했을때 권총으로 바꾸는것이 더 빠릅니다.
추천하는 권총은 Para .45이네요.
9. LP의 최대치는 26이다.
장총, 권총, 신비, 중화기, 사이드킥, 부스터, 장비 전부 LP를 해방하면 26LP가 됩니다.
싫어도 가급적 언락하시는게 차후 장비선택에서 1LP를더 투자할수 있으니 가급적 LP부터 언락합시다
10. 영웅 무기에 목메지 마라.
영웅무기는 부착물 2개를 동시에 사용할수 있게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LP를 많이 먹게 되므로 다른 장비 선택에 불이익을 받을수 있습니다.
11. 뽑기는 원하는 곳에
유물을 얻으시면 원하는 곳에 뽑기 하시면됩니다.
외형 아이템을 뽑으시던, 사이드킥, 신비개조나 영웅 개조를 뽑으시던 원하는 곳에 사용해 주세요.
단지 영웅, 신비, 사이드킥 개조는 꾸준한 게임 플레이로 해금이 가능하지만 외형은 그렇지 않습니다.
12. 밧줄어택, 절벽어택은 무조건 한방.
밧줄타다가 네모 버튼 눌러서 하는 다운어택이나 절벽에서 상대를 떨어뜨리는 공격은 사이드 킥이던 플레이어던 한방에 죽습니다.
근처에 밧줄 타는 곳이 있다면 적절히 활용해서 브루트 KO를 시켜봅시다. (브루트는 절벽공격은 되지 않습니다.)
13. 패치노트는 여기서
http://www.unchartedthegame.com/en-us/patch-notes
장비 선택 팁
위에도 말씀드렸다 싶이 밸런스가 상당히 잘 맞춰져 있습니다.
어느게 좋다! 라고 하기 애매한게 연사력이 좋으면 반동제어나 위력이 떨어지고, 연사력이 낮으면 뎀지랑 반동제어가 조금 높거나 하는 식이므로 분명히 장단점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장비들을 사용해보시면서 자신의 손에 가장 알맞는 무기를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총
AK-47
자동소총
가장 처음에 얻을수 있는 장총이며 데미지, 연사력, 반동 어느하나 나무랄거 없는 가장 사용하기 쉬운 무기입니다.
팔방미인 무기.
FAL
3점사 소총.
데미지도 나쁘지 않고 정확도도 괜찮지만 빠른 템포로 흘러가는 전투 속에서 3점사는 전면전에 어울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중장거리에서 탁월하며 R3클릭시(기본 키셋팅) 스코프를 통해 봅니다.
죽으면 왠지 짜증나는 무기.
Mazur LDR
볼트 액션저격총
장총중 데미지가 가장 우월하며 상대팀에 이거 하나 잘쏘는 사람 있으면 매우매우 짜증납니다.
헤드샷시 한방에 적이 다운됩니다. 헤드샷 마스터 부스터와 같이 쓰는 것을 추천.
MP34a
SMG입니다.
AK-47과 데미지는 동일한데 연사력이 소량상승하고 개머리 판이 없는 만큼 반동제어, 명중률, 사거리가 떨어졌습니다.
실제로 쏴보면 착탄점이 마구 흔들립니다. 근중거리 전투에 적합하며 근접전에서 비지향 사격으로 쏘면 적이 갈려나갑니다.
근거리에서 비지향사격으로 쏘면 이거 이길 무기는 없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1.05.019패치로 기본 최대 휴행탄창이 120에서 90으로 감소했습니다.)
Mettler M-30
반자동 소총
데미지도 나쁘지 않고 반동제어, 명중률, 사거리, 연사력 전부 나쁘진 않은데 재장전시간이 좀 있어서그런지 쓰는 사람들을 얼마 보지 못하였습니다.
나름 반자동 권총에 손이 익숙한분들이라면 이거로 무쌍을 찍기도합니다.
(1.05.019패치로 연사력과 반동제어가 미약하게 상승했습니다.)
XCR
SMG.
MP34a에서 연사력만 풀강하고 다른 수치를 전부 칼질한 총이라고 보시면됩니다
MP34a와 비슷하게 근거리에서만 효과가 있으며 매우 근접해서 갈기면 적이 갈려나갑니다.
Copperhead SR7
자동소총, 강제 줌
자동 소총이라는 것은 좋지만 FAL과 다르게 조준시 강제로 줌이됩니다.
또한 뎀지가 낮으나 모든 수치가 우월하므로 숙달 되면 이거 가지고 무쌍을 찍는 분들이 종종있습니다.
강제 줌이라는 것과 장탄량이 조금 적어서 숙달이 필요합니다.
Spezzotti 12 Gauge
펌프 샷건
1.05.019패치로 사거리 증가, 헤드샷 뎀지 배율증가, 사용 LP가 5로 줄어 들었습니다. 거리가 좀 떨어졌는데도 위협적인 무기로 탈피했습니다.
패치 이후 꽤나 간간히 보이는 무기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쓸만하지 않다는 것은 함정.
HS39
자동소총
AK-47과 대부분 비슷하지만, 연사력이 올라가고 뎀지, 반동제어, 명중률이 하락한 버전입니다.
AK-47보다 데미지가 떨어져서 몇발 더 박아야 하고 반동제어와 명중률이 하락해서 컨트롤이 약간 필요하지만 연사력이 AK-47과 비슷한 성능을 내게 해줍니다.
팔방미인 무기.
M14 Custom
반자동 저격소총
Mazur LDR랑 동일한 저격총입니다만 최후반부에 열리는 무기에다가 피해량이 약간 낮아서 인지 쓰시는 분들을 자주 보지 못했습니다.
몸샷시 3방, 헤드샷시 한방에 다운 되는것 같습니다. 연사력은 나쁘진 않은 편.
(1.05.019패치로 사용 LP가 5로 감소했습니다.)
권총
권총류는 전체적으로 대부분 반자동이지만 3점사 권총과 연사 권총이 하나 있습니다.
Para .45, Aegis 9mm, Rafficas는 데미지가 동일합니다.
Aegis 9mm
반자동 권총
가장 평범한 권총입니다
한 탄창 이 10발 이며 7발 정도를 맞췃을시 적이 다운됩니다.
(1.05.019패치로 연사력, 사거리가 감소하고 반동제어가 약간 증가하였습니다.)
Para .45
반자동 권총
모든 면에서 Aegis 9mm보다 좋습니다. 부착물 작이거나 다른데 LP를 다써서 강제로 껴야하는 것이 아니시라면 Para .45로 갈아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2발 들이이며 마찬가지로 7발 정도를 타격했을시 적이 다운됩니다.
제가 가장 애용하는 권총이네요.
Raffica
3점사 권총
Para .45, Aegis 9mm, Rafficas가 사거리와 뎀지가 동일한데 그중 가장 탁월한 권총입니다.
3점사를 2~3번 정도 타격했을때 적이 다운됩니다.
하지만 점사 사이사이간 0.5초 정도의 딜레이가 있으므로 적이 자신을 공격하고 있지 않을때 사용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1.05.019패치로 발사간 딜레이가 감소되었습니다. 0.2초 정도의 딜레이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Fossa R-18
연사 권총
전체적으로 XCR와 비슷한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조무기에 XCR을 들고 있는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됩니다. 20발 들이 이며 2LP를 먹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장총을 안쓰고 이걸 주무기로 쓰시는분도 종종 보이더군요.
Pistole
휴대용 산탄총입니다.
더블배럴이라 2발을 연속으로 쏠수 있지만 근접해서 쏜다고 해도 거리가 조금만 벌려지면 2발에 안죽는 경우가 생겨서 숙달이 필요합니다.
근거리전을 즐기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MP34a로 쏘다가 탄약이 다하면 재빨리 무기를 바꿔 공격하는 것도 좋습니다.
Jackal
리볼버
리볼버로 성능이 우월합니다. 허나 당연하지만 중화기인 Barok .44보단 못하며 몸체에 약 3발을 박아야 적이 다운됩니다.
1.05.019패치로 사용 LP가 무료로 되었으며, 연사력, 재장전속도, 사거리가 증가하였습니다. 상당히 쓸만한 무기가 되었습니다.
Bishai .50 Cal
저격 권총
저격권총으로 줌시 저격총처럼 강제 줌이됩니다. 한발 한발이 저격총과 비슷한 정도지만 맞추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1발 들이 이며 쏘고 재장전 해야하지만 재장전 시간이 그리 길지는 않습니다.
라스트오브어스에 디아볼로인가 하는 무기랑 비슷하다고 보면되겠네요
부착물
부착물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부착물들도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LP를 소모하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수도 있습니다.
딱히 부착물이 없어도 플레이하는데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탄약증가 : 탄약의 장탄량이 아니라 휴행탄수가 많아집니다.
장전속도 : 재장전이 빨라집니다 체감상 25%는 빨라지는것 같네요
비지향 사격 명중률 : SMG류에 추천합니다
소음기 : 말많은 부착물입니다 LP도 많이 먹고 정말로 뎀지가 떨어지지 않느냐 하더군요. 개인적으로는 LP때문에라도 비추 드리고 싶네요. 그리고 체감상 소음기를 썻을때와 안썻을 때에 킬수가 좀 났습니다. 단순히 총쏘는 느낌이 없어서 그런거일진 모르겠지만...(개인적으로는 탄속이 느려지지 않나 합니다. 탄속이라는 개념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조준시 수평 이동속도 : 조준시 이동속도를 빠르게 해주는건데.. 그다지 체감은 나지 않습니다. 기존 속도에서 20~30% 정도 빨라지는거 같네요
장탄량 : 익스텐션 매거진이라고도 불림니다. 확장탄창
반동 : 반동을 제어해 줍니다. 선택해 보면 수치에 실질적으로 변동을 주게됩니다. 반동이 적은 무기에 끼게 되면 무반동이 됩니다... (예를 들어 FAL)
레이더 장착 조준경 : 조준경으로 조준하는동안에 미니맵이 보이게 됩니다.
조준경 흔들림 : 조준경의 흔들림을 감소 시킴니다. FPS들에서 버튼을 누르면 숨이 안정되는거랑 비슷하다고 보시면됩니다.
조준경 사용 속도 : Fast zoom 더빠르게 줌이 가능합니다. 엄페물에 숨어있다가 적이 보이면 뺴꼼샷하는 용도로 사용가능합니다.
명중률 : 명중률이 증가합니다. 반동과 같이 실제 수치상에 변동이 있습니다. 명중률이 낮은 SMG에 사용가능합니다.
신비
신비는 공격형 신비 2개와 지원형 2개 유틸형 1개로 나뉨니다.
신비등 개조가 각각 마련되 있는 카테고리는 개조까지 한번에 설명하겠습니다.
엘도라도의 분노
언차티드 멀티를 대표하는 신비이자 강력한 신비입니다.
대신 구입가격도 가장 비쌉니다.
수류탄 처럼 던져서 사용하며 착탄된 곳에 1편의 엘도라도가 솟아나서 주위에 있는 적에 망령을 보냅니다.
아군의 엘도라도는 파란색, 적의 것은 빨간색으로 보입니다.
굉장히 위협적인 신비이며 사용시 적들이 유지하던 전선을 포기하고 물러나게 됩니다.
엘도라도 자체로 죽인다기보단 엘도라도로 적을 양념한다고 보시면됩니다. 엘도라도에 약 5방 정도 맞으면 다운됩니다.
개조
표적강조 : 이 개조를 부착하고 사용하면 엘도라도에 맞은 적은 화면에 마킹2 부스터에 마킹된것 처럼 강조 표시가됩니다.
더 빠른 망령 : 엘도라도의 망령들이 퍼지는 속도가 느린 편인데 이 개조는 25% 빠르게 됩니다. 적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위협할수 있게됩니다
피해량 증가 : 망령의 데미지를 50%더 강하게 합니다 엘도라도로 직접적으로 다운을 시키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친타마니 석
언차2에 나온 그것과 같습니다. 단지 멀티에서는 생명력 증강이라는 효과만 있다고 보시면되겠네요
한번 구입시 2개를 얻을수 있으며 사용시 범위안에 있는 아군을 즉시 소생시켜서 재투입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조가 없으면 소생되더라도 피가 낮은 상태이기때문에 아군이 부활하자마자 다시 다운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1.05.019패치로 게임내 구입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개조
범위증가 : 범위가 증가합니다. 딱히 설명이 필요없네요
완전 소생 : 위에서 말씀 드렷다 싶이 친타마니 석은 아군 소생시 풀피로 부활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이 개조를 끼고 사용하시면 아군이 다시 바로 누울 걱정 없이 풀피로 소생가능합니다.
아야르 망코의 지팡이
미니맵에 적들의 위치를 표시해주는 간단하지만 엄청난 신비입니다.
사용시 약 30초 동안 지속되며 게임 내에서 가장 싼 신비이기도 합니다.
근접공격으로 3번 공격시 파괴되며 파괴자는 200$을 받을수 있습니다.
한가지 주의 할점은 은폐 부스터 3을 장착한 적은 마크되지 않습니다.
(1.05.019패치로 게임내 구입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개조
지속시간 증가 : 시전시간을 30초에서 45초로 증가시켜 줍니다.
방향 화살표 : 적들이 향하고 있는 곳, 보고잇는 곳을 표시해 줍니다.
표적 강조 : 마크 부스터 2와 같은 느낌으로 파장에 맞은 적들 모두를 강조 표시합니다.
지니의 영혼
지금 있는 곳에서 일정한 거리까지 순간이동을하게 해줍니다.
순간이동시 총에 맞지 않으며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거리가 짧아지므로 사용후 휴식시간이 필요합니다.
사용시 20초동안 사용가능하며 다운, 죽었을 시에는 시간이 지나지 않으며 부활후 부터 다시 카운트 됩니다.
또한 데미지 저항이 높아진다는 것이 아닌 단순히 순간이동과 이속을 빠르게 해주나 엄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숙련이 많이 필요합니다.
개조
더 빠른 움직임 : 지니의 영혼 사용시 일반적인 달리기 속도도 빠르게 해줍니다.
지속 시간 증가 : 사용시간을 25% 증가시킵니다.
인드라의 영원
게임 내에서 2번째로 비싼 신비입니다.
대신 구매시 친타마니 석과 같이 2개가 들어옵니다. 사용 방법도 비슷합니다.
그만큼 위협적이며 잘쓰는 분들을 만나면 이거에 당하면 죽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정 범위안에 적들을 느리게 만듭니다. 범위가 생각보다 작지도 않고 크지도 않으며 당하면 모든 움직이 느려집니다. 구르기, 달리기, 총쏘는것 전부요.
이거 쓰고 충전 공격으로 처리 하러 오시는 분들이 꽤나 계시는데 이 안에 있으면 느려져서 충전공격 하러 달려오는걸 봐도 아무것도 못합니다.
당하면 가급적 빠르게 효과 범위안을 벗어나야 합니다.
고레벨 플레이어가 쓰면 매우 위협적입니다.
개조
감속증가 : 적의 감속효과가 30% 더 증가하는데 진짜로 개미지옥을 만듭니다 가장자리에서 맞지 않는 이상 거의 탈출이 불가능 합니다.
효과범위 증가 : 범위가 25%더 증가합니다. 적들이 몰려있을때 매우 효과적입니다.
표적강조 : 노코멘트
장비
장비는 사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하며 여타 FPS, TPS게임과 달리 죽어도 바로 보충이 되지 않습니다.
재보급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은 구원자 사이드킥, 특정 부스터 들의 조건을 이용해서 줄이는 법 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R1이 던지는 버튼이지만 좀더 멀리 던지고 싶으시다면 조준+R1으로 더욱 멀리 던지 실수 있습니다.
모든 폭팔물은 적을 날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류탄
기본적인 수류탄은 위협적이지 않지만 3단계까지 전부 강화한 상태라면 적이 보이고 던지는 것만으로도 매우 위협적입니다.
적을 위협하는데에 가장 효과적인 장비 이며 피하지 않으면 다운이고 피하면 노출된다는 심리전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단계 강화시 땅에 떨어지고 거의 즉시 터지고 뎀지도 세지는데 이거 맞으면 거의 확정 다운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조준+R1으로 투척시 착탄점에 안착하는 것이 아니라 떨어지고 몇번 팅김니다.
구급상자
아군을 살리는데 가장 탁월한 장비.
3단계시 소생시간도 빨라지고 아군이 풀피로 소생됩니다.
노업글 상태에서도 범위가 넓은데 2단계 강화시 범위가 더욱 늘어납니다.
하지만 친타마니 석과 같이 즉시 부활이 아닌 자신의 손으로 소생을 하듯이 게이지가 차므로 전장 한가운데 떨어져있는 아군보단 엄페물 뒤에 숨어있는 아군에게 쓰는 것이 적합합니다.
연막탄
사용하면 연탁을 만들어 냅니다.
적의 시야를 가리는 용도로 보통 사용하지만 아군의 시야를 가릴수도 있으니 초보 분들에게는 그다지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생각보다 연막의 범위가 넓은 편이며 1단계 업글시 지속시간도 50%는 증가합니다.
근접전을 좋아하시는 분들게 추천드리며 쓰고서 도망가거나 적의 시야를 가리고 폭팔 물이나 충전공격을 날리는데에 좋습니다.
지뢰
바닥 아무데나 던져 설치 할수 있으며 재보급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립니다.
지뢰가 설치 되어 위로 침 같은게 솟아 올라와 있으면 설치가 완료 된 것입니다.
주로 보물이 있는 곳, 점령지역, 유물이 있는 곳에 많이 설치하며 그 외에도 주요 동선, 주요 엄페물에 설치해서 생각지도 못한곳에서 당하면 매우매우 짜증납니다.
교전 중에 던져서 적의 허를 찌르는 공격을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투척 거리가 상당히 짧고 재보급 시간이 가장 길어 사용하기 까다롭고 유저들이 숙련이 되다보니 지뢰를 탐지하고 안전하게 파괴하는 경우가 꽤나 있습니다.
그리고 팀 데스매치 계급전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장비 이기도합니다.
(1.05.019패치로 게임내 한번에 배치가능한 지뢰의 수가 3개에서 2개로 변경되었습니다.)
C4
지뢰와 비슷하나 사용방법이 매우 다릅니다.
벽면 어디에나 설치 할수 있으며, 지뢰와 같이 설치 시간이 약간 있습니다.
풀 업글을 하여도 하나밖에 소지 할수 없으며 투척거리고 지뢰와 비슷하고 직접 보고 터뜨려야 하기 때문에 지뢰보다 선호도가 떨어집니다.
1단계 업글시 다운시에도 폭파할수 있고 노업글 상태에서도 죽으면 바로 폭팔 되기 때문에 죽기 전에 자신의 발밑에 떨어뜨리고 적이 자신을 근접 KO하길 기대하는 식으로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중화기
중화기는 전체적으로 구입시 아무리 많아도 한탄창 분량 밖에 주지 않습니다. 여러모로 사용이 까다로운 장비가 있는 반면 RPG같이 사용이 단순한 장비도 있습니다.
유저들이 숙련 될 수록 중화기 보단 사이드킥이나 장비를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China Lake GL
유탄발사기
데미지가 약간 애매하기 때문에 한발로는 죽지 않습니다 한발 맞출시 적은 제일 낮은 피가되며 이때 총으로 한두발 쏴주면 바로 다운이 되는 수준입니다.
Stoner 63
기관총
Mettler M-30을 기관총으로 쏜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일반적인 자동 소총 보다 데미지가 우월하며 장총 쏘듯이 사용이 가능한 중화기 입니다.
RPG
구입시 단 한발. 단 한발! 을 주며 이 한발을 맞출시에 적이 바로 다운됩니다. 적에게 몰리고 있을때 한번 쏴서 적 대다수를 쓰러뜨릴때는 매우 짜릿합니다
Barok .44
리볼버 중화기로 Jackal보다 우월합니다.
2발로 적을 다운 시킬수 있으며 KO까지 3발이 필요합니다. 탄창이 적기 때문에 숙달이 필요합니다
Condor
샷건입니다
장총에 있는 샷건 보다 우월하며 근접전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차라리 이걸 장총에 넣어줫으면 하는 정도네요.
구입시 6발이 주어지며 비지향 사격, 연막탄과 시너지가 좋아보입니다.
ARX-160
무지막지한 연사력의 라이플입니다.
적을 순식간에 KO상태까지 만들수 있으며 작중 연사력 최강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피해량이 낮아 사용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이드킥
가장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하면 판을 뒤엎을수 있을 정도로 가장 중요한 장비중 하나입니다.
뱀말로 중화기는 빼고 사이드 킥은 꼭 넣습니다.
사이드 킥은 각각의 장단점 이 있으며 각 분야에서 탁월하기때문에 뭐가 나쁘다 할수가 없습니다.
사이드킥은 중복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서로 다른, 같은 사이드킥을 동시 사용하려 할시 이전에 소환되 있던 사이드킥은 사망합니다.
브루트 사이드킥
중갑을 입은 전사를 소환합니다.
이녀석은 RPG에 맞아도 한방에 안죽습니다. 그러나 각종 폭팔물이나 총 다굴에는 약하며 헤드샷에 매우 취약합니다.
브루트만 믿고 돌진하다가 브루트도 플레이어도 순삭당합니다.
브루트가 탱커가 되고 플레이어는 엄페물뒤에서 숨어서 브루트에 대응하는 적들을 사냥해 가는 운용법이 최적의 운용법입니다.
개조
더 빠른 이동 : 느려터진 우리 친구 브루트를 약간 빠르게 해줍니다.
표적강조 : 브루트가 피해 입힌 적을 강조해 표시합니다. 피해 시 마크 부스터와 비슷하다고 보시면됩니다
명중률 상승 : 브루트의 명중률을 상승합니다. 브루트로 실질적으로 딜을 주는 개조입니다. 안그래도 쎈데 더 강해집니다.
체력 회복 : 브루트 소환후 45초 마다 브루트가 체력을 회복합니다. 브루트가 오래 생존해 했다면 가장 사기적인 능력이 아닐까합니다.
구원자 사이드킥
구원자는 주변 플레이어가 다운되면 아군을 소생합니다.
사용자가 다운되었을 경우에도 소생을 시작하며 소환자가 사망했을 시는 구원자도 같이 사라집니다.
구원자의 또하나의 장점으로는 탄약과 장비 재보급 시간 단축을 일정 시간마다 해줍니다.
장비 재단축 시간이 긴 장비를 사용하거나 장거리 전투를 주로 하시는 분들께 좋습니다.
구원자의 단점은 소환자를 따라간 다는 것입니다. 적은 안보이는데 구원자가 어느 곳으로 향하고 있다하면 구원자를 따라가 봅시다.
개조
빠른 움직임 : 구원자의 이속이 증가합니다
구급 상자 던지기 : 구원자가 구급상자를 던집니다. 구원자랑 멀리 떨어져 있을때 구원자가 구급상자를 던지는데 이놈이 구급 상자를 던지고 자기도 와서 소생시키는데. 구급 상자가 떨어지기 전까지의 딜레이로 오히려 죽을수도 있습니다..
추가체력 : 구원자의 체력이 늘어납니다. 체감은 별로없습니다
추가 탄약과 장비 : 구원자 개조의 끝판왕. 탄약을 75%나 더주고 재보급 시간을 60%나 더 단축해줍니다.
구원자를 재보급 때문에 사용하시는 분들께는 써주시면 좋다고 말하고싶네요.
저격수 사이드킥
구매하고 배치하는 식의 사이드킥입니다.
배치만 해주면 시야의 보이는 적들을 알아서 잘 쏴주고 저격총이라 딜도 쏠쏠합니다. 알아서 엄페도 잘합니다.
적절한 위치에 배치만 해주면 브루트보다 더욱 위협적입니다.
개조
위치 변경속도 ; 저격수의 위치 변경시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레이저 조준 제거 : 저격수가 조준하고 있는 것을 적이 보지 못하게됩니다. 즉 맞을때까진 저격수가 있는 것을 모르게 됩니다.
인드라의 길 : 저격수가 위치 변경 명령을 받으면 해당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저격수가 위치 이동사이에 무방비 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체력 회복 : 저격수 소환시 25초 가지나면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냥꾼 사이드킥
사냥꾼은 적들을 찾아가서 홀딩 시킵니다. 이때 적들은 무방비 상태가 되며 세모버튼 연타로 빠져나가야합니다.
사냥꾼이 홀딩시키고 있는 적을 근접공격으로 때리면 한방에 다운됩니다.
적들의 뒤를 노릴때가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적들의 뒤를 노리지 않아도 사냥꾼의 타깃이 된 적은 사냥꾼이 쫒아온다는 압박을 받게 됩니다.
은신 플레이 등에 적합하며, 연막탄과의 시너지가 좋습니다.
사냥꾼을 사용할때는 사냥꾼을 앞에 두고 플레이어가 쫒아가는 식의 플레이가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또한 상점에서 다시 선택하는 것으로 플레이어를 따라오게하다가 적절한 순간에 사냥모드로 바꿔 적을 홀딩하는 운용법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사냥꾼들은 방독면을 쓰고 있고 달릴때 숨소리가 엄청나게 난다는 것입니다. 다행이 개조로 숨소리를 숨길수 있습니다.
제가 요즘 즐겨쓰는 사이드킥입니다.
개조
폭팔 기절 무효 : 사냥꾼은 폭팔 물의 기절에 취약합니다. 이걸 착용하면 사냥꾼이 지뢰밭을 무사통과해서 적을 홀딩하고 있는 무시무시함을 보실수 있습니다.
고요한 사냥꾼 : 사냥꾼이 숨소리를 내지 않게됩니다. 사냥꾼의 숨소리가 거슬린다거나, 은신플레이에 적합합니다.
더 오래 잡기 : 사냥꾼이 적을 더 오래 잡고있습니다. 적 혼자 있다면 괜찮은데 적들이 있을땐 사냥꾼이 빨리 죽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목표 발견 : 사냥꾼이 타겟이 가까이 있을때 강조 표시합니다. 적2명 이상이 있고 사냥꾼이 한명을 홀딩하고 있을때 나머지를 미리 처리하는것이 좋은 개조입니다.
부스터
부스터도 참많다..
부스터는 플레이어의 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게되는 콜오브듀티 시리즈의 '퍽'같은 것입니다.
게임플레이 컨셉 자체가 바뀌게 되므로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가장 맞다고 생각하시는 부스터를 사용해 주세요.
부스터는 편의상 지원형, 유틸형, 전투형으로 분류 했습니다.
지원형은 아군에게도 도움이 되는 부스터.
유틸형은 게임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부스터.
전투형은 전투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부스터 로 분류했습니다.
도움의 손길 : 동료의 소생속도가 빨라집니다. 2,3 단계는 소생도중 자신의 이속이 빨라지며 3단계는 구급상자 풀업글과 같이 아군의 체력을 전부 회복합니다. 지원형 부스터
마킹 : 적을 조준하고 L3를 누르면 적이 마킹됩니다. 지속시간은 3~5초 정도이며 2,3 단계시 적이 벽을 관통하여 강조 표시되고 3단계는 강조시간이 더욱 길어지고 마킹한 적 근처에 적도 같이 마킹됩니다. 적이 뭉쳐 다닐때 마킹3가 있으면 매우 도움이 됩니다. 지원형 부스터.
쓰러져도 끝은 아니다 : 다운시 남는 체력이 증가합니다. 네모 버튼으로 다운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하시다 보면 가끔씩 근접 KO한방에 안죽는 적들을 보신적이 있을겁니다. 그런적은 이 부스터를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운시 많은 체력과 빠른 이속으로 아군의 곁으로 가서 소생을 받거나 적진 한가운데로 기어 들어가 적들의 시선을 뺏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유틸형 부스터.
작별 선물 : KO당하면 죽은 위치에 아군이 먹으면 25$를 얻을수 있는 조그만 보물을 떨어뜨립니다. 단계가 올라갈수록 보물의 수치가 커지며 3단계에선 자신의 보물을 자신이 획득시 장비 재보급 시간이 줄어듭니다. 유틸형 부스터.
은폐 : 적에게 마킹되지 않는 부스터입니다. 2단계시 마킹 부스터에 마킹되지 않으며, 3단계시 아야르 망코의 지팡이에 마킹 되지 않는 나름 쓸만한 부스터입니다. 전투형 부스터.
청소부 : 탄약을 획득할수 있는 범위와 획득량이 늘어납니다. 쓰고 다니기만 하면 해체 진행도가 쭉쭉 올라가니 가장 올리기 쉬운 부스터 같네요. 3단계시 맵에 탄약이 떨어져 있기만 하면 바로 얻을 수 있습니다. 유틸형 부스터.
격투가 : 충전 공격이후에 회복시간이 빨라집니다. 단계가 올라가면 근접 공격으로 다운, 명중시 마다 장비 재보급을 줄여줍니다. 근접전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전투형 부스터.
넘치는 캐시 : 입수하는 캐시의 양이 증가합니다. 돈을 많이 얻고싶으신 분들께 추천합니다. 하지만 단계 올리기가 힘든데 한 미션에서 누적해서 2500$을 얻는게 아니라 소지한 캐쉬가 2500$ 되야 하므로 넘치는 캐쉬 2단계를 얻고자 하신다면 손이 많이 되시고 게임 후반부까지, 업그레이드, 신비, 중화기, 사이드킥을 쓰지 않으실 각오를 하셔야합니다. 유틸형 부스터.
폭팔물 감지 : 짜증나는 C4와 지뢰를 마킹으로 강조 표시한것 처럼 보여줍니다. 보시면 조금 떨어져서 총으로 파괴해 주시면 아군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2단계 이상에서는 지뢰의 지연시간이 길어져서 여러모로 유용하며, 3단계에선 해체도 가능합니다. 유틸형 부스터
전투 소생 : 소생 범위가 증가합니다. 정확히는 소생을 시작하는 범위는 고정형이며 소생시작후 소생중 소생되고 있는 아군에게서 떨어져도 소생되는 거리가 늘어납니다. 2단계부터 아군 소생시 장비 재보급 시간이 줄어들며 3단계시 소생도중 비지향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도움의 손길 부스터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지원형 부스터.
밧줄의 달인 : 밧줄에 메달려 있을때 장총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별 도움은 안되는 부스터 같습니다. 밧줄에 메달리면 사방이 노출되는데 쓰고 다닐 사람이 많을지는 의문이네요.... 2단계 언락 조건이 밧줄 사용중 적 다운인데 밧줄 어택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단, 사이드 킥이나 장비, 신비로 킬하는 것은 들어갑니다. 전투형 부스터.
전투 마킹 : 다운 됏을때 X버튼을 누르면 주위에 있는 적들을 마킹합니다. 단계가 올라갈수록 마킹 시간과 범위가 올라가며 마킹 단계도 올라갑니다. 근접전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며, 쓰러져도 끝은 아니다 부스터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지원형 부스터.
농부 : 적사이드 킥을 KO/지원시 조그만 보물을 얻고 재보급시간을 단축합니다. 사이드킥 사냥을 좋아하신다면 추천드립니다. 특히 브루트 사냥에 끼고 있으면 부르트도 잡고 보물과 재보급고 하고 좋습니다. 유틸형 부스터.
기부 : 근처에 아군이 KO당한 곳에서 탄약을 발견합니다. 연사력이 높으신 무기나 중장거리 전투를 즐겨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3단계시 탄약분만 아니라 조그만 보물도 습득 가능합니다. 청소부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유틸형 부스터.
피해시 마크 : 적에게 피해를 입힐시 적을 마크합니다. 하지만 1단계에선 폭팔물로만 적이 마킹 되기 때문에 2단계까지 오래 걸립니다. 지원형 부스터.
헤드마스터 : 헤드샷으로 적을 다운시 재보급 시간이 단축합니다. 2단계에선 헤드샷시에도 단축합니다. 헤드샷이 자신있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전투형 부스터.
재빠른 손 : 장비와 연관된 부스터 입니다. 구르기시 장비 투척이 가능하며, 2단계시 장비를 멀리 투척합니다. 전투형 부스터.
유령 : 이동과 행동의 소리를 감소시킵니다. 사용해 보시면 캐릭터가 막 떠는게 감소 하며 발소리도 없어집니다. 2단계시 충전공격 차지 소리가 없어집니다. 전투형 부스터.
이상으로 제가 써볼수 있는 팁은 다 적어 보았습니다. 나중에 DLC나와서 신비나, 장비가 추가되면 더 써봐야 겠네요.
좋은 긴글 감사합니다 !!추천
아직 싱글에 빠져있어서 담주정도에 멀티할 예정인데 참고할게요 감사해요!
경험상 은폐 적도 전투 마킹 혹은 마킹3의 주변적 마킹으로는 마킹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정성 가득한 글은 추천입니다.
강추 드립니다
고생많으셨네요 밑에 내용들은 잘 정리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으나 위에 기본팁은 그닥 별 내용이 없는 것 같네요 무기밸런스가 잘맞는다는 것도 그닥 공감이...
북마크 추가완료~감사합니다..
소음기는 데미지변동 없고 발포해도 자신의 위치를 미니맵에 표시안하게 해주는 효과죠. 근데 하도 돌아다니고 몰려다니다보니 사실상 큰효과는 기대할수 없지만...
저격총 이나 3점사 무기 소음기 ↗나 좋아요 ㅎㅎㅎ
너무 좋은글이네요ㅎ 감사합니다!!
멀티시 유저들 레벨이나 등급은 못보나요?그리고 lp해제는 자동으로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넘치는 캐시가 소지금이 2500이 아니라.. 착용하고 2500원 이상 벌어야 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2500원을 내가 모은거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