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발매작인 파이어엠블럼 히어로즈는 5년 4개월 후 누적매출 10억달러 달성해서 닌텐도 모바일게임으론 최고실적을 기록 지역별 매출비중 일본 54% 미국 32.4% 캐나다 3.2% 스토어별 매출비중 구글 플레이스토어 58.3% 애플 앱스토어 41.7%
이러니 다들 모바일 가챠겜 만들지....
이러다 20년 30년 후에는 진짜 정상적인 게임 개발은 사라지고 가챠겜만 남는게 아닌가 걱정됨
한섭나왔음 좋겠당
진짜 인정 아무리 게임이 디테일 하고 재밌게 잘 만들어도 가챠겜이랑 맞먹거나 가챠겜한테 매출 지면 개발자들 심적으로 많이 힘들듯
가챠만 남는다면 신작접고 구작이나 가끔 돌려보는 거죠 뭐 가챠는 내게 겜이 아님
한섭나왔음 좋겠당
정말 오묘한 과금시스템
진짜 대단하다 대단해...
이러니 다들 모바일 가챠겜 만들지....
mang-001
이러다 20년 30년 후에는 진짜 정상적인 게임 개발은 사라지고 가챠겜만 남는게 아닌가 걱정됨
루리웹-3710578763
가챠만 남는다면 신작접고 구작이나 가끔 돌려보는 거죠 뭐 가챠는 내게 겜이 아님
이제 개발비땜에 싱글게임들 서서히 없어지는 추세라
다만들고 모바일가챠까지 가지고 있는 닌텐도
mang-001
진짜 인정 아무리 게임이 디테일 하고 재밌게 잘 만들어도 가챠겜이랑 맞먹거나 가챠겜한테 매출 지면 개발자들 심적으로 많이 힘들듯
미래에는 패키지게임도 가챠로 팔듯 풀패키지 픽업확률 1퍼 게임본편 확률 10퍼 DLC 확률 80퍼 중복DLC 10개 모으면 원하는 DLC로 바꿔드려요 ㅎㅎ
위유로 흔들흔들할 때 주주 달래기용으로 낸 모바일 겜이라 그런 건지 스위치 흥한 이후론 마카 투어 말고는 딱히 신작이 없는 게 아쉽달지 다행이랄지 애매하네요 투어 신맵들이 8 DLC로 추가된 것처럼 약간의 선순환 정돈 기대해봐도 될 거 같은데
이러니 본가가 안나오지 ㅜㅜ
역시 가챠
모바일로 빠져나간 본가 인력 때문에, 본가제작진이 직접 만드는 작품은 엄청 늦어지네...
모바일 별거 하는것도 없어서 관계없을겁니다
별거 하는거 없다기에는 각성과 if의 mv만들던 팀이 이쪽 만들고 본편쪽은 외주 돌리고잇어서 말이죠... 모바일 나올 즈음에 같이 나온 에코즈 mv는 외주줫는데 전작들보다 퀄리티도 딸리더라고요
갸차는 게임이 아님 걍 수집임
키타센리씨 담당하는 게임마다 망해버려서 저주 받은 작가니 뭐니 말이 많았는데 파엠 히어로즈는 그래도 잘 나가나 보네요....