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목은
'iPhone 12, A14 칩과 50% 더 적은 램으로 스피드 테스트에서 삼성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제쳐'
이라 너무 길어 글작성이 안 되어 짧게 수정했습니다.
- PhoneBuff, 8월 SD 865+ 칩과 12GB 램을 장착한 노트 20 울트라가 앱 로딩 형태의 스피드 테스트에서 가장 빠른 스마트폰이라고 말해
- 그러나 이제 iPhone 12가 새 챔피언이 돼
- PhoneBuff, 앱 로딩 형태 스피드 테스트에서 iPhone이가장 빠른 스마트폰이 된 것은 20개월이 걸렸다고 말해
- iPhone 12 프로, 노트 20 울트라의 12GB 램의 절반인 6GB 램을 장착하고도 2 라운드 테스트에서 17초 이상 빠른 것으로 나타나
1차 출처 : https://9to5mac.com/2020/11/04/iphone-12-takes-speed-test-crown/
2차 출처 : https://twitter.com/wkchoi/status/1324088601412513797?s=21
둘다 써보신분들은 앱 리프레쉬 차이를 체감하죠 ㅇㅇ 그냥 장단점이 있다고 봅니다. 저거 1초도 안되는 차이가 그렇게 큰것도 아니고... 이런 실험결과 보고 갤럭시 사는게 그저 흑우인거마냥 싸잡아대는건 나쁜거임ㅇㅇ
램/리프레사거리던 사람들이 바로 배터리로 옮겨간거보면 그냥 까고싶으니깐 깐거였구나..
램이 동작 속도에 미치는 영향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결국은 비슷합니다... 이 실험은 그냥 램차이 보다는 ap의 우수성 대결인듯 ㅋㅋ
그런 사람보다 아이폰사면 흑우라고 하는 사람이 훨 많은듯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만드는 회사의 장점이지안을까 생각함
램6기가가 이 정도인데 8기가, 12기가 박기 시작하면...
10년후~ ㅋㅋ
램 업글 속도 보면 내년이나 내후년에 8기가 되겠지
militancy
램이 동작 속도에 미치는 영향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결국은 비슷합니다... 이 실험은 그냥 램차이 보다는 ap의 우수성 대결인듯 ㅋㅋ
아무리 램부족하다고 해도 저러면 애플입장에선 굳이 램을 늘릴필요가 없었겠네요..
애초에 램이랑 별 상관없으니까요 속도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만드는 회사의 장점이지안을까 생각함
ap성능이 램용량 때메 가로막히는 느낌... 이게 뭔 개짓거리냐
성능제한 걸어서 앞으로 제품 발매 때 공정으로 인한 성능 향상에 제동이 걸리지 않게 할려는 것일지도 모르죠ㅋㅋ
앱애 따라 다른게 있네요. 노트가 빠른 것도 있고 아이폰이 빠른 것도 있고.
둘다 써보신분들은 앱 리프레쉬 차이를 체감하죠 ㅇㅇ 그냥 장단점이 있다고 봅니다. 저거 1초도 안되는 차이가 그렇게 큰것도 아니고... 이런 실험결과 보고 갤럭시 사는게 그저 흑우인거마냥 싸잡아대는건 나쁜거임ㅇㅇ
이돌
그런 사람보다 아이폰사면 흑우라고 하는 사람이 훨 많은듯
그런데 굳이 아이폰11pro max보다 fe가 빠를땐 차이가 큰것도 아닌데 ㅋㅋㅋㅋㅋㅋㅋ를?
s20과 벨벳 비교하는 마냥 보급형이랑 하이엔드를 왜 비교하제 하고 봤는데 20fe이 더 좋아서 놀랬단거 아님? 일장일단 이야기 하는데 끕관련 이야기 꺼내오는 건 억지 트집 같음
저게 왜요? 당연히 아이폰이 빠를거라 생각했는데 아니여서 웃은건데?
못배운거 같애요 ㅇㅇ
당연히 왜 아이폰이 빠를 거라고 생각하셨나요 단순히 가격 때문인가요 ? 앱실행 속도와 관련된 S20 FE스펙은 ap 는 스냅드래곤 865에 램은 LPDDR5이고 내장메모리 규격은 UFS3.1이라 S20보다 나은데
뒤에 어라 안보이나요? 저런거 찾을시간에 공부나 점 ㅎㅎ
삭제된 댓글입니다.
루리웹-0302803261
배터리나 발열 잡기 위해 걸리는게 쓰로틀링인데 쓰로틀링 걸려서 배터리 광탈이면 이게 뭔 모순된 얘기야
꼬낭이
그 40프레임에 풀클럭 유지하는 제어 오류 이야긴가요
맞음 세상엔 완벽한게 없듯이
몇년 전이면 모르겠는데 이젠 이런 테스트도 별로 의미 없음 다 스마트폰에 익숙해져서 사용자들도 자기한테 어떤 운영체제가 맞는지 다 알고쓰기땜에
네 다음 조루
네 다음 쓰로틀링 걸려서 배터리 광탈한다고 하신분
팩트 들고 오니 부들부들하네 아이폰12 샀나봄
무식인증에 부들부들거려서 댓글 지운건 아니고?
이미 해당 부분 비정상적으로 돌아가는 걸로 나왔기에 패치 나올게 뻔한 걸 자꾸 그러는 건 좀 그렇지 않나요?
아이폰은 안드로이드의 램용량의 절반이면 대응된다는 말이 계속 나오는 이유가 실제로 그래서그런듯
사실 일반적으로는 ㅈ도 신경 안쓰는거같은데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만 미묘한 차이로 격하게 반응하는거같음 ㅋㅋ
대부분 사람들은 성능 신경 안쓰긴 함 갤럭시 램이 몇기가고 아이폰 ap성능이 어떻고 해봐야 관심없는 사람들이 대부분 다만 카메라 성능에는 산경쓰는 사람은 많아지긴함
핸드폰도 컴퓨터 처럼 성능향상이 체감안되는 수준으로 옴...
이런 거 보면 벤치 좀 빠르다고 자위할게 아니라 실사용에 큰 문제가 있는 건 아이폰12 쪽인 듯
저건 어차피 초기 드라이버 버그니까요. 조만간 패치될거로 보입니다
램/리프레사거리던 사람들이 바로 배터리로 옮겨간거보면 그냥 까고싶으니깐 깐거였구나..
폰아일체한 멍청이들이 많죠
삭제된 댓글입니다.
케이다시
그건 버그라 곧 고친다는 말이 있습니다
케이다시
펌업이 한번하고 말건 아니니까요
케이다시
필요하면 알아서 몇번이던 하겠죠. 겔럭시도 예전 지문인식 오류날때 자주 했으니까요.
케이다시
a14 하드웨어 문제가 아니라 드라이버 레벨의 문제인건 이미 실험이 다 끝났습니다.
케이다시
공상과학소설 잘봤습니다
케이다시
그 하드웨어 문제라고 밝힌 소스나 실험 자료 좀 볼 수 있을까요? 소프트웨어 문제라고 밝히는 쪽에서는 스트레스 테스트 해보고, 여러 옵션 돌려가면서 주장하던데, 하드웨어라고 주장하시는 분들은 그런 자료를 제시 못 하시길래 혹시 님은 가지고 계시나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설마 뇌피셜로 말하신 건 아니실거고..
케이다시
한두달 보면 알겠죠. 아쉬우면 뭘 갈아넣든 해결하려할거니
있을리가요? ㅋㅋ 아이폰12도 없을텐데 ㅋㅋ
케이다시
저거 직접 테스트 한거임?? 왜 내가 한거랑 다름?
케이다시
스로틀링 걸리면 성능 떨어지는 건 당연한 거 아닌가요? 그게 왜 A14 만의 문제인지... 갤럭시 S20 시리즈도 스로틀링 걸리면 성능 떨어질텐데 말이죠? A14 가 더 빠르게 스로틀링 된다면 문제겠지요. 혹시 그런 자료는 있을까요?
케이다시
저 분이 드라이버 문제라는 건, 확정된 건 아니지만,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에서 나온 점입니다. 소프트웨어 문제다라고 주장하는 측 근거를 모르시는 거 같은데 간단히 말씀드리면, 원래 3D 게임을 플레이하다보면, 당연히 CPU 온도가 올라가 이에 최적화되어 클럭을 조절해 프레임 레이트가 떨어지는 특성을 보이는데, A14 에서는 프레임 레이트가 떨어지지 않고, 스로틀링도 무시한 채 계속해서 프레임을 고정해 유지해 배터리 타임이 미친 듯이 줄어들고, 이후 게임을 종료하고나서야 더 올라간 온도에 맞춰 스로틀링이 진행되어 성능 하락의 폭이 크다라는 주장입니다. Metal API 를 사용한 게임에서 이런 증상이 두드러지고, 기존 Open GL 을 사용한 게임에선 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미루어보아 Metal API 와 A14 간의 최적화가 안 된다고 주장하는 게 소프트웨어 문제라고 생각하는 분들의 논지입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케이다시
해당 테스트에서 프레임 락을 무시할 수 있는 언리미티드 모드로 돌리면 신기하게도 원신 테스트랑 완전히 동일한 모습을 보여주고 초반에 잘 돌다가, 한번 프레임이 떨어지고 40프레임에 고정이 되는 걸 보여줍니다. 이로인해 전력관리 버그로 드라이버 관련 문제로 보고 있는 거고요.
케이다시
빤히 실험된거 위에 있는데도 무시하는건 좀.. 기존 11과 다르게 강제적으로 40프레임 상한이 걸려있고, 발열이 얼마나 심해도 클럭 저하 없이 성능을 쭉 유지한다는거에서 이미 전력 및 발열 제어에서 버그가 있는거 실험이 끝났는데요 이는 원신 프레임 테스트에서도 밝혀진 현상으로 강제 40프레임으로 하락 후 발열이 얼마나 심하던 클럭이 변하질 않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쓰로틀링이면 일정이상의 온도에서 저런식으로 프레임이 유지되지 않고 발열을 제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하락해야 하는데 그런 모습 자체가 없습니다. 하드웨어 문제가 아니라 그걸 제어하는 드라이버 레벨에서 문제가 있다고 정리된지가 언젠데..
케이다시
원신 10분 돌리고 바로 돌려봤음
케이다시
그리고 현재 적당히 두께감 있는 케이스 끼고 잇고 ios14.2gm 버전임
케이다시
보니까 폰 자체가 뭔가 문제 잇는거 같은데 센터 가보셈 쓰로틀링 걸리기전 gpu점수가 너무 낮은데?!
케이다시
제 폰으로 했을 때도 위 실험결과와 비슷하게 나왔는데... 흠 iOS 버전 차이일수도요? 하여튼 전 소프트웨어 문제라고 주장하시는 분들 의견을 전달해드린겁니다..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라고 단정할 사항이 아니라고 보이네요.
케이다시
베터리 100 to 100 인거 보니까 충전하면서 하신듯 한데 그러니 다른 사람들이랑 다르죠; 안투투듀 충전하면서 돌리신거면 다른 사람보다 점수 낮게 나오는거 설명이 되죠
케이다시
난 이렇게 나옴 암튼 배터리 관련해서는 패치 준비중이라는 소리 여기 어디서 본거 같은데 기다리면 되겠지
안 보는 척 하냐?ㅋㅋㅋㅋㅋ
아이폰은 속도가 문제가 아니라 리프레쉬가 ㅈ같은거여서...
리프레쉬는 12기가 박은 노트20울트라보다 덜 일어난다는 실험결과가 있습니다.
그럼 두기기 모두 문제네요..
ㅋㅋㅋ 아이폰이 낫다는 소리는 죽어도 안하고 백번양보한게 둘다나빠!
12에서 리프레쉬 많이 개선되었다는 영상이 있어요 12프로 쓰는데 11프맥에 비해 확실히 개선된고 체감됩니다
오 갤럭시가 더 빠르더니 다시 역전했네요
찾아보니까 아이폰11은 10초쯤 느렷는대 20초정도 빨라졋네요 ㄷㄷ
속도에서 차이가 나도 갤럭시든 아이폰이든 둘다 부족함 없는 폰인데 왤케 싸워...
다음달에 나오는 새 스냅드래곤하고 비교해야지 1년 전에 출시된 865하고 비교하는건 좀 그리고 아이폰은 카메라앱에서 영상 찍으면 전부 리프레쉬 됨
팩트) 리프레쉬 안되는 실험이 이미 있음
출시가 2달 차이 나는 폰을 비교하는 건데 그럼 새 스냅드래곤 달린 갤럭시 노트가 출시할 내년 8월까지 기다리면 되나요?
ㅋㅋㅋ 카메라 촬영들먹이다가 리프레쉬 안된다고 하니까 바로 영상으로 갈아탐? ㅋㅋㅋㅋ
리프레쉬 되고 발열이 어쩌고는 둘째치고 아이폰이 저 테스트에서 1등하게 된 건 20개월 만인데 도대체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같이 만드는 회사의 힘이니 뭐니가 왜 나오는거냐ㅋㅋㅋㅋ 지난 20개월의 세월동안 둘 중 하나만 했던거?
여긴 삼성이 빠를때는 앱실행 테스트 의미없다 하고 애플이 빠르면 귀신같이 빨아대는 경향이 있음. 애초에 절대적인 하드웨어 스펙상 리프레쉬 많은건 팩튼데 고귀한 아이폰이라 마냥 깔수도 없네ㄹㅇㅋㅋ
원래 사람은 보고 싶은 것만 본다고 하더니... 저 본 영상이랑, 리프래쉬 테스트에서도 아이폰보다 갤럭시가 우위인 걸 보여주는데 뭐가 팩트요? 하드웨어 제일주의는 좋지 않습니다; 덧붙여 위에 댓글들 보시면 앱 실행 테스트 의미 없다는 분들 계신데 그 분들도 안 보이시나봐요? 이렇게 말하면 또 앱등이라고 몰아가던데, 삼성페이 최고 편하고, 기능도 갤럭시가 더 다양하고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대 아닌가 삼성이 빠르니까 그냥 넘어가고 애플이 빠르니까 이 악물고 온갖 이야기 다 끄집어내서 깍아내리는 중인데 FE가 11을 이긴 테스트 글은 아직도 리플이 31개 뿐임
양쪽 진영 다 그럼
해상도 미묘하지만 아이폰이높고 플래쉬메모리는 삼성께좀더좋은건대...
근데 어느회사든 신제품 내놓으면 성능1등 먹는거 아니었음??? 애플은 웃긴게 스냅드래곤보다 최고 클럭이 10%-15% 정도 낮지 않았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냅드래곤 보다 싱글이랑 멀티코어 성능차이나는거 보면 일부러 성능 좋게 안 뽑는것 같음. 돈 벌어야 되니깐...ㅜㅜ 내년쯤엔 핸드폰 200만원시대 열겠다
이거저거 악세나 필름 케이스 하면 이백 사실상 넘었다고 봅니다. 급여만 안오르는 세상이네요 ㅜㅜ
월급으로 핸드폰도 못 사는 시대라니...ㅜㅜ
프로 말고는 4기가일텐데 12랑 12프로랑 함 비교해봤으면 좋겠네요
후면 디자인은 애플 삼성 둘다 꽝이네
아이폰이 뭐라도 좋게 나오면 칭찬하는 꼴을 못 보네 ㅋㅋㅋ
카메라 리프레시는 안드도똑같더만... 램6기가짜리쓰는데 겜하다 카톡하다 사진찍으려니 겜죽어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