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히 참고 자료를 본게 아니라,
게임내 도움말과 그냥 이런 것 같다란 느낌으로
쓴 글이라서 당연히 오류가 많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부족한 점 지적, 첨언 환영합니다.
본래 사흘에 걸쳐서 쓴,
세 편으로 된 글인데,
옮기면서 한 문서로 통합만 하고
세부수정은 안했기에 좀 연결이 부자연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초장문이 되었는데,
앞으로는 정말 장문글은 쓸 생각이 없으니..
한번만 양해바랍니다 ㅋ
내용이 길기 때문에
이하는 음슴체로 쓰겠습니다.
------ 1편 -------
1. 기본적인 미션 정보
투기장과 달리 PVE 미션.
그러나 내 유닛들의 스펙(점수)에 비례해서 적들의 스탯이 변화하며,
등장순서와 캐릭도 완전 고정은 아니고,
다소 변하긴 한다.
캐릭은 일정 작품 내에서 몇 명이 선별되서 나오는 것으로 추측되며,
(이번 주는 창염/새벽 캐릭들인 것으로 추측된다.)
맵, 적의 등장 위치, 증원 시기는 고정.
초기 4인 + 중간에 2인 증원 + 추후에 4인 증원. 총 10인의 적과 싸워야 한다.
2. 점수 계산
기본 점수 + 특정속성에 따른 격파보너스 + 더블에 따른 격파보너스 + 미션진척 + 프렌드보너스 + 협력레벨보너스
의 합산으로 총점이 계산된다.
1) 기본 점수
기본 점수는 투기장 점수와 비슷하다.
즉 투기장 점수 높게 나오는 유닛과 세팅을 써야 여기서도 기본 점수가 높다.
다만 일반 투기장처럼 일정 범위가 있는게 아니라,
세팅에 따른 고정점수로 무조건 출발하는 것 같아 바람직하긴 하다.
나같은 경우는 744점.
이걸 잘 이용하면
아마 미세하게 세팅 조절해가면
점수는 같게 나오면서, 좀더 실용적인 스킬로 바꾸는게 가능할 듯 싶다.
그리고 일반 투기장처럼
죽을 경우에 한 명당 무려 10%씩 깎여나가므로
절대로 죽는 일은 없어야하겠다.
2) 특정속성에 따른 격파보너스
유리한 속성으로 적을 잡을 경우 +10점씩 가산된다.
(적 -> 녹 , 청 -> 적, 녹 -> 청)
무속성 적은 무속성으로 잡아야한다.
3) 더블에 따른 격파보너스
더블 유닛으로 잡으면 "무조건" +5점씩 가산된다.
2) 특정속성과는 별개로 계산되며, 중첩될 수 있다.
4) 미션진척도
아마도 스테이지 클리어 수를 의미하는 듯.
단, 나뿐 아니라 내 친구의 수치까지 다 더해서 계산되는 것 같다.
즉 저 격파수의 합산치 = 미션진척도라고 추측.
어쨌든 이번주 최대점수는 25점.
5) 프렌드보너스
내 친구중 최상위권 3인의 맨앞자리수 점수를 내가 받아온다.
단 최대점은 8점이라서,
나처럼 800점 이상 친구가 3명 이상 있다면,
최대 +8 +8 +8 = +24점이 가산된다.
6) 협력레벨보너스
내 협력레벨에 따라서 붙는 점수.
매주 +1씩 늘어나는 듯 하다.
즉 이번주 최대점수는 2점.
7) 총점
기본 점수 + 특정속성에 따른 격파보너스 + 더블에 따른 격파보너스 + 미션진척 + 프렌드보너스 + 협력레벨보너스
공식에 따라서 내 점수는
744 + 80 + 20 + 25 + 24 + 2 = 895 점이 된다.
4. 참고할 점들
1) 1일 최대 100회 전투 가능?
일단 1회 전투시 친구유닛 1명이 필요하고,
각 친구의 유닛은 하루에 1번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100명의 친구가 있다면 100번까지 도전할 수 있다.
* 이 친구 유닛은 기본점수 계산에 영향을 주진 않는다.
** 그런데 다른 유저 말로는 친구가 없어도 전투 자체는 가능하다고 한다.
이 때는 4번도 더블유닛이 아닌, 일반유닛으로 취급되는 듯 싶다.
결국 고득점은 불가능하겠지.
2) 결국은 더블전승유닛이 압도적으로 좋다
점수 계산법을 보면 알겠지만,
결국 더블 유닛을 가진 사람이 점수획득에 압도적으로 유리할 수 밖에 없다.
순속성으로 적을 격파해야 하는데
더블유닛은 이 순속성으로 적을 격파하는데에 있어서 전술적으로 매우 유리하고,
거기에다가 더블유닛은 무조건 격파시 +5점이 더 붙기 때문에.
일반 유닛으로 아무리 애를 써도 메울 수 없는 간격이 있다.
3) 최고점 내는 파티 구성
다만 더블전승유닛은 기본유닛 점수가 175점이다.
낮진 않지만 최고 점수는 아닌 것.
더블전승유닛은 1체만 넣고,
나머지 3체는 중갑점수캐로 채우는게 최고점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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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안따져봐서 잘 모르기에,
전달을 쉽게하기 위해
ㅇ 투기장 최고점수 내는 유닛 : 이둔, 전승치키, 수르트
ㅇ 전승로이 점수 > 전승아름 점수
라고 가정하고 진행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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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 경우에 유닛 구성을
1. 전승로이(적속성)와 청속성 유닛(더블)
2. 이둔
3. 전승치키
4. 수르트(녹속성)와 무속성 친구유닛 (더블)
처럼 짜고,
2. 3은 보조 역할만 하고,
적 격파는 무조건 1. 4. 의 유닛들로 + 순속성 적만 격파할 때
최고점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물론 실제로 저렇게 깨는게 쉽지는 않겠지만,
일단 이론상으론 1더블전승유닛만 10돌찍으면
최고점을 거둘 수 있을거라는게 내 추측.
일단 대충 현실적으로 적용해보면
ㅇ 지인에 따르면 점수용 최고 세팅 기준으로
더블캐 + 중갑최고점 3인 vs 중갑최고점 4인의 점수차는 6점이라고 함.
다만 후자는 격파보너스 점수가 최대 130점이므로
150점이 가능한 전자보다 결국 14점이 낮을 것으로 생각된다.
ㅇ 거기에 사실 더블캐 하나로 130점 따는 것보다, 두 개로 150점따는게 플레이시도 훨씬 쾌적.
ㅇ 4.29 오후 12:00 현재
961찍은 사람들이 아마도 이번주에 나올 수 있는 최고점을 찍었다고 생각하는데
기본 점수 760에 + 100 + 50 + 25 + 24 + 2 = 961이라고 생각된다.
4) 고돌의 더블전승유닛 없는 루저들은?
별 수 없다 ㅠ
고득점을 노린다면 투기장유닛들 고득점세팅으로 갖추고
+ 4번 유닛과 친구 더블유닛만으로 적어도 순속성 적은 다 잡는식으로 노력해야지.
아예 나처럼 투기장팟에 애당초 무속성 유닛이 없다면
친구 유닛은 무조건 무속성 모셔올 수 밖에 없는 식.
가뜩이나 투기장 멤버들 세팅이 심히 안좋아서
이제는 투자 고민을 진지하게 해봐야할 듯 ㅋ
5) 결국 친구를 잘 사귀어야.
여러모로 친구 유닛의 역할이 중요한 컨텐츠이므로
내가 원하는 세팅이나 캐릭으로 바꿔줄 수 있는 사람이 많을 수록
여러 번 도전할 수 있음.
함량미달인 유닛들밖에 없으면 그만큼 고생할 것.
기타 프렌드보너스점수도 미미하지만 일단 점수에 영향을 주긴 하니까.
------- 2편 ---------
기껏해야 저기서 몇 판 더 해보고 쓴거라 틀릴 수 있습니다
(어차피 무색 친구가 몇 명 없기에.. ㅠ)
어쨌든 앞으로도 패턴은 약간의 오차범위 내에서
비슷하게 나올 것이라 생각되서 몇 가지 정리해봤습니다
지적, 첨언은 환영합니다.
음슴체.
1) 내 파티 구성
내 파티는 계속 고정으로 두고 테스트한거라
그에 맞춰서 나왔을 가능성도 (혹시나) 있을 수 있다.
혹시 모르니 올려봄.
이렇게 4인 구성.
실험은 엘피를 4번에 뒀었고,
프렌드는 무조건 무색으로 했다.
이 경우 상급 기본점수는 744점이 나온다.
2) 기본적인 적군 구성 및 증원시점
ㅇ 초기 4인은 좌측부터 무색, 적색, 청색, 녹색.
1턴 종료 후 무조건 좌측에 무색, 우측에 녹색이 나오며
적이 4인 이하로 줄어드는 시점에 아래쪽에서 증원이 나온다.
좌측부터 청색, 8녹색, 9무색, 10적색(새벽아이크)이다.
ㅇ 전에 말했듯 이번은 창염/새벽 적군으로 구성되어있다.
즉 이 등장캐릭이 한정되어 있다는 뜻.
8번, 9번은 네임드가 아닌 잡병이라 다양한 병종이 쏟아져 나올 수 있다.
(다만 녹색, 무색인 것은 변하지 않는다.)
10번은 보스인 새벽아이크 고정이다.
나머지 7인 중 녹색, 무색처럼 캐릭이 적은 병종은 예측하고 대비하면 조금 더 쉽게 풀어나갈 수 있겠다.
녹색은 세네리오, 티아매트가,
무색은 미스트와 사자가 반드시 참전하게 되는 것 "같다".
적, 청색은 기억나는것만 적어보면
적색은 제르기우스, 창염아이크, 에린시아
청색은 미카야, 니케, 오스카, 네페니 였던 것 같다.
(그리고 얘네가 중갑팟에게 가장 치명적이다)
3) 결론
이번 주 스테이지는 적색2, 청색2, 녹색3, 무색3 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나처럼 더블이 한 명이라면
적색과 무색으로 더블을 짜야 최대 점수를 노릴 수 있겠다.
그 경우 특정속성격파보너스 100 + 더블격파보너스는 30점이 되겠지.
일단 내가 거둘 수 있는 점수가 확실히 고정되어 있기에
일반투기장처럼 무의미한 반복을 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겠다.
나만 잘한다면 되는거니.
(그 잘하기가 절대로 쉬운 환경은 아니지만..)
실험끝나고서야 파악이 되서 급하게 더블유닛을 엘피 -> 파오라로 변경해서
일단 이번주는 어찌저찌 넘겼는데
다음주는 또 어떨지 모르겠다.
이렇게 최고점을 찍어야 겨우 3천깃을 받는데
아래 등급이랑 1천개나 차이가 나는 식임 ㅠ
이번 컨텐츠는 보상수준에서 명확하게 천상계를 우대해주는만큼
어떻게든 천상계 문턱에 턱걸이를 하는게 매우 중요하겠다.
4) 여담
친구를 돕는 유닛(설정 가능)은 무색으로 해두는게 가장 좋을 것 같다.
무색 사투 내지 아름,
사자왕이나 도마같은 고급 유닛을 쓰는 사람이 아니면
대부분 무색 점수 유닛이 없을 것이기에.
--------------3편 ---------------------
3편입니다.
이번엔 투기장 점수 계산 관련 공식을 모르는 사람에겐
다소 어려운 이야기일 수 있으나
다 다루면 글이 길어지니 스킵합니다.
(이전 다른글에 관련내용을 다룬 적이 있으니 필요하시면 참고하시면 되겠고)
사실 빨간글씨만 읽고 넘겨도 되는 글이긴 합니다.
음슴체.
1. 스킬 세부 조정
내 4유닛은 파오라 748 + 엘피 746 + 웬디 746 + 시마 742로,
합계는 2944, 평균 745.5 였음.
즉 744 ~ 746 구간에 속하므로 744가 나옴.
일반 및 박쇄투기장의 경우 744.0보다 745.5가 더 높은 점수가 매칭이 잘되는 "느낌"이 있어서
어쩔 수 없이 745.5 세팅으로 나가서
투기검의 낭비(비교적 높은 점수 매칭될 때까지 패스하면서)와 박쇄투기장을 다시 도는 수고를 줄이고자 했으나,
(실제로도 내 말이 맞는지는 모름)
여기서는 무조건 744.0 이 떠주므로 안심하고 744.0에 맞추면 됨.
즉 점수를 위한 세팅을 줄이고 실용적인 스킬들을 끼워줘도 된다.
시마의 보조스킬, 중갑 3인의 C스킬을 대문장 -> 중장계고무로 바꾸면서 훨씬 전투가 쾌적해졌다.
무엇보다 2응원같은 스킬은 잉여인 경우가 많다보니
이를 이동계보조스킬로 바꾸면 훨씬 전투에 도움이 되므로
점수가 안깎이는 범위내에서 스킬들을 좀더 실용적인 것들로 바꿔줄 수 있는지 검토하면 좋겠다.
745.5 세팅
744.0 세팅
2. 더블유닛 0돌의 필요성 & 중요성
1번은 더블전승유닛 없이 4인 점수캐 사용,
2번은 더블전승유닛(루플레 = 0돌 전승아름으로 가정) + 더블전승유닛의 축복을 받는 3인 점수캐 사용
3번은 더블전승유닛(마르스 = 0돌 전승로이로 가정) + 더블전승유닛의 축복을 못 받는 3인 점수캐 사용
2번은 비교자료일 뿐,
가장 중요한 것은 1번과 3번의 차이.
1번이 기본점수는 12점이 높지만
격파보너스 최대점수를 20점 높게 얻을 수 있기에
최종적으로는 3번이 8점이 더 높게된다.
즉 더블전승유닛에 맞춰서 축복을 바꾸지도 않고도,
그냥 더블전승유닛 0돌 하나 넣으면
10돌 중장캐 하나 넣는것보다 최종적으로 유리하다는 것.
구체적인 점수(8점)는 각자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더블 유닛 0돌이 1점수캐보다 유리한건 무조건이라고 생각된다.
0돌 이상이면 말할 것도 없겠고.
여기에 전투 자체도 워낙 더블전승유닛의 기능이 워낙 우수하기에
훨씬 쾌적할 것이라 판단되므로
더블전승유닛은 무조건 얻는게 답일 것 같다.
물론 안나와서 문제지만..
3. 보상수준의 현격한 차이 + 커트라인
점수보상에서는 925점과 그 이하,
순위보상에서는 in1천등과 그 이하가 엄청난 차이가 난다.
즉 925점 이상 + in1천등 양쪽을 만족시켜야
보상을 그럭저럭 챙겼다고 말할 수 있겠는데
일단 어제 오후 9:00경 (시즌 종료 11시간 전)
932점이 762위
927점이 1109위
925점이 1317위 (최종 1588위)
였기에,
지난주 최종커트라인은 931점 정도가 아니었을까 추측한다.
이 점수는 넘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겠다.
거기에, 5월말쯤 사천의 대정원이 폐지되고
이쪽 보상이 더 늘어난다고 하는만큼
점수를 잘 내는건 더욱 중요해질거라 생각된다.
ps.
이번주 스테이지는 성마 + 무스펠 조합이다.
저번처럼 적청녹무 -> 1턴 종료 후 적.무 증원 -> 4명이하 적청(전승에프람 보스)녹무가 등장하므로
전승더블유닛이 없다면 청색과 무색으로 더블을 맺어줘야 최고점이 가능하다.
좋은 분석이십니다^^ 다들같은 생각들 하시는지 부덱의 6돌 사투제니가 help 숫자가 부쩍늘은거 같네요ㅎㅎ
감사합니다 ㅋ 다만 더블전승유닛의 중요성과 우수성이 점차 알려지면서 다들 아름 하나씩은 갖춰두는 분위기로 간다면 친구에게서는 다른 색 유닛을 찾을 가능성도 점점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되긴합니다 ㅋ
오늘 프렌드 처음 해보기 전 정독하고 들어갔습니다. 정리글 정말 감사드려요! 투표대전도 그렇고 프렌드도 그렇고 이제 메인유닛을 신경써줘서 배치해야 할 필요가 더 늘었네요.
감사합니다 ㅋ 보상이 5월말부터는 더욱 커질 것이라 하니 앞으로는 주목해봐야 할 컨텐츠가 아닐까 싶네요 ㅋ 요즘 가챠운 자체가 나쁜건 아니지만 로이든 아름이든 전승더블놈들은 하나같이 안 나와주네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