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임의 무기의 리로드 시스템은 굉장히 독특하다면 독특합니다.
이 시스템을 이해하면 잔탄 관리가 굉장히 수월해지니 시스템에 대해 간단하게 말해보자 합니다.
잔탄 5짜리 무기가 있다고 칩시다.
무기를 한번 쓰면 게이지가 1/5가 닳면서 4/5가 됩니다. 이때 1/5만큼 회복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3초라고 가정합니다.
한번만 쓰고 3초만 기다리면 게이지가 전부 차면서 잔탄이 5로 돌아오죠.
첫발은 이렇게 단순해지지만 문제는 두번째로 사용했을때부터 입니다.
두번째 사용부터 게이지가 닳는게 1/5로 고정된 것이 아니라 무조건 4/5상태에서 1/5닳은 정도, 즉 3/5가 남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한번 쓰고 회복 되는 도중 2.9초에 회복이 거의 다 된 상태에서 사용하면 4/5에서 조금 부족한 게이지가 아니라 3/5로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기에 두발만 사용했는데도 리로드시간은 6초가 아닌 9초가까이 뻥튀기되어 체감 리로드가 상당히 느려지게 되죠.
극단적으로 1/5가 남겨진 상태에서 11.9초가 경과했을때 무기를 사용해버리면 게이지는 거의 다 찬것 처럼 보이지만 잔탄이 0이 되면서 게이지가 전부 사라집니다. 이렇게되면 체감 리로드 시간이 11.9+15해서 26.9초가 되어 버리죠.
결국에는 스킬을 사용할 타이밍이 나올때, 최대한 몰아치고 잔탄이 남았더라도 리로드가 다 될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몰아치는게 효율이 좋습니다.
어중간하게 리로드가 되지 않은상태로 계속시용하면 효율이 극적으로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저도 이 시스템은 두번입력으로 대쉬 안되는거랑 더불어 왜 이렇게 만들었나 모르겠더라고요 ㅋㅋㅋㅋㅋ 계산을 안하면 필요할때 못쓰고 계산을 하려고하면 변수가 너무많아져서 복잡해지고
대쉬는 다른 버튼으로 바로 할수 있고 점프 버튼도 점프를 1번 하지만 2번하면 대쉬해서...
저도 잔탄 시스템은 불만이네요 안쓰면 1씩 차오르는게 아니라 ㅋㅋㅋ 첨부터 다시 계산이라니 이게 버그인건지 ㅋㅋㅋ난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