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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성장하는 국내 콘솔 시장, 개발 종사자도 증가 -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

조회수 11898 | 루리웹 | 입력 2024.03.04 (19:40:00)
[기사 본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금일(4일)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공개하고 국내 게임 시장의 부문별 매출액 등 국내 게임 업계 전반을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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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는 2022년 한 해동안 집계된 데이터에 기반을 두고 있다. 2022년 국내 게임 산업의 총 매출액은 22조 2149억 원으로 2021년 대비 5.8%가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2021년 20조원을 돌파한 것에 이어서 여전히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추세다.

시장 자체의 매출 규모가 증가하면서 게임 제작 및 배급 사업체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2022년 국내 게임산업 사업체 수는 1287개로 2021년 1170개와 비교하여 117개 사업체가 증가했다. 반면, 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의 수는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PC방 수는 2022년 기준 8485개로 집계되었으며, 아케이드 게임장의 수는 500개로 줄었다.

이러한 추세 아래, 종사자의 수도 게임 제작 및 배급 종사자의 비율이 증가하는 모습이다. 2022년 게임산업 종사자는 전체 84347명이며, 이 중에서 게임 제작 및 배급 종사자의 수가 48514명으로 전체 57.5%를 차지한다. 2021년 기준 45262 명에서 2천 명 가량이 증가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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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시장 분야별 비중을 살펴보면,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13조 720억 원을 기록하여 전체 58.9%를 차지한다. 판데믹 기간에도 꾸준한 성장을 보여준 모바일 게임 부문은 이후 멀티 플랫폼을 지향하는 추세가 되면서 이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예상되는 상태다.

PC 게임의 경우 시장 규모는 5조 8053억 원을 기록하여 지난해 대비 시장 규모는 3%가 성장했다. 다만, 비중 자체는 2021년 26.8%에서 26.1%로 소폭 줄어들었다. 한콘진은 이를 두고 판데믹 이전 감소하는 추세를 보여줬으나, 이후에도 26%를 넘지 못하는 등 성장성의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콘솔 게임 시장은 2022년 기준으로 1조 1196억 원을 기록하여 지난해 대비 6.4%가 증가했다. 다만, 시장 규모 자체의 점유율은 지난해와 비슷한 5.1%다. 시장 규모는 3.7%가 감소했던 2021년보다 성장한 것이지만, 점유율은 2020년 5.8 / 2021년 5.0% / 2022년 5.1%로 5% 정도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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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제작 및 배급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콘솔 게임 매출액 현황을 보면, 전체 업체의 5.9%에서 콘솔 게임 관련 매출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자료는 2022년 한 해동안 콘솔 게임을 제작 또는 배급하여 수익이 발생한 업체들의 수익 중 콘솔 게임 관련 유형별로 발생한 매출액이 차지하는 비중의 평균 수치를 의미한다. 콘솔 게임 관련 매출액 비중을 보면, 콘솔 게임기 매출이 41.4%. 순수 콘솔 게임 매출이 57.4%를 차지하고 있다.

2022년 등급분류가 결정된 콘솔 게임의 수는 147개로,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 닌텐도가 자체등급분류사업자 자격을 얻으면서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플랫폼 운영사가 스스로 등급분류를 매길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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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 시장의 규모와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SIEK)와 한국닌텐도의 매출액도 변화를 보여주고 있는 상태다. 2022년 SIEK의 매출액은 2052억 원으로 2021년의 1056억 원과 비교해서 996억 원이 증가했다. 이는 PS5의 출시와 더불어 유명 프랜차이즈 신작을 시장에 선보인 것에 기인한다.

한국닌텐도의 경우 스위치의 판매량이 감소한 상황이기에 2022년 매출액은 2996억 원으로 집계됐다. 2021년보다 543억 원이 줄어든 수치다. 판데믹 시기에 정점을 찍었던 한국닌텐도의 매출액은 2020년 이후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상태다. 다만, 기존 스테디 셀러와 더불어 스플래툰3 /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 등의 신작과 서드파티 타이틀의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별도의 재무제표를 공개하고 있지 않다는 점. 게임 분야 외의 실적이 혼재되어 있어 Xbox의 별도 매출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이유 등으로 게임 백서에는 기재되지 않은 상태다. 다만, 한국콘텐츠진흥원 측은 등급분류 및 출시 수 / 콘솔 기기 판매 현황 등으로 미루어보아, SIEK나 한국닌텐도 매출을 넘어설 수 있는 수치는 아닐 것이라 판단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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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듯 콘솔 시장이 몇 년 동안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2022년 기준으로 개발사들이 콘솔 타이틀 개발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소규모부터 대규모까지. 콘솔 게임 개발 종사자의 수도 함께 증가했다. 2021년 1204명이었던 콘솔 개발 종사자는 2022년 기준으로 72.3%가 증가한 2075명으로 집계됐다.

다음으로 게임 제작 현황을 보면, 전반적으로 모바일 게임 비중이 큰 시장이기에, 2022년 출시된 제작 게임 현황도 모바일 타이틀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전체 61%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PC 게임이 25.2%. 아케이드 게임이 10.4%. 콘솔 게임이 3.5%를 차지한다. 배급 또한 모바일 게임이 56.6%. PC 게임 25.8%. 아케이드 게임 12.8%. 콘솔 게임 4.8%의 비율로 조사됐다.

2022년 국내 게임 시장은 전세계 4위를 유지하면서 비중을 늘려가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매출액 기준으로 봤을 때 2020년 6.9% / 2021년 7.6% / 2022년 7.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상태다. 국내 게임 수출액은 2021년 대비 3.6%가 증가한 89억 8175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수출국 비중은 중국이 30%로 소폭 줄어들었다. 대신 일본의 비중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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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3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를 2022년 대비 10.9% 감소한 19조 7900억 원으로 전망했다. 판데믹 이후 오프라인 활성화와 금리 인상에 따른 경기 부진이 반영되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PC 게임의 경우 멀티 플랫폼 게임 개발이 주류로 자리 잡으면서 현상유지 정도를 예상하고 있으며, 모바일 플랫폼에 기반한 게임들이 성장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콘솔 게임의 경우 특정 기업들의 전략에 매출 성과가 좌우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행한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는 국내 게임 시장의 현황과 각 플랫폼별 비교, 업계 현황과 한 해에 있었던 주요 사안들. 그리고 예상되는 주요 논의 등 시장 전반에 걸친 정보와 전망을 방대하게 담아낸 문서다. 전체 824페이지에 이르는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의 전문은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 를 통해 열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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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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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댓글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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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딱 엔씨만 망하면 게임시장 정상화라 봐도 될듯
세리자와 아사히 | (IP보기클릭)121.146.***.*** | 24.03.04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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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이 콘솔이냐 아니냐가 중요한건 아니고 게임 장르의 '다양성'이 증가한다는 거니까 좋은 소식이네요. 저도 한때 중세풍의 MMORPG 재밌게 했던 사람이지만.. 20년간 비슷한 게임들이 넘친 건 정말 지긋지긋했습니다. '전세계' 콘솔 시장이 곧 망하고 '전세계' 게임업계가 곧 자기한테 게임 가르쳐달라고 '애걸복걸(실제로 쓴 표현)' 하게 될거라던 송재경 이 양반도 결국은 콘솔 병행하던데.. 아직도 중세풍 MMO는 못놓고 있더군요. 이걸 또 국내 얘기로 왜곡시키는 쉴더들도 있었는데 요즘은 안보이네요. 당시 진행자 질문부터 전세계 콘솔 시장 얘기였는데 뭔
루리웹-6044659024 | (IP보기클릭)222.112.***.*** | 24.03.04 19:44
BEST
송재경 저 양반이 했던 그 소리는 아직도 뇌리에 남을정도로 충격이였네요. 자기한테 애걸복걸을 하게 되기전에 어찌 그렇게 확고하게 단언을 하던지 어린나이에도 '저렇게 확신하는게 맞아?' 란 생각이 들정도였는데 ㅋㅋ
기역니은디귿 | (IP보기클릭)175.127.***.*** | 24.03.04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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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의견을 얘기하는 걸 넘어서 조롱하고 비웃고 종사자 비하까지 했었는데 아직도 사과하지 않았죠. 오래 지난 일이지만 여전히 비판받을만한 사람입니다. 송재경, 김택진.. 결국 비슷한 부류들.
루리웹-6044659024 | (IP보기클릭)222.112.***.*** | 24.03.04 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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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콘솔시장은 우리나라 전체 게임내에서 정말 작구나...
국방위원장 | (IP보기클릭)221.160.***.*** | 24.03.04 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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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이 콘솔이냐 아니냐가 중요한건 아니고 게임 장르의 '다양성'이 증가한다는 거니까 좋은 소식이네요. 저도 한때 중세풍의 MMORPG 재밌게 했던 사람이지만.. 20년간 비슷한 게임들이 넘친 건 정말 지긋지긋했습니다. '전세계' 콘솔 시장이 곧 망하고 '전세계' 게임업계가 곧 자기한테 게임 가르쳐달라고 '애걸복걸(실제로 쓴 표현)' 하게 될거라던 송재경 이 양반도 결국은 콘솔 병행하던데.. 아직도 중세풍 MMO는 못놓고 있더군요. 이걸 또 국내 얘기로 왜곡시키는 쉴더들도 있었는데 요즘은 안보이네요. 당시 진행자 질문부터 전세계 콘솔 시장 얘기였는데 뭔

루리웹-6044659024 | (IP보기클릭)222.112.***.*** | 24.03.04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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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044659024

송재경 저 양반이 했던 그 소리는 아직도 뇌리에 남을정도로 충격이였네요. 자기한테 애걸복걸을 하게 되기전에 어찌 그렇게 확고하게 단언을 하던지 어린나이에도 '저렇게 확신하는게 맞아?' 란 생각이 들정도였는데 ㅋㅋ

기역니은디귿 | (IP보기클릭)175.127.***.*** | 24.03.04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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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역니은디귿

자기 의견을 얘기하는 걸 넘어서 조롱하고 비웃고 종사자 비하까지 했었는데 아직도 사과하지 않았죠. 오래 지난 일이지만 여전히 비판받을만한 사람입니다. 송재경, 김택진.. 결국 비슷한 부류들.

루리웹-6044659024 | (IP보기클릭)222.112.***.*** | 24.03.04 19:57
루리웹-6044659024

송재경이 유독 좀 유난스런 팬들이 몇 있었슴 ㅋ 사실 그닥 내세울만한 업적이 있는것도 아닌 사람인데 ㅋㅋ

Dendro905 | (IP보기클릭)211.223.***.*** | 24.03.04 22:01
루리웹-6044659024

심지어 리니지 대박 치고 잘나갔을 당시에 어디까지나 내수용 우물안 개구리였지 해외시장에선 대만 빼고 쫄딱 망했음 그렇다고 대만 시장규모가 큰것도 아니고

야행열차 | (IP보기클릭)121.130.***.*** | 24.03.04 22:20
루리웹-6044659024

송모씨가 와서 비추 눌렀네 ㅋㅋ

SuperStar OJW | (IP보기클릭)211.234.***.*** | 24.03.04 22:53
루리웹-6044659024

아직도 아키에이지나 붙잡고 있는 꼬라지보면 송재경 도 참 개빡통에 노답임 빠르게 시장에서 선점하고 올라갔으면 발전시킬 생각을 해야지 어떻게 20년 내내 제자리에 멈춰있는지ㅋㅋㅋ 참 대단해

프로유게백수 | (IP보기클릭)220.125.***.*** | 24.03.05 02:50
야행열차

그런 사람이 후배 개발자들의 목표와 방향을 호도해서 글로벌 콘솔 시장 진출을 노리는 짓 따위는 집어치우고 자기따라 MMO나 만들라던게 문제였죠. MMO 외에 다른거 만들고 있는 전세계 게임 회사들은 곧 다 망할텐데 쓸데없는거 붙들고 있다면서. 이 양반이 당시 업계에서 나름 대선배라고 거들먹거리며 투자자들과 후배 개발자들 호도한거 생각하면 국내 게임업계의 잃어버린 20년과 갈라파고스화에 제법 일조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김택진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거죠.

루리웹-6044659024 | (IP보기클릭)222.112.***.*** | 24.03.05 08:18
루리웹-6044659024

그때는 콘솔의 네트워크가 없던 시절이었다고 생각되는데

디어 | (IP보기클릭)1.218.***.*** | 24.03.05 14:05
디어

그때 네트워크 없었다고 콘솔 시장 망할거라고한건 당장 눈앞만 보이는것이 다라고 믿고 떠드는 우물안의 개구리인거지. (그리고 그때도 네트워크 잘만 있었음)

킴아저씨 | (IP보기클릭)210.108.***.*** | 24.03.06 14:14
루리웹-6044659024

대한민국 한국 우리나라 게임 대표가 그런 소리를 하는 사람이란 점에서 얼마나 한국게임이 암울한지 알 수 있었음...송재경 김택진 이런 사람들이 결국 게임계를 망쳤다고 생각되요 엔씨소프트 리니지도 참...

루리웹-17586726 | (IP보기클릭)117.111.***.*** | 24.03.08 1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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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딱 엔씨만 망하면 게임시장 정상화라 봐도 될듯

세리자와 아사히 | (IP보기클릭)121.146.***.*** | 24.03.04 20:00

예전에 누군가: 콘솔은 구세대적인 물건이다. 온라인 게임이 답이다! 응 아냐

모근할짝주르릅 | (IP보기클릭)210.223.***.*** | 24.03.04 21:11

진짜 엔씨만 사라지면 한국시장 괜찮은듯ㅋㅋ

댓글알바를혐오하는자 | (IP보기클릭)118.235.***.*** | 24.03.04 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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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콘솔시장은 우리나라 전체 게임내에서 정말 작구나...

국방위원장 | (IP보기클릭)221.160.***.*** | 24.03.04 21:41
국방위원장

일단 게임기를 사는거부터 시작이니까여...

다시돌아온추한 | (IP보기클릭)125.180.***.*** | 24.03.04 22:51
국방위원장

요즘은 멀티플렛폼 많이내니까 좀 괜찮지 않나싶음 또 콘솔은 잘만들면 국내에만 국한되지않는것도 장점이고

모하는짓 | (IP보기클릭)124.53.***.*** | 24.03.05 00:43
국방위원장

그걸 아직도 인지 못하는 사람들 겁나 많음 스팀 에픽 게임즈만 생각하고 나는 콘솔유저 어께 으쓱 하는애들뿐

디어 | (IP보기클릭)1.218.***.*** | 24.03.05 14:07

나름 좋은 소식인 듯 하네요.

매드마우스 | (IP보기클릭)58.225.***.*** | 24.03.04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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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관음증 | (IP보기클릭)118.37.***.*** | 24.03.04 22:25

좋습니다

타랭이4 | (IP보기클릭)211.245.***.*** | 24.03.05 00:54

채소 10년은 알아서 크게 두고 그 후에나 좀 뒷짐 지고 엄선작들만 찍먹해볼 듯. 그 전까진 전세계 뷔페들을 맛 봐야 ㅎㅎㅎ

루리웹-4530115507 | (IP보기클릭)61.255.***.*** | 24.03.05 05:59

와우 나름 반갑고 좋은 소식이군요 굳굳~

로메오카이 | (IP보기클릭)119.65.***.*** | 24.03.05 06:14

콘솔이 1.5% 인데 한글화 해주는거 보면 제작사는 적자 아닌가요?? 아케이드 게임장은 조만간 추억속으로 사라지겠네요ㅠ.ㅜ

유배83 | (IP보기클릭)211.33.***.*** | 24.03.05 06:59
유배83

9억달러쯤이라 큰건 아니긴 한데 업계유지도 안될만큼 작은수준은 아님.

루시오르 | (IP보기클릭)118.235.***.*** | 24.03.05 08:19

창세기전 리메이크 따위를 만드는 애들이 아직도 있어서 문제지 그래도 피거짓 같은것도 나와서 다행이고

루리웹-4275425474 | (IP보기클릭)122.32.***.*** | 24.03.05 08:45
루리웹-4275425474

그것조차도 시도 자체는 좋게 봅니다. 능력이 안되는 양반들이어서 그렇지

루리웹-6044659024 | (IP보기클릭)222.112.***.*** | 24.03.05 10:23

나도 송재경 생각하고 왓는데 ㅋㅋㅋㅋㅋ 영원히 까일듯 ㅋㅋㅋ

유레니아 | (IP보기클릭)59.17.***.*** | 24.03.05 10:41
유레니아

평생까여도 할말없는 망언이지 저발언이 하필 12년이고 비록 플스 엑박이 좀 힘든시기라도 닌텐도는 그래도 계속 잘나갔는데 닌텐도제외하고 저런 개소릴 씨부린거라

구도나세 | (IP보기클릭)116.122.***.*** | 24.03.05 11:32
The BigBoss | (IP보기클릭)220.86.***.*** | 24.03.05 11:09
The BigBoss

이때가 플스 2 시절 아닌가? 그때는 집 방구석에서 1p 2p 하던 시절 이었던걸로 기억하는데 그 이후 와이파이, 네트워크 없었다면 온라인 게임시장이 더 커져을꺼 같은데

디어 | (IP보기클릭)1.218.***.*** | 24.03.05 14:10
The BigBoss

"아니, 콘솔 만드는 회사가 MS랑 소니 두 개인데, 소니도 망해가고 있고 MS도 망해가고 있잖아요. 콘솔게임 만드는 회사와 콘솔 게임기들은 다 망할 거라고 생각해요. 그러니깐 지금 무슨 콘솔 게임용, 뭐 게임을 만들겠다라고 생각하고 계신 분은 빨리 포기하시는 게 좋다라고 생각을 하구요. 아니, 그 제가 15년 전에 이미 선견지명으로 온라인 게임계를 탁 열어서 한국에서 온라인 게임 만들기 되게 좋게 환경을 만들어 놨는데 왜 아직도 콘솔의 그 구시대의 유물에 매달려서.. 아니 미국에 있는 콘솔 게임 회사들 다 나한테 못 배워서 다 안달복달이고 여기 와서 뭐 피파 온라인 만들어 달라고 애걸복걸해서 피파 만들어 뭐 이런 거 다 하고 있는데.. 하여튼 콘솔의 미래를 버리시고.. (후략)" 주변에서 웃고 박수치고 낄낄대고 우오오!! 하며 찬양해주고.. 난리였죠. 무슨 종교 현장 보는 줄. 다들 앞에 콘솔 미래 얘기만 기억하는데, 다시 봐도 저 뒷문단의 나르시즘이 정말 킬포입니다. 인성 자체가 참 어리석고 한심한 사람이에요.

루리웹-6044659024 | (IP보기클릭)222.112.***.*** | 24.03.05 19:53
루리웹-6044659024

우리나라의 인터넷 인프라와 맞물려 온라인 게임을 시장을 개척한건 분명한 사실이지만 콘솔시장을 온라인게임 아래로 깔보는 거만한 태도와 발언이 문제였죠 제일 열받았던건 콘솔 삼대장중 하나 닌텐도는 언급도 없음 지금 스위치보면 송재경은 무슨생각을 할지 ㅋㅋㅋㅋㅋㅋ

Bartman | (IP보기클릭)175.212.***.*** | 24.03.06 14:22

https://www.youtube.com/watch?v=M8p2WqKAh5g 송재경 왈 콘솔의 미래는 없다. 지금도 직접 발언한 영상이 박제가 될정도로 당시에 PS2와 X박360 가지고있던 나에게 아주 ㅈ같을정도로 개더러운발언이였음 ㅅㅂ

구도나세 | (IP보기클릭)116.122.***.*** | 24.03.05 11:22
구도나세

와이파이 네트워크 기술이 도태된걸 살린거라고 봐야함

디어 | (IP보기클릭)1.218.***.*** | 24.03.05 14:11
구도나세

와이파이, 네트웨크 없었다면 방구석 1p~4P 게임 이었을뜻 요즘은 매칭으로 게임하니

디어 | (IP보기클릭)1.218.***.*** | 24.03.05 14:13
디어

디어님 적당히 하세요. 저 위에부터 혼자 뭐하시는 건지.. 재경이 본인인가

루리웹-6044659024 | (IP보기클릭)222.112.***.*** | 24.03.05 19:33
디어

무슨 헛소리를 이렇게 정성스럽게 하지 핀트 자체를 못잡고 있네 저 당시 송재경이 한말은 '콘솔게임은 기기도 사야되고 타이틀도 사서 해야되는데 모바일 온라인 게임은 무료로 어플로 다운 받아서 언제어디서든 할수 있다, 그러니 콘솔은 모바일에 비해 경쟁력이 없다'라는 발언인데 저때당시야 무료 어플게임이 범람하던 시절이고 지금은 인앱 결제 BM구조라 콘솔과 비교해서 경쟁력도 없고 게임 다양성도 콘솔은 인디게임까지 진출해서 폭넓어지는 반면 모바일은 MMORPG가 독점이다 시피한 상황이라 다양성도 줄어듦 결론적으로 콘솔이 시장이 게임전체에 비해 작은건 맞지만 가격경쟁력에 큰 차이가 없고 장르 다양성이 많아지는 만큼 파이가 커져가고 있고 그 수요를 알기에 소니 닌텐도가 PS2, Wii 시절처럼 적극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는거임 단순히 와이파이 네트워크 기술 하나로 콘솔 시장이 커졌다는건 게임 시장 흐름을 모르고 하는 헛소리임

Bartman | (IP보기클릭)175.212.***.*** | 24.03.06 14:17
디어

그 네트워크 기술이 가장 먼저 살린 게 온라인 게임이란 걸 떠올리기에는 이미 곧 죽을 유사 시체라서 생각이 미치치 못 하나? 참 이런 지능으로 세상 살면 삶이 단순해서 좋긴 하겠다

Dr.Dogman | (IP보기클릭)218.55.***.*** | 24.03.06 15:13

와 이런것도 있었군요 좋은 기사 고맙습니다! 2023 게임백서 와드

Epoche | (IP보기클릭)183.104.***.*** | 24.03.05 17:19

아케이드(오락실)은 사실상 전멸이네요.

고구마언덕 | (IP보기클릭)14.43.***.*** | 24.03.05 22:53

젊은층 인구는 줄어드는데 매출은 오히려 성장이라… 그래도 나중엔 인구때문에 매출도 확 줄고 한글화도 잘 안될 날이 오겠지

몬스터헌터2ndG | (IP보기클릭)121.154.***.*** | 24.03.06 03:50

판매량 떠나서 엑박은 기본 데이터 제공도 안함?

루리웹-1661869033 | (IP보기클릭)172.225.***.*** | 24.03.06 11:54

사우디 공략하려면 격게, 스포츠 게임 만들어야 할텐데 어쩔건지..

엑셀 로우 | (IP보기클릭)223.39.***.*** | 24.03.06 12:28

온라인 게임이 전반적으로 퀄리티가 낮아지고 돈만 빨아먹는다는 사실~ 서버 닫아버리면 그동안 투자한 금전 시간이 날아간다 반면 콘솔은 재미 없으면 도태되고 사지도 않을 뿐더러 한번사면 내꺼임

죄수번호가닉네임 | (IP보기클릭)220.76.***.*** | 24.03.07 09:30

보니까 콘솔쪽은 북미시장만 불황인 상태같음

헤이즐넛 | (IP보기클릭)222.117.***.*** | 24.03.07 14:39

게임이 예술이자 체험이 되어 가는 시대에 아직도 리니지를 포기하지 못하고 있으니 ㅉㅉ

大馬不死 | (IP보기클릭)59.187.***.*** | 24.03.08 12:58

콘솔 진짜많이 올랐네요 플스4때 저 말고 주변에 아무도 없었는데 이제는 친척들도 게임기가 있으니...

루리웹-3364640 | (IP보기클릭)61.39.***.*** | 24.03.08 17:54

국내 콘솔은 닌텐도 때문에 성장하는거라서 파플샵 문닫은거 보면 답이 나옴

루리웹-6280901305 | (IP보기클릭)220.95.***.*** | 24.03.10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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