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최근 있었던 패치로 전/후방 크리스탈들의 능력이 위와 같이 모든 방향에서도 일정 수준의 DPS 상승을 기대할 수 있게 변경되었다.
비열한 일격은 수호자의 분노와 함께 착용할 수 있으므로 탱커들이 전방에서 딜을 할 때 파괴자의 위용과 비교하여 어느것이 더 높은 위력을 기대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실험하였다.
실험 방법
1. 치명타 위력을 올려주는 효과의 경우 "+*.**배 상승"이라 적혀있으므로 기본 치명타 위력 2 에 합연산으로 적용된다. 이 그룹을 A로 표시한다.
2. 장비의 "%의 추가피해"라 적힌 장비들은 각 숫자들을 더한 뒤 나온 값을 합연산 그룹에 곱하며 이 그룹을 B로 표시한다.
3-1. 모든 장비는 비맹 0강을 기준, 무기 크리스탈은 수호자의 분노, 전사의 사슬, 분노의 종결자를 착용한 것을 기준으로 작성 하였으며 나머지 1개의 빈 칸에 비열한 일격과 파괴자의 위용을 착용하여 두가지 경우의 피해량을 비교한다.
3-2. 모든 무기 크리스탈은 아티팩트를 기준으로 실험한다.
4. 무기의 경우 필자가 사용중인 공격속도 9%를 선택한 무기를 기준으로 한다
5. 기타 도핑 버프는 상급 전투 비약 하나만을 사용한다.
6-1. 여명의 정원에서 흉포한 강철 거인을 대상으로 실험 하였으며 도발을 사용하여 케릭터를 정면으로 바라보게 한 뒤 체력이 100%인 대상에게 일격타를 명중시킨 것으로 피해량을 비교한다.
6-2. 분노 유발을 사용하여 분노상태로 만든 뒤 체력이 100%인 대상에게 일격타를 명중시킨 것으로 피해량을 비교한다.
필자가 테스트에 사용한 권술사 케릭터의 스펙 (상급 전투 비약 사용)
장비에 있는 추가 피해
무기 (변경 가능한 옵션은 *로 표시)
공격 시 8%
몬스터 공격 시 7%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9.3%
*공격 시 6%
*나를 가장 적대하는 몬스터에게 8.6%
갑옷 공격 시 1%
신발 공격 시 1%
장갑 공격 시 4%
파멸의 가면 V 공격 시 10%
계산 방법
A1. 기본 치명타 위력2배 + 비약1.42배 + 수호자의 분노1.245배 = 4.665배
A2. A1에서 분노일 때 + 분노의 종결자1.88배 = 6.545배
무기에 있는 분노한 대상에게 주는 %추가피해의 경우 A 그룹에 숫자를 더한 뒤 연산 하는지 단독 곱연산이지 알 수 없으므로 임의로 B 그룹에 단순히 수를 더한 뒤 A에 곱한다.
B1. 모든 장비 보너스 0.07+0.08+0.06+0.086+0.01+0.01+0.04+0.1 = 0.456 (45.6%)
B2. B1에서 분노일 때 + 분노 시 추가피해0.093 = 0.549 (54.9%)
분노 아닐 때
-단순 수치 계산-
A1(4.665) x B1(1.456) = 6.79224
파괴자의 위용 사용시 8.5% 추가피해 이므로 B1 그룹에 +0.085 하여 계산
4.665 x 1.541 = 7.188765 (약 7.19배)
비열한 일격 +0.33배 이므로 A1 그룹에 +0.33 하여 계산
4.995 x 1.456 = 7.27272 (약 7.27배)
-일격타 직접 타격시-
파괴자의 위용 사용시: 1,488,308
비열한 일격 사용시: 1,497,563
파괴자의 위용 < 비열한 일격
분노일 때
-단순 수치 계산-
A2(6.545) x B2(1.549) = 10.138205
파괴자의 위용 사용시 8.5% 추가피해 이므로 B2 그룹에 +0.085 하여 계산
6.545 x 1.634 = 10.69453 (약 10.69배)
비열한 일격 +0.33배 이므로 A2 그룹에 +0.33 하여 계산
6.875 x 1.549 = 10.649375 (약 10.65배)
-일격타 직접 타격시-
파괴자의 위용 사용시: 2,162,160
비열한 일격 사용시: 2,146,869
파괴자의 위용 > 비열한 일격
결론
분노 X: 파괴자의 위용 < 비열한 일격
분노 O: 파괴자의 위용 > 비열한 일격
둘 사이의 딜 차이가 그리 크지 않으므로 분노때 더 큰 DPS를 기대할 수 있는 파괴자의 위용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전방 공격시 치명타 위력 보정이 있는 검투사 탱의 경우 분노가 아니어도 파괴의 위용이 더 강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무기에서 첫번째 옵션을 공격속도나 재사용 시간이 아닌 분노 추가피해를 사용할 경우 파괴자의 위용을 사용하는 것이 분노 시 더 높은 DPS를 기대할 수 있다
보스가 수시로 머리 방향을 돌리며 패턴을 사용하는 경우(예: 라켈리스의 폐허 세번째 보스) 비열한 일격을 사용하는 것이 파괴자의 위용보다 더 높은 DPS를 기대할 수 있다.
실험 감사합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짝짝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