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Corporation)는 현지 시각으로 18일, 액티비전블리자드를 인수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인수 금액은 687억 달러(한화 약 82조)다.
MS의 이번 인수는 액티비전블리자드의 산하 전부를 대상으로 한다. 즉, 이번 인수를 통해서 액티비전 및 블리자드, 킹이 가지고 있는 모든 스튜디오들이 대상이 되는 셈이다. 이외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보유한 상징적인 프랜차이즈, 글로벌 e스포츠 활동 또한 인수 내용에 포함되어 있다.
현재 액티비전블리자드에는 콜 오브 듀티 시리즈 제작 및 이식을 담당한 트라이 아크 / 레이븐 / 하이눈 / 비녹스 / 슬레지해머 게임스/ 인피니티워드 외에도, 데몬웨어(온라인 및 기술지원) / 토이스 포 밥 (스카이 랜더스) 등이 하부 스튜디오로 소속되어 있다. 글로벌 단위의 임직원은 1만 여 명에 달한다.
성명을 통해 MS의 게임 부문을 이끄는 필 스펜서 부사장은 “모든 플레이어들이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타이틀을 사랑하고 있음을 알고 있으며, 창의적인 개발진들이 게임을 제작하고 있음을 안다”며, “사람들이 원하는 게임을 원하는 장소 어디서나 플레이할 수 있는 미래를 만들어나갈 것”이란 간략한 청사진도 공개했다.
이러한 청사진에 따라서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대표적인 프랜차이즈들이 게임패스에도 자리할 예정이다.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서비스 하는 타이틀은 현재 전 세계 190개 이상의 나라에 제공되고 있으며, 4억 명에 달하는 MAU(월간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어서다.
이를 통해서 MS는 워크래프트와 같은 타이틀로 한층 더 강화된 게임패스의 포트폴리오를 갖춘다는 전략이다. 이외에도 킹이 보유한 캔디 크러시와 같은 타이틀을 통해서 모바일 게임 시장으로의 진입도 노려볼 수 있게 됐다.
더불어, 지난해 9월 제니맥스 미디어 인수까지 고려하면 MS는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이후 내부에 30개가 넘는 스튜디오를 보유하게 된다. 여기에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보여준 퍼블리싱 역량 / e스포츠 운영 등 여러 측면에서 확장을 노린다는 선택지도 가능하다.
한편, 이번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인수를 통해서 MS는 텐센트와 소니 다음으로 글로벌 매출 기준 게임사 순위 3위를 차지하게 된다. 액티비전블리자드의 2020년 기준 매출은 80억 8600만 달러(한화 약 9조 570억 원), 영업이익은 30억 2500만 달러(한화 약 3조 5002억 원)을 달성한 바 있다.
현재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콜 오브 듀티 시리즈 / 오버워치 2 / 디아블로4 / 디아블로 이모탈 등 PC와 콘솔 중심으로 다수의 타이틀을 개발 중에 있으며, CoD: 워존과 WOW, 캔디 크러시 시리즈 등 기존 타이틀의 매출도 견고하게 유지되고 있다.
MS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인수는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규제 검토 및 주주 승인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질 예정이다. 인수 완료 시점은 2023년 회계연도 내로 예상되고 있는 상태다.
플스 사망선고
와 진짜 어질어질하다. 충격적이네
세키로 엑티비전은 그냥 유통아님?
헐 이제 콜옵이 독점?? 대단하네
콜옵이 엄청 크군
와 진짜 어질어질하다. 충격적이네
세키로도 액티비전 ㄷㄷㄷ 연말에 사서 재밌게하는중 ㅠ
Ashely
세키로 엑티비전은 그냥 유통아님?
프롬꺼 아님?
헐 이제 콜옵이 독점?? 대단하네
플스 사망선고
큼직한회사는 인수했으니 이제 적당히 작은회사 몇개마누더인수했으면... 테이크투라던지 제니맥스라던지 세가라던지....
제니맥스요?
베데스다 인수가 실제로는 제니맥스 통째로 인수한 거였습니다
아 죄송 카도카와랑 헷깔렸어용
와~ 마소 죄다 먹는구나.
콜옵이 엄청 크군
디아4 데이원이겠네
콜옵이랑 헤일로가 북미 슈터겜 양대산맥 아니었나요? 마소가 너무 거대해졌네요...
블리자드가 아무리 요새 헤매도 IP 빨만 해도 PC시장 초 강자인데... 와 마소 진짜 독하게 마음먹었네요
헐 과장 하나 안 보태고 게임 인생에서 가장 충격적인 인수합병 소식이네요;;;; 닌텐도나 소니를 누가 인수라도 하지 않는 한 이것보다 더 놀랄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ㄷㄷㄷ
앞으로 액티비전 블리자드 게임이 플스로 나올지 안나올지 모르겠지만 ㅋㅋ 아무 상관없음ㅋㅋㅋ 그냥 게임패스로 나와주기만 하면 됨 ㅋㅋㅋㅋㅋㅋ
이게 맞는말 액티비젼 블리자드 게임이 이제 게임패스 들어오는게 중요한거죠~~~
다죽어가던 블리자드 살릴수잇냐 ㄷㄷ
일단 주가는 폭등이요
다 죽어가도 게임하나 잘 만들면 살아나는게 이 바닥임
액티비전 블리자드까지 먹었는데도 매출이 소니 다음이라는게 충격적인데
콜옵이 독점이 되면 좀 위협적이긴 할듯..
디아4를 콘솔시장에서 성적 기대하는건 잘 모르겠고, 콜옵이 진짜 깡패고, 오버워치 재정비해서 다시 출진하면 마소진영에서 다시 태어난 효자라인업 될듯
나이스 피시 플스 조합이 짜세구만
마소의 게임 패스를 누를수 있는 비슷한 구독 서비스가 나올수가 없을 듯... 그러면 더더욱 많은 게임들이 반신반의하던 것에서 벗어나 게임패스로 몰릴수가 있음.. 앞으로 점점 더 게임 패스의 위상이 공고해질 듯.. 소니로선 비슷한 서비스를 시작하고 싶어도 게임 패스의 질을 따라가기 너무 힘들게 될 듯.. 돈도 돈이지만. .라인업을 도대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심지어 마소는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 입장이고 소니는 그런 서비스 기반 마련할 입지도 아니라서 따라가기도 가랭이 터진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낳다
우선은 일부 게임들이 조금씩 22년에 들어오고 23년 인수 완료되면 나머지 대거 등록 이런 식일 거에요.
열등감 바보들이… 제작사가 멍청이도 아니고 인수됫다고 독점으로 내겟는가… 그것도 콜옵을…? 게다가 엑박진영은 다양한 곳에서 더 많이하게끔 하는 곳인데… 소니라면 모를까
82조는 그럼 PS에게 콜옵 팔아먹기 위해서 질렀다고 보시는지?? 진짜 행복회로 굴려도 올해말에 나오는 콜옵이 PS로 나오는 마지막 콜옵일 가능성이 너무 높은대..
지금이야 텍스트로 인수~XBOX독점 이러니 별거 아닌거처럼 느껴지는거지, 올해 여름 레드폴부터 독점작 쏟아지기 시작하면 PS입장에서는 타격 클겁니다. 특히 매년 천만장 이상 판매하며 북미,유럽 FPS독접하던 콜옵시리즈가 PS로 안나오고 XBOX독점으로 나오기 시작하면,파괴력은 상상이상 일겁니다.
와 미쳤다..
캔디 크러시 매출액이 넘사던데
구독이 미래다
스타.디아로고에 ms나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