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기 현상을 제외하면 아직 실증 데이터를 동반하지 않은 미완성 문서입니다. 구구절절한 이야기가 싫으신 분들은 맨 밑의 결론만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 이견 등이 있으신 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목차
1. 발단 : 어? 근접신관을 달았더니 관통이 안 되네?
2. 의문 : 그럼 폭발화와 관통화는 양립이 되나?
3. 가설 : 혹시 이거 뭔가 달아주는 기준이 있는 게 아닐까?
4. 결론
모두, 건담 브레이커는 즐기고들 있는가~!!
험험,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1. 발단 : 어? 근접신관을 달았더니 관통이 안 되네?
사격 무기 레어 옵션(사격무기 근접신관화, 폭발화, 관통화)를 게틀링에 다 붙였더니 관통효과가 사라졌습니다.
일단 정보 자체가 없으니, 옵션 이름에서 성능을 유추해보도록 하죠.
폭발화와 관통화는 말 그대로의 의미일테고, 근접신관화가 무엇인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근접신관: 목표물에 근접하면 작동하는 폭탄신관. 이 방식의 신관을 쓰면 정확하게 조준하지 않거나,
적이 회피해더라도 피해를 줄 수 있기에 명중률이 상당히 올라가는 이점이 있다.(이하 생략)
탄환에 신관을 설치할 수 있는가 하는 리얼한 문제는 게임이니까 차지하고, 일단 개념대로라면 적 근처에 가면 탄환이 폭탄처럼 터져버린다는 거죠. 터진 탄환이 관통을 할 리 없으니... 관통 옵션이 무효화된 듯 합니다.
이런 걸 게임 내에서 설명해줘야지 사전찾아가면서 아다리를 맞춰야 한다는게 열받지만 일단 차치하고,
2. 의문 : 그럼 폭발화와 관통화는 양립이 되나?
이렇게 되면 폭발화와 관통화가 양립 가능한지도 의심 해봐야 합니다. 아직 여유가 없어 실험해보지는 않았지만 아마 안될 듯 합니다.
제가 프로미넌스(화속성 추가 대미지) 게틀링을 써서 모호합니다만 화속성 이팩트와 비교했을 때 시각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는 없었습니다.
아마 관통화 옵션에 씹힌 듯 한데... 이 부분은 후일 실험해보고 추가하겠습니다.
3. 가설 : 혹시 이거 뭔가 달아주는 기준이 있는 게 아닐까?
우선 몇 판 돌아본 결과 근접신관 옵션 추가 전과 후에 유의미한 대미지 변동은 없었다고 확인됐습니다.
사격 무기를 크게 3종류로 나누면 각각
1. 빔 무기
2. 실탄 무기
3. 폭발(미사일, 바주카)
로 나눌 수 있는데요.
가끔 삑싸리가 나는 폭발 무기에는 근접신관을 달아주고, 범위가 넓은 빔 무기(GN 런쳐 같은 것)에는 관통을 달아주는 게 효율이 좋지 않을까 싶네요.
이런 분류에 따라 유효한 옵션이 갈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폭발화에 대해서는 아직 효과를 느낀 적이 없어서 언급하기가 조심스럽네요.
이 부분도 후일 추가하겠습니다.
4. 결론
관통화 옵션 - 범위가 넓은, 혹은 조사가 가능한 빔 무기(GN 런쳐 같은 것)
근접신관 옵션 - 미사일, 바주카 등
폭발화 옵션 - ???
을 달아주는 게 효율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경솔하게 결론을 내려서 죄송합니다. 좀 더 실험해보고 다시 쓰겠습니다 ;ㅂ;
귀중한 레어 옵션, 한 무기에 다 바르면 짱짱 좋아질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아직 추측뿐인지라 단언할 수는 없지만, 잠시 멈추시고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글 잘읽었습니다. 저는 아직 폭발화 어빌밖에 없습니다만... 그런데 다만 조사 등에 관통화를 추천해주셧는데 혹시 i필드나 gn필드도 관통 가능한건가요? 가능하다면 사용중인 트버라에 꼭 달아주고 싶네요
저도 그게 가능할 거라 생각하고 조사 무기에 다는 게 좋다! 라고 써놓은 건데, 지금 아레나에서 테스트한 결과 관통화 옵션을 달아준다 해서 I필드를 관통하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데미지를 누적시키면 뚫어버릴 수 있지만 그걸 물어보신 건 아니겠죠;; 경솔한 발언으로 괜한 기대를 품게 해드려서 면목없습니다 ;ㅂ; GN필드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후일 해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역시 안되는군요...
폭발+관통은 효과가 확실히 적용됩니다. 롱라이플 차지샷에 폭발만 붙일 때와 폭발+관통을 붙일 때 광역피해가 확실히 차이가 나기도 하고, 실제로 탄이 관통해서 나가기도 하고요.
하나의 효과만 적용되는 건 아닌가보네요. 게틀링의 경우 관통과 폭발을 동시에 달았을 시 딱히 눈으로 확인할만한 광역피해는 없는듯 합니다.
조사빔은 원래 관통 아닌가요? I필드같은거에 막히는건 중화라 관통이 안되는거 같습니다.
혹시 관통어빌을 달면 막아도 관통되나 해서요...ㅎㅎ
예. 조사는 원래 관통이 맞고, 관통을 달아주면 혹 필드를 뚫어줄까 싶었는데, 너무 희망적인 예상이었나 봐요 ;ㅂ;
제가 언덕 아래에서 위에 있는 적한테 쏴댔는데 관통했다면 당연히 보여야할 뒷쪽 궤적이 안보임... 제 기억으로는 머신건에 관통만 달아줬을때는 확실히 관통된게 보였음
처음 개틀링에 폭발, 관통 2개를 같이 달아주었을 때 적중하는 적을 모두 통과, 가장 뒤에있는 벽에 맞고 폭발을 하더군요.. 그래서 폭발을 빼버렸습니다만 다른분들이 3신기라고 관통 폭발 근접신관을 같이 달아주신다고 하던데 잘 적용되고 있는건지 모르겠습니다.
그러게요 게틀링에 한해선 그닥 의미가 없으리라 봅니다.
오늘 새벽 5시까지 개틀링 갈아타고 연구해본 결과 현재 폭발, 관통만 적용되어있습니다만 이 글을 보니 3개 다 할 필요성이 줄어드네요. 관통화 적용은 잘모르겠지만 폭발화 만큼은 확실히 적용됩니다. 만약 관통화가 적용된다면 이론상 지대지 공격력은 2배를 줄수있는데 상대의 다리를 관통하듯이 슈팅모드로 사격시 적의 다리를 관통 1차 발목 관통후 지면 접촉 폭발 2차 뎀이 적용되어 이론상 2배의 극딜을 납품가능합니다. 테스트 가 필요하네요. 만약 비적용된다면 근접신관 폭발화 가 평범하게 좋겠죠
관통 적용 확실합니다. 아레나에서 상대방 뚫고 벽을 미친듯이 두들기는 게 보였거든요. 말씀하신 두 배 딜은 쩐다고 생각되는데, 발컨인 저로서는 시험해보기 힘들듯합니다;;
폭발+관통 확실히 적용 됩니다. 저도 롱라이플 저격 플레이 위주로 하는데, 관통 노리고 딜해도 뒤에까지 다 맞습니다.
관통은 게틀링무기에 효과적이더군요. 거기다 신관폭팔추가해주면 빚맞아도 터져요.. 탄속까지 빠르게 해주면 쓸어담아버리는... 빔라나 더블빔라는 탄속과 유도치만 맥스로 줬습니다. 빔라이플 특성상 적에게 맞으면 사라져버려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