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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착해서 망했다라는 논리를 사용해서 다시 리니지로 돌아가겠군
40위나 한다는게 더 의외인데..
저러고 나중에 '착한 과금을 해봤는데 아무도 안했습니다.' 이러는건 아니겠지
본문에서 말했듯 '착한 게임' 기조는 그나마 유지하고 있어서일거임 문제는 유저가 많아야 유지되는 배틀패스/치장템 위주 BM을 짰는데 저렇게 되면 그 BM이 제대로 안 굴러가게 됐다는 뜻이라 '착한게임' 기조도 조만간 사라질 가능성이 낮다고 말하기 어려움
NC딱지 때고 생각하면 그냥 모든게 시대에 뒤쳐진 게임임
리니지M 무과금 서버 나오면 이제와서 들어갈 사람도 없을듯
RPG는 이제 PvP 메인으로 가면 힘들다. 리니지라이크처럼 현찰박치기로 찍어누르는 게임 만들거 아니면
40위나 한다는게 더 의외인데..
본문에서 말했듯 '착한 게임' 기조는 그나마 유지하고 있어서일거임 문제는 유저가 많아야 유지되는 배틀패스/치장템 위주 BM을 짰는데 저렇게 되면 그 BM이 제대로 안 굴러가게 됐다는 뜻이라 '착한게임' 기조도 조만간 사라질 가능성이 낮다고 말하기 어려움
엔씨는 이거 가지고 착한 BM해서 망했다, 유저 개돼지 취급해야 돈 벌린다. 리니지 더 만들자 라는 결론으로 갈꺼 같다...
솔찌 BM도 BM인데 요즘 MMORPG를 하는 유저층 자체가 엄청 줄어들었지
40위면 피방 수십개 돌아다녀서 한명 보이는거야.
이제 착해서 망했다라는 논리를 사용해서 다시 리니지로 돌아가겠군
글 보면서 내심 이 생각했는데 나만 그런 생각 한건 아니구나
이게 원래도 착하기만 해서는 안타깝게도 성공하기 힘듬 착하기만 해서는 성공하기 힘들고 입소문이 나야되는데 입소문의 요인들 중 게임의 본질적인 재미도 갈피를 못잡는 모양이고 운영사의 이미지도 너무 나락을 가버렸고 기술적인 면도 장점을 못 찾는 모양이고 결국 운이 따라줘야 하는데 운은 주도적으로 얻기 힘들고 그냥 기다리고 있어야됨 사업부의 성과에 눈이 멀었다가 이제야 그 성과가 본질을 제물로 바친 결과였을 뿐이란 걸 깨달은건지 못꺠달은건지 하는 엔씨가 과연 운이 찾아올 때까지 기다릴 수 있을까?
...? 아직도 핵을 못 잡았음..?
그나마 예전에는 잡겠다고 말은 꾸준히 해왔는데 이젠 유저 소통 라이브방송에서 관련 얘기 언급조차 안함
저러고 나중에 '착한 과금을 해봤는데 아무도 안했습니다.' 이러는건 아니겠지
나 이해가 안가는게 진짜 날아 오르고 싶으면 지들 주옥같이 잘만든 기존 겜들 오리지널 버전이라면서 그냥 월 정액에 캐쉬템 없이 나오면 그냥 날아오르는거 시간 문제인데 이걸 안함 ㅋㅋㅋ
엘든아고
리니지M 무과금 서버 나오면 이제와서 들어갈 사람도 없을듯
지금도 게임 내 재화로 캐시템 구매하는 서버가 있긴한걸로 아는데 그게 얼마나 인기 있는지 잘 모르겠음
이게 월정액에 모든걸 얻을수 있던 과거로 돌아가면 예전 고전 유저들좀 할걸 뭐 아이템 현거래가 많이 생기겠지만 지금 엔씨 과금 보다야 더 좋으면 좋았지 나쁘지는 않음 적어도 경험치배율이나 드랍률등 다 동등하니까
그것도 이제는 모를일임 리니지의 주고객층은 돈으로 캐릭터 스펙을 쌓아서 스펙딸리는 캐릭터를 찍어누르는걸 재미요소로 삼는 사람들인데 거기서 월정액화 시키고 캐쉬템 빼면 돈많은 내가 돈없는 백수들한테 밀리는 사태가 발생함 날아오르기는 커녕 엔씨본사건물에 각목든 사람들 달려가지 않으면 다행일지도 모름
그래서 와우 클래식 마냥 나오면 좋겠다고 그리고 리니지만 있는게 아니라 아이온, 블소등 의외로 잘만든겜들 있음
그거 이미 블소로 한번 통수친적 있어서 사람들이 안낚이지
그건 맞지 엔씨 자체개발은 아니었지만 시티오브히어로즈 재미있게 했는데…
신규유입은 미지수고 지금 주요수입원인 핵과금의 기존겜에 지쳐버린 유저들이 빠져나갈 가능성이 더 높을듯한데 그거 만들어봐야 돈이될까? 수준이 아니라 오히려 회사매출에는 마이너스일지도...
이거 맞긴해 근데 무료로 나와서 솔직히 우려했는데 우려한데로 통수 거하게 치기는 했지 뭐 사실 다들 예상한게 월정액으로나마 돈벌어야 하는데 무료?! 말도 안되기는 했음 ㅋㅋㅋ
그리고 아이온 클래식은 나온적있는데 돈이 안되서인지 운영쪽에서 말이 많은거같고(매크로 문제등) 블소도 클래식 소식은 들은적 있는거같음
틀린 말 아님 근데 지금 이놈들 이미지가 나락이라 손해봐도 뭔가 시도는 해야지 ㅋㅋ
월정액 이전에 게임 자체가 오리지널블소가 아니였던것도 문제임ㅋㅋㅋㅋ
ㄹㅇㅋㅋ
NC딱지 때고 생각하면 그냥 모든게 시대에 뒤쳐진 게임임
몇십년전에 나왔으면 대박났을 겜임 근데 지금 트렌드랑은 전혀 안맞는 구닥다리 겜
RPG는 이제 PvP 메인으로 가면 힘들다. 리니지라이크처럼 현찰박치기로 찍어누르는 게임 만들거 아니면
검은사막도 사실 이제 pvp 메인 버려야 하는데...,pve / pvp 둘 다 자꾸 같이 가지고 가려고 하니...금강선도 못 한거 재희 10년은 아직도 정신 못 차리고
NC pvp는 너무 재미없음.
쟤들 실력 좋은 기획자들 돈 안된다고 다 짜른 결과지...
그것도 그렇지만 엔씨 주 수입원이 리니지류 고객층이라는 전제를 깔고 보면 ‘재미있는 pvp’라는건 ‘만들어서는 안되는’ 시스템임 재미있는 pvp란 개인의 컨트롤이나 전술에 따라 숫적 열세나 캐릭터 스펙의 우열을 뒤집을 수 있어야 하는데 리니지 주고객층이 제일 싫어하는게 그거니까
문제는 재미가 없다는 것도 있지만 인기많으면 어떤 bm으로 엿을 멕일지 알수가 없음. 그게 젤 문제 아님?
결국 NC가 만들수 있는 재미는 리니지식 재미(?)인 통제와 경쟁, 서열매기기 뿐이었다는 건가
사회 부정적인 면 (통제 억압 독재) 을 가상공간에 때려박아 사회에서 못해본 불법적인 것들을 통한 부정적인 면의 실행 말고 따른게 뭐가있나 싶음
아직까지 약속을 지킨다는 건 의외네 진짜로 망하더라도 약속은 지키고 망한 사례 하난 만들겠단 각오인가.
아마존이랑 글로벌 서비스 계약을 맺어둔 상태라서 그 계약 때문에 BM 바꾸고 싶어도 못 바꾼거 아니냐는 의혹이 있긴 함
띠용..저걸 글로벌 서비스 할 생각을 했어..?
사실 착하지도 않은게 성장관련 중요 재화들은 캐시를 통한 거래로 구입가능해서 저기도 돈=강함임 앵? 딴 게임도 그렇지 않냐고? 딴 겜은 통제나 전쟁이 없다고 ㅋㅋㅋ
거 뭐 지금와서 더리니지가 가지는 게임적 이점이 없겠지. 단순히 착한게임? 안에 컨텐츠가 결국 리니지 아님? 그게 싫어서 안하는데 굳이 할 이유가 있나 싶다.
NC에 대한 선입견 없이 보기엔 그래픽 말고 그다지 재미없는 게임임.... 그래픽도 막 엄청나다 이런 편도 아니라서 별로임... 예전에 길드워2 재밌게 했던 사람으로써 NC에서 그런 게임 하나만 더 내줬으면 했는데 TL는 그냥 리니지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님
근데 작성자 닉이.....
걍 평소대로 리니지 만들었다가 욕먹으니까 오토 빼고 평소의 과금 요소 못 넣은 어중간한 리니지가 된거 아니었나 ㅋ
근데 어디 영상보니까 애초에 기술력 가진 사람들은 정치질 밀려서 떠났다더만..
솔직히 40위에 오른 것도 좀 신기한데
아직도 초반 개노잼인가?
이거 약속 안 지켰으면 더 큰 문제가 터질 물건이라 그런지 드리프트는 안 했더라
애초에 모바일 양산게임처럼 '자동이동' '자동사냥 퀘스트' 를 기반으로 만든 게임이었는데 그 자동딸각만 없앴으니 게임이 틀딱들도 안하는 똥겜이 되지 대가리에 생각이란게 없어 하여튼
꾸준히 핵 버그 못잡는건 인원투입도 안하고 프로세스도 대충대충이란 소린데... 그냥 빌미 아닌가 싶음
리니지라이크만 복제하다 재밌는 게임을 만들 능력을 잃은건가
40위면 높은데
맞음 높은 순위임 문제는 순위가 지속해서 떨어지고 있다는 것임
저게 처음부터 저 순위였거나 역주행중인거면 모르겠는데 오픈하고 17~16위대에서 놀다가 꾸준히 떨어지고 있는거라....
시대에 뒤떨어진 그래픽이 한몫했다 그냥
??: 거봐 니들이 하자는 대로 하니까 망하자나. 겜도 모르는 것들이 뭔... 이제부턴 내가 하자는 대로 해
pve 레이드도 구시대의 유물이라고하는와중에 더 그들만의 리그 인 pvp가져와서 짖으면 당연히 망하지 ㅋㅋㅋ
Nc) 돈독+오와콘+비틀린 감성
니넨 앞으로 글로벌 나갈라면 게임을 만들고 스팀에 진출을 해라 좀. 그래도 할 사람이 많을지는 장담못하겠지만
보통 잘나가는 회사가 미래 성장동력까지 만드는 과정은 현재 돈이 되는 부분은 그대로 두고 당장 돈이 되지 않아도 투자와 성장의 개념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는 분리해야 하는데 이 미친 NC는 되는 장르 가지고 이미지 개선한다는 핑계로 돈도 안되고 성장도 안되는 선택을 함. 참 희안한 회사라는 생각이 듬. 어쨌든 결국 과금 리니지 라이크는 옳다는 사내 정치 세력이 또 힘을 얻어서 도로 리니지라이크가 될거임.
Pvp 게임들은 결과적으로 핵을 못 잡으면 나락가는게 최근 행보 같음. 이쯤 되면 그냥 pve 재미 게임을 만들어라
nc가 진짜 감이 뒤졌다는 걸 증명한 게임. 지금 트렌드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낡은 것들로 가득찬 과거의 영광에 도취된 늙은 게임.
잠깐 건드려봤는데 원래 모바일로 낼 생각이었는진 모르겠어도 컨트롤 하기가 영 불편해서 튜토리얼 하다가 지움.
기술력의 엔씨라면서 핵 버그 못잡는구나
사실 가챠는 컴플리트나 단계 세분화나 차별 이런거 없으면 걍 그렇구나 하고 치웠을건데 리니지를 치우라니까 병1신들
로제개고기탕후루홍삼향은단
김실장님 채널에 회계사님이랑 하는 게임회사 실적 보면 엔씨는 게임별 수익표 버리고 뭉뚱그려서 합쳐놨음 더리니지 수익이 처참해서 숨긴게 아닐까 하는 의심
버그로 PVP 하다가 PK 당하면 '버그인건 맞지만 복구해 드릴 수 없습니다.' 라는게 NC 공식 답변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Old MMO 감성이 있어서 아이온 와우 오리지널 하는 듯한 맛이 있어서 의외로 콘크리트 층이 조금은 있다는듯.
옛날에 엔씨가 온라인게임 개발 선두주자 일땐 신작 나올때 마다 그래픽, 시스템 등등 새로움과 변화로 도전을 하는 느낌 이었는데 최근에 엔씨는 리니지M 이라는 감옥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느낌 BM도 그렇고 시스템도 그렇고
움직이는 전투를 이해 못해서 모션은 fps겜 근접 모션 같고 판정은 말뚝 딜 판정 그대로인 혼종이 나와서...
트렌드도 못따라가고 + 기술력도 부족하고 + 경영진 마인드도 과거에 머물러있고...
십몇년 동안 주구장창 똑같은 짓하고 욕먹는거 보면 딱 봐도 가망없는 회사인데 NC주식을 사주는 사람들이 있었다는게 의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