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휘갈겨 쓴 글이라 말이 욕과 시비조입니다..
吉良吉影
오늘도 숙면을 취할 수 있어!
변태살인마. ㅂㅅ기본기탑재. 압박 애자수준이라 힘들다. 고화력. 심리전 중하급. 즉, 심리전해서 고화력콤보 먹이는 스타일. HHA 이랑 GHA말곤 무적기 없음. GHA 구림. 디아볼로 만나면 자살 추천. 캐시템. 600엔 주고 사야 한다. 한정판은 공짜로 줬다. 난 샀다. 키라 할 바에는 죠스케 해라.
BGM - 나의 킬러퀸. or 키라 요시카게는 조용히 지내고 싶다.
나의 킬러퀸은 게임 내에서 나오는 제목.
기본 복장 : A 하양 B 연보라 C 진보라 D 갈색
잠옷 복장 : A 하양 B 핑크
나는 핑크색 키라 쓴다.
코스튬은 잠옷처럼 생긴 옷. 캠페인 키라 잡으면 준다. 체력 9500이던가 좀 많음. 개인적으론 기본 복장이 더 까리함. 회사원 복장 넥타이 간지.
이지 비트
L-M-H-시밧!-HHA.
키라 쓸거면 이지 비트는 없다고 생각해라. 거리 땜에 안 맞는 거 보고 암걸려서 뒤지기 싫으면
다른 캐처럼 약공격만 존나 연타하다간 콤보 절대 못 하니 약-강으로 넣는 버릇 들이셈. 약-중도 괜찮은데 만약 빗나갔을 때 공중커버하려고 강을 누르는 편이 좋다. 후딜은 M이 더 짧기 한데 M이나 H나 그게 그거같음.
독자 사양
체력 950.
평균보다 살짝 높은 정도.
모드 고고고 모드
고고고 모드 될 때 번쩍거리는 순간 전신무적 있음. 뎀지 세지고 때릴 때 게이지 회수율 늘어남. 그리고 콤보하면 렉 걸림.
폭탄은 한 발 밖에 작동 못 해.
폭탄류 기술들은 새로 폭탄류 기술 쓰면 그 전의 효과가 취소된다. HHA나 GHA도 포함.
기본기 ( 약 중 강 = L M H, 점프 = J)
본체 키라 요시카게
서서 약 : 팔 뻗뻗하게 뻗는다. 리치 그럭저럭. 발동은 안 빨라서 이걸로 대공치면 안 된다 중단맞고 대가리 깨짐. 콤보용.
서서 중 : 아저씨 정권지르기. 리치는 서서약보단 길다. 발동이랑 딜레이 끝내준다. 이지 비트로 연결하면 강공격이 안 맞는 마술이 일어난다. 쓰지마라. 콤보용.
서서 강 : 킬러퀸이 위로 후려친다. 견제용으로도 거시기한게 전방으로 리치 짧음. 후딜에는 캔슬도 안 되고. 콤보용. 그나마 좋은 점은 판정이 위로 있어서 다른 캐릭터처럼 공중에 띄운 상대한테 빗나가는 일도 적다. 대공도 가끔 되는데 어쩌다가 되는 거지 대공용으로 쓰다간 부들부들할 거다. 거기다가 가드 경직이 ㅂㅅ인 기본기인데 이게 무슨 말이냐고 하면 이후 기본기로 캔슬해도 가드확정이 아니라 틈이 생긴다. 그 틈에 상대는 무적기를 지르거나 백점프하거나 SM회피가 가능하다. 그래서 키라는 서서 강까지 압박한 다음 한 템포 쉬어야 한다. 사실상 키라가 압박 능력이 애자인 결정적인 이유다.
앉아 약 : 주력기. 견제+콤보시발+딜캣. 키라 기본기 중 제일 빠르다. 리치는 짧지만 그나마 부담없이 누를 수 있는 기본기가 이것 뿐이 없다. 연타도 가능. 초근접해도 3~4번 밖에 안 들어간다. 그래서 사실상 맞는 거 보고 콤보로 연결하려면 신의 눈깔이 필요하다. 이거 누르고 바로 서서 강을 눌러서 혹시 모르는 수직점프나 파고 들기같은 걸 커버하는게 좋다. 서서 강 들어가는 거 보고 콤보 잇기도 가능하고.
앉아 중 : 리치 한 서서 중보단 아주 약간 조금 더 긴 느낌. 그래도 눌러줄 일 없다. ↓L(x2)-↓M-↓H 용도나 ↓L(x2)-↓M-시밧! 정도.
앉아 강 : 본체 기본기 중 제일 길다. 맞으면 강제다운. 딜레이 끔찍하게 길어서 단독으론 쓸 일 없다. 혹시 눌렀는데 상대가 점프했다면 PC나 QS 해야 한다. 동전심리전의 시발점.
공중 약 : 키라 공대공 최고존엄. 손날로 공중을 여! 하면서 가른다. 발동 빨라서 공대공으로 내밀기 딱임. 발동 후진 기본기들 다 이긴다. 수직 점프에서도 거의 안 짐. 대신 하단 텅 비었고, 결정적으로 판정 지속이 애자다. 그래도 키라 공대공은 이거 뿐이라서 눌러줘야 한다. 이후 착지 심리전이 재밌다. 가드 경직이 존나 짧기 때문에 상대 기상할 때 이거 가드시키고 바로 잡으면 잡힌다. 마무리 용으로 딱임. SM회피해도 피할 수 있음.
공중 중 : 존나 어정쩡한 자세로 발을 밑으로 내민다. 모션대로 공대공 애자임 그래도 아래론 발이 판정 덩어리라 상대보다 높은 위치라면 어지간한거 다 이긴다. 하단커버 물론이고 역가드도 잘 뜨지만 판정이 짧으니까 약간 늦게 눌러줘야 한다.
공중 강 : 키라 깔아두기용 기본기. 깔아두기용이다. 두 번 말했다. 그니까 절대 견제용이나 공대공 이딴 거에 쓰지 마라. 발동+판정싸움 쓰레기라 다 진다. 대신 상대가 누워있고 키라가 압박할 때는 꽤 좋아진다. 거의 착지할 때 쯤에 깔아두면 키라가 착지하는 거랑 동시에 킬러 퀸이 팔을 아래로 후리는데 상대가 SM 회피해도 막거나 수직점프로 피할 수 있다. 히트 경직이 좋아서 히트하면 보고 콤보 무난히 들어간다. 어느 정도 기나면 좀만 연습해도 JH-JH-L-H가 맞는다. 키라 기상 압박은 이거랑 역가드, 잡기로 한다.
스탠드 킬러 퀸
킬러퀸을 키면 여타 스탠드 캐릭터들이 그렇듯 피격판정이 커진다. 그나마 킬러퀸은 덩치가 그렇게 큰 편은 아니다.
서서 약 : 앉아 약이 있는데 이걸 왜 씀. 콤보용.
서서 중 : 콤보용.
서서 강 : 하압! 하면서 킬러퀸이 전방을 후려친다. 리치가 길어진 본체 서서 강공격같은 느낌. 대신 공중 쪽 판정이 약화되서 빗나가면 진짜 죽는다. 가드 경직이 ㅂㅅ인건 본체 서서 강이랑 같음.
앉아 약 : 본체 앉아 약공격의 강화판. 리치도 늘고 이후 서서 강공격이 무난하게 들어가니까 초주력기. 한 대라도 맞으면 키라의 오늘도 숙면취할 수 있는 콤보 가능. 맨날천날 눌러줘라. 초근접해도 4번이 한계다. 보통 레시피는 앉아 약(x2)-서서 강.
앉아 중 : 쓸 일 없다. 그렇게까지 안 좋은 기본기는 아닌데 쓸 일 없다.
앉아 강 : 본체 키라 앉아 강이랑 똑같음. 리치가 더 길다. 그 뿐이다. 콤보한답시고 이딴거 누르지 마라. 아, 디아볼로 전에서는 버스트 대응으로 쓰기도 한다. 주로 앉아 L-앉아 M-앉아 H-약 제 1폭탄 같은 방식으로 씀.
공중 약 : 쓰지 마.
공중 중 : 역가드의 희망. 킬러퀸이 발을 아래로 내미는데 역가드 잘 뜬다. 역가드 뜨는 타이밍은 잡기 후 특수기로 밟아준 다음 스탠드 키자마자 전방점프하면서 이거 누르거나, 시밧으로 강제다운 시킨 뒤 스탠드 키자마자 전방점프하면서 이거 누르거나 둘 중 하나. 견제용으론 부실하다. 공대공 판정이 별로지만 어쨌든 깔아두기로 쓰면 기상수직점프 정도는 잡는다.
공중 강 : 킬러퀸이 발을 쫙 뻗는다. 모션에 느껴지는 풍채가 그렇듯이 리치가 와방이라 견제용으로는 좋다. 백점프 공중 강으로 도망가거나 그때 내민다. 여타 키라 공중기본기가 그렇듯 판정이 짧아서 하단 비어서 죠타로 발차기처럼 무뇌로 내밀면 안 된다. 모션보다 판정이 더 빨리 사라지는 느낌. 또 공대공 판정도 그리 좋진 않아서 키라보다 약간만 높은 위치에 상대가 있어도 못 때린다. 스탠드 강공격답게 히트 경직은 기니까 맞추면 콤보 한 세트임. 다만 이 기본기 킬러퀸 발에만 판정이 있어서 킬러퀸이랑 키라 요시카게 사이로 대쉬하면 안 맞는다. 그러니까 가까운 거리에선 누르면 안 됨. 멀리서 누르는 기본기.
잡기
나를 본받게나 : 공격버튼 2개 or 잡기 버튼
데미지는 120. 평균적인 데미지. 잡기 거리는 짧은 편. 스탠드 모드 때는 킬러퀸때문에 거리가 벌어져서 진짜 안 잡힌다. 뒤잡기랑 그냥 잡기는 성능 차이 없음. 똑같이 상대를 눕힌 뒤 발로 즈려밟는다. 바로 앞에 떨구니까 기상심리하기 편함. 이후 특수기 들어간다. 스탠드 모드라면 잡고 나서 딜레이 풀리자마자 약 제 1 폭탄을 쓰면 맞는다. 근데 타이밍이 어려워서 잘 빗나가니 그냥 심리전하는게 낫다.
특수기
자네는 패배할 운명이었다는 소리야 : 본체에서 → + 강
이하 특수기. 중단. QS할 수 없다. 킬러퀸이 멈칫하더니 발로 밟는다. 다운 공격 가능. 후딜레이가 있으니 반드시 딴 걸로 캔슬해야 한다. 즉 자주 쓸 물건은 아니다. 심리전으로 깔아두기로 쓰거나 다운공격용. 구석에서 초근접해서 이거 가드시킨 후 GHA쓰면 확정가불.
필살기
시밧 ! : 본체에서 ↓↘→ + 공격
이하 시밧. 키라가 시밧!이라고 삿대질을 하면 킬러퀸이 러쉬를 날리면서 앞으로 나간다. 지상에서 맞으면 강제다운. 공중에서 맞으면 낙법가능. 강으로 갈 수록 전진거리가 늘어난다. 뎀지도 강으로 갈 수록 아주 약간 쎄짐. 딜레이는 약으로 쓰면 은근히 딜캣이 되지 않는다. 물론 상대구석이면 잡히니 조심. 카쿄인 서서 중같은 리치 길고 빠른 기술은 딜캣 가능하다. 홀 호스처럼 잡기거리가 모친출타라도 딜캣 가능하다. 또 강공격에서 이을 때 상대가 가드 시 강공격 가드 경직이 짧기 때문에, 이걸로 뒤로 압박하고자 하면 상대가 SM회피나 무적기 지른다. 조심해라. 상대가 수직점프할 거 예상하고 보고 눌러줘도 히트한다. HHA캔슬 타이밍은 널널하다. 주력기라기보단 키라 본체는 이거 밖에 쓸 게 없다.. 키라 본체는 이걸로 상대를 다운시키고 이후 심리전으로 먹고 살아야 한다. 시밧!을 가드시키고 나서 전방점프하러 오는 애들은 HHA로 격추시키면 된다. 100% 맞는다.
뭐든지 폭탄으로 바꾸지 : 본체에서 ↓↙← + 공격
이하 동전. 킬러퀸이 동전을 만지작거리더니 냅다 던진다. 강으로 갈 수록 던지는 거리가 길어진다. 동전은 킬러퀸을 떠난 순간부터 판정있고 가드 불능에다가 다운 공격 가능이다. 맞으면 추가타 가능 상태로 높게 뜬다. 지속 시간은 실험 안 해봐서 모르는데, 다른 기술로 취소되거나 터뜨리긴 전에 안 사라진다. 게다가 코우사쿠의 돌멩이보다 똑똑한 새끼라서 상대가 가까이 오면 알아서 터져주는 천재동전이다. 멀리서 깔아두고 가면 좋은게 가끔 이거 때문에 상대 콤보에서 탈출하는 경우도 있다. 던져서 손해는 안 본다. 나중에 서술한 동전심리전의 주축이 된다. 또 가끔 강으로 던져놓으면 공중에 날아가는 거리가 별로 안 되서 상대가 방심하고 있다가 땅에 떨어지고 구를 때 나아가는 거리가 상당해서 이거 맞기도 한다. 아, 그리고 동전은 키라랑은 맞아도 안 터지지만, 적 맞고 터지는 거엔 키라도 맞으니 조심. 키라가 동전던질 때까지는 PC가 안 되니까 대치 상태에선 쓰면 안 된다. 디오같은 애들은 동전 보고 HHA 날아오니까 더 주의.
제 1 폭탄 : 스탠드 모드에서 ↓↙← + 공격 SR 대응
이하 1폭탄. 키라 고화력 콤보의 주축. 다이이치노박탄! 하면서 키라랑 킬러퀸이 같은 포즈를 취하다가 손가락을 휘두르는데 맞으면 폭탄을 상대에게 심는다. 심은 폭탄은 효과 시간 내 키라가 임의로 터뜨릴 수 있다. 이후 산산조각에서 서술하겠지만, 가드 불능은 아니다. 맞으면 압박감이 꽤 상당하다. 효과 시간은 키라가 다운되면 바로 해제되며, 일정 시간이 지나도 해제된다. 버튼마다 성능이 다르다. 약은 느리지만 다운 공격이 가능하다. 잡기 후에 딜레이 풀리자마자 쓰면 맞으니 참고. 중은 발동이 빠르고 전진거리가 길어서 콤보로 잘 들어간다. 하지만, 여전히 키라 강공격의 가드 경직은 ㅂㅅ이라 상대가 SM회피나 무적기 지른다. 조심하셈. PC캔슬도 너무 늦으면 안 된다. 더 얼척없는건 강공격 가드 시키고 중1폭탄을 연속으로 가드시키려고 하는 그 틈 사이에 상대가 백점프해서 피할 수 있다. 시발. 개졎같은 쿠소겜같음. 강공격은 느리지만 가드 불능. 어떤 버튼이든 SR하면 킬러퀸은 제자리에서 손가락질을 한다.
이 놈─ ! : 스탠드 모드에서 ↓↘→ + 공격 SR 대응
이하 이놈. 시밧!의 스탠드 버젼. 근데 범위가 줄어서 쓸 일 없다. 딜레이마저 더 길어서 꼭 SR 해줘야 한다. 강으로 갈 수록 데미지가 약간 상승하지만, 강은 킬러퀸이 러쉬날리고나서 너무 오랫동안 멍때리고 있으니 쓰지 마라. 콤보도 제 1 폭탄에 밀려 안 쓰인다. 대신 가드 게이지를 존나 깎는데, 보통 스탠드 모드에서 LMH-이놈SR-JM or 프론트 스텝 ↓L 연타로 압박 가능하다. 꽤 쏠쏠하다. 물론 누가 키라 필살기 아니랄까봐 이것도 기본기에서 캔슬하면 상대가 SM회피나 무적기지르기 쉽다. 주의.
여유있는 태도 : 스탠드 모드에서 ←↓↙ + 공격
이하 반격. 전신반격기다. 킬러퀸이 손바닥으로 빅장을 쏘는데 건들면 바로 반격. 선딜 1F이 아니라서 좀 쓰긴 그렇다. 딜레이도 와방 있고. 가끔 가다 개막에서 써주거나 원거리에서 오라오라 지랄하는 죠타로 혹은 부첼라티 고무고무펀치 대응으로 써준다. 데미지도 꾸짐. 대통령이랑 마찬가지로 천대받는 반격기임. 솔직히 이거 성공시키면 죠셉처럼 천천히 다운되게 만들어 줘야 한다. 그러면 로또용으로 자주 써줄 텐데. 어쨌든 안 써도 되는 기술.
산산조각으로 폭파되는 거란다 : "뭐든지 폭탄으로 바꾸지"나 "제 1 폭탄" 효과 중에 ↓ + 공격버튼 2개
동전이나 심은 폭탄을 터뜨린다. 동전을 터뜨리면 가불. 심은 폭탄을 터뜨리면 가드 가능. 맞추면 추가타 가능 상태로 높게 뜬다. 동전의 경우 알아서 터져서 쓸 일 없지만, 이걸로 터뜨리면 범위가 더 늘어난다. 제 1 폭탄에서 터뜨리는 건 압박용+심리전용+콤보용으로 쓰는 것. 역시 키라도 폭파에 휘말리면 데미지 입는다. 이 기술은 SM회피가 불가능해서 상대가 가드를 의식할 수 밖에 없다. 점프하는거 보고 충분히 터뜨릴 수 있기 때문에, 상대는 점프하지 못하고 빌빌대는데 이때가 바로 키라의 압박타이밍. 여튼 뭔가 움직인다싶으면 터뜨려라. 그러면 더 움츠러들고, 압박당하기 싫어서 방방 뛰는 애들한테 콤보 먹여주면 움츠러든다. 터뜨리는 척 하면서 압박하고 압박하는 척 하면서 터뜨리고 도발하고 터뜨리고... 시밧!이 가드당했을 때 혹여 제 1 폭탄을 심어둔 뒤라면 산산조각을 쓰자. 상대가 어떻게든 딜캣해보려고 발광하다가 잘 맞아준다. 막겠다고 경직이 된 애들은 이쪽에서 압박가주면 된다. 스텝밟으면서 언제 폭발시켜줄까?라는 느낌으로 간만 보는 것도 꽤 쓸만하다. 승마캐릭터들은 근접한 상태에서 지상에서 맞춰도 프론트 스텝-L-H-시밧!이 들어간다. 참고.
HHA
산산조각내서 날려주마 ! : ↓↘→ + 공격버튼 2개 or ↓↘→ + 잡기
무적시간 떡칠. 록온형이라 맞으면 풀히트. 데미지도 194로 HHA 중에선 진짜 최상급 데미지. 리치도 길어서 엥간하면 다 맞는다. 발동도 빨라서 딜캣하기도 좋고 상대 압박 중에 SR하면 바로 이걸로 때려주면 된다. 근데 위로는 판정이 좀 부실해서 대공으로 쓰려면 상대가 내려오는거 보고 써줘야 한다. 어쨌든 좋은 HHA다.
GHA
시어 하트 어택 : ↓↘→ + 공격버튼 3개 or GHA 버튼
무적 있고 가드 불능. 근데 ㅂㅅ. 쓰지마라. 농담 안 하고 진짜 칼같은 거리계산 아니면 대공 치기도 개 힘들다. 데미지도 구리구리하다. 전방점프하면 시어 하트 어택이 이쿠!!!!!!!!!! 하면서 하늘로 승천해버리는 버그인지 뭔지 모를 빙시같은 현상이 있다. 일단 꼴에 자동추적스탠드라고 상대를 유도하긴 하는데 이동 속도 시망임. 이거 쓰면 지속 시간 게이지 생기는데 왜 생기는지 알 수 없다. 쓸 곳은 딱 두 군데임. 죠타로 HHA같이 공격배리어치고 있을 때 집어넣기 or 구석에서 초근접 상태에서 중단특수기 가드시키고 바로 써서 가드불능으로 맞추기. 이거에 게이지 투자할 바에는 콤보랑 PC에 투자하는데 1억만배 이득임. 가드 불능말고 솔직히 발동 속도 죠린급 정도로 해줬으면 진짜 효자 기술이었을텐데.
콤보
(약중강 = LMH, 점프 = J, 스탠드 온 오프 = Son Soff, 발끈 캔슬 = PC , 스탠드 러쉬 = SR, 퀵 스탠드 온 = QS, JA = 점프 공격 아무거나)
자주 쓰는 거만 적어둔다. 키라는 큰 틀만 기억하고 있으면 나머진 자기 꼴리는 대로 넣으면 된다. 거의 비슷비슷함.
본체 기 0~1 JA-L-(M)-H-강 시밧!-(시밧! 막타 맞기 전에 HHA)
: 실전에선 중간에 M은 안 넣는게 좋다. 거리가 좀만 벌려져도 H 안 들어감. 기 모으고 싶으면 시밧!에서 끊고 기상압박.
본체 기 0~1 (착지 쯤)JH-(최고점 절반 쯤에서)JH-L-(M)-H-강 시밧!-(시밧! 막타 맞기 전에 HHA)
: 히트경직이 길어서 가능한 콤보.
본체 기 0 JA-L-(M)-↓H-특수기
: 일단 콤보로 써두긴 하지만 거의 안 쓴다. 특수기 쓰지말고 걍 동전 써서 심리전으로 쓰는게 좋다.
스탠드 기 0 JA-L-(M)-↓H-약 제 1 폭탄
: VS 디아볼로 용. 디아볼로가 무적백스텝하면 바로 딜캣해버릴 수 있다. 버스트 땜에 정상적인 콤보를 못 넣으니 이걸로 넣고 기회봐서 산산조각- PC로 콤보를 먹이자. 디아볼로 아니면 걍 콤보하는게 더 낫다.
본체 기 1 (착지 쯤에)JH-(살짝 앞으로 걸어서)S on-L-H-M-중 제1폭탄-(히트할 때)SR-프론트 스텝-L-H-M-산산조각-HHA
: 기상 압박 때 상대가 멍청하게 맞아주면 쓰는 거. 살짝 앞으로 걷는 거는 일종의 테크닉인데 저렇게 하면 스탠드가 빨리 켜져서 콤보로 이어나갈 수 있음. 기 모으고 싶다면 LMH이후 산산조각 말고 시밧!으로 다운시킨 뒤 산산조각 쓸 지 말 지 간보면서 심리전
스탠드 기 1 상대구석 JA-L-M-H-중 제1폭탄-(히트할 때)SR-프론트 스텝-L-M-H-산산조각-(약간 늦게)M-H-강 시밧!-(시밧! 막타를 맞고 떨어질 때)HHA
: 기게이지 1개로 550 가까이 뽑는 미친 콤보. 다만 구석 한정이다. 산산조각 타이밍에 상대가 벽때문에 넉백되지 않아서 서서 중공격을 내밀었더니 맞았다면 써주자. 개꿀콤보임. 중공격 대신 약공격 3번 넣어도 됨.
스탠드 기 1 승마한정 JA-L-M-H-중 제1폭탄-(히트할 때)SR-프론트 스텝-L-M-H-산산조각-프론트 스텝-L-H-강 시밧!-(시밧! 막타 맞기 전에)HHA
: 죠니, 쟈이로가 말탔을 때 한정. 말탄 애들한테 맞으면 써주자. 말타기 싫어질 거다. 필드에서도 들어감.
스탠드 기 1~3 JA-L-M-H-중 제1폭탄-(히트직전)SR-(최고점 쯤에)JM-L-M-H-산산조각-(터지자마자 바로)PC-[[[-(바로)S on-JM-L-중 제 1폭탄(바로)SR-(미리 점프해두었다가 제 1폭탄이 히트하는걸 보고)JM-L-H-산산조각-]]]-프론트 스텝-L-H-강 시밧!-(강 시밧! 막타 맞기 전에)HHA
: 키라밥줄 로또콤보의 틀. 여기서 재주껏 응용하면 된다. 본체에서는 본체 강공격 히트 후 PC한 뒤 바로 스탠드 키고 약공격부터 즐콤보. (영상의 2:09 참조) 하다보면 기가 조금 차니까 1.5개 쯤에서도 가능하다. [[[]]] 이 사이에 있는 루트는 기가 더 있다면 반복할 수 있다. 기게이지 3개라면 700~800 사이 나온다. (영상의 2:56 참조)
스탠드 기 1~3 JA-L-M-H-중 제1폭탄-(히트할 때)SR-프론트 스텝-L-M-H-산산조각-(터지자마자 바로)PC-(바로)S on-프론트 스텝-L-중 제 1폭탄(바로)SR-(미리 점프해두었다가 제 1폭탄이 히트하는걸 보고)JM-L-H-산산조각-프론트 스텝-L-H-강 시밧!-(강 시밧! 막타 맞기 전에)HHA
: 키라밥줄 로또 콤보의 실전용 안정판. 실전에선 이걸 제일 많이 누른다. 가끔 구석이면 산산조각할 때 키라도 맞는 경우도 있다. (특히 DIO) 그러니까 첫번째 프론트 스텝 때 앉아 약공격을 덤으로 넣어주거나 LMH을 천천히 눌려라 스탠드 모드 DIO처럼 스탠드가 커서 거리땜에 두번째 중 제 1폭탄이 안 맞을 수도 있으니 주의. 데미지를 50~80 정도 포기하긴 하나 이게 제일 안정적이다.
스탠드 기 2 JA-L-M-H-중 제1폭탄-(히트할 때)SR-프론트 스텝-L-M-H-산산조각-(터지자마자 바로)PC-(바로)S on-JM-L-H-중 이놈!(바로)SR-(0.4초 정도 앞으로 걸었다가 전방점프 후)JM-L-L-H-강 시밧!-(강 시밧! 막타 맞기 전에)HHA
: 위의 약간 변형버젼. 데미지는 500~600 사이. 이놈!에서 JM 맞추고 L을 두 번 넣어야 한다. 타이밍이 쪼까 야리꾸리하니 연습이 필요하다. 강 이놈!은 되긴 되는데 후딜레이땜에 타이밍이 넘 힘듬.
스탠드 기 3 상대구석 JA-L-M-H-중 제1폭탄-(히트직전)SR-(최고점 쯤에)JM-L-M-H-산산조각-(터지자마자 바로)PC-(바로)S on-JM-(약간 늦게)L-M-중 제 1폭탄(바로)SR-(미리 점프해두었다가 제 1폭탄이 히트하는걸 보고)JM-L-H-산산조각-(터지자마자 바로)PC--(바로)S on-(높게)JH-L-중 제 1폭탄(바로)SR-(미리 점프해두었다가 제 1폭탄이 히트하는걸 보고)JM-L-H-산산조각-프론트 스텝-L-H-강 시밧!-(강 시밧! 막타 맞기 전에)HHA
: 필드에서 특별한 상황이 아닌 이상 이론상 최대 데미지. 더 우겨넣어도 되지만 보정때문에 그게 그거. 구석 한정. 구석 아니면 중간에 L-M-중 제 1폭탄이 안 맞는 애들이 있다. 덩치 큰 캐릭 한정으로도 필드에서도 가능함. 기게이지 3개. 성공할 일 없으니 걍 안정판 써라. 난 딱 한 번 해봤는데 DIO 절명 나온다. 데미지 800 넘음.
스탠드 기 3 JA-L-M-H-중 제1폭탄-(히트할 때)SR-프론트 스텝-L-M-H-산산조각-(터지자마자 바로)PC-(바로)S on-JM-(약간 늦게)L-M-중 제 1폭탄(바로)SR-(미리 점프해두었다가 제 1폭탄이 히트하는걸 보고)JM-L-H-강 시밧!-(강 시밧! 막타를 맞자마자)PC-프론트 스텝-L-H-산산조각-프론트 스텝-L-H-강 시밧!-(강 시밧! 막타 맞기 전에)HHA
: 즐겜콤보. 기게이지 3개. 구석 한정. 데미지 손해를 보지만 간지는 2배.
콤보 중에 삑살이 잘 나는 부분이 2 군데가 있는데 하나는 프론트 스텝-L-중 제 1폭탄이다. 프론트 스텝-L-중 제 1폭탄은 앉아 M으로 삑살이 자주 날텐데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L 이후 중 제 1폭탄의 커맨드를 ↓↙←가 아닌 ↓↙←↖으로 입력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프론트 스텝-L-H 이다. 역시 커맨드 상 서서 강대신 특수기가 삑사리로 나갈텐데, L이 히트하는 걸 보고 ↑ + H로 입력하면 L의 후딜레이때문에 JH대신 서서 H가 안정적으로 나간다. 또 프론트 스텝-L-H에서 프론트 스텝 딜레이 믿고 L 2번 누르는 것을 추천. 영상 보면 프론트 스텝-L-H 타이밍에 따다닥! 하면서 버튼 누르는 소리가 계속 들릴텐데 LLH로 입력하는 소리다. 걍 L누르는 것보단 안정적이다.
운영법
상대를 눕힌 뒤 기상심리전을 하고, 거기서 앉아 L을 한 대라도 맞춰서 고화력콤보를 먹여 화력빨로 압도해버리는 것이 키라의 스타일이다.
키라의 무서움은, 딱 콤보 두세 방으로 상대는 죽는다는 거다. 전캐릭터 중에서 HHA가 데미지가 최상급이기때문에 이지비트도 존나 아프며 스탠드 모드 때는 1게이지 콤보라도 500 가까이 따버리는 미친 효율이 나온다. 즉 몇 번 개발려도 찬스만 온다면 역전이 충분히 가능하다. 완전 원작재현인 부분. 보통 키라가 승리하는 이상적인 흐름은 1라운드 기상심리 몇 번 해주다가 모인 기게이지 하나로 콤보를 먹여 죽인 뒤 기게이지 최소1.5개 다음 라운드로 이월-2라운드 콤보 2방으로 숙면잼이다.
키라는 압박할 땐 본체, 대치 중일 때는 스탠드 모드가 좋다. 공대공 싸움은 멀리서 스탠드 JH로 한다. 원거리라면 동전을 던져라. 보통 추천하는건 중 동전이다. 딱 상대와 나의 중간쯤에 떨어지며 이후 러쉬나 눈치싸움에서 동전의 위치가 은근히 역할을 해준다. 혹여 상대 콤보라도 막아줄 지도 모르니까. 또 상대가 동전의 위치를 의식하고 횡이동으로 피하려들텐데, 키라는 그 반대 방향으로 횡이동하면 다시 동전이 상대의 축으로 맞춰진다. 이 동전을 깔고 늬가와를 하거나 동전 근처에서 얼쩡거리면서 상대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것이 기본전법.
키라는 기본기가 애자니까 기본기 싸움으로 들어가면 한 수 접고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그리 좋은 상황은 아니다. 그냥 견제용으로 내밀어 주는 것이며 방어적으로 일단 상대가 뭘 하는지 보고 움직이는 것도 나쁘지 않다. 혹은 대공 HHA로 상대를 구석으로 모는 방법도 좋다. 상대와 나와의 거리가 점프 한 번 하면 닿을 거리라면 스탠드를 끄고 본체 JL으로 접근하거나 스탠드 킨 채로 대뜸 대쉬하여 뜬금포 앉아 L이 유효하다. 대쉬잡기도 유용하지만 키라 잡기 거리가 애자라서 어지간하면 쓸 일 없다. 수직점프 스탠드 JH도 강하긴 하지만, 상대가 약간 점프를 늦게 할 경우 판정지속이 짧아 오히려 역으로 당하니 너무 신용하는 것은 금물.
키라는 방어할 때 위축되는데 믿을 만한 무적기가 없다. 있어봐야 HHA랑 GHA이고, GHA는 판정 ㅂㅅ이라 진짜 타이밍 딱 맞게 써야 하며, HHA는 수직점프 공격에는 안 맞는 일이 빈번하다. 그러니까 가드를 잘 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키라는 가드를 진짜 잘 해야 한다. 기본기 성능이 밀려 묵묵히 막고만 있어야 하는 상황이 자주 온다.
기게이지는 전부 HHA랑 PC캔슬에 투자. GHA 쓰지마라. 심심할 때 구석가불루트만 써라. 키라는 기게이지가 1.5개에서 2개 정도만 있어도 된다. 키라 3게이지 콤보랑 2게이지 콤보 데미지가 끽 해봐야 100정도 차이다. 2게이지 콤보가 제일 효율적이다. 확실히 죽일 수 있을 때만 3게이지 콤보하는 걸 추천.
심리전
기상공방
전부 본체용이다. 스탠드 때에 앉아 L이라던가 점프 기본기를 맞췄다면 걍 콤보쓰는게 훠얼씬 이득이다.
시밧! 히트 후-횡이동-전방점프 JM : 수직점프 커버용. 다만 맞춰도 후속타가 힘든 경우가 많아서 비추.
시밧! 히트 후-전방점프(착지 직전) JH : 압박용. SM회피해도 피할 수 있다.
시밧! 히트 후or잡기-횡이동-프론트 스텝-잡기 : 개나소나 가능한 잡기심리.
시밧! 히트 후or잡기-횡이동-프론트 스텝-앉아 L-꼴리는 대로 : 맞으면 다시 시밧! 콤보
시밧! 히트 후or잡기-횡이동-(아주 약간 걸어가서)-S on-앉아 L-콤보 : 성공하면 짜릿짜릿 파티파티
시밧! 히트 후-(아주 약간 걸어가서)-S on-프론트 스텝-잡기 : 스탠드 잡기가 워낙 거리가 젬병이긴 하지만, 기습으로 가끔 쓰면 된다.
시밧! 히트 후-(아주 약간 걸어가서)-S on-전방점프 JM : 정역심리. 늦게 쓰면 역가드. 앉아도 못 피한다.
상대 다운 후-S on-프론트 스텝-강 제 1폭탄(바로)SR-전방 헛 점프-(제 1폭탄 히트)-L-M-산산조각 : 가드불능심리. 넘어가면 상대가 킬러퀸을 못 때린다. 다만 상대가 보고 수직점프하면 피해진다. 넘어가는 타이밍이 늦으면 킬러퀸이 잡히고, 또 뒤까지 커버하는 무적기같은 거(ex : 압둘 GHA)에 지니까 캐릭마다 가려쓰셈. LM이후 강공격은 아직 킬러퀸이 남아있기 때문에 산산조각이랑 HHA말곤 넣어줄 것이 없다. 산산조각 이후 콤보가 가능하니 회심의 찌르기 루트. 물론 한 번 당하면 그 이후론 당하기 어려운 루트니까 진짜 생각나면 가끔 써라.
또 SR 바로 안 하고 기다렸다가 강 제 1폭탄이 맞으면 그때 SR하고 프론트 스텝 후 LMH을 이어나가는 방법도 있다.
상대 다운 후-S on-프론트 스텝-강 제 1폭탄(바로)SR-앉아 L-(제 1폭탄 히트)-프론트 스텝-L-M-H-산산조각 : 역시 가드불능. 위랑 섞어서 사용하면 굳.
잡기-앉아 L(맞추거나 헛침)-특수기(상대 가드)-GHA : 막아도 가드경직땜에 쳐맞아야 함. 바로 특수기 해도 상관 ㄴ. 구석한정 가불루트이며 마무리용. 필드에서는 확정인지 애매하다. 상대가 SM회피하거나 특수기가 잘못 맞아서 GHA 빗나가면 망함. 거의 안 쓰는 루트.
잡기-프론트 스텝-(수직 점프 후 착지 직전에)JH-꼴리는 대로 : 압박용. SM회피해도 피할 수 있다.
잡기-특수기-(바로)특수기-꼴리는 대로 : 중단 심리. 타이밍이 딱 맞기 때문에 잡기, 점프나 백스텝 이런 걸로 못 피한다. 무적기에는 유의.
잡기-횡이동-S on-(바로)앉아 L-꼴리는 대로 : 개나소나 가능한 심리전. 맞추면 즐거운 숙면콤보라는 점에서 강력한 필살기
잡기-특수기-S on-전방점프-상대 머리를 넘기 직전 JM or 상대 머리 넘은 후 JM : 정역심리. 늦게 눌러주면 앉아서 못 피한다. 키가 큰 애들한텐 불가능.
상대 가드 시
앞서 말했듯이 키라는 기본기 가드경직이 등신수준이기때문에 쓸 수 있는 전략이 얼마 없다. 상대가 잘 막았다면 계속 압박하려기보단 걍 물러나는 걸 추천한다. 괜히 어설프게 압박하려다가 반격당하면 키라만 더 힘들다.
앉아 L(상대 가드)-앉아 M(상대 가드)-특수기-꼴리는 대로 : 가드시 심리전. 특수기 대신 앉아 강을 넣어주면 은근 헷갈린다. 앉아 L 다음 바로 써줘도 됨. 그래도 눈 좋은 애들은 막는다.
앉아 L(상대 가드)-앉아 M(상대 가드)-QS-잡기 or 앉아 L :스탠드 모드 캐릭터들은 다 가능한 방법. 단 키라는 잡기거리가 영 애자이니 앉아 L하고 섞어서 피가 얼마 안 남은 애를 압박하려고 쓰는 용도가 딱이다. 평소에는 기게이지 효율땜에 별로..
스탠드 모드에서 앉아 L(상대 가드)--서서M(상대 가드)--서서H(상대 가드)-약 이 놈!-(바로)QS-전방점프 JM(역가드 방향) or 대쉬 앉아 L(x2)-잡기 : 약 이 놈! 맞기 전에 상대가 무적기 지르는 걸 본 적은 없다. 가능한 지 안 가능한 지 모르겠지만 그나마 자주 쓰는 가드시 압박 방법. 가드 게이지도 절반 정도 깎는다. 제 1폭탄으로 압박해도 되긴 되는데, 틈이 있는 걸 모르는 애들만 막아준다. 아는 애들은 별 지랄을 하면서 피하거나 반격노리니 조심.
본체 JH 압박
키라 본체 JH는 가드 경직이 길기때문에 가드 시키면 이것저것 가능하다. 물론 깔아두기용으로 막았을 때이다. JH가 SM회피 당했을 때는 수직점프 L을 추천한다. 깔아두기로 딜레이 없애면 그냥 막거나 역SM해주면 되지만 안전빵으로 수직점프하는 애들이 많다. 이때 수직점프 JL이 유용하다. 상대가 잡기인 경우도 JL의 히트경직이 젬병이라 추가타는 안 들어가지만 일단 히트하거나 상대가 막게 되어있다. 그 이후 키라가 불리하긴 하지만.. 백스텝은 하지마라. 기본기가 길거나 잡기가 길면 맞는다. 상대가 SM 회피 후 수직점프하는 버릇이 있다면 백스텝하거나 프론트 스텝으로 뒤잡는 걸 추천.
JH 막게 한 뒤-수직점프 JH : 안전빵. 2번째 JH가 맞으면 서서 L이 들어간다. 다만 거리에 따라서 서서 H가 안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가드 경직때문에 파고 들기도 키 작은 애들 빼면 못 한다.
JH 막게 한 뒤-프론트 스텝-잡기 : 뻔한 잡기심리.
JH 막게 한 뒤-프론트 스텝-앉아 L : 뻔한 하단심리.
동전 심리
키라의 필살심리전. 동전 하나 맞췄을 때 키라가 기게이지 1개라도 있으면 데미지 400 이상 뽑는 미친 심리전이다. 시작은 언제나 같다. 앉아 H-약 동전. 보통 서서 L-서서 M-앉아 H로 시작.
이러면 상대가 기상할 타이밍에 딱 머리에 동전이 떨어지며, 동전은 가불이라서 아무것도 안 하거나 점프하거나 가드를 하면 쳐맞고 날아가야한다. 키가 작은 애들은 백스텝이나 횡이동으로 동전 피할 수 있지만, 커버할 길이 있다. 또 잡기거리가 긴 캐릭터들도 잡기로 벗어날 수 있지만 키라도 이에 대해서 대처 가 가능하다. SM회피도 물론 잡기가 존재하니 대처 가능. 즉 필살심리전이라고 하지만 필승법은 아니고 그냥 심리전처럼 OX퀴즈일 뿐이다. 다만, 이게 키라의 심리전이고 한 번이라도 키라가 심리전에서 이기면 최소 체력의 1/3을 낼름 먹어버리기에 필살심리전이다. 그리고 상대가 고고고 모드 돌입할 때는 쓰지마라. 순간무적땜에 동전 씹힌다.
동전 던진 후 키라의 동작 패턴 4가지.
1번. (아주 약간 앞으로 걸어가서) - 앉아 L - (동전이 맞으면) 전방점프 JM - 콤보
2번. (아주 약간 앞으로 걸어가서or프론트 스텝) - 잡기
3번. (뒤로 걸어가서or S on 후 뒤로 걸어가서) - (동전이 맞으면) 전방점프 JM - 콤보
중요한 점은 동전은 적에게 맞아야만 터진다는 것이다. 즉 키라한텐 맞아도 안 터진다. 키라가 동전맞고 날아갈 때는 적이 맞고 날아갈 때 휘말릴 때 뿐이다. 그래서 프론트 스텝으로 초근접하지 않는 한, 아주 약간 걸어가는 걸로는 키라한테 동전폭발이 오지 않는다.
잡기에 성공했을 경우 특수기-산산조각을 하면 동전까지 다운공격으로 들어간다. 이후도 키라에게 심리전 우선권이 있다. 가끔 동전이 잡기가 끝나자마자 바로 맞을 때도 있는데 이땐 적이 낙법가능하다. 이때는 좀 심리전 걸기에는 타이밍이 빠듯하다. 또 너무 멀리 상대가 다운됬을 경우 걸어가서 잡기가 안 잡힐 정도의 거리가 있는데 이땐 프론트 스텝 후 잡기.
S on을 바로 하면 발동 빠른 무적기한테 잡힌다. 일단 상대가 기상 후에 멀 하는지 보고 S on해도 충분히 추가타 가능.
동전심리전을 당하는 애들의 심리는, 어차피 점프하거나 막아봤자 동전맞으니까 별 수단으로 다 피하려들텐데 이에 대한 키라의 대응을 보면 이렇다.
1. 횡이동이나 백스텝 - 1번에 무력화.
2. 잡기 - 1번에 무력화.
3. 무적기 - 3번에 무력화. 1번의 경우도 PC끼면 무력화. 디아볼로나 HHA 후딜없는 카즈처럼 선택받은 몇 명만 회피 가능.
4. SM 회피 - 2번에 무력화. 1번의 경우도 SM회피시 PC끼면 회피 가능.
5. 프론트 스텝 - 1번에 무력화. 2번에 무력화. 단 3번은 돌파됨.
경우의 수로 보면 앉아 L이 최상의 선택지이다. 앉아 L이랑 잡기만 써줘도 된다. 디아볼로의 경우 무적백스텝이 있기 때문에 위 심리전을 다 피할 수 있다. 그래서 따로 대쉬나 점프 공격이라는 루트가 더 생긴다. 약 동전 대신 중 동전으로 던져놓는 것도 한 방법. 키라로선 좀 부담스럽다. 디아볼로 전이 힘든 것도 백스텝 때문이다. 또 1F 반격기도 매우 성가시다. 시발 반격기 주제에 장풍도 반격하는 미친 반격기. 거기다가 에피타프를 쓰면 뭘 쓰든 다 발동무적땜에 씹혀버리고 딜캣도 무지막지하게 힘들다. 프론트 스텝해서 대기하는 것 뿐인데 키라는 보통 잘 사용하지 않는 선택지이다. 와무우 같은 애들도 카제노와무우!로 피할 수 있다. 쓰고 보니 개캐들만 이러네.
캐릭터 대처법
키라가 힘든 애들은 대부분 키라랑 화력이 비슷한데 기본기가 더 우월한 애들이다.
존나 힘든 애들
죠셉2 : 기본기의 판정, 발동, 리치가 키라보다 우월하다. 기본기 싸움하면 안 된다. 특히 죠셉 앉아 L한텐 지상기 다 지니까 묵묵히 막아주거나 본체 JL이나 JH로 견제한 뒤 착지 심리로 갉아먹어야 한다. 기술 전반이 리버설기로는 팔꿈치어퍼, 콜라병, 반격이 있고, 리버프부메랑 반복콤이 정말로 강력하니 다짜고짜 압박하기보단 약간 기다리는 것이 필요하다. 반격이 삑살나면 금상천화. 부메랑 압박당할 때는 앉아서 막고 있다가 상대가 뛰는 거 보고 중단을 막는다. 다만 죠셉은 존나 빠른 중단기가 있으니 구분하는 것이 매우 힘들다. 이 부분은 솔직히 동체시력이라던가 상대의 버릇에 의존하는 수 밖에 없다. 그 정도로 보고 대처가 안 된다. 대신 막으면 앉아 약손으로 딜캣 가능. 물론 잡기도 섞여들어오니 조심. 파문 부메랑은 중간에 점프하려고 하면 안 된다. 죠셉도 기를 왕창 써서 2개 이상 있기 힘들기 때문에 이 상황에서 헛리버설 PC같은 걸로 기를 빼놓고 압박이 좋다.
와무우 : 키라 고르고 얘랑 붙지 마라. 그놈의 JH에 공중기고 뭐고 그냥 다 진다. JL만 딱 이긴다. 기상심리도 쓰레기같이 쎄서 무적기 없는 키라는 죄다 찍는 수준으로 대처해야하고 콤보화력도 키라급이라서 화력빨로 압도하지도 못 한다. 키라 상위호환임. 그나마 좋은 점은 얘가 덩치가 커서 동전심리에 개취약하다는 거다. 역가드 JM에도 취약하다. 이 부분을 노려서 화력으로 먼저 죽여야 한다. 진짜 와무우가 할 수 있는 것이 HHA 지르는 거랑 SM회피 뿐이다. 이걸 노려야 한다. 모든 키라의 기상심리은 가만히 막기 빼고는 신사폭풍에 다 진다. 이것도 꽤나 개빡침. 또 얘 카제노와무우!에 키라가 대응할 방법은 HHA 뿐이다. 그 외엔 그냥 키라가 개발려야한다. 발동하면 일단 존나게 튀어라. 그리고 어떻게든 5초만 가드한 뒤 지친 와무우에게 숙면콤보로 응징.. 이지만 말이 쉽지 진짜 존나 힘든 애다.
와무우의 기상심리를 해보자면 기둥맞은 다음 - 수직점프 JH, 전방점프 JM, 잡기, 앉아 M, 중단 특수기, 죽을 자격 있다!, 점프 죽을 자격 있다!, 수직점프 읽기 서서 L 깔아두기 이 여덟 가지 중 하나다. 거의 찍는 수준이다.. 보통 하단막고 하단이 안 들어오면 바로 중단 막으면 그나마 막을 확률이 높다. 잡기인 경우 기둥찍기 이후 와무우 캐릭터를 잘 보다가 아주 살짝 걸을 때가 있는데 그땐 높은 확률로 잡기이다.
바닐라 : 키라 고르고 얘랑 붙지 마라. 생크림하는 장애인들은 빅장반격기로 응수. 그 뿐이다. 나머진 적당히 하다 쳐발리면 됨. 그래도 쓰자면 깔아두기 지존에 공중기가 쎄니까 저항할 생각말고 잘 가드하는게 좋고, 바닐라 유저는 대부분 기상 때 나쁜 팔이나 아시와토따!로 리버설하니 주로 착지 JH가 아닌 약간 빠르게 JH를 써주는게 좋다. 만약 키라가 바닐라를 이긴다면 키라 유저가 잘 한다기보단 보통 바닐라 유저가 등신이거나 크림콤보 봉인한 착한 바닐라일 경우일 정도로 노답싸움임.
죠스케 : 날로 먹는 캐. 그놈의 본체 JM은 역가드는 우라질하게 잘 뜨면서도 하단이 안 비고 JH는 무슨 판정이 배리어 수준이다. 콤보는 쉬운 주제에 뎀지는 모친 안 계셔서 키라에 꿀리지 않는 화력이다. 양아치킥인 앉아 L도 리치 길고 발동 빨라서 한낱 아저씨인 키라가 감히 개길 수준이 아니다. 진짜 기본기 싸움 하나만 안 되는데도 쳐발쳐발하는 키라보고 있으면 눈물콧물 쏟아진다. 그나마 죠스케가 중단기랑 발동 빠른 강제다운기가 없어서 가드 압박력이나 기상심리가 좋은 편은 아니니까, 일단 막으면 키라에게 기회가 생긴다. 특히 스탠드 모드 때는 대부분의 기술의 딜레이를 앉아 L로 커트할 수 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기본기론 키라랑 게임이 안 되니까 섣불리 싸우면 안 된다. 동전 던지고 일단 방어적으로 공격을 막거나 하는 것이 좋다.
죠르노 : 본체 JH가 존나 쎄기 때문에 공중으로 개기면 안 된다. 뻔한 점프는 JL로 커트. 걍 막아라. 한 번이라도 막으면 키라에게 기회가 온다. 죠르노는 심리전이 수직점프 JH를 깔아두거나 헛점프 앉아 L or 잡기로 키라를 능욕하려고 들텐데 우선 레퀴엠을 위해서 죠르노는 기를 모아야 하니 그렇게 아픈 콤보를 쓰지 못 한다. 이게 중요한데 키라가 일단 몇 번 심리에 말리더라도 콤보 하나로 극복이 가능하다는 소리이다. 레퀴엠만 안 뜨게 하면 승산이 생긴다. 정역무다무다 압박은 일단 하단을 막다가, 죠르노가 내 뒤로 점프로 넘어간다 싶으면 죠르노 방향으로 가드해라. 그럼 막아진다. 나무는 올라갈 땐 무적이다. 상당 수의 죠르노들이 이걸로 기본기 딜레이를 줄이는데 이때 키라가 나무 보고 바로 전방점프 JL을 하면 죠르노가 백점프로 도망가지 않는 이상 못 이긴다. 이후 키라가 착지 심리가 가능하니 매의 눈으로 관찰해야 한다. 공중 무다무다킥은 중단이고, 죠르노는 무대포로 뛰자마자 JH를 내민 다음 이걸로 캔슬해서 딜레이를 없애는 방향을 많이 선택하는데 막고 잡으면 된다. 뭐 너무 뻔하면 HHA로 간지나게 캐치하는 것도 가능. 죠르노의 스탠드 모드는 WRYYY 외에는 죠르노 본체랑 비슷하게 운용한다. 뭐 대부분의 죠르노 유저는 스탠드 모드보단 본체 모드를 선호한다.
레퀴엠 뜨면 일단 레퀴엠이 되기 전에 프론트 스텝 두 번으로 다가간 뒤 그 위치에서 본체 모드로 가만히 앉아서 호크아이로 죠르노를 주시해라. 장풍 날리면서 간보다가 어느 순간 점프할 텐데 어서옵쇼하면서 HHA로 대공치거나 무대포로 대쉬해서 죠르노 가랑이 사이 밑을 지나 화면 끝으로 전력질주해라. 그리고 다시 앉아서 눈치봐라. 절대 접근하도록 허락하면 안 된다. 허약한 키라는 강력한 레퀴엠 앞에서 신지츠 SM회피하려고 존나 레버 비비다가 결국 뒤지게 되어 있다.
부챠라티 : 슈퍼 강력한 무상성 캐릭터. 기본기 싸움 안 되고, 소코다! 하면서 팔 뻗는거 지존 짜증난다. 키라로선 답이 없다. 그냥 막고 전방점프로 맞아주길 기대하면서 기본기 내밀어주는게 끝. 화력도 존나 쎄다. 맞으면 키라급이다 얘도. 얘 지퍼심리는 그냥 뭔가 공격이 안 날아온다 싶으면 존나게 앉아 L 연타하거나 수직점프. 자기 동체시력이 솔개눈깔이라면 HHA로 딜캣해도 된다. 순간이동은 공중으로 오면 대쉬 후 뒤 잡는게 가능하다. 멍청한 부챠라티가 이걸 쓰면 뒤로 가서 스탠드 키고 똥꼬에다가 폭탄 심어주고 복날 개패듯 패면 된다. 아리아리 압박은 죠르노랑 똑같이 대응해라. 원거리 고무고무는 눈치가 필요하다. 가끔 빅장 반격기 써주는 것도 나쁘진 않다. 읽히면 망하지만. 부활기는 뭐.. 기 거의 다 쏟아부어서 죽였더니 부활해서 찝쩍거리는거에 개빡도는건 키라만의 문제가 아니다. 머 일단 HHA가 있으니 타이밍이나 대공으로 노려서 마무리를 노리는 편이 좋다. 괜히 쓸데없이 심리전한답시고 앞에서 깝치다가 역으로 맞으면 끝장임. 솔직히 부챠라티도 키라의 상위호환이나 다름없기에 저 위 외에는 불리하다. 체감상 와무우보다 더 어렵다.
디아볼로 : 키라 고르고 얘랑 붙지 마라. 콤보 버스트에 다 씹힌다. 그나마 버스트 안 쓰는 양심디아볼로가 가끔 있고 버스트 타이밍도 모르면서 깝치는 디아볼로가 있어 대처법을 일단 쓰는데 일단 기본기는 모조리 다 진다. 점프 공격은 가끔 가다가 전방JL빼고 자제하는 편이 좋다. 디아볼로 유저들의 특징은 스텝을 이용해서 접근하거나 빠지는 것인데 이때를 기억해두었다가 쭉 대쉬를 하거나 아니면 앉아 L 연타. 디아볼로는 콤보말고 위에 서술했다싶이 앉아 강공격-약 제 1 폭탄을 하는 쪽을 추천한다. 이러면 리버설 백스텝을 하더라도 보고 충분히 산산조각으로 캐치할 수 있다. 이지비트스러운 콤보도 괜찮다. 디아볼로가 압박할 땐 필수적으로 LMH-중 시간재기동으로 압박할텐데 이거 중 시간재기동할 때 킹크림슨이 배빵놓을 때 잡기를 쓰면 잡힌다. 버스트 땜에 고화력 콤보를 먹이기 어려운 디아볼로를 상대할 때 필수 테크닉이다. 디아볼로도 기본기 리치가 영 안 좋기 때문에 상당히 자주 재기동이 맞지 않는데 이때 잡으면 된다. 한 몇 번 상대하다보면 아 이 쯤이면 시간재기동이 빗나가겠구나 생각하고 잡기를 누를 수 있게 된다. 어지간해선 디아볼로는 강 재기동은 안 쓴다. 강 재기동이면 걍 막고 잡으면 ㅇㅋ. 대공 외엔 HHA로 딜캣할 생각은 하지마라. 무조건 PC당한다.
죠린 : 키라 고르고 얘랑 붙지 마라. 오라오라 러쉬 막는 거 외에는 대처 불가능하다. 뭔 지랄을 해도 키라는 막는 것 외에는 수단이 없다.
기본기는 밀리고. 중단은 더럽게 막기 힘들고. 걍 하지마라. 진짜. 일단 존나 긴 어퍼가 있으니 점프하지말고 스텝으로 죠린에게 다가가는 편이 좋다. 리버설로는 보통 반격을 지를텐데 다른 캐릭터에 비해서 잡기를 많이 섞어주는 것이 좋다. 그래야 잡기의식하고 반격기를 잘 안 쓴다. HHA가 겁나 빠름으로 키라가 기본기에서 압박을 멈춰도 딜캣해버린다. PC로도 가능하지만, 기가 진짜 아까움으로 QS로 딜레이 없애라. 그렇게 아낀 기로 죠린을 화력으로 압도해야 한다. 얘도 바닐라 급으로 어렵다.
주의할 점이 있는 애들
체페리 : 파문 컷터 견제는 그냥 보고 횡이동 한 번 해주면 다 회피 가능하다. 거리가 가깝다면 대쉬하고 패줄 수 있다. 체페리는 일단 하단이 앉아 기본기밖에 없으니 중단 위주로 막아주면 된다. 뭐 키라 머리 위로 가서 파문 가드 후 정역심리는 진짜 보고 막기 힘들지만, 다행인건 체페리는 화력이 ㅂㅅ이다. 몇 번 맞는 것은 감수하는 것이 좋다. 가장 성가시는 점은 리버설 무릎차기를 키라가 딜캣할 수 없다는 것이다. 진짜 별 생각없이 지르는 놈이라면 멀리서 가드하고 패줄 수 있지만 생각있는 애들은 당연히 거리계산하고 쓴다. 기상심리하다가 기2개짜리 콤보를 먹이는 것보다는 그냥 기게이지 1개 콤보를 계속 맞춰서 화력으로 압도하는 쪽이 훨씬 좋다.
디오 : 앉아 기본기 싸움이 진다. 키라는 맞춰도 거리땜에 콤보가 안 되는데 디오는 길어서 콤보가 된다. 게임이 안 되지? 공중전도 체인콤보땜에 힘들다. 다만 점프가 붕 뜨기 때문에 점프할 거 같으면 스텝해서 뒤를 잡는 편이 편하다. 아 대신 WRYRYRYRY 하면서 무릎찍기를 하는 JM은 엉덩이도 판정이 있으니 뒤를 잡으려는 생각은 위험하다. 리버설로는 반격기나 HHA를 할텐데 살짝 기다렸다가 앉아 L을 써주는게 좋다. 각종 기술에서 몽키라고!로 캔슬할텐데 대부분 수직을 쓴다. 백스텝 후 서서 L로 툭 건들거나 프론트 스텝 후 서서 강-꼴리는대로 or 수직점프 JL로 격추 후 착지심리. 몽키라고!을 눈치까고 대응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기화냉동법은 디오가 포즈를 취할 때 뒤쪽에 있는 손을 펴고 있으면 하단, 약간 주먹을 쥐고 있으면 중단, 각도 땜에 잘 안 보이면 높은 확률로 중단이다. 이후 몽키라고!는 상당수의 디오들이 뒤로나 수직으로 점프하는데, 사람마다 주로 쓰는 쪽이 있으므로 거기에 맞춰서 뒤를 잡거나 쫓아가는 게 좋다. 한 번도 전방으로 몽키라고 하는 디오는 없었다. 아 그리고 피빨리고 다운되면 저항할 생각말고 막아라. 수직점프를 하든 백스텝을 하든 낙법한 뒤 바로 깔리는 디오의 JM 못 피한다. 괜히 맞으면 개빡친다. 동전도 HHA에 격추되니 자제.
시저 : 무난한 애지만, 신경 쓰이는 점은 오로지 파문차기의 존재 뿐이다. 또 파문 반격기도 리버설로 훌륭하다. 죠셉처럼 약간 기다리는 인내가 필요하다. 파문 샤봉 컷터는 모으면 횡이동으로 피할 수 없다. 그러니까 모으기를 유지시켜주는 것보단 오히려 가까이 다가가라. 그러면 시저가 쫄려서 모으다 말고 날릴 텐데 한 번 막아주면 된다. 주의할 기본기는 JH. 다단히트임으로 막자마자 하단막으면 안 된다. 또 샤봉 런쳐는 키라는 딜캣 못 하니까 때려볼려고 발악하면 안 된다. 기만 날림. 얘도 중단 위주로 막아주면 된다. 점프해서 런쳐나 렌즈는 그냥 보고 있다가 내려올 때 HHA 써라. 아니면 걍 가만히 놔두던가. 기상으로 렌즈 깔아두고 심리전 벌이는 건 시져가 점프하면 프론트 스텝으로 쭉 달려나가면 되며 잡기는 뒤로 백점프하면 된다.
에시디시 : 부글부글 수트핏줄로 시밧!이 딜캣 되니 조심. 그 외에 구석에 몰리면 유법콤보 맞고 키라 찢긴다. 견제로 내미는 핏줄은 미리 횡이동해놓고 대쉬하면 된다. 약간 타이밍이 안 맞으면 횡이동에도 맞으니까 의도적으로 하긴 어렵다. 기본기 싸움은 공중전으로 가면 에시디시가 리치가 앞으로 긴기본기가 없기 때문에 일단 키라가 스탠드 JH로 개길만하다. 또 체펠리처럼 빠른 중단기가 없으니 하단 위주로 막으면 된다. 점프 한 번 하면 닿을 거리에서 횡이동을 계속 해주면서 에시디시가 점프 예상하고 이것저것 내미는 걸 구경해주자. 에시디시도 가드 압박이 강한 애는 아니니까 한 번 막아주고 대치 상황에서 기습으로 앉아 L이라던가 잡기로 눕힌 뒤 괴롭히면 된다.
리사리사 : 모르면 죽어라. JM 역가드 잘 뜬다. 이 말 밖에 할 말이 없다. 진짜 얘는 말로 설명하기 보다는 리사리사라는 캐릭터 기술의 자체를 아는게 더 좋다.
죠타로 : JM 못 이긴다. 개기지마셈. 죠타로도 무적기 있어서 틈만 나면 이걸 지르려고 들텐데 얘도 기상압박하지말고 약간 기다려주거나 유도한 뒤 헛대공질해서 PC를 시켜 기를 빼거나 해주는 것이 좋다. 기가 없으면 죠타로도 화력 고자급임으로 부담 존나 커진다. 스탠드 모드 되면 앉아 L이 십지존사기니까 절대 승부하려고 하면 안 된다. 공중전도 JH에 지니까 함부로 싸우려고 하지마라. 죠타로도 지가 기본기 싸움 유리한 거 아니까 계속 기본기 쳐내밀텐데, 맞장구 쳐주지말고 백점프 JH로 도망가서 거리를 벌린 뒤 동전 던지고 가라. 그러면 죠타로는 허공에 오라오라질 함부로 못 함. 죠타로는 화력이 딸리니까 키라가 화력빨로 압도해야 한다.
카쿄인 : 시밧!을 기본기로 딜캣 가능하다. 에메랄드 스플래쉬는 점프 한 번 하면 닿을 거리까지 횡이동->스텝 한 번 반복으로 슬금슬금 접근하는 편이 좋다. 결계가 아주 성가실텐데, 결계 맨 처음 닿을 때는 데미지는 입지만 넉백판정은 없음으로 이거랑 공중기본기 섞어 들어오는 카쿄인은 프론트 스텝으로 돌파 가능하다. 또 카쿄인은 프론트 스텝의 후딜이 전캐릭 제일임으로 굴러서 압박오는 카쿄인은 앉아 L 연타로 쫓아버릴 수 있다. 카쿄인이 스탠드 모드 키고 서서 강-에메랄드 스플래쉬SR 압박할 때 SR 뜨자마자 HHA 질러주면 맞는다. 이게 확정인지는 아리까리한게 PC못하는 카쿄인도 있었고 PC하는 카쿄인도 있었다. 타이밍 문제인 거 같은데 잘 모르겠다. 어쨌든 유효공격수단. 커맨드 잡기는 전부 보고 피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이때다 싶으면 아무 이유없이 점프해주는 것이 좋다. 커맨드 잡기 특성 상 PC 못 하니 접근해서 존나 찢어버리면 된다. 일단 화력 고자니까 대담한 행동을 해서 카쿄인을 눕히는 것이 중요하다. 얘가 4번 열심히 짱구굴리면서 입힌 데미지 딱 한 번이면 키라는 압도가능하다. 카쿄인의 리버설은 GHA밖에 없으니 기 없으면 안심하고 기상압박해도 된다. 기있으면 점프 함부로 하지마라. 카쿄인이 보고 GHA치면 걍 쳐맞아야 함.
폴나레프 : 지상기본기 리치싸움에서 발린다. 죠스케보다 더 힘들다. 기본기 싸움 하지마라. 통수치기도 조심. 폴나레프가 기본기로 압박 중이면 50% 확률로 통수치기를 노리고 있기 때문에 보고 있다가 뛰자마자 바로 반대 커맨드로 막아줘라. 분신 HHA 존나 빡칠텐데, 어쩔 수가 없다. 도망가거나해라. 다이다이하기에는 심리전에서 졌을 경우 키라의 손해가 더 심하다. 다만 항시 스탠드 유지가 되기 때문에 일단 눕히면 정역구분하기 존나게 힘들게 만들 수 있다. 주로 칼 3번 휘두르는거 믿고 점프 공격으로 들어올텐데 HHA로 다운시키고 쫓아가자. 기 없으면 엥간하면 틈보이면 안 된다. PC 안 하면 오만가지 딜레이가 폴나레프 GHA에 캐치된다. 기상압박은 맘놓고 해라. 얘 무적이 있는 기술 하나도 없다. 폴나레프는 GHA도 무적이 없는 캐임.
홀 호스 : 아마 내 기억으로 J가일 웅덩이가 동전으로 상쇄가능한 걸로 안다. 아주 좋다. 그나마 개캐들 중에선 상대할 만하다. 물론 거리가 존나 긴 잡기나 요상한 위치에 박힌 J가일이나 더럽긴 매한가지고, 콤보가 쎈 것도 홀호스를 대처하는 키라만의 문제는 아니다. 술병 던지기 무적없으면서도 리버설이 되는 경우가 많으니까 조심. 본체 JH를 잘 깔아두어야 씹고 때릴 수 있다.
DIO : 공중전 스탠드 모드 JM에 무조건 다 진다. 그러니까 점프하지말고 그냥 점프 한 번해서 안 닿을 거리에서 얼쩡거리다가 DIO가 겁도 없이 점프 스탠드 파워 전개다SR 쓰면 살짝 다가가서 더월드한테 HHA를 맞춰주자. HHA 데미지가 194고, DIO 체력은 800이라, HHA를 걍 단독으로 맞춰도 1/4를 빼버릴 수 있다. 이후 스탠드 모드가 풀려 고자가 된 DIO를 마음껏 압박할 수 있으니 절대 손해보는 장사 아니다. 이것이 더월드다!은 DIO가 PC캔슬 불가능하니까 HHA쓰면 확정이다. 스탠드 모드라면 빅장반격으로도 떨쳐버릴 수 있다. 얘한테 압박당하는건 초저공중단orJHor잡기or강 이것이 더월드or앉아 L일텐데 솔직히 찍는 거 외엔 답없다. 맨 처음 심리전에서 DIO를 눕히는 것이 중요하다. 주도권을 주면 큰일난다. DIO는 공격할 때 만큼은 개악마캐릭터다.
아키라 : 기상공격시 착지 직전 깔아두기 JH외엔 점프 금물. 스핏 파이어 발생위치가 딱 키라가 점프공격하는 위치라서 크로스 카운터 난다. 키라가 훨씬 손해임으로 앉아 L이나 잡기 위주로 심리전을 바꿔라. 얘도 초고화력이고, 중거리에서 스핏 파이어 맞으면 그대로 콤보직행임으로 함부로 스텝 밟거나 하지 마라. 스핏파이어 막고 스텝 한 번하는 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절대 막기 전에 대쉬하면 안 된다. 스핏 파이어 맞으면 개졎됨.
키라 : 동캐전.
아나수이 : 스탠드 모드 앉아 L이 굉장히 길다. 앉아 기본기 싸움은 안 되지만, 앉은 키가 은근히 큼으로 JM류를 써서 머리를 걷어차주면 OK. 아나수이는 본체 JM가 역가드 잘 뜨는데 죠타로에 비해선 몸이 가늘어서 그렇지 구분이 꽤 잘 된다. 보고 잘 막아라. 잠행해라! 이거는 쓰는거 보고 HHA 쓰면 맞는다. 시시때때로 중단 혹은 잡기를 노릴텐데, 중단은 보고 앉아 약손을 내밀면 충분히 커트할 수 있다. 잡기는 수직점프로 해결. 단 기상 시 공중중단SR은 막기 힘들다. 또 해방해라! 역가드 깔아두기는 비비기가 답이다. 못 피함. 그나마 아나수이가 화력이 약해서 맞아줄 만은 하다. 아 그리고 해방해라! 시전할 때 땅 찍었을 때 잡기쓰면 확정이다. HHA도 가능. 스탠드 모드 커잡은 겁나게 빠르니까 이것도 유의해야 한다.
푸치 : 중단없다. 점프 붕 뜬다. 앉아 L만 존나게 누를 거다. 커맨드 잡기는 스탠드 모드 한정이다. 디스크 뺏겨도 평소대로 운영해라. 앉아 LHM로 다운시킨 뒤 안전하게 디스크 회수. 디스크 참고로 잡기풀기 모션 나와도 떨군다. 화력 차이로 압도하면 문제없다. 단어외우기 배째는 애들은 수직점프한 뒤 아무것도 안 하고 착지해서 잡기가 유효하다.
죠니&쟈이로 : 말박이들을 떨굴 수 있는 키라의 필살기는 이놈!이랑 폭파계열 뿐이다. 시밧!은 맞는다고 다운 안 되니 주의. 유효한 공격은 리치가 길어서 덩친 큰 말의 배를 걷어찰 수 있는 스탠드 모드 JH랑 대공 HHA. 승마 전용 콤보도 있으니 참고. 써먹어주면 말타기 싫어질 거다.
죠니의 경우 act1에는 무적기가 있지만 성장하면 무적기가 사라짐으로 농락할 수 있다. 분명 말타고 싶어서 찌질거리면서 구멍이 공격한다를 쓸텐데 막아주고 존나게 능욕해주면 된다. 특히 동전심리전에 개쥐약임. act4되면 가드부수는 악마가 되고, 키라로선 대처할 방법이라곤 대공 HHA밖에 없다. 이걸 맞추면 act4가 되도 말에서 떨어진 죠니는 장애인이기때문에 존나게 정역심리로 패면 된다. 아 시밧은 가드시키면 안 되는게 거리가 벌여져서 죠니가 걍 말에 타버린다. 가장 좋은 수단은 QS를 이용해서 계속 압박가는 거다.
쟈이로는 말에서 떨구기만 하면 어려운 거 없다. 공대공 쎈 JM만 조심하고, 쟈이로도 점프 붕 뜨니까 뒤잡기 쉽다.
대통령 : JM 류에 본체든 스탠드든 키라의 JL을 이겨버리기때문에 공대공 존나게 빡세다. 공중으로 이길 생각 ㄴㄴ. 점프 공격해서 아슬아슬하게 안 닿을 거리에서 시밧!으로 격추시키고 심리전으로 돌입 출발. 화력은 GHA 안 쓰면 약하다. 키라가 압도 가능. 리버설 HHA를 조심하고, 키라의 본체 JH과 비슷한 본체 JH를 잘 막아야 한다. 처리한다 SR은 키라와 달리 중간에 틈이 없으므로 계속 앉은 상태로 가드해라. 대통령은 중단기가 2개 뿐인데 둘 다 보고 대처 가능하다. 기습 잡기를 조심. 다른 차원 대통령킥은 키라는 딜캣 못 하니 걍 가드해줘라.
죠스케8 : 키라보다 화력이 더 강한 캐릭터. 둘다 비슷비슷해보이는 놈이지만, 얘는 초만능드롭킥이 있어서 키라가 기본기 싸움에서 어이없이 밀린다. 더군다가 죠스케 유저들은 보통 앉아서 어설픈 공중공격을 하는 캐릭터들의 다리를 뽀사버리는 것을 즐김으로, 어지간해서는 공중으로 공격가면 안 된다. 스탠드 모드로 프론트 스텝 앉아 L이 좋다. 일단 무적기는 없으니 한 번 눕히면 키라에게 찬스가 온다. 물론 HHA 리버설 조심.
바오 : 바오의 존나 빠른 중단은 히트하면 무조건 콤보를 쳐맞는다. 정역구분도 안 되고 미친 기술이다. 하지만 거리를 재야하는데, 이게 몇 번 맞다보면 바오 유저가 언제쯤 중단을 쳐날리는지 알게 된다. 바오가 상대를 눕히면 이거 맞추겠다고 멍때리면서 각잡는게 딱 보이는데 이를 봤다가 즉시 프론트 스텝하거나 바로 전방점프JL로 격추해야 한다. 종이장갑이니 키라 콤보 한 방에 체력이 점멸된다. 좀 하는 바오들은 심리전으로 대쉬를 섞어서 공격하기도 하는데, 이때는 중단기를 무리해서 딜캣하려는 욕심을 버리고 그냥 안전하게 아무것도 안 하고 전방점프한 뒤 바오의 움직임을 주시한 뒤 대처하면 OK. 중요한건 바오한테 중단기를 안 맞는거다. 맞기 시작하면 정역무간지옥이다. 리버설로 무적기가 있긴 하지만, 막으면 바오는 PC도 못 한다. 그냥 스탠드 키고 개털어버리자. 구석에 안 몰리는 것이 중요하다. 구석에 몰리면 바오 JH의 정역구분이 진짜 안 된다.
기타 찌끄레기
걍 평소대로 운영. 다 고만고만한 애들이다.
총평
화력만 없었으면 약캐였다. = 콤보 할 줄 모르거나 못 맞추면 약캐다. 기본기랑 가드 경직이 애자라서 암걸릴 일 많다. 이 캐릭터 좋아하지 않는 이상 그렇게 굴리긴 힘들다. 콤보 화력믿고 깝치는 캐릭터.
자신없으면 부챠라티나 디아볼로, 와무우나 해라.
와... 엄청 잘 쓰셧네요. 노력하신게 다 보입니다. 추천추천
엄청난 공략글 추천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