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제나)이 게임이 진짜 개선해야 하는 부분 100가지 모음.
당장 카제나가 시급하게 개선해야 할 사항은 빨간색 > 파란색 > 검은색 > 볼드체 없음 순입니다.
빨간색은 12월 3일에 당장 해결하지 않으면 게임이 터질 정도라서 중요도가 매우 높습니다.
파란색은 빨간색에 비해서 중요도는 다소 떨어지나 시급하게 해결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검은색은 중요도는 떨어지나 그래도 해결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볼드체 없음은 중요도가 매우 낮음. 개선 여부는 운영진에 맡깁니다.
운영진이 이 개선안을 보실 지는 모르지만 게임을 하면서 느꼈던 감정이 제법 엄청나게 많이 실려있습니다.
부디 유의해주세요. 제발 유의해주세요. '제 감정은 이 날에 목 놓아서 크게 움.' 이거든요.
에픽 세븐 치트 오매틱 사건에서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었다면.... 에픽 세븐의 이미지가 꼬라박히지는 않았겠죠.
심지어 현재 카제나의 상황은 모든 커뮤니티가 합심해서 게임을 죽이려고 들고 있습니다.
앞으로 논란에 대처하는 모습이 미흡하다면 이 게임의 가망성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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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메인 스토리는 최악의 폐기물이라서 볼 가치가 없음. - 모든 문제의 시발점.
1장부터 시작해서 6장까지 메인 스토리가 그야말로 저급한 수준에 가깝습니다.
1장은 테라시온 함선에서 함장을 대하는 태도가 쓰레기에 가깝습니다.
2장은 레이의 오우 즉시 반말~. 함선 내의 위계 질서가 전부 무너져서 몰입 안 됩니다.
함내 코디네이터. 부함장-부함장 간의 대화에 위계 질서가 무너져서 몰입이 성립하지 않습니다.
특히 3장에서는 '순례자들의 걸음' 에선 '카오스' 라는 콘텐츠의 무거움을 만드는데.
'희생이라는 이름의 비극' 이라며 끝을 맺습니다.
하지만 4장에서 그야말로 이야기의 무거움을 카오스 산책으로 만들어버립니다.
2.캐릭터 커플링.
이 게임에 캐릭터 커플링 자체가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함장이 커플링 연애사에 어떠한 개입조차 하지 않는데.
그러면 부외자지. 왜 스토리에 커플링이 필요한가요?
간혹 거리를 지나다가 버스 정류장에서 진하게 키스하는 연인을 삼자가 보는 느낌이죠. 불쾌하고 기분이 나쁘죠.
이 과정에 지나치게 유저가 소외되는 기분이 듭니다.
3.캐릭터 간 외출 스토리가 짧고 내용물이 부실함.
방주 도시 콘텐츠에 '외출' 이 존재합니다. 이건 캐릭터 스토리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다만 외출에서 나오는 스토리는 부실하다 못해 쓰레기에 가까운 수준입니다.
특히 여캐와 남캐 간의 외출 스토리에 편차가 심합니다.
이게 어떤 느낌이냐면 체감 상으로는 여성향 게임을 하는 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심해요.
캐릭터의 개성을 500자 이내로 다 담을 수 없는데.
하물며 외출 스토리에는 다양한 맵이 있는데.
루카스의 캐릭터 스토리에는 아예 배경 조차 달라지지 않습니다.
캐릭터 개성은 500자 이내로 만들 수도 없고.
하물며 외출은 다양한 지역이 있는데.(중심가, 휴양지, 아카데미, 행정구역 - 리조트 등 또 세세하게 나뉩니다.)
각 캐릭터마다 배경조차 달라지지 않는다는 건 너무하지 않나요?
4.AI 일러스트 - 일본 시장이 실패한 이유.
AI 일러스트는 그야말로 카제나의 모든 곳에 나옵니다. 근데 AI 일러스트 쓸 거면 최소한 검수라도 하셔야죠?
이벤트 배너(레이)부터 시작해서 프리즘 관측(유료 재화)로 얻을 수 있는 카드 일러스트까지 AI가 튀어 나옵니다.
하다 못해 돈 받고 파는 물건에 AI 쓰시면서 돈은 열심히 받아 쳐먹겠다?
양심이 어디로 출타하셨나요?
5.성능캐 및 특정 조합 저격 너프 하지 마세요.
레노아-니아-카시우스 너프.
베로니카 : 코왈스키 경 너프.
레노아는 T2, 카시우스는 T4였는데.
그야말로 너프 패치로 인해서 캐릭터가 병1신이 되었네요?
캐릭터 및 파트너 성능을 툴팁 수정, 버그 수정으로 조지는데.
대체 유저가 뭘 믿고서 캐릭터에 돈을 질러줘야 합니까? 예?
6.성장 재화 부족
이 게임은 성장 재화가 지나치게 부족한 느낌이 듭니다.
성장 재화도 적당히 부족해야 하는데. 아예 설계 자체가 이상해요.
기본 재화부터 시작해서 안 모자른 곳이 없어요.(전투원 경험치, 파트너 경험치 포함)
이걸 개발자 노트에선 '이벤트 설계로 재화를 뿌릴게요.' 라고 하셨는데.
이벤트가 끝나면 어떻게 되는데요? 느그 겜은 로그라이크 덱 빌딩 카드 게임입니다.
유저에게 하여금 다양한 조합으로 재미를 늘리게 해야지.
주구장창 한 파티, 한 조합만으로만 게임 해요? 심지어 너프도 자주 하면서?
(11-21 개발자 노트로 기본 재화 중에 유닛만 개선됨.)
(남은 사항 : 전투원 및 파트너 진급 재화와 경험치 데이터.)
기억의 조각은 엔드 급에 해당하는 장비 아이템 파밍이라서 포함 안 합니다.
7.인게임에 대한 소통 부족
문제가 터졌어도 소통하면 반 이상은 먹고 간다.
이거 로스트아크에서 안 배우셨어요?
이 트렌드는 스마게. 심지어 로스트아크의 금강선 디렉터가 만들었습니다.
진짜 같은 회사, 타이틀 로고를 달고 있는 사람이 소통을 안 해요?
스토브 공식 홈페이지 개발자 노트에 진행 사항만 따박따박 올렸어도 되는데.
하필이면 유저에 대한 공지가 느리네요?
11월 21일에 개발자 노트에 대한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소통하는 모습은 좋습니다. 다만 서순을 다르게 해 주셔야 합니다.
1순위가 유저, 2순위가 언론에 공표해야 합니다.
지금 상황에 2순위가 먼저라면 유저가 전부 떠납니다.
(이걸 느낌으로 비유하면 연예인이 팬클럽에 결혼 소식을 가장 먼저 올린다는 느낌과 비슷합니다.)
(개발자 노트에 먼저 유저가 볼 수 있도록 조치하고, 다음에 언론에 공표하셔도 안 늦습니다.)
8.카드 시스템에 대한 설명이 불친절함.
이 항목은 나무위키 카제나 평가에 그대로 나와 있습니다.
카드 시스템에 대한 설명은 때론 불친절한 수준이 아니라 아예 뭐가 뭔지 모르겠어요.
대분류 및 소분류 구분 표시가 필요합니다.
또한 카드 효과에 대한 설명 문제도 있습니다.
추가 공격 및 표식에 대한 설명 문제.
협상 카드 표기 문제(사기 2, 모든 적 사기 2 등등)
이게 뭐 하는 효과입니까?
하다 못해 플러스 마이너스라도 표시하면 쳐박던가?
9.인게임 일러스트 남녀 차별
휴고 가슴은 버프 메이린 가슴은 너프.
아, 어찌보면 이거 또한 ID 유출 사건과 관련이 있어 보일 정도로 의심이 갑니다.
우리 카제나 팀은 '특정 사상을 지지하지 않는다.' 라고 하셨는데.
작업물을 포함해서 다양한 곳에 지랄이 나셨는데.(트리사 옆가슴, 유키 일러스트 너프 등등)
아예 남녀 차별을 하시네요? 지금 무슨 조선 시대인가요?
10.전반적인 게임의 인상이 서브 컬쳐 게임과 다른 냄새가 납니다. 여성향 게임의 냄새요.
이건 9번에서 대두되는 문제입니다. 대체 게임 타겟 층을 누구로 잡으셨나요?
남성 유저를 타겟으로 삼았으면 그쪽을 공략하고, 여성 유저를 타겟으로 삼았으면 따로 공략해 주세요.
11.라이브 방송 재화 1.8뽑
이건 진짜 할 말은 너무나도 많지만 안 하겠습니다.
유튜브 게임 관련 커뮤니티의 소식을 전하는 분이 모두 할 말을 잃었습니다.
스마게의 모든 모바일 게임을 경험해보면서 느끼는 문제점인데.
초창기에 주는 사료에 유달리 스마일 게이트의 모바일 게임이 인색합니다.
게임 자체는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솔직하게 말해서 잘 만들었어요.
다만 라이브 방송이나 사료에서 오는 파워를 몰라도 너무 모릅니다.
70뽑이 반천장이면 30뽑은 사료로 해결하고, 40뽑은 유저가 직접 지르게끔 유도하는 겁니다.
이게 게임 플레이에 의외로 동기 부여가 많이 됩니다. 그리고 소과금-중과금 유저를 잡습니다.
게임에 사료를 먹겠다고 지랄한다. 라고 분탕을 지르는 사람도 존재하는데.
그 지랄하는 사람은 적어도 게임에 애정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는 겁니다.
12.카오스 탐사 뺑뺑이.
콘텐츠 중에 '카오스'는 전투와 이벤트에 랜덤성을 가미해야 하는데.
이걸 돌게 되는 경우에 맨날 똑같은 이벤트를 보는 느낌이 듭니다.
다분하게 지루한 느낌이 듭니다.
게임 플레이가 루즈해서 진행할 때에 진짜 힘들어요.
이게 한, 두번은 괜찮은데. 세 번째부터는 너무 힘들어요.
14.세이브 데이터 저격 너프 문제.
공지 사항은 11월 4일에 올리셨고 이 때 발생한 문제에 가깝네요.
오류 제한으로 세이브 데이터에 한도 초과한 데이터를 가져가셨는데.
아무리 버그였다고 해도 유저가 이득을 보는 패치는 저격하는 게 아닙니다.
요새 트렌드가 그래요. 세이브 데이터로 게임 밸런스가 무너질 정도는 아니다.
세이브 데이터를 가져가서 카드도 박살내고 그에 대한 보상은 지급이 느리고.
세이브 데이터 또한 너프로 조질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어차피 한 번 조지는 일도 했는데. 두 번은 어려울 게 없잖아요? 그쵸?
15.카오스 탐사는 10티어 이상으로 가면 원하는 덱을 만들기가 어려워 짐.
카오스 탐사에는 티어가 있습니다. 특히 10티어 이상으로 가면 난이도가 급격하게 어려워집니다.
9티어 몹 레벨은 95인데 10티어 몹 레벨은 105쯤 되겠네요.
어차피 높은 티어로 가면 난이도는 어려워지는데. 세이브 데이터 보상은 더 안 나오는 느낌이 강합니다.
어차피 잠수함 패치를 하셔서 카드 다 조지는 거? 저는 진심으로 이해합니다.
왜냐하면 이 게임 콘텐츠가 극단적으로 부족하거든요.
그렇다고 해서 유저의 동기 부여를 박살낸다?
높은 티어에 대한 보상을 너프하면, 낮은 티어로 도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16.운영진이 게임에 대한 애정이 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건 메인 디렉터부터 시작해서 카제나 팀 전부가 포함되는 문제입니다.
북미 쪽 라이브 방송에서는 시작부터 찐빠나는 사고가 일어나지 않나.
중국 광고에선 베로니카를 메이린으로 한자를 잘못 표기하지 않나.
한국 라이브 방송은 유키 접대 이벤트에 베로니카가 더 좋아보이게끔 플레이하지 않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걸 보는 유저의 입장에서 얼마나 얼탱이가 없었을까요?
차라리 한국 라이브 방송에서 QA팀이 무언가를 걸고 전복나면 보상을 더 뿌리겠습니다!!!
이랬으면 라이브 방송을 보는 재미라도 있지. 이게 뭔가요???
17.커뮤니케이션 패스를 늘려주세요. 아니면 외출-트라우마 센터를 분리해주세요.
이걸 트라우마 센터에서 사용해야 하고, 외출에도 써야 하는 부분이 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카오스 탐사를 완료하면 트라우마가 터져서 캐릭터 외출 스토리는 못 보고.
세이브 데이터를 만드려면 트라우마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패스가 따로 소비되고.
심지어 트라우마 센터에선 30 크리스탈을 소모해서 트라우마 치료가 가능한데.
외출은 왜? 30크리스탈 써서 캐릭터 스토리를 못 봅니까?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해요?
(라이브 방송에서 개선해주겠다고 약속하셨지만 기약이 없네요.)
18.별빛 식당, 정원 카페에 SD 캐릭터는 왜 넣어두셨어요?
별빛 식당과 정원 카페의 SD 캐릭터는 목석인데.
정원 카페의 고양이는 어찌저찌 예쁘게 움직이고 있네요. 할 말은 많지만 줄이겠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심지어 고양이 확률까지 너프했어. 정작 중요한 건 그게 아닌데 말이죠.
19.카드 도감에서 원하는 카드가 찾기가 어렵다.
카드 게임에서 카드 도감에 효과 별 정리가 없습니다.
대분류 키워드나 소분류 키워드를 추가해서 개전이나 종극, 보존 등등 이런 키워드로 검색이 가능하게 해야 해요.
또한 효과로 검색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효과로 검색하면 카드가 없다고 나오지 않나.
이게 정말 카드 게임이 맞기나 한가요?
20.배틀 패스 무료 구성품은 그야말로 창렬 수준입니다.
유료 재화 배틀 패스 구성품은 나쁘지 않으니까 그러려니 하겠습니다.
제로 데이터에 있는 크리스탈 등을 옮겨야 할 거 같지만요.
이건 제가 유료 재화 설계를 모르기 때문에 말은 아끼겠습니다.
근데 모든 무료 재화의 구성품은 상급 전투 데이터 88개 등등 그야말로 개창렬합니다.
심지어 모든 상품을 먹은 이후부터는 유닛 2만개로 퉁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70 이후의 구성품은 아예 없어요.
배틀 패스는 게임 플레이에 동기 부여를 하는 역할입니다. 제발 개선 좀 해 주세요.
21.뽑기에서 퍼리가 가득해요.
카제나의 모든 뽑기에는 퍼리가 가득합니다. 아아, 퍼리가 가득해요.
계속 퍼리만 계속해서 나와요. 오직 퍼리만.
심지어 유료 재화 아이템인 3성 퍼리를 갈아도 쓸모없는 3성 재화만 나옵니다. 파트너 중급 3성 데이터요.
서브 컬쳐 게임에는 꽝 카드도 인간 형태의 캐릭터가 나와야 합니다.
인간 형태가 아니라면 수인 캐릭터라도 나와야 하고요.
(소녀전선에는 IDW나 꽝카드로 분류되는 캐릭터처럼요.)
22.여기저기에서 드러나는 디테일의 부족.
함선 테라시온 마크부터 시작해서 특정 소속 마크는 통일을 해 주세요.
제발 이렇게 사소한 부분에서 AI 쓰지 말고 하나로 통일해주세요.
이 작업이 그렇게 인력이 많이 들어가는 문제입니까?
이렇게 사소한 마크 부분에서 찐빠가 나는데. 유저가 뭘 믿어야 합니까?
23.특정 캐릭터 국가 변경 문제. (중요도 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 높음 X 500)
유키 - 중국 모티브로 만들어진 캐릭터.
이솔(린) - 한국 모티브로 만들어진 캐릭터.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사람들이 중국 모티브를 가진 캐릭터를 박살내요?
안 그래도 너네 중국 측에 이 사건이 알려지면 스마게 전체가 난리날 건데요?
현재 중국에서 일본 초등학생이 살해 당한 사건으로 인해서 국제적인 문제까지 비화되는 수준인데.(2025년 11월 22일자 기준.)
유키라는 캐릭터가 일본 캐릭터로 바뀌어서 개박살이 났다?
이거 트렌드에 민감한 중국인이라면 '중국' 이라는 국가를 모독한 것이나 다름이 없다고 받아들일겁니다.
24.국가마다 이벤트가 다르며 특히 일본 몰아주기가 심함.
네! 네! 일본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의지를 잘 봤습니다.
일본 시장에서 힘내주세요. 카제나 팀.
축전 인터뷰는 한국 서버나 글로벌 서버에는 안 올리셨네요.
감사합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차별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25.중심부 보스전 2개 지역 이전에 잡몹이 쌥니다. 엘리트 몬스터보다 더요.
편의상으로는 끝방의 전전방입니다.
개장수(글루미 프라임)을 비롯한 모든 잡몹을 포함하는 문제입니다.
얘네들이 유독 억까가 심합니다.
카오스 1판이 40분에서 1시간 20분 정도 걸리는데.
중심부 잡몹이 엘리트 몹보다 더 강합니다.
중심부 잡몹의 체력도 8000~12000이 넘습니다. 또한 데미지도 1000 이상입니다.
오히려 엘리트 몹이 잡기 쉽습니다.
잡몹에 강적 옵션까지 붙었다? 그러면 바로 카오스 탐사 사출됩니다.
잡몹을 잡아도 세이브 데이터에 대한 보상은 터무니 없이 적습니다.
26.기억의 조각 강화 옵션 랜덤성 문제.
기억의 조각은 6피스인데. 특정 옵션은 뽑기가 힘들어요.
확정으로 원하는 옵션을 수급할 수 있는 물질이 존재하긴 하나, 수급이 적어요.
패스 1개, 이벤트 1개, 뽑기 재화 상점 1개. 말이 되나요?
27.공식 4컷 만화 퀄리티.
공식 4컷 만화는 서브컬쳐게임에선 캐릭터성을 보여줄 수 있는 주요한 수단입니다.
근데 이것마저 망치시면 서브컬처 게임을 만드는 게 맞다고 보여질까요? 과연 유저가 납득할까요?
-> https://www.pixiv.net/user/16825831/series/309017
공식 만화 4컷이 유저가 쓴 만화 4컷보다 못해요. 이 사람 외주로 쓰셔서 납치하던지 마음대로 하십시오.
28.번뜩임은 선택 불가. 신뜩임은 랜덤 옵션 부여.
신번뜩임은 코스트 감소가 붙는데. 랜덤입니다. 사기, 결의 등등.
특히 중립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신번뜩임이 그쪽으로 몰아가는 문제가 있습니다.
카오스 탐사에서 특정 중립 카드를 안 쥐고서 계속 돌아야 한다???
특히 그게 캐릭터 고유 카드한테 발생하는 번뜩임 확률을 낮춘다???
하아.... 번뜩임에 대한 리롤이라도 주세요. 이런 랜덤은 재밌잖아요?
29.로그라이크를 표방해도 이벤트가 반복되는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하다 못해 카오스 탐사에서 맵이라도 바꾸시던가요.
그냥 입장하면 같은 맵이 뜨고, 지역을 같이 가면 같은 이벤트만 발생하고.... 지루함만 더합니다.
30.엘리트 몹이나 잡몹에게 붙는 버프가 불합리함.(강적)
공격 카드를 쓰면 코스트를 1을 줄이고, 스킬 카드를 쓰면 코스트를 늘리는 버프를 가진 강적이 존재하는데.
얘네는 스킬 하나만 잘못 써도 그대로 턴이 소모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31.특정 잡몹의 행동 카운트 편차 문제.
유달리 1턴과 2턴의 행동 카운트 소모가 달라져서 몹한테 억까가 발생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행동 카운트가 1턴에선 9였다가, 2턴이 되면 4나 3으로 내려와요.
카드 4개를 쓰면 몹이 저를 때리네요?
특히 높은 티어의 카오스를 가면 이 문제가 자주 체감됩니다.
32.결의 버프는 칼리페, 방어 캐릭터가 아니면 쓸모 없는 수준임.
특히 기본 카드에 존재하는 방어 카드에 번뜩임이 없는 문제랑 겹칩니다.
(기본 카드에 방어 %가 붙는 경우가 많다)
결의는 그야말로 쓰레기와 가깝습니다. 실드 획득량 20% 이라서요.
차라리 실드 획득량 20% 스트레스 수치 반감 등의 효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33.왜? 함장 레벨이 특정 구간마다 벽 설치한 느낌을 들게 하셨어요?
인게임 콘텐츠에 의해서 자연스레 막히는 것이 아니라 운영진이 강제로 막아놓은 것과 같다.
이게 가장 체감되는 구간이 30~50레벨 구간입니다.
34.카오스 탐사에서 세이브 포인트 문제.
카오스 탐사는 게임 플레이에 호흡이 긴데.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40분에서 1시간 20분 잡아먹는 콘텐츠입니다.
중간에 쉴 수 있는 캠프에선 임시 휴식 버튼이 없어서 현실적인 이슈로 대처가 불가능한데.
장비나 던져주는 세이브 포인트에선 임시 휴식이 가능합니다.
카오스 탐사에는 심지어 캠프가 더 많아요.
심지어 세이브 포인트에서 클릭 미스 나면 임시 휴식 날아갑니다.
캠프에서 쉴 수 있게 패치해주세요.
35.도래된 혼돈. 특정 카오스 탐사가 다른 맵 4개에 비해서 난이도가 높음.
제목이 곧 내용입니다.
36.글루미 비스트 및 글루미 프라임 문제.
잡몹을 잡아도 끊임없이 강력한 잡몹을 소환해서 특정 조합은 대처가 불가능한 수준에 가깝습니다.
한 마디로 요약하면 '그냥 죽어' 수준이네요.
얘는 너프해도 이 꼬라지인데....
맨날 카오스 탐사할 때마다 얘 만나면 시간 낭비라서 정말로 싫었습니다.
37.잠재력 강화.
어차피 얘는 주간 콘텐츠 3회에 막힙니다.
어차피 재화가 부족해서 잠재력 강화도 제대로 하진 못하겠지만 말이예요 ^^
38.특정 캐릭터는 특전 로비 비존재.
(특전 로비는 다른 게임의 메모리얼 로비에 해당함.)
39.지나친 남캐 편애 문제.
루이스의 스토리 강함 이슈. 카일론이나 루크 성능 문제.
여캐는 시도때도 없이 너프를 당하는데. 남캐는 너프를 안 당해요?
레노아는 무한 탄창이 막혔는데. 루크는 무한 탄창 너프 안 당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40.효용성이 떨어지는 중립 공격 카드.
스트라이커 군의 연속 베기라든가, 금기 카드의 공격 카드라던가?
심지어 금기의 카탈리스트 금기 카드까지 공격 카드의 성능이 두드러지게 낮으면 카드 안 쓰고 말죠.
중립 공격 카드는 그냥 꽝 카드라고 생각하고 그냥 계속 쓰던 '철벽' 등 이런 거 쓰겠죠. 뭐.
41.별빛 식당 버프 지속. 카오스 탐사 2회는 너무 적습니다.
카오스는 소위 말해 억까가 존재하는 콘텐츠입니다.
별빛 식당의 요리는 유닛도 퍼먹는 게 많은 주제에 버프 지속이 2회? ㅋㅋㅋㅋㅋㅋㅋㅋ
결국에는 재화 문제와 귀결되서 함장이 밥을 못 먹는다. 이러면 왜 별빛 식당에 가나요?
42.콘텐츠 부족.
이벤트나 카오스 탐사를 다 하면 게임 플레이에 대한 동기 부여가 지나치게 떨어집니다.
43.트라우마 센터에 간 전투원은 세이브 데이터 확인 불가.
트라우마 센터에 간 전투원은 세이브 데이터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카드 게임에서 덱 확인이 불가능?
트라우마 센터하고 세이브 데이터가 뭐로 엮여져서 대체 무슨 소용이 있어요?
44.모든 종류의 외부 콘텐츠가 부족함
AGF든 트위터든 외부 콘텐츠가 부족함.
AGF 참여 못하는 건 지금 민심이 개박살나서 그러려니 합니다만....
트위터나 페이스 북 외부 홍보에 집중하고 있는데.
유저의 참여 동기를 일으키는 외부 콘텐츠가 부족합니다.
45.유키 접대 이벤트에 유키가 쓸모 없음. - 개선 완료.
금기의 카탈리스트 이벤트는 유키 전용 이벤트입니다. 유키 접대 이벤트인데.
유키가 쓸모가 없어요. 유키라는 캐릭터를 팔고 싶은 게 맞습니까?
(11월 21일자 개발자 노트에서 패치 됨.)
46.카오스 옵션의 리롤 문제.
최대 생명력 50%, 최대 체력 50% 감소 등등
유저에게 지나치게 불합리한 버프가 존재합니다. 아무리 리롤하면 된다지만.
그 지나친 버프가 리롤 과정에서 많이 뜬다는 게 문제입니다.
47.기본 잡몹은 다단히트인데 유저가 다단 히트하기에는 매우 어려움.
48.같은 5성이어도 성능이 다름.
특히 너프 문제와 겹치면 진짜 기분이 더럽습니다.
레노아! 너프! 베로니카! 너프! 메이린! 너프!
루크는 0코에 무한 탄창!!!
이럴 거면 그냥 메이린도 너프하고 그냥 싹 다 너프하세요.
덱 빌딩 게임인데 특정 캐릭터를 너프해?
진짜 게임은 하기라도 해 보셨어요?
49.전투원-전용 무기와 관련된 과금 유도
천장 140뽑. 반천장 70뽑.
파트너까지 포함하면 70뽑이 더 추가되네요?
과연 이 게임이 원신보다 30% 싼 게임이 맞을까요?
아, 이전에 그보다 원신만큼 즐거움을 준다고 생각하시나요?
50.신 캐릭터가 나오면 기존 캐릭터는 너프될 가능성이 존재함.
아시다시피 업데이트에서 너프를 많이 하셨는데.
툴팁 수정이나 버그 수정으로 캐릭터 성능을 너프하는 거?
이거 법적으로 걸리는 문제인데. 리콜?
소비자 현혹으로 환불이나 이런 거에 걸리는데. 이제 어떻게 하실 건가요?
51.트리사 일러스트에 옆가슴 가림 문제.
외부에서 보여지는 일러스트니까 옆가슴을 가릴 수 있을까요?
에? 다른 게임은 그냥 다 까던데요?
52.이벤트 보급 상점 재화가 비싸지게 설계함.
이거 그냥 말할게요. 카오스 강요처럼 보입니다.
53.전투원 뽑기에서 5성 전무가 안 나옴. 전무 뽑기에선 5성 전투원이 안 나옴.
카제나의 뽑기는 어떤 의미에서 기대가 안 됩니다.
왜냐하면 가챠퐁 할 때에 뭐가 나올 지 모르니까.
가챠에선 느낄 수 있는 재미가 있거든요.
가끔 쓸모 없는 게 여러 개 튀어 나올 때가 있고.
어쩔 때에는 500원으로 돌렸는데.
엄청 레어한 아이템이 튀어 나온다는 재미가 있습니다.
54.캐릭터 가챠 분리 없음. 남캐 여캐 분리 안 됨. 뽑기 싫어도 뽑아야 함.
55.특정 스테이지의 난이도 문제.
특히 하드 4장 - 5지역 등등
이 게임은 난이도가 낮아야 하는 구간에서 난이도가 지나치게 수직 상승하는 구간이 있습니다.
56.트라우마 코드. 특정 캐릭터 소외 문제.
레노아나 하루는 트라우마 코드가 나왔는데.
유키의 트라우마 코드는 존재하지 않네요?
57.유저(주인공)은 이벤트 스토리에서 빠지거나 등한시 됨.
역시 스토리 문제입니다.
이 게임의 스토리 문제점은 무려 4가지나 존재합니다.
유저가 소외되는 문제, 캐릭터(상품)의 개성이 드러나지 않는다.
디테일의 부족, 스토리가 재미 없다 수준을 넘어서 화가 납니다.
58.방주도시 기술 노트는 1주일에 35개.
정책 1번에 최소 100분에서 길게는 3시간이 걸리는데.
정책 포인트 때문에 기술 노트를 강제로 사야 하는 게 말이 되냐고요?
59.심각한 에테르 부족 문제.
에테르 = 스테미나. 이 게임은 스테미나가 부족해도 너~~~무 부족해요(x100)
유닛, 전투원 레벨업, 파트너 레벨업 및 강화, 전투원 및 파트너 진급재료, 잠재력, 기억의 조각 등등
캐릭터 하나에 들어가는 재화는 산더미처럼 많은데.
스태미나는 부족해요. 그리고 스태미나는 24시간 단위라서 회복이 더디고요.
60.카오스 전복 시에 링크 크래시 회복 불가. - 시발 이건 좀 제발 제발 제발 제발 제발 제발 제발 제발!!! 개선 좀 해주세요.
심지어 전투에서 이겨도 링크 크래시에서 회복 불가.
이번 맵에서 전투에서 이겼으면 스트레스 극복이라도 있어야 하는데.
링크가 부서지는 순간 보스전이 아니라면 다음 맵에서 처형씬을 강제로 봐야 함.
전투에서 이겼는데. 왜 불합리한 게임 전복이 나냐고요.
61.몬스터 카드의 지나친 세이브 포인트 과중치 문제.
몬스터 카드는 80 포인트를 먹는데. 중립 카드는 10포.
번뜩임, 신번뜩임은 20포인트에 속합니다.
몬스터 카드는 심지어 엘리트 전투에 확률까지 낮은데. 과중치는 지나치게 많이 잡아 먹음.
이러면 진짜 원하는 덱 구성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나요?
62.카오스 미확인 구역도 몰래몰래 너프를 하더라!!!
카오스 탐사 미확인 구역의 텍스트와 보상이 달라짐.
제발 업데이트를 하면 공지사항에 달라진 부분을 적어주세요. 유저 입장에서 긴가민가하잖아요.
그리고 카오스 탐사도 결국 너프 대상이네요?
그래요. 너프해서 다 해 먹으시고. 게임의 문제점에 '너프' 라고 하나 더 박히세요.
63.전투원도 특정 서포터 계열의 전투원이 지나치게 좋음.
니아나 미카가 대표적인 예시. 카시우스는 너프 먹음.
전투원도 불균형이 존재함. 마찬가지로 파트너도 비슷한 문제가 있음.
패스에서 얻을 수 있는 닉스의 성능이 다른 파트너의 성능보다 좋음.
(닉스 4캐릭. 이아 2캐릭, 1캐릭, 1캐릭 이런 식임)
닉스는 3드로우 + 1 버리기임. 할말 많지만 더는 안함.
64.기억의 조각은 4/2세트 옵션보다 2/2/2 세트옵션 후자쪽이 훨씬 더 좋음.
65.세이브 데이터든 기억의 조각이든 보관함 끝까지 채우면 재화가 있어도 얻지 못함.
도대체 한도초과했다고 우편함에 안 집어넣고 증발시키는 게임이 어딨는데요.
카오스 탐사에서 얻을 수 있는 보상인데. 카오스 탐사 40분 ~ 1시간 20분 걸린다고요.
66.모든 콘텐츠에 스킵이 비존재.
특히 시뮬레이션(재화 던전)에서 스킵이 없다는 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1번 클리어를 하면 이후로는 재화 던전 스킵이 가능하게 해야지. 게임이 진짜 극단적으로 무거워요.
시간을 극단적으로 잡아먹으면 기분이 좋습니까?
67.이 게임은 우편으로 하루 단위의 보상만을 지급함. - 개선 완료.
보통 우편함의 유통기한은 넉넉하게 잡습니다. 근데 7일 기간이 아니라 하루 단위다?
제가 상중에 처했거나 출장 중이면 그런 상황이면 알아서 받아라? 이럽니까?
(11-21 공동 대표님이 주신 보상 1일이 아니라 7일이었습니다.) 이건 진짜 고맙네요.
68.이벤트 최소 레벨 조건이 불합리함. - 개선....일까요?
30레벨에서 49레벨 구간이 불필요하게 난이도가 어려운데.
이벤트 최소 조건은 49렙이 최소 기준임. 이거 낮추고 있다는데.
이제 시작한 지 겨우 29일 된 게임이 후발 주자에게 불리한 부분을 주면 뭐 어쩝니까?
-은하계 재해 콘텐츠 11월 9일에 40레벨로 줄이긴 하셨는데.... 조금 더 줄여보시는 게 어떨까요?
최소 기준 레벨을 35 단위로 잡을 수 없나요?
69.재화 던전을 위해서 덱을 깎아야 하고, 이벤트 콘텐츠를 위해서 다시 덱을 깎아야 함.
게임 피로도가 이게 말이 되냐고요.
70.차원의~~ 라는 이름의 유역 콘텐츠에서 발생하는 턴 컷 문제. 12턴 클리어, 14턴 클리어.
특히 특정 캐릭터가 턴 종료 이후에 다음 턴 공격 개시로 취급되기 때문에 불합리한 부분이 존재함.
71.성장 가이드에 신뢰도 20레벨은 왜 강제로 시키세요?
외출 패스 부족, 호감도 아이템 부족 현상인데.
이게 운 나쁘면 4일, 운 좋으면 하루만에 깨네요?
72.산재한 버그 발생.
이벤트부터 시작해서 카오스나 메인 화면 실행까지 버그가 산재한데.
그러면서 게임에 불합리한 부분 가챠 1뽑/10뽑을 저지른 애들은 아예 안 잡으셨더라고요.
앞으로는 버그는 먼저 쓰고 열심히 계속 쓰는 게 이득이겠죠?
73.버그로 이득 본 유저 아직도 안 잡음.
가챠 버그 쓴 애들 제발 잡으라고!!!!!!!!!!!!!!!!
74.드로우는 대부분이 스킬 카드인데. 이게 지나치게 시너지가 좋음.
드로우 카드는 보통 번뜩임이 뜨면 행동 및 에고 포인트나 버프가 덕지덕지 붙기 때문에.
드로우 카드가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좋아요.
75.인게임 애니메이션 스킵 불가 - 개선 완료(개발 중....)
휴고-해결사의 방식, 베로니카-발사 준비.
인게임 애니메이션도 그만 보고 싶다고!!!!!!!!!!!!!!!!!
니놈들은 내가 전부 없애주마!!!
스킬 말하는 것도 외우겠다.
76.잘못된 접속 정보입니다.
이 게임은 연결 끊김이 심합니다.
특히 잠수함 패치나 무점검 패치가 있을 때에 더 그렇고요.
77.잠수함 패치, 무점검 패치 중에 한계 돌파 안 해도 한계 돌파 성능을 쓸 수 있습니다.
제가 이걸 어떻게 알았냐면 하루 때문에 알았어요.
하루 1돌 했는데 2돌 효과 낼 수 있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루 2돌 카드가 1코스트나 0코스트여도 앵커샷 쓸 수 있게 하는데.
1돌인데 2돌 효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78.안전 구역 휴식 불가. 카오스 리롤 옵션인데 버그가 있어요.
3명 다 스트레스를 받아서 링크 크래시 한 방에 터집니다.
링크 크래시 극복 못하면 그대로 죽어야죠. 뭐, 40분에서 1시간 20분? 날아가는 겁니다.
78.한돌 안하면 써먹지도 못하는 캐릭터와 한돌을 안 해도 써먹는 캐릭터 간의 성능 차이가 심함.
79.특정 캐릭터는 버그로 인해서 번뜩임 손해가 발생함. - 해결 완료.
휴고의 사냥 본능은 개전이라는 대분류 옵션이 붙는데.(편의상 대분류라고 부른 겁니다.)
번뜩임이 뜨면 개전이 사라짐.
80.특정 몬스터 문제.
특정 몹에 점액질이라는 버프가 붙는데 쳐 맞는 거보다 수치 쌓이는 게 더 심함.
이게 왜 문제가 되냐면. 얘 재화 던전에서 나오는 몹이예요.
재화가 부족한데. 재화 얻으려고 캐릭터 키우려는 게 말이 되나요?
재화는 시발 존나 부족한데. 재화를 위해서 캐릭터 조합을 따로 키우라고요?
81.버그가 터지는데. 간혹 게임 진행이 안 되는 버그가 터짐.
특히 이 버그가 카오스 탐사에서 발생하면 치명적임.
왜냐하면 게임 꺼지고 다시 돌아오면 강제 진행 상태입니다.
링크 크래시 나서 카오스 전복나요.
이거 겪어보면 진짜로 지랄 맞고 게임 만든 애한테 욕설 퍼붓고 싶을 정도로 화가 나요.
82.5장에 비해서 6장 보상이 구림.
5장은 상급 전투 보상을 주고 6장은 중급 보상을 줌.
다 잡은 물고기가 떠날 수 있다는 생각은 진짜 안 해 보셨죠?
83.게임에 문제가 터져도 대처가 부족함.
84.버그 수정, 툴팁 수정 = 너프 ^오^
85.상태 이상을 유발하는 카드는 코스트 1을 쳐먹고, 상태 이상을 회복하는 카드는 코스트 2을 쳐먹음.(해소의 바람 등등)
86.카오스 탐사의 달성률에 따라서 카드나 장비 보상이 달라짐.(가장 치명적인 문제.)
특히 달성률 30레벨 보상이 특히나 좋은데.
이거 하나 때문에 카오스를 다시 돌아서 덱을 쳐깎아야 하는 문제가 발생함.
87.도대체 유저 캐릭터 함장은 이럴 거면 왜 만드셨어요?
88.에고 스킬. 주사위 다시 돌리기 하루에 15번만 가능함. 그 이후에는 알아서 하세요.
89.캐릭터의 선물이 부족함.
123번과 동일시되는 문제인데. 좀 다르죠.
캐릭터마다 좋아하는 것이 다르고, 캐릭터마다 좋아하는 선호가 다르게 나오는 것이 요새 트렌드입니다.
사람도 좋아하는 것과 개성이 다르듯이 캐릭터에 혼을 불어넣는 작업입니다.
요새 대두되는 서브컬쳐 게임이 그렇습니다.
90.유저 적대적인 패치 방향성.
너프! 너프! 너프! 너프! 너프! 너프! 너프! 너프! 너프! 너프! 너프! 너프!
91.전투 퍼센트 계산 문제.
카드가 몇 데미지를 주는 지에 대해서는 안 나오고
퍼센트 단위로 데미지가 나와서 유저가 직접 게산해야 합니다.
얘가 죽을까요? 안 죽을까요? 는 수학적으로 계산해야 하네요. 감사합니다.
92.사이오닉, 뱅가드, 스트라이커, 레인저 등 역할군은 4명인데 파티 구성은 3명임.
이게 뭐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중간중간 캠프에서 훈련을 하는데. 다른 역할군 카드가 나온다면? 훈련 버려야 해요.
델랑 상점에서 다른 역할군이 뜨는 거는 이해할 수 있어도.
훈련에서 다른 캐릭터 역할군이 뜨는 건은 진짜.... ㅋㅋㅋㅋㅋㅋ
93.개발사의 신뢰도가 그야말로 개박살남.
우리는 특정 사상과 관련이 없습니다. 이 말 자체는 당연하다고 봅니다. 근데 당연하기만 해서 문제예요.
옛날에 소울워커라는 게임이 있었습니다.
이거 또한 예전에는 스마일 게이트가 가지고 있었네요. 이거 개떡상을 한 게 특정 사상 쳐내서 그렇습니다.
근데 ID 유출로 인해서 다 터졌네요. 너희 특정 사상과 관련이 없다면서요....
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악!!!!
그냥 무거운 책임감만 느끼지 마시고 아예 서비스 종료를 해주시면 안 될까요?
-> 이거 개선해야 하는 문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린 신부수업 텍스트 및 스토리 문제, 메이린 가슴 너프 문제 등등.
남녀차별 문제부터 시작해서 이건 끝도 없는 문제입니다....
유키 구름에서 손가락........하...................................... 진짜............................................
94.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내수 차별 문제.
메이플스토리도 내수 차별 문제로 인해서 몇배는 ㅈ같았는데.
너희 게임은 메이플스토리에 비해서 훨씬 더 심해요. 몇 배는 더 심해요.
린(이솔)은 신부 수업 텍스트가 한국에서 이상하게 변하고.
특정 사상 지지하지 않는다고 하셨죠? 그럼 이건 왜 바꿨어요?
95.알바 문제.
스마게에 데미지 컨트롤 팀이 있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입니다.
근데 쓸 거면 좀 비싼 업체 써서 민심이 어떤 지 알아보시는 편이 어떨까요?
96.타이틀 히로인이 매력이 없어요.
레노아.... 얘가 진짜 타이틀 히로인이에요? 뭐 와닿는 게 없는데요?
얘가 나한테 꼽이나 주는데. 뭘 해주고 있나요?
97.버그 수정할 거면 제대로 해라.
보스전 왼쪽 화면에 카드가 커다랗게 표시되는 버그가 존재했었는데.
그게 왼쪽 인터페이스(체력바나 캐릭터 화면)을 가리다가 다음 날에 유저들이 하도 지랄해서 바꿨어요.
근데 그게 중심부 인터페이스를 완전히 가리던데요?(중심부 인터페이스에는 카드나 행동 포인트가 표기되어 있다.)
심지어 이벤트 보스가 단꿈이라서 더 ㅈ같았어요.(카드를 잡아 먹음.)
98.게임에 드러나는 문제점은 태산인데. 누구 하나라도 나서서 책임지는 새끼가 없어요.
99.환불 문의 게시판 삭제.
파트너 아스테리아 문제로 인해서 환불 문의로 난리나셨는데.
이 와중에 환불 문의를 삭제하셨더라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00.세이브 데이터 포인트 문제.
카드 게임에 최소 포인트를 좀 늘려주세요.
티어 1, 티어 2, 티어 3은 지나치게 적습니다.
티어 4부터는 난이도가 올라가는데 카드는 적습니다.
101.기약없는 12월 3일까지 기다려라.
이와 같은 이유로 유저가 뭘 믿고 12월 3일까지 기다려줘야 해요?
지금까지 달라질 거라는 확신조차 안 드는데.
도대체 유저가 뭘 믿고 그래야만 하나요?
현재 카제나보다 더 좋은 게임이 훨씬 더 많고 레드 오션으로 산재한 수준이라서요.
뭘 믿고 그래야만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