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R 2.1 정식 지원, DLSS는 모드를 통해 지원
레지던트 이블 4 리메이크용 NVIDIA DLSS Mod 설치 방법(영상 설명에서 발췌):
1. REFramework 다운로드 (업스케일러 베타): https://www.nexusmods.com/residentevil42023/mods/12?tab=files
2. UpscalerBasePlugin 다운로드: https://www.nexusmods.com/site/mods/502?tab=files
3. nvngx_dlss.dll 파일 다운로드: https://www.techpowerup.com/download/nvidia-dlss-dll/
4. Resident Evil 4 디렉토리의 re4.exe 파일 옆에 모든 파일의 압축을 풉니다.
5. 게임을 시작하면 REFramework 창이 나타나야 합니다. Temporal Upscaler 옵션으로 이동하여 DLSS를 선택합니다.
6. DLSS로 게임을 플레이합니다(충돌을 피하기 위해 설정에서 FSR 1.0/2.1을 비활성화했는지 확인하십시오).
DLSS는 그런 방식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저 모드의 역할이 DLSS에 필요한 데이터(모션벡터, 깊이버퍼, 지터오프셋 등)를 엔진에서 뽑아내 제공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DLSS는 신이다
dlss, fsr 둘다 화질 떨어트리고 프레임 올리는거 아닌가 둘다 안하는게 화질 제일 좋던데
오 모딩하는 보람이 있는 모습이네요.
네이티브로 지원하는게 아니라서 그런지 옷이나 얼굴 확대됐을때 FSR보다 살짝 더 뭉개지는 듯한.....
저는 더 나아보여요 시작장면 멀리있는 풀때기가 훨 선명한것같은..
아마 1:5쯤에 있는 촛점 나간 씬 얘기하시는 걸겁니다. ToF 문제였나 그랬을 거에요.
정식판에서 먹히나 봐야알듯
오 라데온이라 좋은건가.
넥서스 바하4 가입 해놔야 겠다
DLSS는 머신러닝으로 데이터를 굴려넣어서 의미가 있는건데 모드로 걍 켜기만하면 실시간 업스케일이랑 다를바가 없지않나;;;?
DLSS는 그런 방식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DLSS는 여러 쉐이더 처리전에 원본 데이타에 DLSS를 걸어야합니다.. 그런거 없어 적용하면 효과적으로 선명한 데이타를 뽑아내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저 모드의 역할이 DLSS에 필요한 데이터(모션벡터, 깊이버퍼, 지터오프셋 등)를 엔진에서 뽑아내 제공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taa가 좋구먼 했는데 프레임차이가 꽤 나네 ;
여기서 taa는 흔히 얘기하는 taa 업스케일링이 아니라 그냥 말 그대로 네이티브에 taa를 입혀서 잎사귀 등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인듯 해요? 아마.
네 TAA는 업스케일러가 아니라 그냥 안티알리아싱 기술입니다. TAA를 응용한 업스케일링은 TAAU라고 합니다.
그래픽 => TAA = DLSS > FSR 프레임 => DLSS > FSR > TAA
DLSS는 신이다
막눈인 내입장에서는 찰흙 상태만 아니면 다 비슷해보여서 저런 세세한 효과 구분해내는 사람의 눈이 부럽다고 해야 하나... 어쨌든 설정 변경으로 만족감 느끼잖아...
저도 막눈이라그런지 저 화면이 너무 어두워서 그런지 셋 다 차이를 잘 모르겠습니다.
캡콤 이것들은 개인모더도 넣을 수 있는 걸 왜 안 넣은 거냐?
데모버전으로 FSR해봤는데 최고 품질로 해도 탄창케이스 글씨가 흐릿하게 보이던데 정식버전에서는 다를지....
FSR 적용한 게임 중 샤픈 옵션을 실수로 빼먹거나 약하게 줘서 흐릿해지는 이슈가 있는데 그런 게 아니라면 큰 개선은 없을 거에요.
dlss가 좋긴 하네..
DLSS나 TAA같은 그래픽 기술이 뭔지 몰라서 좀 찾아봤는데 더 머리가 어지러워졌음...
Aa=아무리 고해상도로 게임을 세팅해도 이상하게 보이는 테두리 자글거림을 없애는 기술. 옛날엔 해상도를 4배로 해서 자료 얻어서 그걸 기반으로 aa를 적용하였으나 자원낭비라 현재는 거의 안 씀. Taa는 자글거림 없앨 때 1프레임 전에 화면이 어떻게 생겼는지 참고해서 없앰.(물론 실제론 훨씬 복잡) 업스케일=저해상도 이미지를 고해상도로 만드는 기술. 단순히 그림판에서 200%로 때리는 것도 업스케일이라 할 순 있으나 그렇게만 하면 화질이 별로니까 예쁘게 200% 때림 Aa 기반 업스케일=테두리 자글거림을 없앨 때 사용하는 기술은 업스케일의 그것과 일맥상통하니 업스케일에도 활용하자! 근데 그렇게만 하면 영 별로니 적당히 필터효과 넣어서 좀 더 낫게 하자... (여기까지가 fsr과 taau 등) Dlss=이전 프레임에 필터 넣고 이것저것만 하면 영 별로니 ai가 좀 더 예쁘게 그려줌. ...정도? 물론 실제론 훨씬 복잡하죠 ㅋㅋ
엘든링에도 적용 시키는 방법이 있으려나
dlss, fsr 둘다 화질 떨어트리고 프레임 올리는거 아닌가 둘다 안하는게 화질 제일 좋던데
맞아요. 그래서 4k 아니면 별 의미없죠. 4k는 워낙 프레임을 깎아먹으니까 화질을 살짝 떨어뜨리는 대신 프레임을 극단적으로 올리고, 그 떨어뜨린 화질을 AI 보정을 통해 원본에 최대한 가깝도록 보여주는게 DLSS니까요. 젤 좋은건 DLSS 안켜고 깡성능 풀옵션이 좋은건데 DLSS는 그 타협점에 있는 기술이라고 보면 됩니다.
Dlss 3.1이랑 dlss 3이랑 다른가요? Dlss3은 4000번대에서만 된다드만 3060으로 테스트 했네요
업스케일러 버전이 3.x대로 오면서 프레임 생성을 포함하는 DLSS 3랑 혼동이 발생하게 됐습니다. 두 가지는 다릅니다.
아 두개가 다른거군요 답변감사합니다
이거 데모 버전에 써 봤는데 아무래도 플러그인으로 작동하는 방식이라 그런지 인게임 그래픽 뿐만 아니라 게임내 이미지나 글씨등에도 업스케일링이 걸려서 왜곡이나 뭉개짐 증상이 생기더군요 업스케일링 쓰실 생각이시면 그냥 바하4에 내장돼 있는 fsr2 쓰시는 게 나을 듯 합니다 dlss 보단 못하지만 fsr2가 생각보다 쓸 만하더라구요 (fsr 1은 아예 못 쓸 수준)
DLSS 안 쓰는 게 최고임... 켜는 순간 눈 썩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