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pcom은 콘솔의 SSD, DualSense 컨트롤러 등이 서바이벌 호러 리메이크에 생명을 불어넣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3월 24일 금요일에 출시되는 Resident Evil 4는 찬사를 받은 원작을 리메이크한 것입니다. 2005년 서바이벌 호러의 본질을 보존하면서 현대화된 게임 플레이, 재구성된 스토리라인, 생생하고 상세한 그래픽을 소개합니다.
게임 디렉터 Yasuhiro Ampo, 사운드 디렉터 Hiroshi Tamura, 아트 디렉터 Hirofumi Nakaoka에게 3D 오디오, 적응형 트리거, 햅틱 피드백, 놀라운 그래픽 충실도 등 PlayStation 5의 고유한 기능을 활용하여 PS5에서 게임을 제작한 방법을 물었습니다.
PlayStation 블로그: 개발자 관점에서 PS5의 성능과 기능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을 때 첫인상은 어땠습니까?
Yasuhiro Ampo(감독): 향상된 데이터 읽기 속도를 통해 게임에서 더 많은 양의 자산을 처리하는 동시에 더 풍부한 그래픽을 생성하고 로딩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몰입형 공포는 레지던트 이블 시리즈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이므로 플레이어가 장면 전환 중에도 게임 플레이 중에 방해받지 않고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유익합니다.
3D 오디오는 게임에서 사실적인 사운드스케이프를 생성하며 공포와 공포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새로운 것을 제공하는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RE4에서 3D 오디오를 어떻게 활용하여 훨씬 더 무시무시한 오디오 경험을 구상하셨습니까?
Hiroshi Tamura(사운드 디렉터): 3D 오디오는 RE4의 오디오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이었습니다. 고요한 긴장의 순간에, 우리는 Ambisonics 오디오(일종의 3D 오디오 형식)에서 생성된 저음에 대한 기타 미묘한 소음이나 목조 주택의 불규칙한 균열과 같은 역동적인 3D 레이어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격렬한 전투 시퀀스에서 우리는 대부분의 사운드가 객체 기반 3D 오디오로 출력되도록 하여 적 또는 객체 소음이 벽 뒤나 위층에서 들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서스펜스를 증폭하고 3차원 사운드스케이프를 구축하여 몰입형 경험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이 게임의 모든 음악은 7.1.4 채널에서 제작 및 믹싱되었습니다.
RE4의 게임 컨트롤도 세련되고 현대화되었습니다. 게임에서 적응형 트리거 및 햅틱 피드백과 같은 고유한 PS5 기능을 어떻게 활용했습니까?
야스히로 암포(감독): 우리는 게임의 주인공인 레온이 게임 안에서 경험하고 있는 감각을 플레이어들이 공유하기를 원했습니다. 예를 들어 DualSense 컨트롤러는 Leon이 총을 재장전할 때 복잡하게 진동하고 소리를 재생합니다. 적응형 방아쇠의 저항도 총의 무게에 따라 달라집니다.
업데이트된 그래픽 덕분에 RE4는 원래 게임의 고립감과 잊혀지지 않는 환경을 향상시킵니다. PS5가 이를 달성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나카오카 히로후미(아트 디렉터):오리지널 레지던트 이블 4의 핵심인 각 정의 영역의 고유성을 유지하면서 PS5의 기능을 수용할 수 있도록 각 위치를 현대화하여 플레이어가 숲으로 둘러싸인 외딴 유럽 마을을 탐험할 때 오싹한 고립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우리는 공포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환경을 더 어둡게 만들고 싶었을 뿐만 아니라 공포의 본질을 포착하기 위해 빛보다는 그림자와 실루엣을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품질 조명을 출력할 수 있는 콘솔이 필요합니다. 그림자 외에도 바람에 따라 움직이는 풀과 나무, 정체된 공기를 표현하기 위한 안개와 같은 환경의 역동적인 특성을 포착하는 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정밀한 환경 세부 정보는 PS5의 성능을 통해서만 잠금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번 리메이크에서 바꾸고 싶었거나 바꾸고 싶지 않은 점은 무엇인가요?
암포 야스히로(감독): 리메이크 개발에 앞서 오리지널 레지던트 이블 4를 플레이했는데 게임의 컨트롤, 스토리, 캐릭터를 새로 고칠 여지가 있다고 느꼈기 때문에 현세대 게임 수준. 그래서 그것들은 우리가 현대적인 개선을 한 몇 가지 측면입니다. 반면 조준 및 사격, 자원 관리 및 무기 업그레이드와 같은 오리지널 레지던트 이블 4의 핵심 게임 플레이 요소에는 약간의 변경만 했습니다. 이것들은 오늘날에도 똑같이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원래 게임 방향의 본질을 유지하면서 게임 플레이를 확장하기 위해 약간의 개선을 했습니다.
게이머로서 가장 흥분되는 PS5 기능은 무엇입니까? 또는 게임 경험을 더 몰입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Yasuhiro Ampo(감독): 개인적으로 DualSense 컨트롤러. 컨트롤러의 스피커를 통해 나오는 라디오 소리를 들을 수 있고, 햅틱 피드백으로 손에 총이 쥐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어둠 속에서 플레이할 때 컨트롤러에 불이 들어오기 때문에 남은 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것들은 훌륭한 게임 경험을 만들기 위해 합쳐지는 재미있는 작은 기능들입니다.
프레임 얘기는 안하네 ㅋㅋ 엑시엑이 플스5 보다 프레임 평균 10-20%는 낮더만
pc와 고민하긴했는데 패키지와 듀센.3d헤드셋 때문에 플5선택
걸을 때마다 진동이!!
너님은 엑박으로 하세요 ㅋㅋㅋㅋㅋㅋ
듀얼센스 진동 좋더만... 데모해보니 ㅎㅎ
여기에요
어차피 돈 쳐바른 PC 아니면 4K에서 다 흐릿함
네이티브4k만 되도 플스판처럼 저렇게 흐리고 구릴 가능성 절대 없음
여기에요
나만 그렇게 느끼는거 아니였구나.. 해상도 모드도 흐리던데
그러면 프레임 개박살나서......
그래픽때문에 고민 많이했는데 듀얼센스 하나보고 질렀음 정식버전은 많이 나아졌기를
개인적으로 공간감 좋은 오디오는 오디오 장비 좋은거 잘 해놓고 층간소음 걱정 안할 정도 되야 즐길 수 있게 때문에 구축해 놓기 어려워서 구린 TV기본 스피커로 하느니 걍 헤드셋을 끼고 겜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래서 가끔 듀센 스피커 기능 활용하는 게임을 놓칠때가 많으네요. 런칭때 들어있던 애스트로봇도 엔딩 다 보고 나서 헤드셋 벗고 동전 콜렉팅이나 좀 하려고 돌아댕기는데 햅틱 진동에 듀센 스피커 소리까지 더해져서 이미 감탄했던것보다도 더 듀센쥐는 경험감각이 풍부했다는걸 나중에 알아서 아쉬웠네요.
저도 듀얼센스 스피커도 못틀고 이어폰 꼽고 하느라 맨날 손해보는 기분임 ㅠㅠ 이사좀 가고싶다...
ㅅㅂ 아랫 집 젊은 놈들이 애트모스 스피커를 천장에 달았는지 건물 바닥이 울려서 잘때 머리가 떨립니다. 다행히 몇 달에 한 번 밖에 안쓰길래 그냥 그러려니 합니다... 근데 진짜 성능 좋더라구요. 방바닥이 떠는거 보면.
걸을 때마다 진동이!!
pc와 고민하긴했는데 패키지와 듀센.3d헤드셋 때문에 플5선택
데모 기준으로 엑박패드 조작감이 매우 별로라 PS5로 가야할 것 같긴 합니다
듀센쪽 진동기능 잘활용한거 같더라구요. 데모버전때 느낀 바로는.
플스패드쪽은 데드존 괜챃나요? 엑박은 확실히 조작감 조정이 좀 필요한듯 한데
조작은 플스가 제일 좋음
헐...;;그래도 저는 엑박판으로 사전 예약 해뒀네요. 플5가 없으니...
데이원때 어떻게 바뀔진 모르겠지만 그 후 패치도 있으니 각 기종에 발생하는 문제들은 바하4정도 작품이면 신경써서 잘 고칠듯요
pc의 모드질이 너무나 월등해서 고민 할 필요없음
듀얼센스 진동 좋더만... 데모해보니 ㅎㅎ
매번 겜할때마다 옆에 pc판 풀옵 켜놓고 두 화면 비교해가며 겜할것도 아니라서 얼른 도착만 해라..
3D오디오 진짜 만족함 어제 헤드셋 끼고 데습 하는데 초반에 천장 위로 몹 지나갈때 너무 실감났음 사운드에 굳이 투자 안해도 되서 너무 좋음
레이트레이싱하고 헤어 광원 이상한 건 정식에선 고쳐졌겠지?
더헌트
그만해 그만 이제 질리지도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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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헌트
프레임 얘기는 안하네 ㅋㅋ 엑시엑이 플스5 보다 프레임 평균 10-20%는 낮더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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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헌트
너님은 엑박으로 하세요 ㅋㅋㅋㅋㅋㅋ
더헌트
이거 루까성임 그렇게 까기좋아하는 루리인들이 사소한거 한가지만 깐다? 갓겜임
더헌트
해상도 조금 떨어지고 옵션 한단계 낮은 건 게임 시작하고 5분도 안 걸려서 익숙해 지는데 프레임 구린 건 처음부터 게임 엔딩 보는 끝까지 절대 익숙해 지지 않음
이번 듀센 활용좋아서 고사양pc포기하고 플스판구입 듀센스피커 활용도 찰짐
오 듀얼센스 조명색으로 현재 체력을 확인 할 수 있구나;;; 진짜 굿 아이디어 인 듯.
다른 게임들도 지원하는 기능인데, 패드를 시선에 두고 게임하는게 아닌지라 별 쓸모는 없더라고요; 암실 같이 만들어두면 티좀 날까 싶어서 해봤는데, 티비에서 나오는 빛이 훨 강해서 마찬가지고요..ㅎㅎ;
오 그랬군요. 하긴 가끔 컨트롤러 보면 빨갛게 변해있는 걸 보긴 하는데, 말씀대로 컨트롤러를 집중해서 보지 않다보니, 크게 의미를 두지 않았나 봅니다. 아직 데모 버전을 안해봤는데, 체력바 같은게 사라졌고, 메뉴화면에 들어가서 컨디션을 확인하는 구작 방식이라면 번거로움이 좀 줄어들지 않을까 싶네요;;;
루리웹까는루리웹유저
네. GTA는 컨트롤러 스피커 활용도 그렇고, 플5에선 듀얼센스 진동도 웬만한 퍼스트 보다 잘하더군요.
tmp쏠때 진동 진짜 좋던데.걸을때도 좋고 여러모로 이따 자정에 미친듯이 재미있게 할수있을듯
의외로 정식버전의 PS5는 괜찮을거 같긴 한데 PS4, PS4 Pro로 하는건 솔직히 애매할거 같음. 프레임우선으로 설정하면 해상도랑 그래픽이 아쉽고 해상도 우선으로 하면 PS4Pro는 4K까지는 되는데 프레임이 아쉽고.. 정말 애매해졌음. 엑원으로 안나온 이유가 있었음.
하루밖에 안남았네 시간이 가긴 가는구나
많이 무섭나요? 공포겜은 안하는데 다들 재밌다니까 하고싶음
많이는 아닌데... 쫄깃쫄깃 합니다
홍보만화때메 몰입안될까 걱정이네요. 구매욕 자극은 되지만 어차피 살려고했어서.
원작만 놓고보면, 무섭다기 보단 약간 혐오스럽고, 시리즈 중 난이도가 어려운 편 이었습니다. RE2, 3를 생각하면, 혐오도는 대폭 올라갔을 텐데, 무빙샷이 추가돼서 난이도는 조금 더 친절해 지지 않았을까 예상해 봅니다.
원작보다 더 무섭게 만들었다고 해서...나와봐야 알겠네요..
우선 사고 데모 해봤는데.... 제발 너무 어렵지 않기를.... 똥손이라 웁니다 ㅠㅠ
저도 똥손 바하4리마스터 엔딩봤어요 ㅎㅎ
!!!! 같이 힘내요 ㅠㅠb
ㅎㅎ 네
듀센이야 뭐 호불오 갈리는 컨트롤러고 나머지 요소는 표준 규격인 돌비 아트모스 돌비비전이 개 압살해 버리니 플스판은 사실상 사지 말라는 광고네요. 사용권 이전 가능한 패키지가 정발되는게 유일하게 판매요소네 ㅋㅋㅋㅋㅋ 아이고 ㅠ
참 애쓴다... 플스로 하면 장점 설명해주는데 어떻게든 까는게... 없으시면 하나 장만하시는게?
호불오 뭔말인지 가르쳐 드려요? ㅎ
듀센 같이 불만많은 컨트롤러도 드물걸요. 햅틱피드백 때문에 간간이 좋다 하는거지 그거 제대로 지원하는 겜 아스로트 봇인가 그거 하나잖아요 ㅋ
어짜피 귀막은거 같으니 간다 호불오 ㅂㅅ ㅋㅋㅋㅋㅋ
호불오 ㅋㅋㅋㅋㅋㅋ 자판떨어져서 오타아님 호불오는 뭔 뜻 인지 설명좀? ㅋㅋ
뭐 오타가지고 물고 늘어져봐야 플스로 살 매력은 딱 하나라는건 변하지 않죠 뭐.
pc에서 듀얼센스로 하면 햅틱 진동 올까요?!
미지원
헐! ㅜㅜ
바하는 모드 때문에 스팀...
바하는 플스로 사야하나 잠시 고민했다가 댓글보고 pc도 좋은선택지라는게 바로 인식되버림 ㅋㅋ 스팀으로 바하하면 스샷에 온갖모드 스샷들잔뜩 올라오드만 ㅋㅋ
스카이림이 버그패치 제외 오히려 바닐라 유저가 더 많다더만 바하는 얼마나 될려나???
끝없는 FBI의 요청이..... 에슐리가 대신 일해줄 듯... -_-
울트라와이드때문에 PC랑 너무 고민하다가 플스로 샀는데 플스도 울트라와이드 지원 좀 해주세요 ㅜㅠ
가장 중요한게 로딩인데 어느기종이 가장 빠른가요?
아직도 플스4프로인데 버텨줄라나…
데모 보면 생각보다는 괜찮게 나온 것 같은데 프레임 제한 없이 45프레임 정도라서 눈아플 각오는 해야할 것 같습니다.
아…플스5로 갈아타야할때가 온거같군요…
데모 기준 PC 최적화 잘돼 있어서 고사양 PC 있으면 PC로 가는게 좋을 듯. 엑박, 플스 중에서는 선명함(엑시엑)이랑 프레임(PS5) 중 선택하면 될 것 같고... VR2 보유 중이거나 구매 예정이면 무적권 플스판 ㅎ
엑시엑판이 플5보다 500프로 더 잘 나와도 어차피 플5판 보다 안팔릴거 아님 ㅋㅋㅋㅋㅋㅋㅋㅋ 비교가 무슨소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