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노 신형 Di2 쓰시는 분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레버가 무선이죠.
림 브레이크 모델은 유선이고, 디스크 브레이크 모델도 유선 세팅이 되긴 하지만 굳이 하는 경우는 별로 없을 거고요.
문제는 이 무선 레버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기 위해서는 프레임 내부에 있는 배터리에 유선으로 연결을 하거나, 별도의 연결 장치를 구해서 PC 연결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PC 연결장치는 어찌어찌 구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기본적으로 샵 전용이라 일반 소비자한테 파는 물건도 아니니 논외로 합니다.
신형 Di2는 뒷 드레일러가 외부와 연결되는 정션 역할을 하죠.
앞 드레일러나 레버는 배터리를 통해 뒷 드레일러와 연결되어야 외부 어플리케이션과 데이터 교환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앞 드레일러는 배터리에 상시 유선 연결되어 있지만 레버는 무선이죠.
그래서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배터리에 연결해야 하고, 이를 위해 싯포스트를 뽑거나 프레임 하단의 볼트를 뽑아 배터리를 노출해야 됩니다.
싯포스트 뽑는 것도 피팅 틀어질 수 있고 번거로운 일이죠.
이에 비해 간편한 방법으로 업데이트 하는 방법을 알게 되어 올려 봅니다.
준비물은 위와 같습니다.
EW-SD300 Di2 케이블
EW-JC302 양방향 정션
스마트폰에는 시마노 E-tube 앱이 깔려 있고, 구동계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배터리를 뽑아서 연결하는 것과 같은 방식입니다.
배터리와 앞 드레일러를 연결했던 케이블을 연장해서 앞 드레일러 대신 레버에 연결하는 거죠.
그래서 케이블은 앞 드레일러 위치에서 레버까지 넉넉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1.4m 짜리를 권합니다.
파크툴 케이블링 툴도 사 뒀는데 Di2 작업하기에는 너무 헐거워서 안 맞네요.
다행히 맨손으로 다 됩니다.
먼저 정션과 케이블의 한 쪽을 연결합니다.
주의할 점으로, 이튜브 앱은 모든 케이블 연결 작업이 끝난 뒤에 켜야 합니다.
앱을 기동해서 구동계를 인식한 상태에서 케이블을 빼고 끼면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앞 드레일러에 연결된 케이블을 뒤로 당겨 뽑아 줍니다.
커버만 빠지는 경우도 있는데, 별 문제 아니니 케이블을 당겨 마저 뽑아 주시면 됩니다.
앞 드레일러 케이블에 정션의 반대쪽을 끼워 연장해 줍니다.
레버 후드의 뿌리 쪽을 뒤집어 보면, 핸들 안쪽 방향으로 Di2 포트가 있습니다.
케이블의 반대쪽 끝을 레버의 포트에 연결합니다.
포트에 구멍이 두 개인데, 위쪽에 연결하시면 됩니다.
어디든 상관 없을 거 같긴 합니다만...
105 Di2 레버는 뿌리가 아니라 머리 쪽에 포트가 있다는 것 같은데 울테그라만 있어서 잘 모르겠네요.
매뉴얼을 확인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앱을 기동하고, 구동계를 연동해 줍니다.
앱을 먼저 켠 뒤에 뒷 드레일러의 버튼을 잠시 누르고 있으면 파란불이 깜빡이는데, 이 때 앱에서 자전거를 찾아 연동해야 합니다.
버튼을 너무 길게 누르고 있으면 다른 모드로 넘어가니 파란 불이 깜빡이면 바로 손을 떼야 합니다.
연동하면 케이블을 연결한 레버에 Wired 표시가 나오고 체크박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체크한 후 업데이트를 실행합니다.
팝업이 뜨는데 가운데 업데이트를 한 번 더 선택합니다.
업데이트 중에는 폰과 자전거를 움직이지 말라고 안내합니다.
폰은 안정적인 곳에 내려 두고 진행하는 게 좋겠네요.
왼쪽 레버의 업데이트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대로 케이블을 뽑아서 오른쪽에 연결하면 편하겠지만, 바로 인식을 못하네요.
Disconnect를 선택해서 앱과 구동계의 연결을 끊고 케이블을 오른쪽 레버에 옮겨 꽂습니다.
다시 앱에서 구동계를 연동하고 오른쪽 레버도 똑같이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업데이트 완료 후에는 Disconnect로 구동계와 연동을 안전하게 종료하고, 앞 드레일러 케이블은 정션에서 분리하여 다시 제자리에 꽂아 줍니다.
업데이트 후기는 음...
이튜브 앱 켤 때마다 거슬리던 업데이트 필요 빨간 점이 없어졌다는 정도네요.
ver 4.1.2 업데이트 내용을 봐도 EW-EX310 is now supported가 전부입니다.
EW-EX310는 Di2의 마스터 유닛이라는 거 같습니다만, 어떻게 생긴 건지는 구글링을 해도 안 나오네요.
전기 자전거 관련인가 싶기는 합니다.
일단 EW-EX310에 대한
정보가 나와 있는 문서는 아래 것 밖에 못 찾았습니다.
https://bike.shimano.com/content/dam/e-tube/assets/images/contents/project/compatibillity/pdf/en/HM-CC%205.2.0-00-EN.pdf
그리고...
시마노는 레버가 무선 신호 장치인데 왜 업데이트는 무선으로 안 되게 만들었는지는 도무지 모르겠습니다.
스램은 무선으로 다 되는데, 특허라도 걸려 있는 걸까요?
이상입니다.
레버 펌웨어 업데이트를 왜 저렇게 해야하는지 의아하네요.. 제가 스램 AXS를 쓰는게 다행일 정도로 복잡해보입니다. 드레일러간 유선인건 스램 특허때문인걸로 아는데 무선업데이트도 특허가 걸려있으려나요..? 무선 업데이트라는건 너무 범용적인 인터페이스인데,, 캄파뇰로는 스램 특허 우회하려고 슈퍼레코드 전동구동계에 배터리를 요상하게 넣더니,, 암튼 지금 사용중인 스램은 몇년 더 써야겠네요,
그냥 흔한 일본 스타일의 비합리적 설계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자주 하는 게 아니라 다행이죠. 스램에서 시마노 와서 다른 건 만족하는데 업데이트만은 시마노 편을 못 들어주겠네요.
아. 이거 저도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걍 놔두고 있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왜 저렇게 만들었는지 진짜 이해 안가는 설계더라구요;;;; 너무 비효율적입니다. 글 천천히 읽어보고 해봐야겠네요. 근데 저 선을 사야한다는게 ㅠㅜ
저 선이랑 정션만 해도 벌써 6만원 가까워서 저거 한 번씩 하자고 사 놓기가 참 애매합니다. 가까이 계시면 빌려드리든 업데이트 해 드리든 할 텐데 바다 건너에 계신 것 같네요;
EW-EX310 호환이외에는 큰 업데이트가 없는 것으로 보이니 빨간점이 신경쓰이긴 하지만 미뤄두어야겠네요. 나중에 성능에 관한 업데이트가 나와았을떼 사서 해봐야겠네요 ㅎㅎㅎ
넵 그게 나아 보입니다.
신형은 인터넷에 정보가 많이 없어서 애먹다가 이글 보고 이해했습니다!! 지역만 가까우면 도움좀 받고, 자전거 이야기 나누고싶은데. 안되겠지요!!
무슨 도움을 드릴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퇴근 후라면 서초 근처에서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