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슈퍼패미컴 미니가 출시되면서 잊혀졌던 게임이 세상에 다시 나오게 됐었죠.
스타폭스2 입니다.
플랫폼의 수명이 이미 거의 끝난 시점, 여러 어른들의 사정으로 출시되지 못하고
스타폭스64 가 그 자리를 대신했었더랬죠.
어쨌거나 1996년 개발했던 게임이 2017년이 되서야 출시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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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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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패미컴 미니에 내장된 상태로 출시되었고,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구독자에게 다운로드 게임으로만 제공해서...
슈퍼패미컴 게임이지만, 슈퍼패미컴 실기에서는 즐길 방법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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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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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용 카트리지를 만들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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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는 대강 일러스트레이터로 그럴싸해보이게끔만 만들었습니다.
(공돌이에게 디자인 지적하기 없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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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화면 먼저 보여드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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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당연히 플레이도 가능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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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면서 찍었던 사진 이제부터 갑니다.
(슈패 미니에서 롬 추출은 게시판 성격에 안맞으니 스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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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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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폭스2 의 스펙을 살펴보았죠.
uCON64 라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정보를 볼 수 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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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복잡한 내용같지만 요약하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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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MB (8Mb) 용량의 롬이고
64KB (512Kb) 용량의 세이브용 롬을 사용하고
데이터 저장을 위해 배터리를 필요로 하고
마지막으로 Super Fx 라는 특수칩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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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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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동일한 스펙의 기존 게임이 있는지 검색합니다.
그랬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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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 한개 있네요.
일본판 와일드 트랙스, (영문판 스턴트 레이스) 입니다.
마리오카트와 마리오카트64 의 중간쯤에 있는 게임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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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을 맞춰 줄 수 있는 커스텀 PCB 를 구매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기존 호환되는 카트리지를 하나 사서 롬 교환을 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쉬워요.
마침, 와일드 트랙스는 시세도 저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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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일드 트랙스 카트리지 입니다. 내부에 커다랗게 Super Fx 칩이 내장되어 있죠.
마스크롬과 배터리를 이미 걷어내고 찍은 사진밖에 없어서..
롬 추출 타임랩스 영상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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롬이 SMD 타잎이라서 조심조심 걷어내야합니다.
(영상이 빨라서 방정맞게 작업하는 것은 착각)
강제로 힘줘서 추출하면 PCB 패턴 쉽게 망칩니다. 복구 하기 번거로워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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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개를 동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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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연결할 롬은 M27C801 입니다.
EPROM 이죠. 그래서 조금 번거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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롬의 기존 데이터를 지우려면 따로 장비가 필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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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은 처음에 깨끗하게 비워진 상태이지만
노파심에 일단 한번 지워줍니다.
대략 지우는데 20분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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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스타폭스2 롬을 입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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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중요한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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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와일드 트랙스의 롬과 핀 배열이 다르기 때문에
저는 데이터를 달라진 핀배열에 맞게 컨버팅 하고 넣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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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하면 실제 선을 연결할 때 단순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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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이 기존 와일드 트랙스 데이터가 담겨있는 마스크롬 이구요
오른쪽이 스타폭스2 데이터가 담길 EPRO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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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 갯수만 같지
핀배열과 크기가 많이 다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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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핀 배열이 어떻게 다른지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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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5개 핀이 배열이 엉켜 있죠.
이걸..
데이터를 재정렬 해서 최종적으로는 24번과 31번 핀만 스왑 하면 되도록
데이터를 변환해주는 툴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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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C/SNES ROM Utility 입니다.
사용할 27C801 을 선택하면 알아서 헤더를 지우거나 데이터를 변환하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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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내용은 이정도만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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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파일을 롬에 쓰고 있죠.
참고로 프로그램은 오픈소스인 minipro 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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롬이 만들어지는 동안 PCB 살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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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랩스 영상에서 열심히 걷어낸 두 부품이 있던 자리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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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는 CR2032 를 사용합니다.
마스크 롬은 32핀 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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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플하게, 추출된 기존 롬이 있던 자리에서 와이어링을 해도 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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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에 따라 이렇게 다른 지점에서 연결해도 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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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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섞어서 쓰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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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정리도 안되고
나중에 디버깅이 어려워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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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저는 가급적 단순함을 유지하기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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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ROM 이 준비 되었습니다.
그래서 PCB 뒷편에 자리를 잡아 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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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ROM 이 혹시모를 UV 조명에 노출되면 데이터가 문제가 생기니
핀을 펴서 칩을 거꾸로 PCB 에 붙이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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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면..
쿼츠도 보호하고 핀 배열이 앞면과 동일한 순서와 방향으로 일치되서
결과물이 단순해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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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리 잡았으니 와이어링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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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G 30 규격의 전선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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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부터 인두로 땜질을 하지 않고
와이어 툴을 써서 연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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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면 실수 했을때 다시 되돌려 작업하기가 편해요.
(요런 툴이죠. 광고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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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반대편(정면) 에는 기존 롬이 있던 자리에 순서대로 연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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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에 조그만 구멍을 통해 가까스러 뒷편에 전선을 넘길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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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32개를 모두 연결 하고 새 배터리를 연결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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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기 비교용 면봉 입니다.
포인트가 작아서 인두팁도 골라써야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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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편의 롬은 가지런히 32개 모두 연결 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핀배열 문제로 2개는 위치를 바꿔서 연결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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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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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전선이 개발새발 날라다니는 꼴을 못봐서 정돈을 좀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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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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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조립과 새로만든 라벨을 붙이고
구동 테스트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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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번 해보신 분들에게는 단순한 일이지만
롬 교체를 본적 없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설명을 좀.. 길게 주절 거렸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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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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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게 보셨다면 추천
이런거 볼때마다 사람들이 다 나같지 않다는게 얼마나 다행인지.. ㅠ 다 저같았으면 지금도 돌도끼 들고 토끼잡으러 뛰댕기고 있을 듯
루리웹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괴수들(!)이 너무 많다...
저번에 본 게시물도 그랬지만 이번에도 기가 막히네요;; 슈퍼패미콤에서 SF2X 도 가능하겠어요.. 헐
글 몇번 안 올렸는데 기억해주시는군요. 감사합니다.
능력자시네요. 추천
아니 세상에 ;;; 추천 드립니다.
uv지우는 eprom이군요
에뮬도 아니고 진짜 롬기판을 만드셨네 ㄷㄷㄷㄷㄷㄷ 이게 진짜 가능하다고????
이쯤되면 SFC에서 파판7을 돌려보시는건 어떤가요?
갈수록 취미가 너무 거창해지네요
덜덜덜… 이게 도대체…
...이게 쉽다고요?
뭐...뭐임... 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거임
아니 이게 무슨일이야...
역시 그랬군
루리웹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괴수들(!)이 너무 많다...
이런거 볼때마다 사람들이 다 나같지 않다는게 얼마나 다행인지.. ㅠ 다 저같았으면 지금도 돌도끼 들고 토끼잡으러 뛰댕기고 있을 듯
과연 .. 이래야 내 없만웹답지!!
이원장비 간만에 보네~
세상에.......
내가 뭘본거임 ㅋ
복잡한 내용은 이정도만 하고... 복잡한 내용은 이정도만 하고... 복잡한 내용은 이정도만 하고... 복잡한 내용은 이정도만 하고... 복잡한 내용은 이정도만 하고... 복잡한 내용은 이정도만 하고... 복잡한 내용은 이정도만 하고... 복잡한 내용은 이정도만 하고... 복잡한 내용은 이정도만 하고...
저걸;;;;;;
M자 이마의 정으로 추천 날리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아~ 다들 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셧군요!!
kklouie
고민해봤던건데요.. 어차피 짝퉁 만드는거라 힘 안주고 라벨만 만들었어요
롬팩... 한번쯤 개인이 수제로 모두 디자인을 해볼 수 있으면 좋겠구나 했지만, 이래서야(...)
와 쩐다~~!!!! 속마음-> 뭔지 모르겠지만 쩌는거 같다.....
선생님 같은 분이 계시니 인류의 미래는 희망적인거 같습니다ㅎ
추억을 기술로 되살리시는게 너무 좋네요. 좋은 글 좋은 내용 잘 봤습니다 ^^
핵심을 잘 짚어주셨네요
세상에..내가 대체 뭘 본거지 ㄷㄷ
왜들 이러시는거죠......
퍄퍄... 롬이레이져 ㅋㅋㅋㅋㅋㅋㅋㅋ 동년배 만나서 반갑읍니다 ㅋㅋㅋㅋ
없으면 만드는 루리웹 답게 없는 팩을 제조하시네;;;
Name: STARFOX2 Speed: 20/SlowROM ROM Map: LoROM Type: 15 Kart contents: ROM+RAM+BAT+Super FX Header ROM Size: 8Mbits Calculated ROM Size: 8 Mbits SRAM size: 512Kbits (512Kbit) Actual Checksum: 8E27 Header Checksum: 8E27 Header Checksum Compliment: 71D8 Output: NTSC 60Hz CRC32: 87653732 Licensee: Nintendo ROM Version: 1.0 Region: USA/Canada
여기는 무서운 동네구나. ㄷㄷㄷㄷㄷ
와... 일단 추천
굿
ㄷㄷ. 이거 뭔가요
그니깐 단순하게 롬펙을 만들었다는 얘기잖아요? .......어??
내가 뭘 본거지???
????????????????
실기에서는 즐길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실기용 카트리지를 만들어봤습니다. 왜죠?
없으면 만들어라 - 루리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