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워리어 여러분
Paragon: The Overprime입니다.
워리어 여러분의 원활한 게임플레이를 위해 얼리 액세스부터 적용될 새로운 패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얼리 액세스 패치 노트
영웅 밸런스 조정
[가젯]
스피드 게이트(E-Skill)_라인 생성 시간 조정
- 변경 전: 1초
- 변경 후: 0.3초
개발자 의견
스피드 게이트의 생성이 느려, 위급한 상황에서 사용 시 원하는 플레이가 나오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영웅 바로 앞에 생성해도 이동 속도 상승효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생성 시간을 조정하였습니다.
끈적이는 폭탄(Q-Skill) 사거리 조정
- 변경 전: 17m
- 변경 후: 16m
끈적이는 폭탄(Q-Skill) 피해 수치 조정
- 변경 전 : 120 / 200 / 280 / 360 / 440
- 변경 후 : 120 / 190 / 260 / 330 / 400
끈적이는 폭탄(Q-Skill) AP 계수 조정
- 변경 전 : 0.7
- 변경 후 : 0.65
개발자 의견
해당 스킬은 다른 영웅들에 비해 매우 높은 피해량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어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기데온]
왜곡(RMB-Skill)_사거리 수치 조정
- 변경 전: 16m
- 변경 후: 17m
메테오 소환(Q-Skill)_사거리 수치 조정
- 변경 전: 16m
- 변경 후: 17m
개발자 의견
기데온은 다른 마법사 영웅들에 비해 사거리가 짧아 레인 전투에 상대적으로 불리하였습니다.
또한, 원거리 영웅들에게 지속적인 견제 플레이 후 잠식(R-Skill)으로 마무리하는 컨셉으로 의도하였으나, 짧은 스킬 사거리로 인해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사거리를 조정으로 다른 마법사 영웅 및 원거리 영웅과 맞대응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잠식(R-Skill)_흡입의 수치 조정 및 버프 효과 추가
- 잠식 스킬의 끌어당기는 힘이 증가되었습니다.
개발자 의견
잠식(R-Skill) 사용 후 다른 스킬과 연계할 수 있도록 끌어당기는 힘을 증가시켰습니다.
- 버프 효과 추가: 잠식 스킬 시전 하는 동안 스킬 면역 1회 효과를 부여받습니다.
개발자 의견
잠식(R-Skill) 특성상 적에게 근접하여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시전 도중 취소되는 빈도가 높았으며, 이는 '돌연변이 뽀' 아이템이 추가된 후 빈도가 더욱 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고자 스킬 면역 1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펭 마오]
상서로운 기운(Q-Skill)_쿨타임 수치 조정
- 변경 전: 16 / 14 / 12 / 10 / 8초
- 변경 후: 16 / 15 / 14 / 13 / 12초
상서로운 기운(Q-Skill)_보호막 수치 조정
- 변경 전: 100 / 180 / 260 / 340 / 420
- 변경 후: 50 / 90 / 130 / 170 / 210
개발자 의견
상서로운 기운(Q-Skill)은 기본적으로 쿨타임이 짧은 스킬이며, 재사용 시간 감소 아이템과의 시너지가 높아 게임 시작 후 중후반부터는 과도하게 이득을 보는 상황이 많았습니다.
더불어 이 이득으로 인해 상대방과의 차이가 과도하게 벌어지도록 만드는 문제가 있어, 쿨타임 및 보호막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페이즈]
싱크로나이저(RMB-Skill)_최대 지속 시간 조정 및 오류 수정
- 변경 전: 50초
- 변경 후: 25초
싱크로나이저(RMB-Skill) 사거리 조정
- 변경 전: 16m
- 변경 후: 14m
싱크로나이저(RMB-Skill) 연결 해제 거리 조정
- 변경 전: 18.5m
- 변경 후: 16m
개발자 의견
초반 전투에서 이득을 볼 경우 상대방과의 차이가 과도하게 벌어지는 상황이 쉽게 발생하는 스킬로 판단하여 스킬 발동을 조금 더 어렵게 하기 위해 사거리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플래시 버스트(Q-Skill)_실명 지속 시간 수치 조정
- 변경 전: 2초
- 변경 후: 1초
개발자 의견
실명의 효과는 플레이어의 화면을 제어하는 효과로, 강력한 CC(군중 제어 효과)였습니다.
다만, 강력한 CC(군중 제어 효과) 스킬인 것에 비해 지속시간이 긴 문제가 있어 이에 대처할 수 있도록 실명 지속 시간을 조정하였습니다.
[머독]
목표물 확인(Q-Skill)_AD 계수 조정
- 변경 전: 유도탄 1발당 0.1
- 변경 후: 유도탄 1발당 0.06
개발자 의견
확정형 타겟 스킬인 것에 비해 피해량이 높아, 경기 전체에서 영향을 골고루 받을 수 있도록 계수를 조정하였습니다.
[트윈 블라스트]
자비는 없어(RMB-Skill)_AD 계수 조정
- 변경 전: 0.3 / 0.325 / 0.35 / 0.375 / 0.4
- 변경 후: 0.25 / 0.275 / 0.3 / 0.325 / 0.35
개발자 의견
자비는 없어(RMB-Skill)는 3발 모두 치명타도 발동하는 기본 공격 판정으로, 경기 중반/후반부터 높은 DPS(초당 데미지)를 기록하고 있었으며, 기본 공격을 이용한 모션 취소까지 가능하여, 계수를 조정하였습니다.
잿더미로 만들어!(Q-Skill)_피해 수치 조정
- 변경 전: 20 / 35 / 50 / 65 / 80
- 변경 후: 15 / 30 / 45 / 60 / 75
잿더미로 만들어!(Q-Skill)_계수 조정
- 변경 전: 0.3
- 변경 후: 0.2
개발자 의견
잿더미로 만들어!(Q-Skill) 또한 기본 공격을 이용한 모션 취소가 가능하며, 1레벨부터 3개의 수류탄을 소지할 수 있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어 피해량을 조정하여 1레벨부터 상대방이 맞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기본 이동 속도 조정
- 변경 전: 650
- 변경 후: 628
개발자 의견
다른 원거리 딜러들에 비해 이동속도가 월등히 높아 이동속도를 조정하였습니다.
[신비]
수호령 소환(Q-Skill)_마나 회복량 조정
- 변경 전: 2%
- 변경 후: 5%
개발자 의견
레인 전투 시 해당 스킬에 의존을 많이 하는 편인데, 쿨타임에 비해 마나 소모량이 높아 불편함이 있어 마나 소모량을 조정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지속적인 레인 전투와 상대방과의 맞교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호의 춤(E-Skill)_AP 계수 조정
- 변경 전: 0.2
- 변경 후: 0.25
개발자 의견
스킬 특성상 상대방과의 거리를 유지해야 하는 조건이 있는 스킬이므로, 단점을 보완하고자 계수를 조정하였습니다.
[하위처]
진짜 강력한 미사일(Q-Skill)_최대 사거리 조정
- 변경 전: 20m
- 변경 후: 18m
개발자 의견
다른 마법사 영웅들과 다르게 스킬의 사거리가 길었으며, 시전 속도가 매우 빨라 스프린트 모드로 상대방에게 접근하여 스킬을 사용 시 피하기 매우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다른 마법사 영웅들과 데미지 맞교환을 할 수 있도록 사거리를 조정하였습니다.
진짜 강력한 미사일(Q-Skill) 피해 수치 조정
- 변경 전 : 120 / 200 / 280 / 360 / 440
- 변경 후 : 120 / 190 / 260 / 330 / 400
진짜 강력한 미사일(Q-Skill) AP 계수 조정
- 변경 전 : 0.7
- 변경 후 : 0.65
개발자 의견
해당 스킬은 다른 영웅들에 비해 매우 높은 피해량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어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벨리카]
진압(RMB-Skill)_AP 계수 조정
- 변경 전: 0.8
- 변경 후: 0.85
개발자 의견
다른 마법사 영웅들의 스킬과는 다르게 지연시간이 존재하여 적중하기가 어려웠던 문제가 있어 스킬 사용 시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도록 계수를 조정 하였습니다.
진압(RMB-Skill)_스킬 사거리 조정
- 변경 전: 13m
- 변경 후: 15m
개발자 의견
벨리카는 중거리 전투가 가능한 영웅 컨셉으로 의도하였으나, 레인 전투에서 상대방과의 교전이 어려운 편이었습니다. 이에 다른 마법사 영웅들과 대등하게 맞교전을 할 수 있도록 스킬의 사거리를 조정하였습니다.
사령관의 눈(E-Skill)_범위 조정
- 변경 전: 18.5m
- 변경 후: 15m
개발자 의견
모든 원거리 영웅들의 사거리는 15m로 설정되어 있는것에 비해 해당 스킬은 18.5m의 범위를 가지고 있어 파괴 시도 시 반드시 범위안에 진입해야만 했습니다.
특히 마법사 영웅들의 경우, 낮은 공격 속도와 마나 흡수에 대한 부담으로 진입장벽이 큰 것으로 생각되어, 원거리 영웅들이 더욱 쉽게 파괴할 수 있도록 범위를 조정하였습니다.
사령관의 눈(E-Skill)_체력 조정
- 변경 전: 6
- 변경 후: 4
개발자 의견
경기 시작 초반 낮은 공격 속도의 영웅 및 근접 영웅들이 파괴하기 어려워 체력을 조정하였습니다.
[제나]
시간을 달려(RMB-Skill) 피해량 수치 조정
- 변경 전: 90 / 130 / 170 / 210 / 250
- 변경 후: 60 / 95 / 130 / 165 / 200
시간을 달려(RMB-Skill)_AD 계수 조정
- 변경 전: 0.8
- 변경 후: 0.7
개발자 의견
기본 스킬 피해량과 계수가 높게 설정되어 있어 수치를 조정하여 기대치를 낮췄습니다.
[광]
현월(RMB-Skill) / 신월, 광(R-Skill)_사용 후 기본 공격 추가 피해량 AP 계수 조정
- 변경 전: 0.8
- 변경 후: 0.65
개발자 의견
마법 공격력 아이템 세트 구매 시 기본 공격의 추가 피해량이 비정상적으로 높게 나와 계수를 조정하였습니다.
[뮤리엘]
- 오쉬네의 영광(RMB-Skill) 보호막 및 이동속도 지속 시간 조정
변경 전 : 2초 / 2.25초 / 2.5초 / 2.75초 / 3초
변경 후 : 3초 / 3.25초 / 3.5초 / 3.75초 / 4초
- 함께하리라(R-Skill) 보호막 지속 시간 조정
변경 전 : 3초
변경 후 : 4초
개발자 의견
초보 워리어 여러분께서 함께하리라(R-Skill) 스킬을 사용하실 경우, 적절한 순간에 사용하시기에 어려움이 있으리라 생각되어 이를 완화하고자 지속시간을 조정하였습니다.
[데커]
- 플라스마 돔(E-Skill) 지속 시간 조정
변경 전: 2초
변경 후: 4초
개발자 의견
해당 스킬의 지속시간이 짧아 공격/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미흡했던 것 같습니다.
영웅 데커가 보유한 디버프 효과를 더욱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시간을 조정하였습니다.
[오로라]
얼음 결계(E-Skill) 피해 수치 조정
- 변경 전 : 100 / 125 / 150 / 175 / 200
- 변경 후 : 115 / 140 / 165 / 190 / 215
얼음 결계(E-Skill) AP 계수 조정
- 변경 전 : 0.6
- 변경 후 : 0.65
얼음 폭발(R-Skill) 피해 수치 조정
- 변경 전 : 150 / 270 / 390
- 변경 후 : 165 / 300 / 435
얼음 폭발(R-Skill) AP 계수 조정
- 변경 전 : 0.7
- 변경 후 : 0.8
얼음 폭발(R-Skill) 추가 피해 수치 조정 (영웅)
- 변경 전 : 70 / 80 / 100
- 변경 후 : 80 / 95 / 110
얼음 폭발(R-Skill) 추가 피해 AP 계수 수치 조정 (영웅)
- 변경 전 : 0.3
- 변경 후 : 0.4
얼음 폭발(R-Skill) 추가 피해 수치 조정 (티언)
- 변경 전 : 20 / 30 / 35
- 변경 후 : 40 / 47.5 / 55
얼음 폭발(R-Skill) 추가 피해 AP 계수 수치 조정 (티언)
- 변경 전 : 0.2
- 변경 후 : 0.3
개발자 의견
상대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스킬 의 개수가 부족한 것에 비해 데미지가 많이 부족했던 영웅이라 판단되어, 킬에 더욱 관여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마법 피해량 및 AP 계수를 조정하였습니다.
[페이]
숲의 의지(RMB-Skill) 사거리 조정
- 변경 전: 11m
- 변경 후: 14m
숲의 의지(RMB-Skill) 범위 조정
- 변경 전: 3.5m
- 변경 후: 4.5m
개발자 의견
지속 데미지 스킬을 이용하여 레인을 빠르게 돌격하거나 지형을 장악하는 플레이를 의도하였으나, 짧은 사거리 및 범위로 인해 의도했던 플레이가 나오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어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숲의 경고(E-Skill) 공격 범위 변경
- 변경 전: 단일 대상
- 변경 후: 범위 대상
개발자 의견
단일 대상 공격 스킬을 범위 공격으로 변경하여 빠른 레인 돌격과 숲의 심판(R-Skill) 스킬과 연계하여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숲의 바람(Q-Skill) 이동속도 증가
- 변경 전: 30%
- 변경 후: 40%
개발자 의견
페이는 생존과 관련된 스킬이 존재하지 않아 특히 중앙 레인에서 생존하기 매우 어려운 영웅이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이동 속도 증가량을 상향하여 위험한 상황에서도 보다 빠르게 탈출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카운테스]
피의 물결(E-Skill) 쿨타임 고정
- 변경 전: 14초
- 변경 후: 13초 / 12초 / 11초 / 10초 / 9초
개발자 의견
다른 마법사 영웅에 비해 주 공격 스킬의 쿨타임이 긴 편이었으며, 이로 인해 레인 돌격이 매우 어렵다고 판단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쿨타임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세라스]
환영 심판(Q-Skill) 무적 시간 조정
- 변경 전: 무적 시간 한 개체당 0.25
- 변경 후: 무적 시간 한 개체당 0.4초
개발자 의견
환영 심판의 무적 상태 시간이 0.25초로 매우 짧아 의도했던 순간에 사용하기에 어려웠으리라 판단되었으며, 이를 완화하기 위해 지속시간을 조정하였습니다.
환영 심판(Q-Skill) 스킬 사용 후 딜레이 시간 단축
개발자 의견
스킬 사용 후 긴 딜레이로 인해 역동적인 플레이를 하기 어려웠다고 판단되어 스킬 사용 후 딜레이를 단축시켜 이동 또는 공격을 더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소환된 균형(R-Skill) 화상 지속 시간 조정
- 변경 전: 3초
- 변경 후: 4초
개발자 의견
스킬 사용 후 상대방에게 화상 효과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스킬이 적중해야 하므로 효과 부여에 어려웠으리라 판단되었으며, 해당 부분을 완화하고자 지속 시간을 조정하였습니다.
[스패로우]
화살비(Q-Skill) 둔화량 수치 조정
- 변경 전 : 30% / 35% / 40% / 45% / 50%
- 변경 후 : 35% / 40% / 45% / 50% / 55%
신속한 화살(E-Skill) 이동 속도 증가 수치 조정
- 변경 전 : 30%
- 변경 후 : 40%
개발자 의견
스패로우는 생존에 도움이 되는 스킬 수가 적어 생존이 어려운 영웅이었습니다.
이를 보완하고자 신속한 화살(E-Skill)의 이동 속도 증가 수치와 화살비(Q-Skill)의 둔화량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신속한 화살(E-Skill) 공격 속도 증가 수치 조정
- 변경 전: 20% / 25% / 30% / 35% / 40%
- 변경 후: 30% / 35% / 40% / 45% / 50%
개발자 의견
스패로우는 기본 공격 기반의 영웅으로 다른 원거리 공격 영웅에 비해 맞교전 상황에서 활약이 저조한 편이었습니다.
이에 공격 속도 수치를 조정하여 전투 시 순간적으로 능력을 끌어올려 기본 공격 및 융단 사격(R-Skill)과의 시너지를 잘 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세바로그]
사망선고(R-Skill) 스킬 재사용 시간 조정
- 변경 전: 100초 / 90초 / 80초
- 변경 후: 80초 / 70초 / 60초
개발자 의견
해당 스킬의 효과 및 피해량에 비해 스킬 재사용 시간이 긴 편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이에 스킬 재사용 시간을 조정하여 더욱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칼라리]
사그라든 빛(Q-Skill) 은신 지속 시간 동안 피격 당해도 해제되지 않도록 변경
- 변경 전: 피격 시 은신 상태 해제
- 변경 후: 피격 시 은신 상태 유지(기절, 에어본, 흡입, 넉백 부여 스킬 제외)
개발자 의견
은신 상태에서 피격당할 경우 바로 해제되기 때문에 활용하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특히 초보 워리어분들께서는 피격 시 은신 해제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으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아이템 ‘심미아의 장난감’ 효과(주변의 모든 적에게 지속 마법 피해)로 인해 허무하게 해제되어 사망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생각되어 칼라리의 암살자 컨셉에 어울릴 수 있도록 은신이 해제되지 않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다만 일부 상태이상 효과가 포함된 공격(기절, 에어본, 흡입, 넉백)은 기존과 동일하게 피격 시 은신이 해제됩니다.
[카이메라]
재생의 구슬(E-Skill) 체력 재생 효과 조정
- 변경 전: 0.50 / 1.0 / 1.50 / 2.0 / 2.50
- 변경 후: 0.65 / 1.3 / 1.95 / 2.6 / 3.25
개발자 의견
영웅 카이메라의 컨셉인 지속적인 체력 회복 효과가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는 전투 상황 진입 시 다시 빠져나오기 어렵다고 판단되어 생존력을 향상했습니다.
아이템 밸런스 조정
[마나 재생 수치 변경]
마나 회복 물약
- 변경 전: 20초 동안 마나 100 회복
- 변경 후: 20초 동안 마나 150 회복
활력의 물약
- 변경 전: 20초 동안 마나 50 회복
- 변경 후: 20초 동안 마나 75 회복
충전형 마나 앰플
- 변경 전: 15초 동안 마나 75 회복
- 변경 후: 20초 동안 마나 100 회복
[용맹 / 순풍 / 비전 / 불굴의 데키마 원석]
용맹 / 순풍 / 비전 / 불굴의 데키마 Ⅰ / Ⅱ / Ⅲ 마나 재생 효과 추가
- 마나 재생 효과 추가: 0.4 / 0.5 / 1.5
[풍요의 데키마 원석]
풍요의 데키마Ⅰ / Ⅱ / Ⅲ 원석 마나 재생 수치 조정
- 변경 전: 0.4 / 0.5 / 1.5
- 변경 후: 0.7 / 1.0 / 2.5
개발자 의견
많은 의견 중 마나가 부족하다는 내용이 특히 많은 편이었습니다.
따라서 영웅 개별적인 마나 소모량 감소 또는 기본 마나 회복 스탯 조정은 상대방과의 차이가 더욱 벌어지도록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마나 물약 및 원석 아이템의 효율성을 상향하여 부족한 마나를 회복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파괴자의 돌 / 스톤 브레이커 / 본 크래셔]
파괴자의 돌 / 스톤 브레이커 / 본 크래셔 기본 공격 적중 시 마나 재생 수치 조정
- 변경 전: 3 / 4 / 5
- 변경 후: 7 / 10 / 13
파괴자의 돌 / 스톤 브레이커 / 본 크래셔 마법 스킬 적중 시 피해 추가
- 몬스터 대상 마법 스킬 피해: 30% / 40% / 50%
개발자 의견
정글 레인에 특화된 영웅 폭이 적어 다양한 전략이 나오지 못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마법 공격력 기반을 가진 특정 영웅들은 정글 레인에서 활약하기 어려운 것으로 판단하여 아이템에 몬스터 대상에게 마법 스킬 피해 증가 효과를 추가하였으며,
마법 공격력 아이템을 많이 장착 할수록 효과는 강해집니다.
이로 인해 마법 공격력 기반의 영웅들도 정글 레인에서 활약할 수 있게 되어 더욱 다양한 전략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해당 아이템 장착 시 프라임 정령/수호자 상단 체력바에 입힐 수 있는 피해량 표시 UI가 추가 되었습니다.
개발자 의견
해당 아이템 장착 시 피해량 확인에 어려움이 있어 많은 워리어 여러분께서 감을 이용해 아이템을 사용하였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피해량 표시 UI를 추가하였습니다.
아이템 효과 변경/추가
[징크의 발톱 방벽]
반사 효과 수치 조정
- 변경 전: 20%
- 변경 후: 7%
개발자 의견
탱커 포지션의 영웅이 강력했던 이유 중의 하나가 이 징크의 발톱 방벽이었습니다.
영웅의 기본 스탯이나 아이템 스탯의 문제 보다는 이 아이템이 탱커 포지션 영웅의 밸런스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판단되어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세타르 전기톱]
물리 방어력 무효화 효과 수치 조정
- 변경 전: 30%
- 변경 후: 40%
[엘키마 블래스터]
마법 방어력 무효화 효과 수치 조정
- 변경 전: 40%
- 변경 후: 50%
[데키마 캐논]
물리 방어력 무효화 효과 수치 조정
- 변경 전: 30%
- 변경 후: 40%
개발자 의견
경기 시작 후 후반으로 갈수록 탱커 포지션이 방어력 아이템에 의해 단단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존의 무효화 수치로는 이 단단한 벽을 뚫기가 어려웠으며 조금 더 탱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도록 물리/마법 방어력 무효화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고장난 시계]
HP 회복 수치 조정
- 변경 전: 200 ~ 370
- 변경 후: 215 ~ 460
[대신관의 격려]
HP 회복 수치 조정
- 변경 전: 200 ~ 285
- 변경 후: 180 ~ 350
사거리 감소
- 변경 전: 30m
- 변경 후: 15m
개발자 의견
저희 파라곤에서는 서포터 포지션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서포터 포지션 특화 아이템의 효과를 상향하여 더욱 활약할 수 있도록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돌연변이 뽀]
사용 효과 사거리 감소
- 변경 전: 2m
- 변경 후: 1.5m
개발자 의견
해당 아이템은 긴 사거리로 인해 일부 영웅들의 궁극기(R-Skill)에 카운터를 위해 많이 활용되어, 조금 더 근접하여 사용될 수 있도록 사거리를 조정하였습니다.
[장사꾼의 보석함]
물리 공격력 수치 조정
- 변경 전: 60
- 변경 후: 40
치명타 확률 옵션 변경
- 변경 전: 치명타 확률 20%
- 변경 후: 공격 속도 20%
조합 아이템 변경
- 변경 전: 거인의 단검 + 플라즈마 커터 + 단죄의 검 + 625골드 = 총 3,300골드
- 변경 후: 거인의 단검 + 스피드 부스터 + 비샨티 핸드건 + 1,150골드 = 총 2,800골드
개발자 의견
치명타 확률 60% 효과를 내기 위한 필수 아이템 [장사꾼의 보석함 → 미치광이의 디저트 → 왕국의 보검] 중 첫 번째 아이템이었으며, 해당 아이템은 치명타 확률 스탯과 스킬 효과의 시너지가 '미치광이의 디저트', '왕국의 보검'과 매우 좋았습니다.
이런 정해진 아이템 순서를 탈피하고자 기존 치명타 확률 스탯을 공격 속도 증가 스탯으로 변경하여, 장사꾼의 보석함을 필수 아이템이 아닌 탱커 포지션의 영웅에게서 더욱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총명석]
최대 HP/MP 회복 수치 조정
- 변경 전: 3초 동안 최대 HP/MP 5% 회복
- 변경 후: 5초 동안 최대 HP/MP 2% 회복
[달콤한 인생]
최대 HP/MP 회복 수치 조정
- 변경 전: 3초 동안 최대 HP/MP 5% 회복 및 3초 이내 중첩 불가
- 변경 후: 5초 동안 최대 HP/MP 2.5% 회복 및 5초 이내 중첩 불가
개발자 의견
해당 아이템의 HP/MP 회복 수치가 높아 지속적으로 이득을 보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 매우 쉬웠으며, 특히 유리한 상황의 팀이 킬/어시스트를 많이 할 수 있는 상황으로 효과가 더욱 극대화되는 상황이 많아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아르콘 복음서]
마법 피해 흡혈 수치 조정
- 변경 전: 마법 피해에 대한 흡혈량 2% 증가 및 최대 5회 중첩
- 변경 후: 마법 피해에 대한 흡혈량 5% 증가 및 최대 3회 중첩
개발자 의견
마법 피해 흡혈이 중첩이라는 조건으로 인해 신비, 페이 영웅을 제외한 마법사 포지션의 영웅들은 흡혈 효과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레인 유지 시 체력 저하로 어려움이 있거나, 체력 회복을 위해 귀환하는 빈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따라서 조건을 완화하여 모든 마법사 포지션의 영웅들이 원활하게 흡혈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심미아의 장난감]
물리 방어력 수치 조정
- 변경 전: 45
- 변경 후: 40
개발자 의견
높은 물리 방어력으로 인해 의도했던 사항보다 더 과한 효율을 보이고 있다고 판단되어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고급 방탄복]
기본 공격 수치 조정
- 변경 전: 15%
- 변경 후: 12%
개발자 의견
현재 파라곤에는 마법 공격력 기반의 영웅 보다 물리 공격력 기반의 영웅의 수가 더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해당 아이템의 효과가 대부분의 영웅들에게 적용되는 아이템이라고 판단되어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몬스터 밸런스 조정
[정글 몬스터]
- HP 15% 및 공격력 10% 하향
개발자 의견
정글 레인 몬스터들의 최대 체력이 높아 전투 시 지루하고, 특히 마법 공격력 기반의 영웅들은 그 속도가 매우 느리고 레인 전투에 합류 타이밍 확인도 어려웠으리라 판단됩니다.
더욱 유연하게 정글 레인 몬스터들을 처치할 수 있도록 체력 및 공격력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영생의 야영지 몬스터]
- 스킬 변경: 체력 회복 → 3초간 기본 공격 피해량 감소
[가시 넝쿨 야영지 몬스터]
- 마법 피해 반사 효과 제거
[심연의 야영지 몬스터]
- 물리/마법 방어력 감소 효과 제거
- 레이저 스킬 계수 하향: 5 → 3
개발자 의견
특정 정글 레인 몬스터들의 스킬 효과가 전투 흐름을 끊는다고 생각되어 일부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프라임 수호자]
- 프라임 수호자 처치 시 발생하는 쇼크 웨이브가 영웅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수정
개발자 의견
쇼크 웨이브의 효과는 게임의 승패에 많은 영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특히 일정 퍼센트의 고정 피해 효과가 큰 편이었기 때문에 스틸을 우려하여, 일부러 프라임 수호자를 공격하지 않는 현상이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팀 간의 프라임 수호자 전투가 잘 일어나지 않고 소극적인 대치전으로만 이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영웅에게 피해를 주는 쇼크 웨이브 효과를 삭제하여 프라임 수호자를 먼저 공격함으로써 발생하게 되는 리스크가 감소될 수 있도록 유도하였습니다.
- 프라임 수호자 처치 시 발생하는 쇼크 웨이브로 코어가 파괴되지 않도록 수정
※ 쇼크 웨이브의 피해를 받아도 코어 에너지가 1% 미만으로 줄어들지 않습니다.
개발자 의견
게임을 끝낼 수 있는 주체는 외부 효과가 아닌 영웅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기존에는 쇼크 웨이브가 코어를 파괴할 수 있었기 때문에 역전 기회도 없이 허무하게 종료되거나 어떻게 끝났는지도 모르는 플레이어도 많았으리라 생각되어
코어 체력의 1% 미만으로 줄어들지 않도록 조정하였습니다.
개선 사항
[경쟁전 드래프트 개선]
- 한 개의 팀이 우선 선택과 마지막 금지 영웅을 선택할 수 없도록 개선
- 각 팀 2인 밴을 1인 밴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기능 변경
[수호자의 하수인 소환 인지 개선]
- 수호자의 하수인 소환 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UI 표시 추가
[친구 추가 기능 확장]
- 파티 화면에서 파티 배너를 통한 친구 추가가 가능하도록 개선
[스코어 보드 UI 개선]
- 게임 불참 인원 발생 시 초상화 색상 보정 및 아이콘 조정
[신호 메뉴 시스템 메뉴 변경]
- 궁극기 준비 완료 신호 → 감시자의 눈 신호 변경
[최초 실행 시 매칭 지역 선택 UI 표시]
- 최초 게임 실행 시 로비에서 매칭 지역을 선택할 수 있도록 UI 추가
[프라임 수호자 처치 시 획득하는 버프 상향]
변경 전
- 물리/마법 공격력 증가 30
- HP/MP 재생 증가: 2
- 공격 속도 증가: 15%
- 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 10%
변경후
- 물리/마법 공격력 증가: 45
- HP/MP 재생 증가: 3
- 공격 속도 증가: 30%
- 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 15%
[페널티 적용 중 콘텐츠 이용 완화]
- 페널티 적용 중에도 튜토리얼 및 훈련장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완화
[번역 개선]
- 28개 언어의 번역 품질 확인 및 개선 사항 반영
[크래시 개선]
- 영웅 선택 화면, 게임 진입, 서버에서 크래시가 발생할 수 있었던 문제 수정
[부활 시간 조정]
- 게임 시작 15분 이후부터 영웅 부활 시간이 증가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오류 수정 사항
- 영웅 신비의 수호령 소환(Q-Skill) 시전 동작 수정
- 영웅 제나의 안무 팀장 스킨 착용 시 간헐적으로 발생하던 물리 엔진 오류 수정
- 영웅 램페이지의 야만적 던지기(Q-Skill), 머독의 폭격 개시(E-Skill) 스킬 사용 시 특정 아이템 효과(스킬 적중 시 추가 피해)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 수정
- 영웅 트윈 블라스트의 이퀄리브리엄(R-Skill) 사용 시 하늘을 바라볼 경우, 총 이미지가 사라져 보이는 현상 수정
- 신호 메뉴 중 후퇴 메뉴 사용 시 미니맵에 남아있는 오류 수정
- 장사꾼의 보석함 아이템 효과가 허수아비에게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
- 해상도 1600*900 적용 후 결과 화면에서 인게임 화면이 보이는 현상 수정
- 게임 결과 창에서 최하단에 위치한 워리어의 옵션 버튼을 사용할 수 없는 현상 수정
- 영웅 머독이 좌측으로 이동 시 발자국 소리가 들리지 않는 현상 수정
- 매치메이킹 화면에서 10명 모두 수락하였으나, 간헐적으로 멈추는 현상 수정
- 사용자 설정 게임에서 준비 완료와 뒤로가기 버튼을 동시에 클릭할 경우 플레이 버튼이 비활성화되는 현상 수정
- 조기 항복으로 게임 종료 시 패배 팀의 MMR이 하락하는 현상 수정
- 특정 타이밍에 준비 취소 / 매칭 취소 버튼이 동시에 노출되는 현상 수정
- 영웅 램페이지의 위협적인 등장(RMB-Skill), 스틸의 멈출 수 없는 힘(R-Skill) 스킬 사용 시 오브젝트에 의해 제자리에서 뛰거나 천장에 끼이는 현상 수정
- 영웅 제나의 다섯 개의 별(R-Skill) 사용 시 간헐적으로 바닥 밑으로 추락하는 현상 수정
- 사용자 설정 게임에서 간헐적으로 본인 프로필을 확인할 수 없는 현상 수정
- 빠른 대전에서 일정 시간 영웅을 선택하지 않을 경우, 영웅이 중복으로 선택되는 현상 수정
- 순풍의 데키마 원석 아이템 효과가 다른 원석들과 쿨타임을 공유하도록 수정
- 드래프트에서 마우스로 영웅 모델링 회전 시 영역을 벗어날 경우 클릭을 하지 않아도 회전되는 문제 수정
- 튜토리얼 1단계에서 간헐적으로 코어 특정 위치에 캐릭터가 끼이는 현상 수정
- 기본 크로스 헤어 애니메이션 오류 현상 수정
- 사용자 설정 게임에서 로비 이동 시 간헐적으로 로비 페이지가 갱신되지 않는 현상 수정
- 경쟁전 마스터 등급 이상에서 RP 변화 값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표기 오류 수정
- 게임 내 상점 조합 화면에서 위젯 라인이 늦게 사라지는 현상 수정
- 파티 결성 후 간헐적으로 파티 채팅이 불가한 현상 수정
- 영웅 스패로우의 융단 사격(R-Skill) 사용 시 간헐적으로 피해가 들어가지 않는 현상 수정
- 파티원의 준비 완료 버튼과 파티장의 파티장 위임 버튼을 동시에 누를 경우, 버튼이 겹쳐지는 현상 수정
- 게임 중 서버 접속이 끊어질 경우, 종료 시 로그인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수정
- 영웅 칼라리의 사그라든 빛(Q-skill) 사용 중 스프린트 모드를 사용 하지 못하던 현상 수정
- 영웅 머독의 폭격 개시(E-Skill) 사용 후 강화 펄스탄(LMB-skill) 사용 시 특정 아이템 효과(기본 공격 적중 시 추가 피해)가 적용되던 현상 수정
- 영웅 오로라의 얼어붙은 길(Q-skill) 스킬에 적 영웅이 갇혀 이동할 수 없던 현상 수정
- 영웅 오로라의 얼음 결계(E-Skill) 스킬에 피격 시 스킬 시전이 취소되는 현상 수정
- 친구 접속 시간 기준이 최근 로그인 시간 기준에서 최근 로그아웃 시간 기준으로 변경
- 점프 패드 이용 시 더욱 높은 포물선을 그리며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
- 트윈 블라스트의 기동력 강화(E-Skill) 스킬 사용 후 점프 시 점프 효과(버니합)가 과하게 적용되던 부분 수정
- 배치 경기에서 듀오 플레이 불가하도록 수정(배치고사는 오롯이 솔로 플레이로 플레이 가능하며 배치고사 기간의 워리어님들은 어떤 형태로든 듀오가 불가능합니다)
- 마스터 등급 이상의 랭크에서는 듀오 플레이 불가
- 환경 설정의 기본 프레임 값이 400→144로 변경.
- 일부 영웅의 추천/유용한 아이템의 목록을 업데이트
- 세라스의 소환된 균형(R-Skill) 사용 후 환영 심판(Q-Skill) 사용 시, 간헐적으로 피해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 수정
- 게임 화면 외곽의 어두운 부분 제거
- 페이즈의 싱크로나이저(RMB-Skill) 대상이 은신 상태일 경우 이펙트 출력이 제대로 되지 않던 현상 수정
그 외 개선 사항
- 서버 안정화
- 경쟁전 매칭 및 듀오 플레이 개선
※ 등급간 매칭 가능 범위(등급간 매칭 제한)의 적용은 향후 패치를 통해 적용될 예정입니다.
안내해 드린 업데이트 내용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된 내용은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