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아레나가 아이폰12 미니와 프로맥스의 배터리 테스트결과를 공개했습니다.
두 제품은 전반적으로 아이폰12와 비슷한 기조를 유지하면서 용량을 따라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동영상 재생의 경우 12 프로맥스는 전작과 대동소이한 시간을 보여주었으며, 12 미니는 아이폰SE2보다 약간 더 긴 시간을 기록했습니다.
웹브라우징은 12 프로맥스는 전작보다 훨씬 더 길게 지속되었고, 12 미니도 SE2보다 더 길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의 3D 게이밍 배터리 테스트는 오히려 더 심각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아이폰12 미니는 2시간 22분만에 배터리가 다 닳았을 뿐 아니라, 12 프로맥스는 훨씬 거대한 용량으로도 겨우 3시간 20분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비정상적인 결과입니다.
Phonearena는 이 문제에 대해 더 깊게 조사했는데, 자신들이 평소 배터리 벤치를 위해 돌리는 마인크래프트 등의 몇몇 게임들에서 배터리가 녹아내리는 최적화 문제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실제로 12 프로맥스로 콜오브듀티 모바일만 플레이했을때는 시간당 15% 정도의 배터리만 소모하는(=약 6시간 이상 지속) 평범한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이들은 이를 토대로 애플A14 칩셋과 일부 게임의 최적화 문제가 위와 같은 결과를 이끌었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물리적인 한계를 벗어날수 없음..공정이니 뭐니 말이 많지만
실제로 데이터가 그러하니까
게이밍 배터리는 심각하네요. 프로맥스가 3시간대라니..
Phonearena는 이 문제에 대해 더 깊게 조사했는데, 자신들이 평소 배터리 벤치를 위해 돌리는 마인크래프트 등의 몇몇 게임들에서 배터리가 녹아내리는 최적화 문제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OpenGL 게임에서는 대부분 문제가 없는 걸로 보아 Metal API 와 A14 간의 최적화 문제가 아닐까 싶네요.
유료결제 해야 꼭 게임하는건 아니잖아요
아이폰 x 사용중인데., 12 미니가 더 오래사용하는건가.,
미니가 xs 보다 더 간다더라고요
폼은 일시적이나 클래스는 영원하다 소프트웨어 최적화로 12 미니가 배터리 사용시간 초반 영끌 할수 있으나 장시간 사용한다면 제일 먼저 나가 떨어질거 같음 작은폰이 손에 맞으시는 분들은 할말 없지만 적어도 스마트폰 한번 사서 오래 사용하신다면 11 11프로맥스 12 12프로 12프로맥스 ㅊㅊ
미니 쓸꺼면 애케플 들고 쌩폰으로 쓰다가 배터리 효율 내려갈때마다 리퍼 받는게 꿀일듯
노트20은 LTPO까지 써놓고 왜 저리 사용시간이 짧은지 모르겠네요. S20U 대비 배터리도 10%밖에 차이안나는데
전작보단 좋아져야 정상 아닌가 ㄷㄷ
물리적인 한계를 벗어날수 없음..공정이니 뭐니 말이 많지만
게이밍 배터리는 심각하네요. 프로맥스가 3시간대라니..
지금 불량률도 높고 저런 이슈 있는 걸 봐서는 1달정도 좀 기다렸다 사는게 맞는듯...
내년 미니에는 배터리 용량 더 때려박아서 개선점으로 내놓을 기세
Phonearena는 이 문제에 대해 더 깊게 조사했는데, 자신들이 평소 배터리 벤치를 위해 돌리는 마인크래프트 등의 몇몇 게임들에서 배터리가 녹아내리는 최적화 문제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OpenGL 게임에서는 대부분 문제가 없는 걸로 보아 Metal API 와 A14 간의 최적화 문제가 아닐까 싶네요.
이건 최적화 문제일 수 밖에 없는게, 아무리 성능이 좋아졌다고 해도, 전세대 공정에 배터리도 훨씬 작은 걸 쓰는 아이폰 SE (2020) 보다 짧다는게 말이 안 되요...
배터리는 용량이 깡패지. 게임 하니까 전세대보다 반토막도 더 나는거 보소. 패치로 해결 안되면 게임은 못한다고 봐도 될 수준이네.
XS Max가 미니보다 웹브라우징은 뒤쳐지는데?
한국 한정해서는 아이폰으로 게임 하는 사람 그렇게 별로 없는편임
? 무슨 근거로
괴인_
실제로 데이터가 그러하니까
루리웹-9015929012
유료결제 해야 꼭 게임하는건 아니잖아요
이건 단순수치만 본 착각이죠 솔직히 아재들 아이폰 쳐다도 안보고 갤럭시몰빵인데 그분들이 리니지시리즈 기타 아재겜들에 질러주시는게 못해도 1조임 게다가 우리나라는 갤럭시가 70%먹은거까지 생각하면 결제율은 비슷하죠
앱스토어 매출 중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 따로 봐야하고 국내에서 애플/비애플 스마트폰 점유율까지 고려해야 그런 주장이 가능하죠.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9/11/2020091101206.html 올해 2분기까지 애플 점유율 고려하면 사용자는 4배 차이나고, 위 매출 실적은 5배 차이나니까 아이폰 사용자 중 게임 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는 이야기는 그다지 신빙성이 없다고 봅니다. 매출 차이는 단순히 사용자 수의 차이로 인해 발생했다고 보는게 합리적이니까요. "아이폰으로 게임을 하는 사람의 숫자"가 별로 안된다는 이야기는 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용자 수 자체가 적으니까 게임하는 사람 숫자는 적겠죠. 근데 "아이폰 사용자 중 게임 하는 사람의 비중"이 별로 안된다는건 글쎄 싶네요. 처음 단 댓글은 후자의 뉘앙스로 느껴지구요.
음... 한번 궁금해져서 고사양 모바일 게임 하나랑 2d 모바일 게임을 봤는데 덕후게임이라 아무래도 젊은 사람들이 많이 하는 걸 고려하면 20~30대 매출도 저 위의 그래프와 별 차이가 없어 보이네요.
일단 댓글이 '아이폰 쓰는 사람 중 게임하는 사람 별로 없음'이 아니라 '아이폰으로 게임 하는 사람' 이니 제시하신 통계에 오류가 있는 것 같진 않긴 합니다. 그래도 아이폰쪽이 그나마 콘솔 이식작인 게임이 있어서 개인적으론 아이폰이 좀 더 맘이 가더라고요.
그건 안드쪽도 마찬가지.
https://bbs.ruliweb.com/news/board/1004/read/2182741 덕후게임은 애플유저들 비율이 높은 것 같더군요. 원신이 앱스토어 1위할때도 구글플레이에서는 1위 아니었거든요.
애플 점유율이 한국에서 50%라 생각하는건 아니지?..
웃기구 있네 아이폰 장점으로 내세웠던게 게임 빠르게 잘 돌아가는건데 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고? 얼척이 없네 ㅋㅋㅋㅋㅋㅋ
왜 결제가 저렇게 차이나는줄 알음? 애플로 결제 안하니까 수수료 때문에 결제를 애플에서 안하고 다른데서 하거든 좀만 찾아보면 저런 편법 많이 쓰는거 알텐데
소수의 덕후들만 그렇게 함...
공감합니다. 저도 갤럭시 쓰다가 아이폰 넘어왔지만 게임 결제는 컴퓨터로 앱플레이어 킨다음 구글로 결제합니다. 수수료 때문인게 가장 크고 구글 포인트 생긴뒤로는 웬만하면 구글로 결제할려고 하네요.
ㅋㅋㅋㅋㅋㅋ 소수의 덕후요? 뭔데 확정지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업계 관계자임?
ㅋㅋㅋㅋ 아이폰으로 게임 즐겨도 과금은 앱플로 구글깊카 싸게 사서 과금하는 사람들도 많은데요?ㅋㅋㅋㅋㅋ
정작 리니지 고액결제 하는 아저씨들은 거의 매번 10% 캐시백 해주는 통신사결제 쓰거나 갤럭시 스토어 이벤트하는걸로 결제함..
한국한정해서라고 덧붙였으니까 그려려니 할려고했는데 결제금액이 무조건 게임을 많이한다고 표방하는건 아님 아직도 인터멧으로만봐도 게임은 ios라는 인식이 괜히 있겠냐 리겜할가면 무조건 아니폰 얘기도 있는데 거기다가 ios에 못내는 게임 안드로이드에서만 파는 애들도 있을테니
근데 12프로맥스는 왜 웹서핑 할때만 배터리가 돋보적이지?ㅋㅋ a14이 웹 할때는 완전 초저전력인가
본문에 써있듯이 게이밍 타임은 게임에 따라 편차가 극심합니다. 해보신 분들은 앎
아무리 구형이지만 Xs MAX랑 12 mini가 배터리 사용시간이 대동소이하거나 오히려 맥스가 딸린다고? 물리 배터리 용량 차이가 거의 1000 차이가 나는데.. 저젼력 효율이 그만큼 좋아진건가..
음... 최적화 문제가 심각한가보네..
실제로 12 프로맥스로 콜오브듀티 모바일만 플레이했을때는 시간당 15% 정도의 배터리만 소모하는(=약 6시간 이상 지속) 평범한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 이것은 결국 게임에 따라 배터리 타임이 6시간 이상 갈 수도 있다는 말 아닌가요?
해당 게임이 cpu/gpu를 얼마나 로드하는지 분석해봐야 견적이 나올 것 같아요. 만약 로드율이 높을 때만 광탈현상이 생긴다면 스케쥴링 문제일가고... 로드율과 관계가 앖다면 소프트웨어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크고
오락쿠
뭐 그렇긴 한데 보통 커널단에서 발생하는 건 소프트웨어보다는 하드웨어와 관련이 깊어서 같은 걸로 묶어 두기엔 좀...
다른곳들 리뷰한거 찾아보면 쓰로틀링 유무랑 별 상관없이 일부 게임에서만 그렇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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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락쿠
iOS 14.2 가 이 이슈가 발생되고 정말 얼마 지나지 않아 나온 펌웨어라 수정 됐을리 만무합니다. 아마 좀 더 기다려봐야할 것 같아요.
유투브 : 배터리는 정직하다. 웹브라우저 : 최적화의 승리. 게임 : ...미니가 일부 벤치마크에서 프로보다 높다는게 이거 때문이었나?
https://www.youtube.com/watch?v=IzwMhJDlT44 게임에 따른 편차가 맞음
애플이 대단하긴하네요. 저 배터리용량으로 웹에선 저정도 배터리 타임이라니 ㄷㄷ
반대로 말하면 경쟁모델급 용량 넣어주면 타임에서 압도할거 알면서도 타임만 경쟁모델이랑 맞추면서 마진 높이는게 괘씸함 기술을 써먹는 방식이 양아치야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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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다시
절레절레.. 이분은 저번부터 선날승중
게임 헐 때 그래픽 가속 처리와 디스플레이에 출력 할 때 뭔가 최적화가 안 되서 배터리가 빨리 다는 듯 하는데 제일 큰 화면인 프로 맥스에서 비이상적인 게임 배터리 소모량을 보면
3D 게이밍 3시간 20분.. PSP인가??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