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이전작들에 비하면 많이 별로인 시스템이라는 점은 동감 합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 이건 나름 괜찮지 않아?' 싶은 장점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1. 파고들기 요소의 추가
기본적으로 게임에서 목표가 있으면 어찌되든 그 목표를 클리어하고 싶다고 생각을 하게 되더라구요 개인적으로요!
이전작에서는 결국 익스트림 풀콤보 이외에 재미있게 여기여질 야리코미 요소가 부족했다는 생각을 했었고,
그때문에 결국 익스트림 난이도를 전곡 풀콤보 해버리면 금방 질려벼렸죠! (사실 이건 리듬게임 자체의 문제이긴 합니다.)
랭킹시스템이라던가 있다면 좀 더 파고들었을지도 모르겠지만요
아무튼 그것때문에 익스트림만 플레이하는게 아닌 익스트림을 풀콤보 도전하기 전에 이지~하드를 선행 풀콤해서 전 난이도 풀콤을 하려고 했었어요
그리고 X에서 새로 나온 파고들기 요소라는건 퀘스트입니다.
F2에서 영 파고들기 요소가 없었기에 3옵션으로 전곡 퍼팩트를 찍어보자 라고 생각해서 전곡 3옵션 퍼팩트를 달성하기는 했지만
X에서는 그것을 퀘스트로 줍니다! 심지어는 지정된 3옵션이라서 훨신 더 어렵구요! 반드시 풀콤할 필요도 없어서 스트레스도 적게 즐길수 있어요!
그러니까 파고들기 요소의 난이도를 확 올려버린 점에 대해서는 상당히 좋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엄청난 + 요소라구요! 이건!
물론 옷빨로 100콤마다 30% 레이트 증가 옵션 달린 옷 입고 타속 모듈일때 100콤보 3회 / 동속 모듈일때 100콤보 2회 하면
무난히 별 클리어가 가능할 정도로 퀘스트 클리어 난이도 자체는 무난했지만요
애초에 저 옵션이 너무 사기인것이기에 그 이외의 모듈을 사용하면 완벽 클리어가 훨신 어려워지긴 하겠네요
2. 천정 점수가 정해져있습니다.
천정 점수가 10만점 + 추가점수 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점수만 보고도 어느정도 플레이가 잘 되었는지 판단이 가능하죠!
물론 연타점수가 비정상적으로 높기에 (익스트림 평균의 기준으로 1회 연타시 파인 1개를 매꾸는 효과를 가집니다)
연타가 많은 곡이라면 판단이 어렵겠지만요 그리고 딱히 풀콤보를 강요하지 않는 점수체계라 이렇게 바뀐 점수체계가 마음에 드네요!
( 풀콤보 였을때의 점수보다 엑설런트였을때의 점수가 좋은 적도 많죠 )
3. 연속으로 선물을 해도 OK 이기 떄문에 호감도 작이 수월해졌습니다.
제가 진짜 전작들중에서 가장 짜증났던 시스템 중 하나가 이 호감도 시스템이었습니다.
특정 시간이 지나야만 호감도를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이었기 때문에
리듬게임을 하다가 호감도 올리고의 반복을 해야했었는데요, 이게 저는 엄청 싫었어요
이전 시리즈들의 트로피작을 포기한 유일한 이유입니다. 이 시스템은 제발 좀 없어졌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많이 했구요
그런데 X로 와서 이 단점이 엄청나게 완화가 되어버렸습니다. 호감도작을 한번에 밀어서 할 수 있다는 점이죠!
암튼 이거 하나는 역대급으로 잘한짓이라고 생각합니다.
4. 챌린지 옵션의 선택이 부담없어졌습니다.
보통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리트라이를 할 때가 많습니다.
f 시리즈의 경우에는 챌린지 옵션을 DP를 사용해서 구매를 해서 클리어를 할 경우 기존의 DP보다 일정 비율의 DP를 더 주는 시스템이 있었습니다만
리트라이를 할 때마다 챌린지 옵션을 다시 구매해야하기 때문에 파다보면 이득보다 손해가 더 컷죠
그렇다고 해서, 끝까지 하고 다시 플레이 하기에는 의욕이 나질 않구요 결국 리트라이
그럼 챌린지옵션을 안걸면 되지 않냐? 라고 한다면
제가 평소에 '하이스피드' 와 '쿨 마스터' 의 챌린지 옵션을 자주 활용한다는 점입니다.
하이스피드는 속도가 느린 곡에 적용하면 좋고, 쿨 마스터의 경우에는 판정작을 할때 무척이나 도움이 되므로 항상 착용합니다.
챌린지를 걸어도 딱히 보상이 없기는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서 부담이 없어졌다는것도 좋은점이라고 생각됩니다,
대충 이정도가 제가 생각한 장점이에요!
동시치기 별노트나, 링크노트가 사라진거에 대해서는 딱히 장점이라고 보지 않기에 뺏습니다
하지만 여러 리뷰에도 나와있듯 단점도 치명적으로 많기 때문에
특히 PV 방식을 바꾼건 용서할 수가 없네요 F시절에 트로피를 위해서 이지~익스트림 순회한 후에 PV를 감상했을때 그래도 즐겁게 봤는데
X는 그닥 별로고, 아래 보이는 가사나 보면서 한자 공부나 하고있네요 ㅂㄷㅂㄷ
그래도 수록곡이 적기 때문에 칭호작이 크게 부담 없을거라고 판단되어서 칭호작이나 하려고 합니다!
호감도 작도 어렵지 않구요 느긋하게 즐겨봐야겠네요 헤헿
호감도 레벨은 10으로 두 배 높아진데다 더 안 올라요 전작보다.. 쓰다듬기도 없지만 기본적으로 그냥 선물 주는 건 부탁에 비해 쪼금 오르고 엄청 짜증나요. 간격 뒀던 건 갑갑했지만 아이템도 무작위로 뜨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전작의 호감도 시스템이 더 낫다고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