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만 말하면 최근 모바일 나온 모바일 게임 중에서는 상당히 괜찮은 편입니다.
확실히 넷마블이 게임은 잘 만드는 듯.
1. 기본적으로는 캐릭터 게임
KOF IP를 사용한 만큼 캐릭터 게임으로 보면 상당히 만족할 수 있습니다.
현재 94~97까지 구현되어있으며 뽑기로는 3~5성이 등장하고, 시스템 상 성급 업은 쉬워보입니다.
(대신 한계돌파 라는 것이 있는데 이건 태생 성급이 높은 캐릭터는 어려워보임)
같은 캐릭터라도 등장 작품에 따라 컬러링과 평타 일부 및 스킬이 다릅니다.
원작의 각종 네타 요소도 다양한 방식으로 충실하게 구현되어 있습니다.
플레이 하는 재미와 보는 재미 모두 잘 챙긴 게임입니다.
2. 익숙한 게임방식
게임 방식은 AP(스태미너)를 사용해서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는 방식입니다.
AP를 사용해서 스테이지에 진입 → 스테이지 클리어 → 경험치 획득
스테이지는 AP를 조금 먹는데 특수던전은 많이 들어갑니다.
스테이지는 액션방식으로 진행하고 일부 모드는 대전(유저간 대전도 존재) 방식입니다.
UI도 잘 되어 있고(백키 관련해서는 조금 불만족 스러움) 초반에는 AP를 퍼줘서 실컷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3. 액션 게임의 기본에 충실
우선 타격감이 상당히 괜찮습니다!
평타 필살기 초필살기 회피 연계를 통해서 다양한 콤보가 가능하고
스트라이커와 서포트까지 있어서 콤보 만드는 재미가 있습니다.
멀티플레이도 지원하기 때문에 슈퍼 아머 상태의 적을 초필살기로 슈퍼아머를 깨고 스턴을 걸어서 다굴을 치는 것도 가능합니다.
보스급 적은 중력 보정도 있기 때문에 콤보 계산을 잘 해야 합니다.
점프가 없지만 공중 판정은 있으며, 역가드 개념은 없습니다.
가드를 하면 앞뒤 다 막습니다.
대신 가드를 해도 대미지가 들어옵니다.
맞는 도중 긴급회피를 사용 가능합니다만 쿨타임이 있기에 난발할 수는 없습니다.
연출도 괜찮은 편입니다. 특히 초필살기.
모델링은 엉성한 부분도 있지만 모바일 치고는 만족스럽습니다. 전반적으론 14이상입니다.
보이스가 14기준인 건 조금 마이너스 요소입니다.
전투는 수동, 세미오토, 오토가 있는데 오토로 할 경우는 스테이지 클리어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반복플레이 할 때나 사용할만 합니다.
필드는 대전모드는 X,Y 축, 스테이지는 X,Y,Z축입니다.
대부분의 공격이 Z축으로도 어느정도 판정이 있습니다.
4. 난이도는 어려움
난이도는 어려운 편입니다.
우선 보스급은 슈머아머 상태가 많고, 긴급회피 쿨타임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콤보 넣기도 힘들고 콤보 넣다가 반격 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94 스토리 최종 보스인 루갈은 일정 HP가 되면 옷을 벗고 본게임을 시작합니다.
이후 HP가 많이 줄어들면 떡슈아가 되는데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난이도가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조작방법입니다.
디폴트가 B타입으로 되어있는데 B타입은 터치로 모든 행동을 해야 합니다.
이동과 회피, 공격과 가드가 겹칠 수 있어서 어렵습니다.
조작방법은 버튼식인 A타입을 추천드립니다.
A타입은 이동패드와 공격, 스킬, 방어, 회피 버튼이 따로 있습니다.
또한 속성이 5가지가 있는데 적 황 녹 청 자이며 각각 상성과 역상성을 1개씩 가지고 있습니다.
이게 문제가 되는게 상성과 역상성에게 주고 받는 대미지가 각각 50% 보정이 걸립니다.
예를 들어 94스토리 보스 루갈이 청속성이라서 적속성은 역상성, 자속성이 상성입니다.
내 공격력과 루갈의 공격력이 100이라 치면
루갈이 받는 대미지는 내 속성이 적:50 황녹청:100 자:150 입니다.
내가 받는 대미지는 내 속성이 적:150 황녹청:100 자:50 입니다.
상성과 역상성일 때 3배 차이 납니다...
5. 리세마라 필수. 시간은 오래 걸리지는 않음
5성 획득 확률이 3%이고, 사전예약 이벤트로 총18연차+4성이상 1개 확정이 가능합니다.
구글 로그인 안해도 됩니다.
리세마라 방법은 게스트 로그인 → 데이터 분할 다운로드 → 튜토리얼1 스킵 → 데이터 다운로드 → 튜토리얼 2 스킵 → 뽑기
실패하면 데이터 삭제 후 처음부터 하면 됩니다.
네트워크 속도에 따라 다르지만 5분 내외로 걸립니다.
추천은 5성 2개 이상 가지고 시작이며, 적속성을 제외한 5성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적속성으로 첫 스토리 보스인 94 루갈을 상대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역상성)
각각 속성이 다른 5성 2개 이상으로 시작하면 역상성을 대응 가능하기 때문에 무난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위에 썼듯이 플레이 하면 성급 업그레이드는 어렵지 않아보이므로 선호하는 캐릭터를 뽑으면 될 듯 합니다.
데이터 인계는 임시 계정과 비번을 발급하는 형식으로 일본에서는 자주 쓰입니다.
리세마라 하다가 괜찮은게 나오면 인계 계정 비번 만들고 다시 리세하면 됩니다.
현재 초반 추천 리세 : 5성 마이
황속성 5성 테리, 5성 치즈루, 5성 앤디(루갈 이벤트에 좋음)
AS루갈이 모든 파이터 공/방 증가라서 만인의 리더가 될 듯 합니다.
= 황속성 5성 시작 후 루갈 얻고 루갈 리더 고정이 초반에 원할할 듯
리세마라 후 1800루비 모아서 스텝업 배틀카드 가챠 600 * 3번 하면 됩니다.
3번째 보상이 5성 스페셜 카드 선택권입니다.
잘 정리해 주셨네요. 전 리세마라 없이 시작했고 5성은 94마이 하나뿐이지만 아직까지 막힘없이 잘 하고있습니다. AS루갈도 멀티플레이로 파티 쩔받으면서 얻긴했지만... 이벤트,스페셜미션의 AP소모는 진짜 두판하면 완전 오링이네요. ㅠㅠ 그리고 가장 거슬리는건 최적화가 덜되어서 가끔 프레임드랍이 나면 컨트롤이 꼬이면서 (특히 보스전에서) 콤보한세트 맞고 미션 실패하는 경우 정도네요.. 그래도 참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전에 루리웹 통해서 이벤트 신청하면 뭐 준다고 한게 이게임 이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